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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곽신숙 외 4인 교육대상 중고등 장르 전통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140 다운로드수 19
공공누리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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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 안내
개요

본 연구는 청소년들을 위해 우리의 색을 기반으로 한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목적이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관심이 증가 함에 따라 전통과 현대를 연결하는 내용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교수방법을 통해 청소년에게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심 , 흥미제고, 창의적 표현 기회 제공 및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곽신숙, (공동연구자)한지원, 최명림, (연구보조원)남별님, 오경석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6
4. 기대 효과 7

 

Ⅱ. 선행연구 분석을 통한 설계 방향 9
1. 한국의 색 선행연구 분석 11
2. 문화예술교육 현장사례 분석 25
3.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설계 방향 32

 

Ⅲ.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37
1.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기본 개요 39
2. 콘텐츠 개발 프로그램 교수학습지도안 및 교사용 지침 45
: 형형색색, 색 속에 담긴 우리 마음
1) 오방정색, 새롭게 보는 우리 색 45
2) 알록달록, 춤추는 조각들 69
3) 산해진미, 색으로 보는 내 몸 85
4) 장식병풍, 나만의 특별한 보물 102

 

Ⅳ. 개발 콘텐츠 시범 운영 115
1. 시범 운영 내용 117
2. 시범 운영 결과 122

 

Ⅴ. 결론 129
1. 의의 및 제한점 131
2. 논의 및 제언 133

 

참고문헌 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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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국립중앙박물관·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협력 R&D 개발 사업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연구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국립중앙박물관이 2018년 5월 30일(수)에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그 성과로 올해 하반기 박물관에 소장된 문화재를 소재로 4차 산업혁명시대의 흐름을 문화예술교육의 맥락 속에서 풀어내는 시도와 함께 양 기관의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교육과 원격교육이 결합된 디지털 콘텐츠를 개발하여 제작한 연구보고서이다.   이론적 배경 연구와 국립중앙박물관 소장 문화재를 활용하여 개발한 4가지 콘텐츠 프로그램 및 운영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프로그램 연구자는 다음과 같다.   이론적 배경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양지연, (공동연구원)손차혜 금속활자 콘텐츠 개발 「글자가 살아있다!! - 나눔으로 커지는 세계」는 (연구책임자)정원철, (공동연구원)심재경, 임상빈, (자문)이재정 대동여지도 콘텐츠 개발 「예술로 그리는 우리들의 상상여지도」 (연구책임자)호중훈, (공동연구원)주현아, 구선모, (자문)정상훈, 정대영 반가사유상 콘텐츠 개발 「끝없는 상상의 시작 – ‘생각하는 몸’」 (연구책임자)강진주, (공동연구원)민들례,  강경호,(자문)양희정 기술 접목 콘텐츠 개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융복합 콘텐츠 개발에 관한 연구」 (연구책임자)전지윤, (공동연구원)홍순기, 김여진, 홍진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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