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자료실

교육콘텐츠자료실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문화예술교육의 공감과 소통의 매개자'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현장사례집 VOL.2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9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빛그림 교육대상 매개자 담당부서 교육연수센터 조회수 218 다운로드수 21
  • 문화예술교육의 공감과 소통의 매개자-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현장사례집.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사례집은 문화예술교육사를 꿈꾸는 사람이나 활용하고자 하는 곳에서 참고 가능한 자료이다.

문화예술교육사의 활동 영역 및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증 활용 방안에 대한 실질적인 정보를 제공한다.

목차

01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소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를 소개합니다 10

02 피어나다
새로운 출발, 도전 18
-진승화 문화예술교육사 (아트커뮤니케이션21)
판을 벌여주는 사람 24
-유지현 문화예술교육사 (프리랜서)
질문하는 사람 30
-이화영 문화예술교육사 (노드트리 소리가공소)
「전문가 칼럼」 36
공감과 소통의 매개자, 문화예술교육사 
-김석범 (수원대학교 문화예술학부 교수)

03 스며들다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주는 사람 42
-손민정 문화예술교육사 (지역문화공동체 반반협동조합)
도마뱀 속에 속한 카멜레온 48
-김명자 문화예술교육사 (별별마을학교)
「전문가 칼럼」 54
문화예술교육사, 문화예술교육 코디네이터, 아키비스트로서 역할
-정민룡(광주북구문화의집 관장)

04 물들이다
'우리'라는 이름으로, 우리미술관 64
구영은 담당자 | 김규리 문화예술교육사 (인천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사를 말하다, 성남문화재단 72
이상훈 문화사업부장 | 최라윤 문화예술교육사 (성남문화재단)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 '숨은 기획 찾기' 교재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진행된 '숨은 기획 찾기; 문화예술교육, 기획으로 미래 열기' 강의 교재로 강의개요 및 교육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강좌는 2018년 9월 20일-11월 22일간 조치원읍사무소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청년 문화예술교육 및 유휴공간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사례 탐구, 문화예술교육 기획서 작성 실습 등 문화예술교육 예비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는 문화예술교육이해, 지역문화예술 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기획 실습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노동형, 권순석, 이창원, 박도빈, 남정균, 조용희, 임승한, 강득주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 교육콘텐츠
  • 교안∙교재
'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교사와 예술강사를 위한 협력수업 길라잡이
 「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교사와 예술강사를 위한 협력수업 길라잡이」 는 제목 그대로 협력수업의 길로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반드시 따라야 할 매뉴얼이 아니라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협력수업의 방향을 그려보고, 교사와 예술강사가 그 길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초대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안에는 협력수업을 수행했던 교사와 예술강사의 여러 이야기가 담겨 있다.   1장 협력수업 진단하기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협력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현황을 진단하고, 왜 협력수업이 어려운가에 대하여 함께 고민을 시작한다. 2장 협력수업 알아가기 ‘공동의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협력수업의 의미를 살펴보고, 일회적인 협의가 아닌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대화의 과정으로서 협력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3장 협력수업의 조건 좋은 협력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들을 조직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학교 환경, 의사소통 관계 등을 구축해 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체크리스트롤 통해 협력수업을 위한 준비 정도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한다. 4장 협력수업의 Q&A 협력수업에 대하여 교사와 예술강사가 가질 수 있는 질문과 함께 이에 대한 의견과 해설이 제시되어 있다.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는 생각거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협력수업의 실제 교사, 예술강사, 연구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이야기로 재구성된 협력수업 실제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협력수업을 위한 개개인의 역할과 상호작용, 노력과 어려움 등 실제적인 협력수업의 경험이 서술적으로 그려져 있어 협력수업의 현장을 엿볼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류해석, 박지영, 정진원, (연구보조원)이현정, (연구도움)권덕원, 김정은, 노미향, 양소영, 유지혜, 이효광, 한지은, 김소연, 김현주, 문난실, 오혜진, 윤경숙, 한경원, 홍승은, (디자인)서민재가 참여하였다.
  • 교육콘텐츠
  • 교안∙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