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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 연구보고서
주제 평가통계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주)모든학교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77 다운로드수 19
  • 2018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 평가지표 개발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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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유휴공간 활용 문화예술교육센터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터”는 국정과제 및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에 따라 추진되는 국가 정책사업으로 문화예술교육 전문, 전용의 특화 공간 조성 및 운영지원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2018년 3월 '꿈꾸는 예술터' 지원대상으로 성남, 전주를 선정하여 2019년 개관을 목표로 조성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향후 본격적인 확대 준비를 위해 조성-운영을 위한 종합적인 지원계획과 함께 정책지원 사업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평가관리가 동시에 병행되어한다.

이에 따라 평가지표 연구 및 개발을 통해 운영 기관의 사업개선 관리와 체계적인 공간 조성·운영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문화예술교육 공간조성 지원사업의 정책목표, 취지 달성과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연구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혁진, (공동연구원)이영범, 김정주가 참여하였다.

목차

요약

 

I. 연구개요 1
1. 연구 배경 및 목적 3
1.1 연구 배경 3
1.2 연구 목적 4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2.1 주요 연구 내용 4
2.2 연구 방법 5
3. 연구의 추진 과정 7

 

Ⅱ. 평가모형 및 평가체계 제안 9
1. 평가모형의 체계 11
1.1 “꿈꾸는 예술터” 평가를 위한 접근방향 11
1.2 평가 개념모형에 따른 평가의 방향과 원리 12
1.3 “꿈꾸는 예술터” 평가모형 제안 13
2. 평가체계 구성방안 22
2.1 평가체계의 개념과 구성요인 22
2.2 평가체계의 구성모형 23
2.3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체계 구성방안 26

 

Ⅲ. 평가지표 개발의 준거 35
1. 평가체계 설정의 준거 : 정책계획 수립 37
1.1. 평가체계 수립 근거 : “꿈꾸는 예술터” 정책사업의 추진계획 37
1.2 “꿈꾸는 예술터”의 가치요소 및 개념모형 검토 38
1.3 “꿈꾸는 예술터” 중장기발전계획 수립방안(예시) 40
2. 평가지표 내용의 준거 : 대상업무 설정 46
1.1 평가의 내용 선정을 위한 과업요소의 의의 46
1.2 “꿈꾸는 예술터” 조성․운영 업무내용 47
3. 추진현황 및 사례조사 : 지표사례 반영 50
3.1. “꿈꾸는 예술터” 사업 추진현황 반영 50
3.2. 평가지표 사례조사를 통한 시사점 반영 57

 

Ⅳ. 평가지표 편성체계 제안 61
1. 평가지표 선정 및 편성관리 63
1.1 평가지표 선정 절차 : 평가대상 내용 영역을 중심으로 63
1.2 평가지표 구성요소 및 지표간 상호연계성 90
1.3 평가지표 편성체계 요인 및 종합관리 기준 94
2.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지표(안) 99
2.1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중점 방향 99
2.2 과업추진단계별 평가지표 편성 및 내용기준(안) 101
2.3 평가편람 제작 기준 108

 

Ⅴ. 평가전략 및 운영방안 111
1. 평가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진전략 113
2. 평가기반 사업운영․성과관리 방안 116
3. 평가 주관기관의 기능 정립 및 역할 강화 118

 

참고문헌 121
부록1. 평가편람 – 조성단계 평가업무 관리용 편람 129
부록2. “꿈꾸는 예술터” 관련 연구 및 평가지표 사례 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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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문화예술교육 현황조사 및 정책방향 연구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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