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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콘텐츠자료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70건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아카이브 전시 <플립 플립 Flip Flip> 그래픽 디자인 리플릿이다. 해당 전시는 2019년 12월 4일(수)~12월 8일(일) 동안 서울 엘리펀트 스페이스에서 진행되었다. <플립 플립 Flip Flip> 아카이브 전시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가 걸어온 여정을 되짚어 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2일 서울역우리센터(스페이스모아)에서 개최된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공모설명회의 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기초센터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요강 안내, 기초거점 개념 및 계획수립 방향 안내 및 질의응답 공유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 및 공모신청서 양식,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사업설명자료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2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악동뮤지엄' 전시 도록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악동뮤지엄'은 프로그램은 2019년 7월 27일~2019년 9월 28일간 대구미술관 3층 뷰라운지에서 진행되었다. 작가와 함께 본래 사물이 가진 특성을 비틀고, 파괴하여 의도적으로 불편한 상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예술적 행위를 경험하고 기록하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어린이 예술가의 작품과 전시 공간, 그리고 작가들과 어린이들이 어떻게 만나고 전시하게 되었는지와 전시연계프로그램,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고 작품들과 현장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사업 중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진행한 '순수원해' 자료집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순수원해!'는 수원을 중심으로 '순도100%+수원水原+해(하다, Do it)가 합성하여 탄생된 제목으로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에게 작가로서 예술적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순수원해! 프로그램이 1~13회차로 나뉘어져 참여한 참여자들의 현장모습 사진과 참여소감 후기, 예술강사 소감 등이 수록되어있다. (기획 및 진행) 윤나리,김미나,문다현,전유신,신창용,황현호, (보조) 김수민, 박윤이, 손승혜,이선희, 이수린, 최소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만든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100여명의 어린이들의 세계를 함께 나누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서로를 존중해 나가는 과정을 약 4개월 간 가졌다. 회화, 사진, 설치미술 등 시각예술분야별 6명의 예술가가 총 3차례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각자의 고유한 예술작업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별 '오픈 클래스'와 10회차 내외의 '정규 프로그램', '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모든 과정은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갔다. 또한 프로그램별 결과물을 모두 모아 '통합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예술가 각각의 기획내용과 운영과정을 통해 만났던 어린이 세계의 이야기를 전하는 '소규모 워크숍'도 준비되었다. 본 전시도록에는 2016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앤다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집은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의 결과물을 모다 담은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사업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 활동을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에서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 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함께하였다. 약 13주 간 예술가와 어린이들은 시각예술을 통해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그리고 나 스스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3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5년 간 다양한 시각예술 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한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약 13주 간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등에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스스로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 전시도록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들과 전시한 내용을 담았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2
  • 문화예술교육사란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에 관한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7조의 2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한다.  본 자료는 부산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사 현황을 담고, 부산 내 문화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문화시설 내 교육프로그램 확장과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자의 경력 개발 및 현장실무 경험을 통한 사회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실시한 인턴십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며 7명의 문화예술교육사의 인터뷰와 교육 현장도 함께 볼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4
  • 본 사업은 생애초기 유아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자원을 연계한 차별화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추진 목적이다.   지역 문화시설을 거점으로 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지원을 통해 유아 문화예술교육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환경 및 시설을 갖춘 거점 문화시설 선정, 방문·체험형이 가능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대상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수법 개발 및 연수과정 운영 지원, 누리과정과 차별화 된 콘텐츠에 대한 교수법 개발, 교육연수원과 연계한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을 추진 방향으로 삼았다.   자료에는 선정 기관인 부산현대미술관과 영화의전당에서 진행된 유아의 인지,정서,사회성,신체,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에 좋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는 서울시 대표 B-boy 단 예술놀이교육 프리즌 브레이크(FREEZEnBREAK) 가이드 북이다. 자료에는 '놀다 보니 비보이가 된 「누리사랑」' 청소년들과 비보잉 강사들이 함께 비보잉을 하며 공연 내용이 담겨 있다. 예술놀이교육 「프리즌브레이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비보잉으로 자신의 이야기와 상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창작 세계를 만들어냈다. 가이드북은 청소년들을 비보잉과 창작의 세계로 이끈 선생님들과 그 과정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9
  • 본 자료는 2019 울산 신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으로 자료에는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소개와 2019년 신규로 실시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유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문화예술교육사가 각 기관에 파견되어 프로그램을 진행되며 자료집에는 여러 가지 예술활동을 하는 사진들과 워크숍 후기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18 2018 울산 예술강사지원 TEACHING ARTISTS IN SCHOOL : 아트데이프로젝트 ARTDAY PROJECT 결과자료집이다. 울산 관내 초·중·고교에 예술강사 파견, 배치, 교육 실행 지원을 하여 총 7개 분야 : 무용, 연극, 만화/애니메이션, 디자인, 공예, 사진, 영화를 향유하며 자료 안에는 문화예술단체가 학교로 찾아가 초등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에서 접하기 어려운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다양한 체험 사진과 후기 등이 담겨 있다. 본 프로젝트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상상력 및 창의력을 제고하고, 사업적으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발굴하며 이에 대한 지속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2018 울산 생활문화활성화기반 조성 결과자료집으로, 울산광역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재단이 주관하였다. 생활문화활성화기반 조성사업은 울산광역시에서 「지역문화진흥법」과 「울산광역시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하여 울산광역시에서 (재)울산문화재단이 처음으로 추진하였다. (생활문화개념:「 지역문화진흥법」 제2조2항 :“ 생활문화”란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자발적이거나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행하는 유형·무형의 문화적 활동을 일컫는다)   자료에는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실태조사, 2018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지원사업, 제1회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 2018 생활문화동호회 워크숍, 2018 생활문화동호회 소개가 담겨져 있으며 본 보고서에 수록된 동호회와 컨택할 수 있는 연락처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집은 개별 구연자를 기본 단위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구술자는 75세 이상이고 7명의 구술자료가 담겨있다. 기획팀이 2018년 5월부터 9월까지 약 5개월간 내외하며 스물 한 분의 할머니들의 삶을 기록하였고, 그 중 일곱 분의 이야기를 정리하여 담아 엮었다. 2018년도 정부재원으로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의 주경야톡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이 사업은 전남 완도군 소안도 진산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구술로 생생히 기록하고자 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 해치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7
  • 본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해 생애소외계층인 유아(만 3~5세)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보급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수를 지원한다. (재)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였고 믄화체육관광부와 전라남도가 후원하였으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후원한 본 사업은 도내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유아들과 교사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해 활동하였다. 2019년에는 담양, 목포, 영암, 광양에서 미술, 통합, 연극, 문학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비금도 여행과 비금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애여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자료는 비금도의 이야기,지명유래,특산물,문화유적. 그리고 비금도에 사는 사람의 생애를 생생하게 보여 주며 마치 비금도로 여행을 간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발행처는 미디어교육협동조합이며 주최는 (재)전남문화관광재단, 주관은 미디어교육협동조합, 후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남도에서 지원하였으며 교육/촬영/편집에는 김현희, 임숙영, 박연주, 김만중, 이은진, 김현우가 참여하였다. 생애 촬영에는 이차랑, 전삼월이 출연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 미디어교육협동조합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4
  • 웹진 'ㅊ·ㅂ'(Chap) 이란 충북의 ㅊ과 ㅂ의 초성을 이용하여 가운데 · 을 추가하여 문맥을 이어 형상화했으며 'ㅊ·ㅂ':Chap book이란 손바닥 소책자 등 주머니 안의 책이라는 뜻이다. 휴대가 가능하고 누구나에게 확산할 수 있으며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널리 공유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료는 위와 같이 ㅊ·ㅂ웹진의 정의와, 편집인단 소개, 문화예술교육 웹진이 4개의 항목으로 기술되어 있다. 특집 4편, 현장 1편, 인터뷰 1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웹진은 1호 '사심있는 기획' 에 관하여, 2호 '골목' 에 관하여, 3호 '기록', 4호 '공간' 에 관하여 담아내고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5
  •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지역의 다양하고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실현할 수 있는 거점을 구축하고 거점 형식의 특화 모델 사례 발굴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충북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가 주최하였으며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였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협력하여 추진되었다. 더불어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기관에서 운영을 담당하였다. 사업의 지원내용으로는 지역 환경을 읽어낼 수 있는 리서치 기반의 거점형 프로그램 운영 및 인건비를 지원하고, 지역연구 및 분석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거점으로서의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다각적 네트워크 사업운영 지원, 거점운영단체 간 협력사업 공동기획 및 역량강화 지원 등이 있다. 자료에는 위와 같은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소개와, 2019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현황,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단체 사업 소개가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2
  • 본 사업은 2019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25개 단체와 2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충북지역 청/장년, 노인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생활권 내에서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이다. 자료에는 사업 추진 일정표가 정리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 표, 사진과 강사진과 참여자들의 활동 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0
  • 꿈다락은 '나의 비밀스러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예술이 펼치는 상상, 놀이가 주는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토요일마다 열리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충북의 주최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주관에는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사업에 참여하였다.   본 사업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주 5일 수업제'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에는 사업의 소개, 사업운영현황(설명회, 심의 및 워크숍, 현장 및 상호 모니터링), 운영단체 사업소개(지역별 운영기관 및 단체, 단체별 프로그램 소개)와 참여자 후기가 기술되어 있으며, 25개의 단체가 함께한 충북 꿈다락 프로그램에는 영상, 사진, 미디어, 통합 장르 등 다양한 장르들로 청소년들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