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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OK(Open Kit)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54 다운로드수 45
  •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Open Kit.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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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과 개인의 생활 방식에 부응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형 지도제작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수평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을 발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목표로는 지도를 매개로 한 장소에 대한 탐색-분석-공유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으로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수평적 의사결정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자 및 피교육자간의 교육 시스템 마련, 현대인들이 지역과 도시에 대한 관심과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이다.

 

연구에는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가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7
3. 연구 추진체계 및 추진 방식 8


Ⅱ. 이론적 배경
1. 기 드보르(Guy Debord)와 상황주의자인터네셔널(Situationist International) 13
2.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15
3. NFC 기술과 서비스 17

 

Ⅲ.국내외 연구 및 교육 사례분석
1. 국내 사례 분석 21
1.1 서울자유지도: 오픈 데이터와 오픈소스 맵핑 도구를 활용한 지도제작 21
1.2 매드맵: 지역주민의 지도 공유 플랫폼 23
1.3 어반플레이(Urbanplay): 도시문화콘텐츠 창작 스튜디오 24
2. 해외 사례 분석 25
2.1 남아프리카 공화국: <Derive> app(Urban Exploration App) 25
2.2 프랑스: Bastien Kerspern <Design Friction> 29
2.3 일본: <Subjective Map Workshop> by Mariko Sugita 33

 

Ⅳ. 교육 과정 개발 방향과 운영 방법
1. 교육 개발의 방향 39
2. 교육 과정의 특징 40
3. 교육 과정 운영 방법 41

Ⅴ. 교수학습 지도안
1. 프로그램의 구성 45
2. 1단계: 개인-주제선정의 과정 46
3. 2단계: 개인-탐사의 과정 47
4. 3단계: 그룹-지도제작의 과정 47
5. 4단계: 그룹-공유의 과정 48

 

Ⅵ. 시범 운영을 통한 평가 및 분석 51

 

부록

교육 과정 세부 메뉴얼 55
참고문헌 및 자료 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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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4차 산업혁명시대에 따른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 개발 연구
본 연구의 목적은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시대적·사회적 변화에 조응하고 아동·청소년의 관심 및 역량을 반영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신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미래사회 문화예술교육의 중장기 로드맵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정은영, (공동연구자)손민정, 강남화, 양성호, (연구보조원)안현지, 김지서, 강지희, 오치영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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