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오아시스랩 교육대상 중장년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209 다운로드수 27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신중년(50+) 분야 콘텐츠 [50+세대, 내면인생과 예술로 함께 살아가기] 오아시스랩.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연구에서는 50+ 세대 대상의 문화예술교육 필요성에 대한 실질적인 검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환경과 새로운 관점, 포괄적인 접근 방식과 장기적인 가능성을 모색한다.

또한 소통 단절인 50+ 신중년 세대의 문화예술교육의 순기능적 사회 효과성을 높이는 대안적 작업도 함께 병행하도록 한다.

경제활동에 직접연계되는 프로그램과는 차별성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되 50플러스 세대의 삶의 전영역에서 유의미한 각자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촉진제로서의 역할을 하는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김수정, 김혜옥, 최선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목표 6
3. 연구 추진체계 8


Ⅱ. 이론적 배경
1. 세대적 특성에 기반한 문화적 활동 필요성 고찰 11
2.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효과성에 대한 광의적 이론 12
3. 50+세대 내에서의 연령차에 따른 세대효과 13
Ⅲ. 연구방법 17

 

Ⅳ. 연구결과
1. 사전 조사 연구 분석 결과 21
2. 종합 분석 및 결과 적용 27
3. 프로그램 콘텐츠 연구 결과 28
4. 프로그램 시연 결과 46

 

Ⅴ. 결론
1. 연구의 한계점 59
2. 제언 및 과제 59


부록 - 인터뷰 녹취록 63
참고문헌 및 자료 68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
2018년 10월 19일(금) 14:00-18:00 동안 서울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진행된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의 자료집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의 화두가 대두되며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간 영역뿐만 아니라 공공영역까지 문화예술 플랫폼이 활성화 되고 있다.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와 흐름이 감지되고 있는 지금, 이번 포럼을 통하여 각 영역별 방향성과 흐름을 짚어보고, 워라밸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발제는 장훈, 이소연, 임영숙, 윤수영, 정민룡이 맡았다.
  • 연구자료
  • 포럼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