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자료실

교육콘텐츠자료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료문의 >
총 1608건
정렬 목록수
  • 본 자료는 2012년부터 2019년 8년간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을 돌아보고 2019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여의 시간 동안 함께 했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기록을 모아 제작한 백서이다.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은 문화소외지역 주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민들에게 음악, 미술, 문학, 연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올해는 개조된 버스, 트럭 이동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민들의 일상 공간에서 예술가와 함께 공감대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9년에는 지역문화센터, 주민센터, 지역도서관 등에서 150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총 2,461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몸몸몸, 극단 목요일오후한시, 아티스트커뮤니티(AC) 클리나멘, 예술캠프 죠이, 아트나비, 놀이요 점빵, 라이징 스타, 도래미 프로젝트 총 8개의 예술가 팀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와우책문화예술센터,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3
  • '일상의 작가'는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019년 일상의 작가는 공간과 주민, 작가가 만나 커뮤니티 속에서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기록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단체들에게 알려주는 운영 가이드 Tip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12
  • 본 제작물은 2019년 하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12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2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2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1
  • 본 제작물은 2019년 상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07.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1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1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0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9년 Free Play Fun 기획워크숍에서는 '꿈다락 이야기방', '과정의 방' 그리고 '기획전시'가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이 과정들을 자세히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8년 기획 워크숍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이 진행되었다. 기획전시는 2018.12.(수)-17.(월)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Multi-logue : 예술의 교육, 교육의 예술 사이' 개최되었다. 본 전시는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방'은 2018.12.12.~12.14 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8년 1년간의 성과와 경험, 고민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 '이야기방: 한 사람의 예술가가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곳곳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0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에서 진행한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결과자료집'이다.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융복합 예술창작 프로그램이다. 멸종동물을 다양한 디지털 매체 실험실 프로젝트로 되살리는 가상의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 존중 및 공존이라는 가치를 일깨워주고 협동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집은 총 6개 세부 프로그램별 개요, 세부내용, 교수·학습 지도안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ECA센터 다운로드 수 19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가 운영하고 성북구립미술관, N15가 협력하여 진행한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놀이(Play)'적 속성'을 주제로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와 공간형 콘텐츠 연구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Everyday is Playful Media'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3단계의 행위 '탐색 – 탐구 – 창작' 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교육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공간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교육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를 공간을 매개체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였다. 자료집은 Playful Thinking, Playful Learning, Playful Making 3개의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 전시 등의 과정이 기록되어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11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을 기록한 기록집이다.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은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건강한 여가문화를 조성한다. 2018년 일사이의 작가 프로그램은 작가들도 참여자와 함께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을 갖고 진행되었다. 기록집은 프로그램 기획부터 말하기, 글쓰기, 다듬기 전 과정을 기록하고 정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2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가이드이다. 최근 워라밸 문화이 중시되고 있으며 주52시간이 시행되며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가족 여가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문화예술 소양을 넓히며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이 추진되었다. '동심원(同心圓)프로젝트'는 서로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소통의 중심은 늘 하나일 수밖에 없음을 상징한다.   본 운영 가이드는 수행단체의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해석 지점과 프로그램 추진 전략, 세부 운영 내용, 프로그램 기획 시 선행되어야 할 질문 등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작품집이다. 뉴욕필하모닉과 함께하는 '꼬마작곡가'는 만 10~13세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젝트이다. 오케스트라 악기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면서 내제된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업에는 도봉문화재단, 성동문화재단, 연수문화원, 군포문화재단, 용인문화재단, 의정부예술의전당, 하남문화재단, 김해문화재단, 통영국제음악재단, 한국소리문화의전당 10개 기관이 참여하였다.   해당 작품집은 E-book 형태로 제작되어 영상을 감상하고 악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제작된 E-book은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누리집 자료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E-book 바로가기]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참여자 및 운영기관 10곳 다운로드 수 2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기획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교안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AR DRAWING BOOK'은 증강현실 기반으로 자신의 세계와 함께 타인과 연결되어진 세상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콘텐츠이다. 수업 교안은 1. 초연결 사회-연결된 세상, 2. 네트워크와 데이터, 3. 소프트웨어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알고리즘 사고 과정에 흥미를 느끼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안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전지윤, 김혜령, 곽윤수, 김은솔, 김현주, 김미정) 만든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전지윤, 김혜령, 곽윤수, 김은솔, 김현주, 김미정) 다운로드 수 28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참가자는 12주 동안 주제 탐구, 매체 탐구, 융복합 예술작품 창작, 전시 기획에 참여하고 전시회를 통해 최종 발표 시간을 가졌다. 결과자료집은 각각 진행했던 프로그램 내용 및 교안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다운로드 수 18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광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2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세종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0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인천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2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강원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슬로우워크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