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ART5G 교육대상 유아동 장르 미술 , 통합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35 다운로드수 7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 ART5G.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은 다른 분야와 예술의 교차점에서 발생하는 유아의 사고를 이끌어 창의성과 독창성을 향상시키며, 팀을 이뤄 예술을 경험하여 협동심, 또래유능감 등 사회에 필요한 역량을 증진하고자 한다.

「내가 만드는 골판지 놀이터 “상상의 조각”」은 일반적인 미술 교육이 아닌, 교실을 나온 통합예술교육을 실행함으로써 유아가 교차적 사고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통해 고정관념에서 탈피하여 창의성을 기르도록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이은숙, 김윤혜, 신희원, 김현주가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7
3. 연구의 한계점 10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놀이터 17
2. 재료 중심 예술활동 19
3. 창의적인 놀이예술의 효과 24

 

Ⅲ. 프로그램의 개발
1. 개발 설명과 초안 설계 27
2. 프로그램 실행에 대한 설명과 평가 31

 

Ⅳ. 결론
1. 최종 프로그램 구성 41
2. 추후 발전방향 44

 

Ⅴ. 부록
워크숍 자료 47
참고문헌 및 자료 48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연구보고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과 개인의 생활 방식에 부응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형 지도제작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수평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을 발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목표로는 지도를 매개로 한 장소에 대한 탐색-분석-공유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으로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수평적 의사결정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자 및 피교육자간의 교육 시스템 마련, 현대인들이 지역과 도시에 대한 관심과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이다.   연구에는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가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유아 분야 콘텐츠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 연구보고서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교육계에서는 창의력, 융복합 지식활용능력 등을 갖춘 창의 융합형 인재 양성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학문간 융합적 접근 방법으로 제시되고 있는 STEAM교육은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내용을 통합하여 경험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울 수 있는 접근 방법이다.  이러한 STEAM 교육의 바람직한 사례를 유아의 발달수준, 일상생화르이 연계성 등을 고려하여 유아들이 자발적 흥미를 끌어내기 위해 기존 음악극과  STEAM에 기반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하는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STEAM기반 유아 음악극 프로그램에 적합한 동화책을 선정하여 이를 음악극본과 교육 계획안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명정, 김남연, 신유정, 문가영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MM&Dancing(Music, Movie, Dancing)] 연구보고서
50+를 앞에 두고 있는 세대나 50+세대 신중년에 대한 문화예술교육은 최근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 이전에는 상대적으로 접근이 부족했었다. 이번 연구는 50+신중년 세대 중장년층을 대상으로 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라는 현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고자 50+신중년 세대에 적용 가능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함에 연구의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장 활동가의 자문과 각 기관의 행정 실무자들과의 라운드 테이블을 마련하고 이 자리에서 나눈 주제관련 대회의 내용을 바탕으로 음악, 무용 분야 및 통합문화예술과 관련된 연구로 모델 프로그램을 개발의 방법으로 삼았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영연, (공동연구자)함수경, 오미영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