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기초연구 보고서
주제 기초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전남대학교 산학협력단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217 다운로드수 25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이 연구의 목적은 2010년 제2차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에서 선포된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를 토대로 국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ustainable development for Arts Education Index, SAEI)를 개발하는 데 있다. 그리고 지난 7년 (2011년~2017년) 동안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실천과 성과에 대한 실적을 점검하기 위한 기초연구로 설계되었다.

 

서울어젠다는 예술교육의 3가지 실천적 목표와 이에 따른 13개의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를 기반으로 개발된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는 3개의 핵심지수인 ①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②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③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과 이를 반영하는 13개의 세부지수로 구성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인설, (공동연구자)김영주, 권선영, 이성희, (연구보조원)김미연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3
2. 연구 목적 및 기대효과 6
3. 주요 용어 정리 7
3.1. 문화예술교육(Arts & Culture Education)과 예술교육(Arts Education) 7
3.2. 지수(Index) 8
3.3. 지표(Indicator) 9

 

Ⅱ. 서울어젠다의 의의와 선행연구 검토 11
1. 서울어젠다 개요 13
1.1. 서울어젠다 탄생의 배경 13
1.2. 서울어젠다의 주요 내용과 의미 16
1.3. 서울어젠다와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17
1.4. 서울어젠다와 한국문화예술교육정책의 관련성 28
2. 서울어젠다 관련 연구동향 33
2.1. 국내 연구동향 33
2.2. 국외 연구동향 38
3. 문화예술교육 관련 지수 및 지표개발 연구사례 44
3.1. 국내 연구사례 44
3.2. 국외 연구사례 47

 

Ⅲ. 연구 설계와 방법 53
1. 연구 설계와 구성 55
2. 연구 내용 및 절차 57
2.1. 연구내용 57

2.2. 연구의 절차 58
2.3. 연구의 추진일정 59
3. 연구 방법 60
3.1. 문헌자료 분석 60
3.2. 연구진 워크숍 60
3.3. 전문가 자문회의 61
3.4. 전문가 델파이(Delphi) 조사 64
3.5.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66
4. 연구의 현실적 제약과 한계점 66

 

Ⅳ.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도 조사 69
1.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개요 71
1.1. 조사 배경 및 목적 71
1.2. 조사 설계 71
1.3. 응답자 특성 72
2.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결과 72
2.1. 서울어젠다 인지도 72
2.2. 서울어젠다 목표에 대한 인식 74
2.3.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중요도 80
2.4. 서울어젠다 목표별 전략 실천 및 성과 83
2.5. 서울어젠다에 대한 인식 90

 

Ⅴ. 지수와 지표체계의 타당성 및 신뢰성 검증 95
1. 전문가 자문 결과 97
2. 전문가 델파이 결과 106

2.1. 1차 조사결과 106
2.2. 1차 델파이 조사 반영 결과 118

 

Ⅵ. 서울어젠다 이행실적 점검을 위한 지수와 지표체계 개발 121
1.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개요 123
1.1. 정의 123
1.2. 핵심개념 124
1.3. 지수체계 126
1.4. 측정지표 구성 128
2.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산출로직 129
3.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핵심지수별 세부구성안 134
3.1. <핵심지수1> :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134
3.2. <핵심지수2> :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147
3.3. <핵심지수3> :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163
4.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최종개발안 180
4.1. 최종개발안 180
4.2. 지수적용 및 활용 185

 

Ⅶ. 문화예술교육 지속발전지수(SAEI)의 적용 및 결과 189
1. 이행실적 점검 최종결과 191
1.1. 이행실적 점검개요 191
1.2. 이행실적 점검결과 194
2. 핵심지수별 결과 195
2.1. 예술교육의 보편적 접근성 지수 195
2.2.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성 지수 200
2.3. 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성 지수 206

3. 최종지수 해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11
3.1. 체크리스트 조사개요 211
3.2. 체크리스트 조사결과 212

 

Ⅷ. 결론 219
1. 시사점 및 정책제언 221
2. 후속 연구 제언과 활용방안 227
참고문헌 231

 

부록 241
1. 자문회의 자료 243
2. 델파이 조사 참여 전문위원 명단 252
3. 델파이 조사 설문지 254
4. 서울어젠다 인식도 조사 설문지 275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
2018년 10월 19일(금) 14:00-18:00 동안 서울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진행된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의 자료집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의 화두가 대두되며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간 영역뿐만 아니라 공공영역까지 문화예술 플랫폼이 활성화 되고 있다.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와 흐름이 감지되고 있는 지금, 이번 포럼을 통하여 각 영역별 방향성과 흐름을 짚어보고, 워라밸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발제는 장훈, 이소연, 임영숙, 윤수영, 정민룡이 맡았다.
  • 연구자료
  • 포럼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