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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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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72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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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 등의 기틀을 잡기 위해 6년 연속(2014년~2018년)수행되었다. 2019년에는 향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과 실행, 연구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과적인 근거 확보와 조사 항목 보안, 수요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조사는 2019년 9월 16일~10월 28일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 주요항목은 ①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②정규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운영현황 ③문화예술 교육 환경으로 구분하여 종합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성호, (공동연구원)김미남, 이경언, 이미령, 정연희, (연구원)김상언, 최학희, 권미영, (연구보조원)왕효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리스피아르조사연구소 다운로드 수 11
  • 본 자료는 2005~2018년까지 50차에 걸쳐 운영한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의 내용과 성과를 정리한 아카이빙 홍보물이다. 사업 성과를 체계화하고 추후 사업 리모델링을 위해 제작하였으며, 더불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원의 국제 사업 이해를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연혁별로 워크숍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연도별 현황·초청 연사들의 소속 국가와 기관을 볼 수 있는 권역별 현황·워크숍의 키워드별 및 세부 차수 정보·초청 연사와 참가자들의 인터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6
  • 2019년 1년동안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정리하여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2019년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으로는 생애주기별 맟춤형 문화예술교육,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콘텐츠 발굴 사업이 추진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재단, 센터 소개 및 주요사업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1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의 연구보고서이다. 현대사회는 개인주의 증가와 가족 구성원 취향 다양성이 존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족형태의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을 도모하기 위한 가족 여가활동을 문화예술교육으로 확대하고자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을 통한 운영 가이드 제작에 있다. 보고서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개발 관련 조사 분석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시범운영 결과 분석 등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옥희, (공동연구자)장온정, 현승훈, 이선희, 안현지, (연구보조원)김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3
  • 2019년 11월 12일(화) 10:30~14:30 동안 서울 공공그라인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포럼 시리즈: 동시대의 아시아·예술의 사회적 실천·교육적 가치'포럼의 홍보를 위한 리플릿이다. 본 포럼에서는 동시대의 아시아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시도 속에서 발견한 지점을 통해 아시아 문화와 에술, 교육적 가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발제에는 홍이지, 류성효, 최석규가 참여하였으며 토론에는 모더레이터 서지혜와 발제자 3명, 김월식, 박지선이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포럼 개요, 진행순서, 발제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
  • 3개년간 이루어진 학교-지역사회 연계 문화예술교육 시범사업이 해당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평가하여 정책사업의 성과를 남기고, 향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문화예술교육 지원법에 근거) 등에서 흡수하여 추진할 수 있는 사업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향성을 제시한다. 특히, 교육 프로그램 질, 학습자 및 지역주민의 만족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 의미있는 요인에 따른 투입 대비 효과를 밝히는데 주안점을 둔다. 연구에는 (책임 연구자) 우주희, (공동 연구자) 박영정, 김선아, 김현철, 박은영, 백령, 이경언, 이철원, (연구 보조원) 심효진, 이영미, 심효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다운로드 수 10
  • 2019년 12월 2일(월) 13:00~17:00에 서울 혜화역 공공그라운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공유회'의 결과자료집이다. 이번 결과공유회는 2년간의 시범사업(교육진흥원 1개, 지역센터 5개 사업)을 통해 시도된 신중년을 위한 지원사업 결과 및 성과를 공유하여 앞으로의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모델을 확산하는 기회로 삼고자 개최되었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 소개와 프로그램 연구결과, 지역센터 사례들의 발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보이는 변화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성을 반영하는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한다. 연구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생애주기별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이태헌,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안정민, 신기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29
  • '꿈꾸는 예술터'는 문화예술교육 전문, 전용 특화 공간 지원사업이다. 본 연구에서는 「2018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연구」에서 개발된 평가지표를 활용하여 현장중심 평가를 통한 개선방향 도출 등 종합적인 관점에서 조성-운영 정책 목적에 맞는 성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승완, (공동연구자)이민하, 장웅조, (연구보조원)김도윤, 이종윤, 장윤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다운로드 수 10
  • 본 연구는 지역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담당자 인터뷰, 설문조사, 토론회 등을 토대로 지역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및 문화예술교육 인적 역량 강화 방안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선행연구 및 국내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우수사례 요인 분석, 문화기반시설 대상 문화예술교육 인식도 조사, 인적 역량개발 수요조사를 진행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문화기반시설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방안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오레지나, (공동연구자)김동일, 남춘모, 황정옥, (연구보조원)길영순, 김도희, 김민석, 한혜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대구카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20
  • 본 연구는 2016~2018년에 수행된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변화연구 체계를 유지 발전시키고 시간의 경과에 따라 참여 아동 변화에 대한 종단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가치와 의미를 도출하고 사업 발전방안 및 정책 제언을 제시하였다. 2016년부터 진행된 아동변화연구는 2018년 3개년 연구를 마무리하고 연장선으로 2019년부터 3개년 연구를 다시 진행하고 있으며, 총 3개년연구로 2021년까지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에서는 아동단원들의 음악적 성장, 개인발달, 사회적 변화 등을 찾아보고 이를 통해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의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영식, (공동연구자)김인설, 신혜선, 임승희, 정경은, (연구보조원)김미연, 박은주, 조강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본 연구는 서울어젠다 목표 실천 관련 선행연구에서 개발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 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를 활용하여 국내외 이행 실적을 점검하고, 향후 2020년 서울어젠다 10주년을 대비하여 국제적 위상을 강화하는 기반을 마련하고자 추진되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이행실적을 점검하고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의 종합지수(3개 핵심지수, 13개 세부지수 및 30개 측정지표)와 정성지표 체크리스트(39개 문항)를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인설, (공동연구자)서리나, 신혜선, 차지민, (연구보조원)김미연, 서민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본 연구는 생애전환기를 맞이하는 신중년 시기 관계의 재형성에 도움을 주어 행복한 노년기를 맞이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함이다. 생애전환기 신중년 관계재형성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범운영을 통해 결과를 분석해 필수요소를 도출하고 최종 프로그램을 위한 방향을 제언한다.   해당 연구에서 개발한 '관계의 몸짓'은 무용, 연기 융복합 프로그램이다. 무용의 움직임과 연극의 드라마적 형식을 통해 신중년 삶의 경험을 언어화하고, 몸으로 표현함으로써 일상을 비일상적이게 하는 예술적 경험으로 배움과 성장을 만들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정섭, (공동연구자)민경훈, 민경은, 김태연, (연구보조원)김민하, 김도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서경대학교 예술교육센터 다운로드 수 23
  • 국가 문화예술교육 기반 고도화와 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사업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추진된 '2019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통계기능 강화 방안 연구'의 결과보고서이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생산되는 통계의 생산 및 관리 방안 마련, 사업별로 조사되고 있는 지표에 대한 통합 관리 방안 및 통계 수집, 서비스 방법 모색 등 연도별, 단계별 중장기 실행방안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행정/조사 통계 자료 및 진흥원 외 문화예술교육 통계 관련 문헌조사/분석, 전문가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진흥원 통계 기능 강화를 위한 로드맵과 가이드라인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용주, (공동연구자)이재형, 박길성, (연구보조원)한일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환경경제학회 다운로드 수 4
  • 2019년 11월 20일(수) 13:00-18:00 동안 DDP(동대문디자인플라자) 디자인 나눔관 3F에서 진행된 '2019 꿈의 오케스트라 지식공유 포럼' 자료집이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청소년이 오케스트라 합주 활동을 통해 자존감과 올바른 인성을 갖추어 밝고 건강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해당 포럼은 꿈의 오케스트라의 사업 소개와 발제를 통한 지식공유와 토론 라운드테이블이 진행되었다. 발제에는 김범기교수, 죌료 다부토비치,문진탁 감독, 이준행 감독, 소수정 작곡가가 참여하였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
  • 2018년 12월 27일(목) 14:00~16:30에 서울 KT 스퀘어 드림홀에서 진행한 '2018 문화파출소 오픈포럼'의 리플릿이다. 문화파출소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경찰청이 협력하여 기초 생활권 주민 접근성이 높은 치안센터를 주민 친화적인 공간으로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예술치유, 주민 자율 문화예술 활동 등을 지원하는 공간이다. 이번 오픈포럼에서는 문화파출소 사업의 성과와 현장 사례 발표를 통하여 사업의 의미와 가치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포럼세미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예술경영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을 중심으로 7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이병준, 현은정, 신혜선, 황지영, 배영주, 이화식, 박진희, (공동연구)김영순, 김향미, 조상미, 윤현경, 홍해지, (연구자문)서지혜, 신혜은, 홍기원이 각각 7가지 연구에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예술경영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다운로드 수 15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무용과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 예술교육 목표 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을 중심으로 3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재홍, 조남규, 홍애령, (공동연구자)이지선, 임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무용과회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2019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작은 연구'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가 추진한 연구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작은 연구' 지원사업은 유관학회와 연계한 연구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연구의 질적 다양성 제고 및 지속발전 가능한 학문적 기반 마련을 위해 추진되었다. 신정부는 '혁신적 포용 국가'를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으며 '서울어젠다: 예술교육발전목표' 선언 10주년이 되는 2020년을 맞이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개발과 역할 정립 추진에 구체적인 분석이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서울어젠다에서 제시한 3대 목표인 보편적 접근성,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관점에서 방향성과 지향점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어젠다의 3대 목표 중 하나인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에서의 ‘포용과 배제’에 대한 문제정립과 포용적 관점의 문화예술교육 구도 정립의 주요 연구의 방향으로 제시하고 3가지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류승완, (공동연구자)장웅조, 이민하, 백령, 민정아, 서영덕, (연구보조원)김수환, 석혜미, 유가애가 참여하였다.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문화예술경영학회 다운로드 수 13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사업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지원체계 및 양성체계 구축을 위한 기초자료 마련을 주요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이 연구는 동 사업을 통해 지원받고 있는 문화기반시설과 관련 단체의 사업 추진 사례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조사 및 프로그램의 핵심전달로서의 '에듀케이터'의 직무분석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특히 직무 분석은 향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에 대한 직무분석 방법 및 틀을 제공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보고서는 연구 필요성 및 목적,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정의와 범위,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직무분석틀 개발 및 파일럿 직무 분석, 연구 요약 및 정책시사점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황준욱, (공동연구)이상민, 안주엽, 황윤숙, (심층면접)김지희, 이나영, (연구보조)이영민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창의사회만들기 다운로드 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