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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한국교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23 다운로드수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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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 아동·청소년의 관심 및 역량을 반영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은영, (공동연구자)손민정, 강남화, 양성호, (연구보조원)안현지, 김지서, 강지희, 오치영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및 방법 6
3. 연구추진 과정 및 기대효과 11

 

Ⅱ.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13
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및 특성 15
2. 4차 산업혁명시대의 역량 18
3. 4차 산업혁명과 교육계 현황 25
4.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계 현황 29
5. 4차 산업혁명시대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4.0의 필요성과 방향 33

 

Ⅲ.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을 위한 기반 조사 및 분석 35
1.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대상 4차 산업혁명 역량 파악 델파이 조사 37
2. 아동·청소년 대상 4차 산업혁명 역량 및 예술 관심도 파악 설문조사 50
3. 4차 산업혁명 관련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분석 70
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분석 85
5. 4차 산업혁명 관련 교육 공간 및 인프라 기반 조사 103

 

Ⅳ.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107
1.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109
2. 전문가 그룹 면담(FGI) 실행 및 사업체계 정교화 113
3. 신규 사업 모델 최종 개발 123

 

V. 4차 산업혁명시대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시범 운영 129

1.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 개요 131
2.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의 실제 132
3. 드림 아트랩 4.0 시범 운영 결과 및 시사점 152

 

Ⅵ. 신규 사업 중장기 발전 계획 155
1. 문화예술교육 4.0 선도 프로그램 지원 사업 157
2. 문화예술교육 4.0 예술강사 역량 강화 사업 160
3. 콘텐츠 공유 및 확산 플랫폼 구축 162
4. 제도 및 인프라 구축 163

 

Ⅶ. 결론 및 제언 165
1. 신규 사업 개발에 대한 결론 167
2. 문화예술교육 4.0의 정착과 확산을 위한 제언 172
참고문헌 173
부록 1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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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연구보고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과 개인의 생활 방식에 부응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형 지도제작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수평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을 발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목표로는 지도를 매개로 한 장소에 대한 탐색-분석-공유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으로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수평적 의사결정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자 및 피교육자간의 교육 시스템 마련, 현대인들이 지역과 도시에 대한 관심과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이다.   연구에는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가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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