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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4C Art-edu 교육대상 유아동 장르 음악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200 다운로드수 16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4C Art-edu.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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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안내
개요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계에서는 창의력, 융복합 지식활용능력 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학문간 융합적 접근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경험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유아의 발달수준, 일상생화르이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자발적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기존 음악극과  STEAM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를 음악극본과 교육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명정, 김남연, 신유정, 문가영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내용
1. 프로그램 개발의 배경 3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및 목표 5
3. 프로그램 개발의 내용 및 범위 6


Ⅱ. 프로그램 개발 절차
1. 프로그램 개발 추진 체계 11
2. 문헌 고찰 14
3. 자문 및 전문가 협의 26
4. 현장 적용 26


Ⅲ.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1. 프로그램 구성 체계 29
2. 유아음악극본 30
3. 교육계획안 34
4. 현장 적용 사례 54


Ⅳ. 제언
1. 연구결과 및 제한점 63
2. 제언 64

 

부록
참고문헌 67
워크숍 자료 71
인터뷰 및 자문가 목록 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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