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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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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757건
  • 2015년 12월 18일(금)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의 독일과 한국의 운영 결과 공유와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를 위한 자리가 마련되었다. 본 자료는 추진방향 논의에서 발표된 3개의 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엘라나앵커, 박정연, 장근범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2015년 12월 17일(목)에 진행된 결과공유 워크숍의 국내외 시각예술 사례공유 및 토론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은 사례공유 발표자료 5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사회자는 백령 연구위원이 맡았으며 발표에는 조장은, 이욱상, 이제, 엘레나 앵커, 최지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조장은, 이욱상, 이제, 엘레나 앵커, 최지윤 다운로드 수 1
  • 본 연구는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선순환 생애주기별 충남도민의 풍요로운 문화예술교육' 을 목표로 설정하고, 추진 전략인 '창의놀이형 유아 문화예술교육', '정체성 형성을 위한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비전을 찾는 청년·중년 문화예술교육', '생애전환과 예술치유의 장년·노년기 문화예술교육' 을 전략과제로 제안하고 있다. 리포트에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정책동향,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분석.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이 정리되어 있으며,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사례의 사진도 첨부되어 있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의 연구는 충남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활용과제를 도출한다. 보고서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개념 설명, 공급, 국내외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사례 조사, 충남지역의 사회문화예술교육 실태와 활성화 방안, 제언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부록으로 자문의견, 전문가 워크숍, 설문지가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정지은, (공동연구)이인배, (외부연구진)서재승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중앙정부의 기본계획을 참고하여, 충남 지역의 수요자 특성화를 고려한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진흥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① 이론연구 및 문헌고찰, ② 전문가 워크숍 개최, ③ 충남 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사업 실태조사, ④ 충남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참여자 수요조사를 통해 충남 생애주기별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의 진흥 방안을 도출하였다. 그 밖에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사례를 표로 정리하였고 결론 및 정책제언으로 마무리 되었으며 부록으로 자문의견, 전문가 워크숍, 설문지가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정지은 (공동연구)이제이, (전임자문 )동덕여자대학교 교수 김춘경, (외부참여)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김미정, 청운대학교 공연기획경영학과 정다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충남의 문화정책 진흥을 위한 세미나 자료집으로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추진 방향과 전략,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진흥을 위한 전략과 과제, 충남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활성화 과제로 크게 3가지 주제가 나뉘어져 있다. 자유토론으로는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 국악강습 및 체험(도 자체사업)에 대하여 상세하게 기재되어 있다.   발제로는 제1주제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김재경 본부장, 제2주제에 인천문화재단 손동혁 팀장, 제3주제에 충남연구원의 정지은 책임연구원이 참여하였으며, 그 외 자유토론으로 진행되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
  • ‘사회문화예술교육’은 문화시설·청소년활동시설·평생교육시설에서 진행하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이외의 모든 형태로, 문화예술분야 뿐만 아니라 문화재 및 문화산업 분야를 교육내용으로 하거나 교육과정에 활용하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본 자료에서는 충남의 사회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 꿈의 오케스트라, 예술학교 등의 사진들과 자료를 포함하고 있으며, 교육정책 지원 방안 등을 제시하고 있다. 연구에는 정지은 책임연구원과 이인배 선임연구위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6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
  • 본 연구의 목적은 충남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에 필요한 현황과 실태조사를 통해 정책의 기본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데 있다. 세부적으로는 첫째, 중앙정부 충청남도에서 추진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지원 사업을 살펴보고, 둘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지역별 수요 조사분석을 통해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기본방향과 과제를 제시하는 것이다.  충남 문화예술교육 수요조사는 설문조사와 운영자 인터뷰를 통해 조사 분석하였으며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정책과제에 대해서는 과제를 실천성을 고려하여 직간접적으로 참여하는 주체들의 제안과 의견을 수렴하여 제안하였다.   자료는 본 연구의 개요와 관련이론․정책 및 사업추진 실태, 충청남도 문화예술교육 추진 실태 및 여건, 결론 및 정책제언, 부록으로 이루어져 있다.  연구에는 박철희, 조소진, 신선하가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충남연구원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6
  • 2019년 11월 1일(금)에 부산 F1963 선천홀에서 진행된  국문, 영문 결과자료집이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창의예술교육: 4차 산업 예술교육의 새 지평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로봇, AI, 과학 등을 통해 '4차 산업에서의 창의예술교육'에 대한 발표가 이어졌다.  심포지엄에는 데니스홍 교수, 김태희 교수, Lucy Mcrae 예술가, 최재봉 교수가 발제를 맡았으며 강대기 교수, 박남희 본부장, 이지훈 대표가 지정 토론자로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4
  •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과 시대와 대중을 고려한 예술의 의미를 실현할 창의적이고 새로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발굴을 위해 청년 예술교육 해커톤 경진대회가 개최되었다. 본 경진대회는 아이디어 발굴·지원 기대효과와 청년 예술가의 아이디어 개발을 통한 창의적 예술교육 실현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에는 수상자의 작품과 현장 사진, 작품의 제작 과정 등이 담겨 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5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어린이·청소년이 가족과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문화예술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추진되었다.   본 연구는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운영의 문제점 분석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수업 참관, 설문조사(참여자 만족도, 수행단체 만족도)를 실행하였으며, 자료 안에는 연구의 방법과 그 내용, 활동 사진, 결과보고서와 만족도 조사서가 첨부되어 있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4
  • 본 연구는 기존의 부산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부추길 예술과 과학 융합이라는 새로운 교육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인지하여 과학 영역에서는 천체우주, 물리, 인지과학을, 예술 영역에서는 설치미술, 공연예술, 현대미술을 영역 간 융합을 시도,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코자 하였다.   프로그램은 대상별, 형식별로 분류하여 프로젝트별 일반형 초등과 중등 대상 그리고 캠프형 초등과 중등 대상으로 각각 4개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자료에는 예술과 과학 융합의 다양한 사례조사와 구성된 프로그램들이 담겨져 있으며 설문조사와 그 결과 분석, 제언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2018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다. 2018년 1년간 추진한 사업은 주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통해 지역사회 문화 격차 해소,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발굴 및 지원으로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의 계기 마련, 지역 문화 환경 이해를 기반으로 한 생활 밀착형 문화예술 환경 조성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다양한 연령층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기여한 이 사업은 꿈의 오케스트라, 생애전환문화예술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왔다. 자료에는 각 사업들의 운영 내용과 목적 등이 표로 정리되어 있으며 이에 대한 보도자료가 부록으로 첨부되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전문화재단 대전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16
  • 본 연감은 (재)울산문화재단의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 동안 추진한 사업의 결과를 기록한 보고서이다.  울산문화재단과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울산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과 연계하여 지역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추진하여 밀착형 교육 제공과 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 자원의 발굴 및 육성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본 연감에는 울산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사업 기획사업을 담았으며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국제 세미나,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망 구축연수, 교원연수, 미디어아트,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시스템 "US" 구축과 울산문화예술교육 성과공유회, 꿈꾸는 예술터 기본구상 연구, 2019 국제 아카데미, 정책간담회, 보도자료 등을 기술하였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와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생애주기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지원,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과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프로그램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1
  • 본 조사는 충북도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인식조사를 통해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 조사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 확보를 위함과,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여건 및 요구 등 문화예술교육활성화를 위한 교육실행 주체들의 요구파악 및 대안마련을 위해 실시하였다.  충북지역문화예술교육 현장 관계자 인식조사의 연구 개요, 조사 결과 및 분석, 시사점 및 제언으로 이루어진 이 보고서는 연구책임 최지만 (인문예술센터 대표) ,공동연구 박동수 (누구나랩 책임연구원),정민룡 (북구문화의집 관장) ,김태희 (인문예술센터 팀장) 가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 문화컨설팅 바라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의 연구는 충북 문화예술교육 사각 지역 사업 참여의 저조 및 지역 간 문화예술교육 균형성 고민 끝에  “문화예술교육 기초 자원 조사” 및 “사각 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필요가 판단되어 시행되었으며, 주로 보은, 단양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인프라의 특징을 조사하고 설문조사를 시행했으며 표로 정리해 기술하였다. 이는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 도출을 목적으로 한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5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4
  • 본 자료는 2019-2022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계획 자료이다. 자료의 목적으로는 1) 대외적으로 이 계획은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을 최대한 반영하여 계획을 수립함으로써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기하고 궁극적으로 도민의 문화적 삶의 질에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대내적으로는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 지원에 관한 조례>에 따라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사항을 계획함으로써 전라남도의 문화예술교육에 필요한 역량 강화와 지속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실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는 위와 같은 전남문화예술교육계획 수립 배경 및 목적과 관련 법률 검토 및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흐름을 알아가며, 전라남도 문화예술교육여건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실태조사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도출한다. 그 밖에 비전과 추전 전략, 추진전략별 세부계획, 재원계획으로 이루어져 있다.   참여 연구진으로는 연구총괄에 (재) 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김광욱, 공동연구에 (재)광주전남연구원 책임연구위원 김준, 연구위원 김만호, 전남대학교 교수 정경운, 공공문화개발센터 유일아트 대표 김영현, 인문예술센터 대표 최지만, 전남대학교 시간강사 김행희, 연구보조로 (재)광주전남연구원 전문연구원 이수지, 공동연그원 김아름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충북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 제언」 최종 보고서 자료이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단체, 기관, 학교, 사회시설 등 충북도내 이루어지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현황 및 특성을 조사·분석하여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흐름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의 방법은 조사 목적 명확화, 조사 대상 선정, 조사 설계 및 실행, 결과분석 및 정책 제언의 순으로 추진되는 과정으로, 표가 정리되어 있으며 예술강사용 현황조사와 추북도민용 현황조사, 응답지가 첨부되어 있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 공공미술프리즘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4
  • '헬로우 아트 랩'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창의,융합적 접근과 전문가 퍼실리테이팅 및 네트워크 지원을 통해 현장과 학교에서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주체들에게 자발적 연구와 학습, 협력의 과정과 동기를 지원하는 연구 및 지역형 프로그램이다. 본 사업은 지역형 문화예술교육 R&D(Research&Development 의 약어로 새로운 프로젝트/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획, 조사, 인터뷰, 토론, 파일럿 테스트 등의 연구 개발 과정을 일컬음)와 프로젝트 실행을 일체화하여 통합 지원한다.   자료 안에는 사업 소개, 사업 운영과정, 운영단체 사업소개(랩별 단체,랩별 프로그램 소개),성과공유 프로그램(성과교육 캠프 낙락캠프, 성과공유 콜로키움 충북다운), 전문가 의견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3
  • 본 자료는 문화예술교육 공론화 추진단의 일환으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정책 이슈별 4개 분과(학교분과, 사회분과, 기반분과, 창의·융합분과)별 첫 번째 공론의 장 기록집이다. 본 공론화는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하 진흥원)이 최근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및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대외적 협력․소통․확장의 공론장을 계획하였다.   자료집은 추진배경과 추진개요, 원탁회의 기록, 토론회 자료 발제문과 토론문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공론화 추진단에는 (총괄분과) 이동연, (학교분과) 박소연, 김지연, 김혜경, 하장호, 남우현, 이상은, (사회분과) 정민룡, 김지나, 백현주, 유상진, 최보연, 박효진, 김재순, (기반분과) 추미경, 김정이, 김창환, 안성아, 홍기원, 정인양, 김자현, (창의/융합분과) 신정원, 손경환, 양혜정, 차진엽, 박효진, 김세린, 김자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