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아르떼 PICK
  • 컬렉션

컬렉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자료를 기반으로 매달 새로운 주제의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들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새로운 주제로 이어지기도 하는 등 풍성하고 다각적인 컬렉션을 준비하겠습니다.

총 28건
정렬 목록수
  • 주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된 2012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이 함께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와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다양한 프로그램 중 ‘지역 연계 프로그램’은 17개 시·도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지역 내 수요 및 특징을 고려하여 각각의 고유한 프로그램 운영하며 지역의 역량 있는 문화예술기관·단체가 운영기관으로 참여하도록 권장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및 체험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서울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예술로 놀자'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광주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캠프 '어린이 목수 축제'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울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안내 리플릿
    • 간행물
      2018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
    • 간행물
      2018 강원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 '따로 또 같이'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충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017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전남 문화예술교육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경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례집 '고마워, 꿈다락'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집
    • 동영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
  • 예술꽃 씨앗학교 연구
    발행일 2019-11-29 조회수 245
    문화예술교육 운영 의지가 높은 전국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여 공연, 음악, 시각, 통합 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최대 4년 동안 지원하고 있다. 예술꽃이 피어 일상과 예술이 하나 되는 학교, 지역사회와 담장이 없는 학교로 예술꽃 향기 가득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원사업이다. 2011년부터 예술꽃 씨앗학교의 효과적인 운영과 발전방안 모색을 위하여 예술꽃 씨앗학교의 효과성, 매뉴얼 및 가이드, 실태조사 등의 연구를 매년 추진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1 문화예술교육 효과성 연구 : 예술꽃 씨앗학교를 중심으로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 지원사업 효과측정 매뉴얼 및 가이드 개발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효과측정 매뉴얼 및 가이드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문화예술교육 효과분석 연구 : 예술꽃 씨앗학교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1기 예술꽃 씨앗학교 실태조사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중장기 사업전략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모델 연구 보고서
    • 인포그래픽스
      마음을 이어주는 문화 재능 나눔…'소통의 씨앗되다'
    • 도서
      오늘 만드는 내일의 학교
    • 인포그래픽스
      작은 학교, 예술의 꽃이 피다
    • 도서
      수업이 예술을 만났어요
    • 도서
      예술이 교실을 바꿔요
  •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공유회 및 행사
    발행일 2019-11-15 조회수 244
    문화예술교육 운영 의지가 높은 전국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여 공연, 음악, 시각, 통합 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최대 4년 동안 지원하고 있다. 예술꽃이 피어 일상과 예술이 하나 되는 학교, 지역사회와 담장이 없는 학교로 예술꽃 향기 가득한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 하는 지원사업이다. 2013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공유회는 3~4년차 학교 학생들과 지역주민이 함께 참여하는 등 지역거점 문화예술교육 학교로서 자리매김하고자 매년 추진되고 있다.
    • 홍보물
      2014 예술꽃 씨앗학교 발표회 '꿈을 먹는 하루'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예술꽃 씨앗학교 발표회 '꿈을 먹는 하루' 프로그램 북
    • 홍보물
      2015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 공유회 ; 예술이 꽃피는 숲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 공유회 '예술이 꽃피는 숲' 프로그램북
    • 간행물
      2015 예술꽃 씨앗학교 우수사례 발굴 모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 공유회 ; 예술이 꽃피는 숲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숲이 되다' 성과공유회 포스터
    • 홍보물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숲이 되다' 성과공유회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8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 공유회 ; 예술이 꽃피는 마을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 사례집
    • 자료집/일반문서
      예술꽃 씨앗학교 10주년 콘퍼런스 ; 경험과 성찰, 새로운 모색 인터뷰 자료집
    • 동영상
      학교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교육 :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공유회
    • 동영상
      학교에서 만나는 문화예술교육
  • 2005년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을 초청, 대상별 예술교육 방법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및 예술강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해외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방법론을 공유하고, 교육현장 이슈 중심의 강의·체험·토론형 워크숍을 기획·운영한다. 유수의 해외기관과 네트워킹 및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전문인력 역량을 개발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현장에 활용·연계 가능한 선도적 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09 국외 다문화교육 전문가 초청 워크숍 자료집 : 호주의 다문화교육 경험과 사례
    • 자료집/일반문서
      2010 예술치유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예술, 치유와 소통'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치매노인 시 창작 프로그램 사례 및 성과공유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제27차 워크숍 : Little ART 비행청소년·장애학생 미술교육 사례 및 재원조성방안 공유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30차 아동, 청소년 및 소외계층 대상 핀란드 소셜 서커스 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공유'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 31차 예술을 통한 청소년 역량강화-창조공동체모형과 창의촉진기술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35차 지역사회 이야기를 예술로 담다; 문화예술과 사회변화'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제36차 청소년과 소통하는 예술교육; 이야기 표현, 탐색, 그리고 공유'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제38차 가족워크숍; 다양한 세대가 함께하는 워크숍 이끌기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동영상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노르웨이, 미국, 영국, 호주
    • 동영상
      2017·2018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 영국, 미국, 호주, 스페인
  • 2005년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을 초청, 대상별 예술교육 방법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및 예술강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해외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방법론을 공유하고, 교육현장 이슈 중심의 강의·체험·토론형 워크숍을 기획·운영한다. 유수의 해외기관과 네트워킹 및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전문인력 역량을 개발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현장에 활용·연계 가능한 선도적 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06년 초중등 교사를 위한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문화예술교육 경험과 생각 나누기'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무용/동작 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성 개발 및 치유적 효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32차 워크숍 : 아동대상 일본 서예프로그램 기획 및 교수법·우수사례 체험'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 '제33차 워크숍 :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과 공간'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제37차 창의적 음악활동을 통한 소통・협력적 창작 환경 만들기'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아르떼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동영상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노르웨이, 미국, 영국, 호주
    • 동영상
      2017·2018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 영국, 미국, 호주, 스페인
  •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 매개자
    발행일 2019-10-18 조회수 100
    2005년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을 초청, 대상별 예술교육 방법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및 예술강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해외전문가를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방법론을 공유하고, 교육현장 이슈 중심의 강의·체험·토론형 워크숍을 기획·운영한다. 유수의 해외기관과 네트워킹 및 정보 교류의 장을 마련하여, 전문인력 역량을 개발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현장에 활용·연계 가능한 선도적 콘텐츠 개발에도 기여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06년 초중등 교사를 위한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문화예술교육 경험과 생각 나누기'
    • 자료집/일반문서
      2006년 초등교사를 위한 문화예술분야 전문가 초청 워크숍-문화예술교육 방법론 탐구 : 물체중심학습
    • 자료집/일반문서
      2009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문화 기관·단체 실무자 대상 영국 골드스미스대학교 연계 전문가 초청 워크숍 자료집 : 문화 이슈! 영국 창의산업(Creative Industry) 이해와 동향
    • 자료집/일반문서
      2012 '문화예술교육 평가, 쟁점과 원리 Assessment in Arts Education' 번역출판 기념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 예술강사 멘토링시스템 공유 및 교육과정 실습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제28차 워크숍 : CCE 예술강사 역할모델 공유 및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그램 설계·시연
    • 자료집/일반문서
      2016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아르떼 해외 전문가 초청 워크숍 결과자료집
    • 동영상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노르웨이, 미국, 영국, 호주
    • 동영상
      2017·2018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 영국, 미국, 호주, 스페인
  •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질적 성장을 위하여 추진된 지원사업이다. 연구과제로는 ①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②50+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③유아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④기타 자율 주제로 공모를 진행하였다.본 컬렉션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중 유아 및 신중년(50+), 자율 주제 분야에 선정된 6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 아빠와 유아가 함께하는 모험 '우당탕 쿵탕! 샤랄라 뚝딱!'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자율주제 분야 콘텐츠 :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학교문화기획자 연구보고서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리플릿
  •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 : 4차 산업혁명
    발행일 2019-09-20 조회수 349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 및 질적 성장을 위하여 추진된 지원사업이다. 연구과제로는 ①4차 산업혁명 시대의 기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②50+세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③유아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④기타 자율 주제로 공모를 진행하였다. 본 컬렉션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Lab)’중 4차 산업혁명 분야에 선정된 4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소개하고자 한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4차 산업혁명이라는 실체를 마주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를 시도하였으며, 그 일환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의 문화예술교육을 탐구하기 위해 추진한 연구라고 할 수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 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연구보고서 :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예술중심의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 이상한 나라의 루이씨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메이키 메이키로 만드는 FUN&PLAY SCHOOL'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진화하는 픽토그램 코딩봇-표정이 있는 감성 로봇과의 대화'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낯선 길, 함께 걷는 걸음'
    • 동영상
      현장전문가들이 모여 콘텐츠를 개발하다 : 오픈 랩(Lab)
  • 꿈의 오케스트라 교안·교재
    발행일 2019-09-06 조회수 171
    베네수엘라 국책사업인 ‘엘 시스테마(El sistema)’라는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모태로 꿈의 오케스트라를 추진하였다.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시작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은 2011년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 아동변화 연구로 사업 운영과 교육의 효과 평가를 통하여 더 나은 운영과 교육의 발전 위해 관련 연구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4~2015년에는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프로그램 및 학습자료 관련 연구를 집중적으로 추진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상반기 마스터클래스 : 꿈의 오케스트라에서는 아동들을 어떻게 교육해야 할까?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꿈의 오케스트라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꿈의 오케스트라 입문단계 교육프로그램 교수학습자료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꿈의 오케스트라와 함께하는 신나는 음악 여행
  • 꿈의 오케스트라 연구
    발행일 2019-08-30 조회수 128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운영 사업이다. 2010년 시작한 이후 5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2014년 다양한 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사업 참여로 단계적 성장을 이루었다. 2014년 관계자 워크숍을 정례화하여 행정 담당자, 음악감독, 교육강사, 코디네이터, 아동단원, 학부모, 지역 관계자 등 다양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 참여자와의 소통채널을 구축하였다. 그리고 사업과 관련 연구로 사업효과성 연구, 공연효과성 연구, 레퍼토리 개발, 거점기관 사업운영 평가 및 컨설팅 등을 꾸준히 실행하고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1 꿈의 오케스트라 학습영향평가 모델 개발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 평가(효과 측정) 2차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공연 효과성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효과성 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중기 평가지표 정립연구 보고서 -변화이론 기반 거점 사업평가 프레임워크 개발
    • 인포그래픽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오케스트라 교육
  •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발행일 2019-08-23 조회수 69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운영 사업이다. 이 사업의 모태는 베네수엘라 국책사업인 ‘엘 시스테마(El sistema)’로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이다. 뛰어난 기량의 음악가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이 아니라 마약과 폭력, 총기 사고 등의 사회 문제로부터 아동과 청소년을 보호하고 ‘협동’과 ‘상호학습’의 철학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진행되어 현재 전 세계적으로 지지를 받고 있다. 2010년 시작된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은 지역단위 오케스트라 교육 거점기관의 발굴·육성 및 운영기반을 조성하는 양방향 지원체계를 구축하여 추진 중이다. 2012년부터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대내적으로 꿈의 오케스트라 네트워크 구축을 도모하고 대외적으로 오케스트라 교육의 성과를 알리고자 한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결과보고서
    • 홍보물
      꿈의 오케스트라 '기적을 만드는 아이들' 브로슈어
    • 자료집/일반문서
      2013 꿈의 오케스트라 카라카스 유스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기적을 만드는 아이들' 꿈의 오케스트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5 꿈의 오케스트라 '문화가 있는 날' 합동공연 리플릿
    • 홍보물
      2016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정기 합동공연 프로그램북
    • 동영상
      꿈의 오케스트라 합동공연
  • 4차 산업혁명과 행사·연구
    발행일 2019-08-09 조회수 143
    ‘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미래 기술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 이래 지금까지 사회 전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의 20대 국정 전략 중 하나로도 채택되었다. 산업혁명이란 기술에 의해 산업 분야는 물론 사회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혁명적인 변화를 의미한다. 이에 문화예술교육 분야에서도 4차 산업혁명과 함께 출현한 새로운 기술매체를 창의적으로 활용한 다양한 행사와 연구를 기획·진행하고 있다. 특히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심포지엄, 2018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등을 진행하였다.
    • 동영상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 심포지엄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자료집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 동영상
      4차 산업혁명, 다가올 미래에 대한 질문
    • 인터뷰
      뉴미디어 시대, 과학을 대하는 예술의 태도
    • 인터뷰
      기술의 진보 속에서도 존중되어야 할 예술의 가치
    • 자료집/일반문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1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2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2일차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리플릿
    • 홍보물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전시 및 워크숍 '끙끙대다' 포스터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 인포그래픽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사업 모델개발 연구
    • 자료집/일반문서
      2018 4차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낯선 길, 함께 걷는 걸음'
  • 4차 산업혁명과 파트너 발굴 및 협업
    발행일 2019-07-26 조회수 100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파트너를 발굴하고 협업하고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국립중앙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과 협력하여 새로운 기술 발전이 대두되는 시대에 맞춰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콘텐츠 개발을 추진하였다. 국립중앙박물관 협력 R&D 사업은 문화재의 역사적·인문학적 의미뿐만 아니라 미적체험이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예술 및 기술분야별 전문가와 전문기관의 협력, 원격교육 시도 등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에 있어 새로운 방식을 탐구하고 시도하는 토대를 다졌다. 국립민속박물관과는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위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걸맞는 새로운 콘텐츠 개발이 요구되는 상황에 맞춰 우리의 색(色)을 기반으로 한 민속 문화재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청소년들의 발달에 적합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을 시도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대동여지도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반가사유상
    • 동영상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문화예술교육 콘텐츠 : 금속활자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디지털 콘텐츠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 우리의 색' 실행 매뉴얼(ios ver.)
    • 자료집/일반문서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디지털 콘텐츠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 우리의 색' 실행 매뉴얼(android ver)
  • 4차 산업혁명과 연수 프로그램
    발행일 2019-07-19 조회수 137
    2016년 세계경제포럼(WEF)에서 클라우스 슈밥 회장이 “제4차 산업혁명”을 화두로 던진 이후에 한국을 비롯한 전 세계적으로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4차 산업혁명에 관한 논의가 활발해지고 있다. 슈밥이 말하는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이 주도하는 새로운 산업혁명을 뜻한다. 기본적으로 새로운 기술의 발전과 기술 융합(fusion) 현상에 바탕을 두고 있다. 슈밥은“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살아오고 일하던 방식을 송두리째 바꿀 기술 혁명 직전에 와 있다.”며 “제4차 산업혁명은 속도와 파급 효과 측면에서 이전의 혁명과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빠르고 광범위하게 일어날 것”이라고 역설하였다. 문화정책 분야에도 예술, 콘텐츠산업, 문화유산, 문화예술교육, 지역문화 등 다양한 영역에서 4차 산업혁명을 어떻게 이해하고, 접근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연구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2018년 한 해 동안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모델을 개발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고, 문화예술교육 연수 및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논의와 연구 중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및 예술과 테크놀로지 연수 프로그램을 살펴보고, 문화예술교육 정보관 A.Library에서 소장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 관련 어떠한 도서가 있는지 알아보았다. *출처 : 임학순 가톨릭대학교 미디어기술콘텐츠학과 교수, <2018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주제 추진사업 모음집> 전문가 서문
    • 인터뷰
      인간, 컴퓨터, 도래할 예술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기술 융합 문화예술교육 연수 프로그램 개발 연구;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데이터미학과 인공지능'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1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1일차 2
    • 동영상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2일차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상반기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현대예술 다시보기, ‘테크놀로지의 활용’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중반기 교원 문화예술교육 연수-예술을 통한 시선의 확장; 예술과 테크놀로지 2 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Ⅲ>은 대전, 부산, 세종, 강원, 울산, 충남, 충북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의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으로 구성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강원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꿈다락토요문화학교, 지역특성화) 안내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우리동네 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충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Ⅱ>에서는 광주, 전북의 '지역특성화' 자료를 선별하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공동체 '광주리'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광주리(Re)'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광주리(Re)'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광주문화예술 배움공동체 '광주리'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Re' 포스터
    • 홍보물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광주 문화예술 배움 공동체 Re'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전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람의 가치-5가지 우수성과 이야기 '5-이야기+4=사람'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전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람과 사람을 잇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집
  •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지방자치단체,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협력하여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하는 지원사업이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발굴하여 지역주민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 활동에 참여하는 지역밀착형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에 앞장서는 것이 핵심이다. arte라이브러리는 17개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자료와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다. 그 중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발간한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리플릿, 결과자료집 등을 지역별로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서울, 경기, 인천의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을 모아 보았다.
    • 홍보물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결과자료집
    • 홍보물
      2018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예술로 함께 하는 우리 동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지역 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삶으로 들어가다: 가르치면서 배운것들' 성과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성과자료집 '삶으로 들어가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깊고 심심한 동네 관찰 기행'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7 경기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 동영상
      지역을 살펴보다
  •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결과자료집
    발행일 2019-05-17 조회수 282
    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한국 주도로 발의된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만장일치로 채택되면서, 매년 5월 넷째 주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하고 시작된 행사이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가 개최되는 배경, 개요, 행사 주제, 프로그램별 행사 일정부터 추진체계, 추진성과, 프로그램별 추진 결과, 언론·온라인·오프라인의 대외홍보, 관련 참고 자료와 참여하신 분들까지 전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생생한 사진도 살펴볼 수 있는 결과자료집을 매년 발간하고 있다.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와 관련된 국외출장보고서와 기초연구 보고서도 함께 살펴봄으로써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의 배경과 목적을 더 정확하게 이해하고 다각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 자료집/일반문서
      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결과보고서-2010 색깔의 꽃과 그리고 물고기를 위하여
    • 자료집/일반문서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3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문화예술교육 말을 걸다'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2014 International Arts Education Week)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마음, 꽃길을 열다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결과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결과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4 유네스코 통계국(UNESCO Institute of Statistics/UIS) 워크숍 : 서울어젠다 이행 평가 프로젝트 기획회의 참가를 위한 국외출장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프로그램
    발행일 2019-05-10 조회수 264
    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한국 주도로 발의된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만장일치로 채택되면서, 매년 5월 넷째 주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하고 시작된 행사이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이론부터 그 실천에 따른 변화를 진단하고,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논의를 나누는 장으로 마련된다.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환경, 이슈 등을 담아 매해 새로운 주제와 슬로건을 선정하고, 주제 아래에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운영한다. 주요 행사로 국제심포지엄, 국내 교류행사인 포럼, 세미나 등과 체험을 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워크숍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의 리플릿, 프로그램북, 브로슈어를 통해 그 동안 진행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살펴볼 수 있다.
    • 홍보물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리플릿
    • 홍보물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워크숍컬렉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축제' 리플릿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마음, 꽃길을 열다 리플릿
    • 간행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 프로그램북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예술강사의 뜰 브로슈어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청년, 꽃길을 달리다'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청년 기획자 프로젝트 : 청년, 꽃길을 달리다-'생각을 닮다' 프로그램 자료집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마음, 꽃길을 열다-지역특성 맞춤형 워크숍; '바다의 예술선_생명의 연장' 리플릿
    • 홍보물
      2015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낭독의 재발견' 리플릿
    • 홍보물
      2015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 체험워크숍; 예술가와 꽃장난 리플릿
    • 홍보물
      2016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예술 스스로 피어나 서로를 물들이다' 프로그램 브로슈어
    • 홍보물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행사 프로그램 리플릿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국제심포지엄'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컨퍼런스' 프로그램북
    • 자료집/일반문서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예술로 피크닉 워크숍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국제 심포지엄 '4차 산업혁명, 문화예술교육의 재발견' 리플릿
    • 홍보물
      2018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발행일 2019-04-25 조회수 931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1년 동안 추진한 다양한 사업과 그 사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기관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한 내용을 담은 연차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는 기관운영 성과와 사업성과를 다시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고민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의미를 가진다. 개개인의 문화예술향유 능력 및 창의력 함양과 모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국내외로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진흥원의 노력과 발전을 살펴볼 수 있는 발간물이다.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07 연차보고서; IMAGINE KACES 2007
    • 자료집/일반문서
      2008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ANNUAL REPORT 200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애뉴얼리포트 2010 Annual Report
    • 자료집/일반문서
      2011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2 ANNUAL REPORT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2013 연차보고서(Annual Report)
    • 자료집/일반문서
      2014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2015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 예술의 가치를 공유하는 행복한 국민의 삶 자료집
    • 자료집/일반문서
      2016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 자료집/일반문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KACES ANNUAL REPORT 2017)
    • 자료집/일반문서
      2018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