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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방안 연구보고서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임학순 외 5인 담당부서 기획협력실 조회수 276 다운로드수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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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연구는 지역 분권 맥락에서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를 개발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자치 기반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광역 및 기초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실태 분석,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능 조정 및 운영 역량 강화, 기초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체계 구축, 법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정종은, 김정인, 신혜선, (연구보조원)이정숙, 민서윤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3
2. 연구의 범위 5
3. 연구 추진체계 6

 

Ⅱ.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 실태분석 7
1. 우리나라 지역분권 관련 정책의 흐름 9
2.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의 역사 17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분석 23
4.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실태와 과제 31
5. 기초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43
6. 지역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예술교육단체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63
7. 실태분석의 시사점 및 지역분권형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성 73

 

Ⅲ. 지역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심층 인터뷰 조사 81
1. 조사설계 83
2. 분석결과 85
3. 분석결과의 시사점 92

 

Ⅳ.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 사례 95
1. 해외사례 선정기준과 조사방법 97
2. 프랑스 사례 99
3. 영국 사례 109
4. 오스트리아 사례 115
5. 미국사례 117

6. 일본 사례 124
7. 해외사례 시사점 128
8. 국내 평생교육 추진체계 현황과 평생교육 추진체계 130

 

Ⅴ.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 방향과 과제 137
1. 비전과 추진 방향 139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능 및 추진체계 재정립 140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내실화 및 체계화 144
4. 기초-광역-중앙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166
5. 단계별 추진전략 191

 

Ⅵ.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개선방안 193
1. 분권 기반 지정제도 정립 195
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관련 법률 개정 방안 198
3. 지역센터의 설치, 운영, 지정 제도 사례 203

 

참고문헌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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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문화예술교육 효과 분석 연구 보고서
본 연구는 ‘2017년 문화예술교육 효과 세부지표 구축 및 조사 연구’에서 개발된 효과지표를 활용하여, 진흥원 정책 사업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수성을고려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측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측정하여 분석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효과를 이해하고 그 가치를 실증적으로 증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나아가 연구결과에 대한 공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 개선에의 시사점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이진구, 김민정, 임채홍, 박규성, (연구보조원)한태규, 이동수, 고정식이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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