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아빠와 유아가 함께하는 모험 '우당탕 쿵탕! 샤랄라 뚝딱!'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연극놀이공방 교육대상 유아동 장르 연극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221 다운로드수 0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아빠와 유아가 함께하는 모험 '우당탕 쿵탕! 샤랄라 뚝딱!' 연극놀이 프로그램 개발] 연극놀이공방.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연구자들이 모두 유아를 키우거나 유아와 생활하는 어린이집 교사인 것과 연구자의 아이가 다니는 어린이집이 공동육아 어린집이다 보니 아빠들끼리 아이들을 데리고 놀러 가기도 하고, 엄마들의 교육이나 일이 있을 때 모여서 같이 아이들을 돌보기도 하였다.

이러한 과정에서 아빠와의 놀이가 아이들의 성장에 중요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고 아빠와 유아의 놀이에 주목하게 된 것이다. 

 

자발적이고 유아 주도적인 연극적 놀이와 교사가 의도한 구조화된 학습 사이의 다리를 놓아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연극놀이이다. 

본 연구는 아빠와 유아가 함께 하는 연극놀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진)박정은, 정주희, 류보경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내용 및 방법 5
3. 용어의 정의 6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의 발달특성과 연극놀이 11
1) 탐색 11
2) 짧은 집중 시간 12
3) 현실과 환상의 잦은 교차 13
4) 교사개입의 어려움 13
2. 유아와 함께 할 수 있는 연극놀이 방법들 14
1) 몸짓표현 14
2) 역할 입기 14
3) 장면 만들기 15
4) 공간 만들기 15
3. 아빠와의 놀이 15
Ⅲ. 프로그램 준비
1. 아빠들과 오픈 토크 19
2. 유아 교사 인터뷰 23
Ⅳ. 연구개발
1. 프로그램 구성 의도와 흐름 31
2. 연극놀이 프로그램 내용 34

1) 전체적인 개요 34
2) 1차시 프로그램 35
3) 2차시 프로그램 44
3. 워크숍 실행 사례 51
1) 참여자 현황 51
2) 1차시 52
3) 2차시 62
4. 워크숍 결과 76
1) 설문지 답변 76
2) 워크숍 평가 77
Ⅴ. 논의 및 결론
1. 요약 및 논의 81
2. 결론 및 제언 82
부록
워크숍 자료 85
워크숍 사후 설문지 86
참고문헌 및 자료 91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92
1. 아빠토크 녹취록 92
2. 유아교사 인터뷰 96
3. 전문가 자문
1) 1차 워크숍 대체 서면 컨설팅 (박창현: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103
2) 1차 대면 멘토링 (김선: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105
3) 2차 워크숍 내 컨설팅 (박창현: 육아정책연구소 부연구위원) 105
4) 2차 멘토링 (김선: 사다리 연극놀이 연구소) 1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