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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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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736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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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년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 운영 결과 기록을 모아 제작하였다. 2019년 주요사업으로는 유아문화예술교육, 학교문화예술교육, 광명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 사업이 추진되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에서는 음악을 매개로 하는 사업이 운영되었으며 학교문화예술교육에는 광명남초등학교, 광명북초등학교, 광문초등학교, 철산초등학교에서 학생과 교사, 담당자가 함께 진행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광명문화예술교육 자원 발굴에는 문화예술교육 활동주체를 발굴하고 지역 사회와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업이 진행되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핵심리더들의 문화적 역량강화를 목표로 우리나라 실정에 부합하는 연수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해 우수한 문화예술교육 직무활동을 특징짓는 중요한 측면과 행동요소들을 찾아내는 구체적 방법(starting from scratch)을 사용하여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문화적 역량기준을 마련한 다음, 이를 배양하기 위한 연수커리큘럼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론적 검토를 통하여 핵심리더에게 요구되는 역량 및 역량요소를 도출하고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의 현황 및 문제점을 파악과 함께 핵심리더 대상 연수커리큘럼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문화적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합리적으로 운영하는 방안을 제시하는데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문원식, (공동연구자)홍은숙, 임정빈, 윤천호, (연구보조원)이현, 박혜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성결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3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을 지속․확대시키기 위해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에 적합한 평가지표를 수립하였다. 이에 기준한 평가를 객관적으로 실행함으로 우리나라 문화예술발전의 방향에 대한 기준을 정립하고, 제 3기, 4기 등으로 이어지는 향후 사업 확장에 필요한 모델제시와 보완책 및 개선책을 마련하며 프로그램 수행과 인력의 경영관리에 대한 효과적 체제를 구축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평가결과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장기범, (공동연구자)최진호, 김병주, 윤문정, (연구보조원)김경자, 백기한, 백수안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서울교육대학교 평가연구진 다운로드 수 2
  • 본 가이드북은 예술중점학교에서 심화된 예술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이 미래의 직업을 꿈꿀 때 도움을 주고자 집필되었다. 미술 영역에서 13개, 음악 영역에서 37개 총 50개의 직업군을 제시하고 있다. ‘음악=연주자’나 ‘미술=작가’라는 고전적 등식보다는, 예술과 관계해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직업군을 찾아 가급적 자세하게 소개하려 하였다. 미술의 경우, 작가와 디자이너뿐만 아니라 큐레이터, 행정가, 기자, 비평가, 경매사, 영화감독 등이 제시되었고, 음악에서는 연주가와 작곡가를 비롯하여 비평가, 기획가, 음향 및 콘텐츠 제작자, 악기 제작자, 음악치료사, 교육자 등이 제시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이 희망하는 직업에 한발 더 다가설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기 위한 진로정보도 담고 있다. 해당 직업과 연계되는 대학의 학과들을 소개하여 진로를 개척하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진로선택을 가능하게 하였고, 미술 분야의 경우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보여 줄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내용도 추가하였다. 연구에는 (기획)이진규, 최은희, 박우양, (책임연구원)최용철, (공동연구원)김흥수, 민경창, 양정무, (연구보조원)김영재, 김아영, 박수연, 이충렬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과학기술부 만든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
  • 2017년 2월 24일(금)에 서울 상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KACES HALL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예술의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2016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각 예술분야마다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집중토론 방식으로 콜로퀴엄을 4차에 걸쳐 진행하면서 각각의 예술장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예술이 지니는 고유가치가 보다 잘 실행되었을때 문화예술교육이 질적으로 발전할수 있을 것으로 검토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콜로퀴엄은 '예술의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예술의 현장에서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살펴보면서 예술의 가치를 안내하는 예술가의 교육적 철학과 의미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그리고 예술적 경험이 충분히 발현되는 환경을 위한 지원방향에 대해서도 모색하였다. 콜로퀴엄에는 (사회)최재오, (발제자)제환정, 남인우, 김인설, (토론자)박은영, 서지혜, 박영정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콜로퀴엄 일정 및 발제, 토론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에서는 예술교육을 통해 공교육 내에서 다양성을 인정하고 타인에 대한 이해와 소통능력을 배양하며 예술 응용 분야에 실질적, 체계적 교육 시스템 마련과 예술인성교육을 위한 실천적 과제를 발굴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최경희, (공동연구자)정현주, 김정희, 승윤희, 정여주, (연구보조원)박혜영, (협조)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2 저작권 교육과학기술부 만든이 이화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2011년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4차~8차까지의 발제들을 모아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2011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은 '4차 지속가능한 미래와 문화예술교육', '5차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공동체와 지역성(Ⅰ)', '6차 문화예술교육에서의 공동체와 지역성(Ⅱ)', '7차 문화예술교육의 국제 동향과 실천과제, 8차 문화예술교육의 효과성 연구에 대하여'의 주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주제발표 및 토론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소지자, 의무배치기관,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및 사업 참여단체를 대상으로 경제활동 현황,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운영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현황 등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조사는 1년 1회씩 경제활동 및 문화예술교육사 배치 등에 대해 2016년 시작하여 2019년까지 총 네 차례 조사를 진행하였으며 4개년 자료를 시계열로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명준, (공동연구자)윤주식, 김영완, 김현희, 김상훈, (연구보조원)이동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글로벌리서치 다운로드 수 11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과제 최종보고서'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에서 연구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및 지식생태계 구축 전략을 수립하여 문화예술 지식 정보화 역량 강화와 중장기 지식정보화 전략 수집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유기적으로 연계, 문화예술교육 서비스를 효율적/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보고서에는 각종 그림과 표를 활용하여 사업 개요,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 종합계획 수립, 운영시스템 기획, 온라인 문화에술교육 리소스센터 기획에 대해 정리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걸, (공동연구원)김민용, 조은아, 전수환, 양성병, 강민형, 정재훤, 임재환, 최인명, 이병구, 이태훈, 정창희, 장현석, 변중환, 김상윤, 김유진, 이초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지식경영연구센터 다운로드 수 15
  • 본 자료는 '2006 아르떼 국내통신원 여름워크숍 자료집'으로 8월 26일 서울문화재단 대학로 연습실 세미나실에서 진행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워크숍에서는 통신원 자기소개와 인사, 상반기 활동 설명 및 비전 공유, 지역활동가가 말하는 지역 문화예술교육과 통신원, 전문기자의 시선으로 통신원 기사 다시 읽기, 하반기 통신원 활동 방향 토론에 대해 나눴다. 워크숍 강의에는 이선철, 구본권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0
  • 2009년 11월에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발전방안 연구' 의 공청회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제공하는 전문인력(에듀케이터)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이다. 전문인력의 문화예술에 대한 충실한 지식 및 이해와 더불어 교육 수요자 특성별로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제공하기 위해 95개 기관, 95명의 전문인력이 배치되어 문화예술교육(기획) 활동을 추진하였다. 공청회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영향 평가, 해외 유사사례, 발전방안의 목표와 방향, 문화예술교육지원법과 문화기반시설 변화와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놀라운 효과에 대해서 다뤘으며 1부 연구 주제발표와 2부 지정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및 주제발표 이해춘, 양현미, 백령이 맡았으며 토론에는 양지연, 한상길, 전병오, 김쾌정, 박미정, 한경진, 서정상, 채여진, 황명수, 박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
  • 2019년 1년동안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정리하여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2019년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으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구 및 조성사업, 인력양성, 문화예술교육확산 사업이 추진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센터 소개, 비전·미션 및 주요사업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28
  •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 등의 기틀을 잡기 위해 6년 연속(2014년~2018년)수행되었다. 2019년에는 향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과 실행, 연구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과적인 근거 확보와 조사 항목 보안, 수요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조사는 2019년 9월 16일~10월 28일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 주요항목은 ①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②정규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운영현황 ③문화예술 교육 환경으로 구분하여 종합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성호, (공동연구원)김미남, 이경언, 이미령, 정연희, (연구원)김상언, 최학희, 권미영, (연구보조원)왕효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리스피아르조사연구소 다운로드 수 113
  • 본 자료는 2005~2018년까지 50차에 걸쳐 운영한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의 내용과 성과를 정리한 아카이빙 홍보물이다. 사업 성과를 체계화하고 추후 사업 리모델링을 위해 제작하였으며, 더불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원의 국제 사업 이해를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연혁별로 워크숍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연도별 현황·초청 연사들의 소속 국가와 기관을 볼 수 있는 권역별 현황·워크숍의 키워드별 및 세부 차수 정보·초청 연사와 참가자들의 인터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17
  • 2019년 1년동안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정리하여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2019년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으로는 생애주기별 맟춤형 문화예술교육,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콘텐츠 발굴 사업이 추진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재단, 센터 소개 및 주요사업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31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의 연구보고서이다. 현대사회는 개인주의 증가와 가족 구성원 취향 다양성이 존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족형태의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을 도모하기 위한 가족 여가활동을 문화예술교육으로 확대하고자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을 통한 운영 가이드 제작에 있다. 보고서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개발 관련 조사 분석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시범운영 결과 분석 등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옥희, (공동연구자)장온정, 현승훈, 이선희, 안현지, (연구보조원)김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60
  • 2019년 11월 12일(화) 10:30~14:30 동안 서울 공공그라인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포럼 시리즈: 동시대의 아시아·예술의 사회적 실천·교육적 가치'포럼의 홍보를 위한 리플릿이다. 본 포럼에서는 동시대의 아시아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시도 속에서 발견한 지점을 통해 아시아 문화와 에술, 교육적 가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발제에는 홍이지, 류성효, 최석규가 참여하였으며 토론에는 모더레이터 서지혜와 발제자 3명, 김월식, 박지선이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포럼 개요, 진행순서, 발제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
  • 3개년간 이루어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이 해당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여 정책사업의 성과를 남기고, 향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근거) 등에서 흡수하여 추진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 질, 학습자 및 지역주민의 만족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의미있는 요인에 따른 투입 대비 효과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우주희, (공동 연구자) 박영정, 김선아, 김현철, 박은영, 백령, 이경언, 이철원, (연구 보조원) 심효진, 이영미, 심효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31
  • 2019년 12월 2일(월) 13:00~17:00에 서울 혜화역 공공그라운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공유회'의 결과자료집이다. 이번 결과공유회는 2년간의 시범사업(교육진흥원 1개, 지역센터 5개 사업)을 통해 시도된 신중년을 위한 지원사업 결과 및 성과를 공유하여 앞으로의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모델을 확산하는 기회로 삼고자 개최되었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 소개와 프로그램 연구결과, 지역센터 사례들의 발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2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보이는 변화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성을 반영하는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한다. 연구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생애주기별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이태헌,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안정민, 신기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