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아르떼 PICK
  • 컬렉션

컬렉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매달 새로운 주제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새로운 주제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풍성하고 다각적인 컬렉션을 준비하겠습니다.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질적 성장을 위하여 추진된 지원사업이다. 연구과제로는 ①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②50+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③유아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④기타 자율 주제로 공모를 진행하였다.본 컬렉션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중 유아 및 신중년(50+), 자율 주제 분야에 선정된 6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아빠와 유아가 함께하는 모험 '우당탕 쿵탕! 샤랄라 뚝딱!'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자율주제 분야 콘텐츠 :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학교문화기획자 연구보고서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리플릿
  •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 : 4차 산업혁명
    발행일 2019-09-20 조회수 103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질적 성장을 위하여 추진된 지원사업이다. 연구과제로는 ①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②50+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③유아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④기타 자율 주제로 공모를 진행하였다. 본 컬렉션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중 4차 산업혁명 분야에 선정된 4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실체를 마주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를 시도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을 탐구하기 위해 추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상한 나라의 루이씨>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메이키 메이키로 만드는 FUN&PLAY SCHOOL>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진화하는 픽토그램 코딩봇-표정이 있는 감성 로봇과의 대화>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낯선 길, 함께 걷는 걸음'
    • 동영상
      현장전문가들이 모여 콘텐츠를 개발하다 : 오픈 랩(Lab)
  • 꿈의 오케스트라 교안·교재
    발행일 2019-09-06 조회수 62
    베네수엘라 국책사업인 ‘엘 시스테마(El sistema)’라는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모태로 꿈의 오케스트라를 추진하였다.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시작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은 2011년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 아동변화 연구로 사업 운영과 교육의 효과 평가를 통하여 더 나은 운영과 교육의 발전 위해 관련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4~2015년에는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관련 연구를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상반기 마스터클래스 : 꿈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아동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꿈의 오케스트라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꿈의 오케스트라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자료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꿈의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 꿈의 오케스트라 연구
    발행일 2019-08-30 조회수 60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운영 사업이다. 2010년 시작한 이후 5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2014년 다양한 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사업 참여로 단계적 성장을 이루었다. 2014년 관계자 워크숍을 정례화하여 행정 담당자, 음악감독, 교육강사, 코디네이터, 아동단원, 학부모, 지역 관계자 등 다양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참여자와의 소통채널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사업과 관련 연구로 사업효과성 연구, 공연효과성 연구, 레퍼토리 개발, 거점기관 사업운영 평가 및 컨설팅 등을 꾸준히 실행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1 꿈의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모델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 평가(효과 측정) 2차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공연 효과성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중기 평가지표 정립연구 보고서 -변화이론 기반 거점 사업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 인포그래픽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교육
  •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발행일 2019-08-23 조회수 50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운영 사업이다. 이 사업의 모태는 베네수엘라 국책사업인 ‘엘 시스테마(El sistema)’로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이다. 뛰어난 기량의 음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마약과 폭력, 총기 사고 등의 사회 문제로부터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고 ‘협동’과 ‘상호학습’의 철학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진행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 2010년 시작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은 지역단위 오케스트라 교육 거점기관의 발굴·육성 및 운영기반을 조성하는 양방향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추진 중이다. 2012년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대내적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 오케스트라 교육의 성과를 알리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결과보고서
    • 홍보물
      꿈의 오케스트라 '기적을 만드는 아이들' 브로슈어
    • 자료집/일반문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기적을 만드는 아이들' 꿈의 오케스트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5 꿈의 오케스트라 '문화가 있는 날' 합동공연 리플릿
    • 홍보물
      2016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정기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동영상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 4차 산업혁명과 행사·연구
    발행일 2019-08-09 조회수 69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미래 기술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 이래 지금까지 사회 전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의 20대 국정 전략 중 하나로도 채택되었다. 산업혁명이란 기술에 의해 산업 분야는 물론 사회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혁명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에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출현한 새로운 기술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행사와 연구를 기획·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심포지엄, 2018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 동영상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 심포지엄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 동영상
      4차 산업혁명, 다가올 미래에 대한 질문
    • 인터뷰
      뉴미디어 시대, 과학을 대하는 예술의 태도
    • 인터뷰
      기술의 진보 속에서도 존중되어야 할 예술의 가치
    • 자료집/일반문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1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2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2일차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리플릿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 인포그래픽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낯선 길, 함께 걷는 걸음'
  • 4차 산업혁명과 파트너 발굴 및 협업
    발행일 2019-07-26 조회수 79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업하고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과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 발전이 대두되는 시대에 맞춰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 협력 R&D 사업은 문화재의 역사적·인문학적 의미뿐만 아니라 미적체험이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예술 및 기술분야별 전문가와 전문기관의 협력, 원격교육 시도 등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에 있어 새로운 방식을 탐구하고 시도하는 토대를 다졌다. 국립민속박물관과는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에 맞춰 우리의 색(色)을 기반으로 한 민속 문화재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발달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대동여지도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반가사유상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금속활자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디지털 콘텐츠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 우리의 색' 실행 매뉴얼(ios ver.)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디지털 콘텐츠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 우리의 색' 실행 매뉴얼(android ver)
  • 4차 산업혁명과 연수 프로그램
    발행일 2019-07-19 조회수 112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제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던진 이후에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슈밥이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 주도하는 새로운 산업혁명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기술 융합(fusion) 현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슈밥은“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오고 일하던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기술 혁명 직전에 와 있다.”며 “제4차 산업혁명은 속도와 파급 효과 측면에서 이전의 혁명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빠르고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역설하였다. 문화정책 분야에도 예술, 콘텐츠산업, 문화유산, 문화예술교육, 지역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8년 한 해 동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문화예술교육 연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논의와 연구 중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및 예술과 테크놀로지 연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문화예술교육 정보관 A.Library에서 소장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어떠한 도서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출처 :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2018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전문가 서문
    • 인터뷰
      인간, 컴퓨터, 도래할 예술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1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2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2일차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상반기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현대예술 다시보기, ‘테크놀로지의 활용’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중반기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예술을 통한 시선의 확장; 예술과 테크놀로지 2 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Ⅲ>은 대전, 부산, 세종, 강원, 울산, 충남, 충북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의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으로 구성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강원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안내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우리동네 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충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Ⅱ>에서는 광주, 전북의 '지역특성화' 자료를 선별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공동체 '광주리'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광주리(Re)'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광주리(Re)'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문화예술 배움공동체 '광주리'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Re' 포스터
    • 홍보물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Re'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전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람의 가치-5가지 우수성과 이야기 '5-이야기+4=사람'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전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람과 사람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서울, 경기, 인천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을 모아 보았다.
    • 홍보물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삶으로 들어가다: 가르치면서 배운것들' 성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자료집 '삶으로 들어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깊고 심심한 동네 관찰 기행'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동영상
      지역을 살펴보다
  •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결과자료집
    발행일 2019-05-17 조회수 211
    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한국 주도로 발의된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만장일치로 채택되면서, 매년 5월 넷째 주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하고 시작된 행사이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가 개최되는 배경, 개요, 행사 주제, 프로그램별 행사 일정부터 추진체계, 추진성과, 프로그램별 추진 결과, 언론·온라인·오프라인의 대외홍보, 관련 참고 자료와 참여하신 분들까지 전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생생한 사진도 살펴볼 수 있는 결과자료집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와 관련된 국외출장보고서와 기초연구 보고서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의 배경과 목적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결과보고서-2010 색깔의 꽃과 그리고 물고기를 위하여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문화예술교육 말을 걸다'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2014 International Arts Education Week)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마음, 꽃길을 열다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유네스코 통계국(UNESCO Institute of Statistics/UIS) 워크숍 : 서울어젠다 이행 평가 프로젝트 기획회의 참가를 위한 국외출장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프로그램
    발행일 2019-05-10 조회수 236
    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한국 주도로 발의된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만장일치로 채택되면서, 매년 5월 넷째 주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하고 시작된 행사이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이론부터 그 실천에 따른 변화를 진단하고,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논의를 나누는 장으로 마련된다.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환경, 이슈 등을 담아 매해 새로운 주제와 슬로건을 선정하고, 주제 아래에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운영한다. 주요 행사로 국제심포지엄, 국내 교류행사인 포럼, 세미나 등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워크숍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의 리플릿, 프로그램북, 브로슈어를 통해 그 동안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볼 수 있다.
    • 홍보물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리플릿
    • 홍보물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워크숍컬렉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축제' 리플릿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마음, 꽃길을 열다 리플릿
    • 간행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예술강사의 뜰 브로슈어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청년, 꽃길을 달리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청년 기획자 프로젝트 : 청년, 꽃길을 달리다-'생각을 닮다' 프로그램 자료집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지역특성 맞춤형 워크숍; '바다의 예술선_생명의 연장' 리플릿
    • 홍보물
      2015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낭독의 재발견' 리플릿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 체험워크숍; 예술가와 꽃장난 리플릿
    • 홍보물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예술 스스로 피어나 서로를 물들이다' 프로그램 브로슈어
    • 홍보물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프로그램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컨퍼런스'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예술로 피크닉 워크숍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 심포지엄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발행일 2019-04-25 조회수 53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1년 동안 추진한 다양한 사업과 그 사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기관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한 내용을 담은 연차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는 기관운영 성과와 사업성과를 다시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고민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의미를 가진다. 개개인의 문화예술향유 능력 및 창의력 함양과 모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국내외로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진흥원의 노력과 발전을 살펴볼 수 있는 발간물이다.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연차보고서; IMAGINE KACES 2007
    • 자료집/일반문서
      2008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ANNUAL REPORT 200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애뉴얼리포트 2010 Annual Report
    • 자료집/일반문서
      2011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 자료집/일반문서
      20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 예술의 가치를 공유하는 행복한 국민의 삶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KACES ANNUAL REPORT 2017)
    • 자료집/일반문서
      201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문화예술교육사란 무엇인가
    발행일 2019-04-12 조회수 26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직장인의 국민의 여가시간 증대로 문화예술교육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문화예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우수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전문 역량을 갖춘 교육자를 마련하고자 도입되었다. 2012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 개정 및 시행규칙 재정을 통해 2013년부터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사를 배출하고 있다. 2014년 시행령 일부 개정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개선하여 진입 장벽이 완화되고 교육과정이 합리적으로 개편되었다.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교육사 날개를 펼쳐라!; 새로운 진로와 직업을 탐색하다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이렇게 달라집니다 자료집
    • 홍보물
      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 이렇게 달라집니다 리플릿
    • 홍보물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신청 안내 리플릿-2분기
    • 홍보물
      2급 문화예술교육사 자격교부 신청 안내 리플릿-3분기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교육을 가꾸는 사람들-국가공인 문화예술교육사(Arts & Culture Education Instructor)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운영-사회적 인식 제고' 문화예술교육사 활동 사례집
    • 홍보물
      201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길라잡이 홍보 브로슈어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교육의 공감과 소통의 매개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현장사례집 VOL.2
    • 동영상
      문화예술교육사 현장 탐구
    • 동영상
      문화예술교육사란 무엇인가
  •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연구
    발행일 2019-03-28 조회수 316
    2018년 문화비전2030, 새예술정책, 문화예술교육 전략계획을 함께 발표했다. 새로운 문화예술정책 기조에 따르면 ‘지역문화’, ‘소통과 협력’, ‘지역체계 구축’ 등의 흐름을 반영하고 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예술교육을 접하기 위한 지역문화기반시설, 예술중점학교,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역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및 구축체계 등 다양한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연구를 진행함으로써 지역적 문화예술교육 불균형을 해소하고 매년 증가하는 시민들의 문화예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정책 마련 등에 활용되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지역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운영 실태 분석 및 활성화 방안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예술중점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영향] 모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지역 기반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문화예술 동아리 교육 지원 사업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실태조사 및 활용을 위한 분류체계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연구 -조사 통계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방안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평가체계 연구보고서-지역협력 정책사업을 중심으로
    • 인포그래픽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 계획(2018~2022) 및 핵심가치
    • 인포그래픽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전략목표 및 전략과제 1·2·3·4
  •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발행일 2019-03-01 조회수 479
    지역 문화예술교육가 활성화되기 위한 포럼, 콜로퀴엄, 워크숍 등을 통하여 다방면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폐교활용방안부터 사회적기업과의 협업, 해외의 지역 문화예술교육 단체와의 초청 워크숍까지 지역과 함께하기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행사와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여러 시각을 볼 수 있는 arte365의 인터뷰 기사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06 문화예술교육 포럼-지역주민의 문화예술교육공간으로서 폐교활용방안 포럼 발표문
    • 자료집/일반문서
      2011 제 6차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에서 공동체와 지역성(Ⅱ)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별별솔루션' 포럼-지역 재생과 교육 활력의 토양을 만들다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사회적 기업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별별솔루션 토양을 만들다 자료집
    • 인터뷰
      지역의 문제에 예술로 주목하라
    • 자료집/일반문서
      2015 문화예술교육 포럼 '지역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미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35차 지역사회 이야기를 예술로 담다; 문화예술과 사회변화'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 정책토론회-2차 토론회;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자료집
    • 인터뷰
      문화예술교육 현장 비평이 필요한 때 ‘세상에 나쁜 예술교육은 없다’
  • 지역 문화예술교육과 연수
    발행일 2019-03-01 조회수 176
    더 많은 사람들이 문화예술교육을 접하도록 지역과 관련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개발을 위한 다양한 탐구가 진행되었다. 지역문화와 관련된 콘텐츠 연구, 지역공간, 지역아동센터 등 다양한 주제의 아르떼아카데미 연수를 바탕으로 지역문화와 문화예술교육의 매개자인 예술강사, 기획자 등이 역량강화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학습의 장을 마련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1 지역문화 CoP 결과공유네트워크모임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지역문화를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탐구 연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사회문화예술교육 실무자 연수 지역 생활문화예술과 문화다양성 연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지역문화와 생활예술공동체, 삶을 이야기하다' 연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예술강사 지역축제를 만나다' 연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행정인력 실무자 코스2] '문화예술교육 공간과 지역 공동체' 연수 자료집
  • 문화예술교육 관련 법령
    발행일 2019-02-14 조회수 250
    문화예술교육뿐 아니라 문화, 교육 관련하여 제정된 법령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전반적으로 추진되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배경, 역할 등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복지기관,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유아 문화예술교육 등 처럼 지원사업 진행 시 자료집, 영상 등 다양한 산출물을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저작권법과 예술강사 등 많은 매개자들이 관심 있는 예술인 복지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교육 지원법(약칭: 문화예술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예술진흥법
    • 자료집/일반문서
      문화기본법
    • 자료집/일반문서
      지역문화진흥법
    • 자료집/일반문서
      교육기본법
    • 자료집/일반문서
      초·중등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유아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평생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약칭 : 특수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진로교육법
    • 자료집/일반문서
      인성교육진흥법
    • 자료집/일반문서
      환경교육진흥법
    • 자료집/일반문서
      저작권법
    • 자료집/일반문서
      예술인 복지법
  •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구 및 콘텐츠 개발
    발행일 2019-01-28 조회수 38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창의성 및 감수성 발달에 중요한 생애초기 유아에게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누리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통해 유아가 문화향유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아의 문화예술 체험 및 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지속적으로 강조되면서 유아 관련 연구 및 영상 콘텐츠를 개발하는데 힘쓰고 있다.
    • 동영상
      유아문화예술교육 방송콘텐츠 1
    • 동영상
      유아문화예술교육 방송콘텐츠 2
    • 동영상
      유아 예술교육 다큐 방송콘텐츠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유아 문화예술교육 실태 조사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 시범사업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을 통한 발전방안 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