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계에서는 창의력, 융복합 지식활용능력 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학문간 융합적 접근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경험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유아의 발달수준, 일상생화르이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자발적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기존 음악극과 STEAM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를 음악극본과 교육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명정, 김남연, 신유정, 문가영이 참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