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자율주제 분야 콘텐츠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학교문화기획자>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양평학교문화예술교육 연구랩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99 다운로드수 0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자율주제 분야 콘텐츠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의 마중물-학교문화기획자] 양평학교문화예술교육연구랩-콘텐츠개발연구.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연구의 시작은 학교에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는 전제에서 출발하였다. 연구 핵심은 현재 시점에서 지역과 학교의 연계를 중요시하는 교육혁신, 지역자치의 변화를 전제로 두었고, 그 과정에서 많은 학교들은 그 사례들을 문화예술 활동에서 찾고 있음을 발견하고 아직까지는 낯선 학교에서 문화기획자의 역할과 접근 방법을 다루어 보는 것에 목표를 두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지연, (공동연구자)김은성, 오동진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생각하다
1. 연구 배경 3
2. 연구 내용 9
3. 연구 방법 11

 

Ⅱ. 살펴보다
1. 학교 문화기획자의 필요성 15
1) 학교를 위한 문화기획자 15
2) 지역에서 삶을 배우는 교육 20
2. 예술꽃 씨앗학교를 통해 본 학교 문화기획자 22
1)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 소개 23
2) 예술꽃 씨앗학교 ‘씨앗가꿈이’ 현황 24
3) 씨앗가꿈이를 통해 보는 학교 문화기획자의 필요와 과제 26
3. 학교문화예술교육을 위한 문화기획자 사례 29
1) 학교 안 문화기획자 29
2) 학교 밖 문화기획자 32
3) 해외 사례 38

 

Ⅲ. 모색하다.
1. 학교 문화기획자의 역할 43
1)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판짜기 (Producer/ Director) 43
2) 학교와 지역 매개자 (Agency) 44
3) 예술 특성화 학교 연출가 (Director) 45
4) 학교 프로그램 기획자 (Planner) 46
5) 교사- 예술가, 단체 매개자 (Coordinator) 47
6) 프로그램 진행지원 (Manager) 48
2. 학교 문화기획자의 조건 50


Ⅳ. 바라보다.
1. 운영 방안 55
1) 학교 상주형 운영 방향 55
2) 학교 거점형 운영 방향 57
2. 제언 65

 

부록
예술꽃 씨앗학교 씨앗가꿈이 대상 설문 및 결과 71
참고문헌 및 자료 78
인터뷰 및 자문 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