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자료실

교육콘텐츠자료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자료문의
총 1467건
정렬 목록수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유관학회 세미나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담론 활성화와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학술행사이다.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사)한국영화교육학회,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한국무용과학회, 한국연기예술학회,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예술교육학회, 한국교육연극학회, 한국연극교육학회, 한국음악교육공학회, 한국음악교육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총 13개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학회가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세미나 소개와 각 학회 세미나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에 대한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리플릿에는 행사 소개, 전체 일정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결과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0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문화예술교육단체의 경영 이슈 해결 방법론>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예술교육단체의 경영 이슈 해결 방법론>은 창의적 아이디어 형성법과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하는 실습 및 이해관계자 분석이론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노하우를 학습한다. 그리고 리더십과 조직 문화 이론을 배우고 조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였다. 연수에는 장대철, 김정현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10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데 아카데미 연수 <동양 시각예술 감상의 이해>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동양 시각예술 감상의 이해>는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한국 화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숨겨진 의미를 추정해보는 감상법 습득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연수에는 김연진, 강소연, 탁현규, 현승조, 유현정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 및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5
  • 2019년 2월 25일(월)~2월 27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디지털 기술접목을 통한 미적체험으로서의 문화재 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디지털 기술접목을 통한 미적체험으로서의 문화재 예술교육>은 AR기술을 활용한 문화예술 교육수업을 체험하고 직접 개발해봄으로서 문화재 가치와 의미에 입체적으로 접근해보며, 미적체험으로서의 창의적인 예술교육 방법론을 탐구해보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구선모, 호중훈, 전지윤, 주현아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안내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11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의 연수과정을 기록한 기록 결과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는 연수에 참여하는 이들이 먼저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써서 아름답게 놀 것을 권유한다. 연수 전체의 흐름은 놀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새로운 놀거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조재경, 박종원, 박정연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기록집은 1일차(몸 씀의 생존기술, 다르게 펼치기, 나에게 온 놀이 나누기, Q&A), 2일차(내마음을 만나게 해주는 놀이, 균형블록과 놀잇감에 담은 생각씀, 나무로 만드는 소리와 놀이), 3일차(놀이시장), 참여자 소감의 내용과 함께 당시 현장 촬영사진과 함께 수록하고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16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의 자료집으로,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는 연수에 참여하는 이들이 먼저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써서 아름답게 놀 것을 권유한다. 본 연수는 전체의 흐름은 놀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새로운 놀거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조재경, 박종원, 박정연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10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내 인생 속으로 떠나는 모험여행'>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의 이해-내 인생 속으로 떠나는 모험여행>은 생애전환기 대상자 이해 기반으로 중년층 세대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전문성을 연구해보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백현주, 신동호, 고영직, 김혜란, 임순영, 고영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44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아동 문화예술교육 이해 및 기획서 작성하기> 연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수는 아동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 문화예술교육 강사의 역할을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는 드라마고, 채성태, 송상민, 신희흥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35
  • 2019년 2월 14일(목)~2월 16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풀어내는 즐거운 시나리오 쓰기>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수는 시나리오 쓰기를 위한 교수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스토리놀이를 통해 주도적인 아이디어 작성 지도를 체험한다. 캐릭터의 조건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발표 및 창작에 도움이 되는 비평 지도법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연수에는 주영상, 손혜진이 교육강사를 맡았으며 자료집은 연수안내 및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119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1차, 2019년 2월 25일(월)~2월 27일(수) 2차에 걸쳐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여행-내 인생의 간이역》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여행-내 인생의 간이역》은 놀이를 통한 만남, 그림책 들여다보기, 움직임으로 의미 구성하기, 스토리드라마 등 각 장 별로 기승전결이 있는 독립적 에피소드를 경험하면서 익숙하다고 느낀 예술을 낯설게 바라보며 재구성한다. 또한 인생의 간이역을 지나며 과거, 현재, 미래의 익숙하고도 낯선 나와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을 성찰하고 예술교육가로서의 장기적인 러닝 로드맵을 구성하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김나리, 홍서연, 전효정, 김보기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연수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41
  • 2019. 2. 14.(목) ~ 3. 2.(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창의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디자인 교육>의 연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문화예술교육 실행자(예술강사·기획자), 매개자, 협력자, 예비인력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그리고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한국 화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숨겨진 의미를 추정해보는 감상법 습득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김효정, 유진아, 김태선, 심효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안내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44
  • 2019년 2월 14일(목)~3월 2일(토)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학교와 사회, 함께 만드는 국악교육>의 연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교육실행자(학교, 사회 예술강사 및 기획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2015 개정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 중학생 및 복지기관 아동청소년 대상의 국악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국악 요소를 활용한 국악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봄으로서 문화재 가치와 의미에 입체적으로 접근해보며, 미적체험으로서의 창의적인 예술교육 방법론을 탐해보는 시간을 갖었다. 연수에는 김경태, 박지영, 김현주, 황부남, 김지영, 김태은, 연은희, 강혜인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25
  • 2019년 5월 23일(목) 9:30~18:00 동안 국립중앙박물관 교육동 제2강의실, 제3강의실에서 진행된 「2019 Arte Acaedmy -박물관·미술관 전문인력 입문과정 <뮤지엄, 문화예술교육으로 다가가기>」의 연수 자료집이다. 전국 전국 박물관·미술관 종사자 및 예비 학예인력 약 75명 대상으로 한 연수로 (사)한국박물관협회가 함께 협력하여 추진되었다. 연수에는 김달진, 윤태석, 이태희, 호중훈, 김승익, 구선모, 박경은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뮤지엄에서의 문화예술교육과 사례,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정책, 학예연구사 자격제도, 큐레이터와의 대화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해당 연수 교육강사 다운로드 수 33
  •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한 4차산업혁명 관련 신규사업 발굴과 R&D, 기술 융합 연수 등 다양한 방식의 탐구와 시도를 집대성한 모음집이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둘러싼 환경 전반을 점검하고 4차 산업 혁명에 관련된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를 시도하였다. 이 모음집은 급격한 시대 변화에서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동행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한 결과물들을 돌아보며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그려보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9
  • 201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에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운영학교 역할, 연간 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지역 운영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9
  • 본 사례집은 문화예술교육사를 꿈꾸는 사람이나 활용하고자 하는 곳에서 참고 가능한 자료이다. 문화예술교육사의 활동 영역 및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활용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빛그림 다운로드 수 100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의 결과자료집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수험생에게 색다른 시선으로 자신과 주변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제안하여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불안한 시기를 가능성의 시간으로 전환하고, 향후 문화예술을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사업이다. 결과집에는 2018년 한 해동안 진행한 프로그램 과정, 프로그램 내용, 참여후기 및 만족도 조사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94
  •  「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교사와 예술강사를 위한 협력수업 길라잡이」 는 제목 그대로 협력수업의 길로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반드시 따라야 할 매뉴얼이 아니라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협력수업의 방향을 그려보고, 교사와 예술강사가 그 길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초대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안에는 협력수업을 수행했던 교사와 예술강사의 여러 이야기가 담겨 있다.   1장 협력수업 진단하기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협력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현황을 진단하고, 왜 협력수업이 어려운가에 대하여 함께 고민을 시작한다. 2장 협력수업 알아가기 ‘공동의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협력수업의 의미를 살펴보고, 일회적인 협의가 아닌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대화의 과정으로서 협력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3장 협력수업의 조건 좋은 협력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들을 조직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학교 환경, 의사소통 관계 등을 구축해 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체크리스트롤 통해 협력수업을 위한 준비 정도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한다. 4장 협력수업의 Q&A 협력수업에 대하여 교사와 예술강사가 가질 수 있는 질문과 함께 이에 대한 의견과 해설이 제시되어 있다.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는 생각거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협력수업의 실제 교사, 예술강사, 연구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이야기로 재구성된 협력수업 실제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협력수업을 위한 개개인의 역할과 상호작용, 노력과 어려움 등 실제적인 협력수업의 경험이 서술적으로 그려져 있어 협력수업의 현장을 엿볼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류해석, 박지영, 정진원, (연구보조원)이현정, (연구도움)권덕원, 김정은, 노미향, 양소영, 유지혜, 이효광, 한지은, 김소연, 김현주, 문난실, 오혜진, 윤경숙, 한경원, 홍승은, (디자인)서민재가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양대학교 산합협력단 다운로드 수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