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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방안 연구보고서
주제 정책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임학순 외 5인 담당부서 기획협력실 조회수 150 다운로드수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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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

본 연구는 지역 분권 맥락에서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를 개발하여 문화예술교육정책의 자치 기반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광역 및 기초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실태 분석,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기능 조정 및 운영 역량 강화, 기초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체계 구축, 법제도 개선 방안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정종은, 김정인, 신혜선, (연구보조원)이정숙, 민서윤이 참여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3
2. 연구의 범위 5
3. 연구 추진체계 6

 

Ⅱ.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 실태분석 7
1. 우리나라 지역분권 관련 정책의 흐름 9
2. 지역 문화예술교육정책 추진체계의 역사 17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분석 23
4.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운영 실태와 과제 31
5. 기초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43
6. 지역문화기반시설 및 문화예술교육단체의 문화예술교육 실태와 과제 63
7. 실태분석의 시사점 및 지역분권형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방향성 73

 

Ⅲ. 지역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심층 인터뷰 조사 81
1. 조사설계 83
2. 분석결과 85
3. 분석결과의 시사점 92

 

Ⅳ.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체계 사례 95
1. 해외사례 선정기준과 조사방법 97
2. 프랑스 사례 99
3. 영국 사례 109
4. 오스트리아 사례 115
5. 미국사례 117

6. 일본 사례 124
7. 해외사례 시사점 128
8. 국내 평생교육 추진체계 현황과 평생교육 추진체계 130

 

Ⅴ.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 구축 방향과 과제 137
1. 비전과 추진 방향 139
2.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기능 및 추진체계 재정립 140
3.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내실화 및 체계화 144
4. 기초-광역-중앙의 협력적 거버넌스 체계 구축 166
5. 단계별 추진전략 191

 

Ⅵ.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법제도 개선방안 193
1. 분권 기반 지정제도 정립 195
2.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관련 법률 개정 방안 198
3. 지역센터의 설치, 운영, 지정 제도 사례 203

 

참고문헌 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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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문화예술교육 평가체계 연구보고서-지역협력 정책사업을 중심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지역 문화예술교육 기반구축 사업’을 대상으로 ‘지역협력 평가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방 분권 패러다임에 적합한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평가시스템의 토대를 마련하는 데 있다.  현 문화예술교육 평가 체계의 한계를 분석하고 지방 분권 패러다임에 맞는 새로운 평가시스템을 제시함으로써 중장기 문화예술교육 평가시스템 구축의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최도인, (연구PM)이성민, (공동연구)김윤지, 강희정, 박정균, 정예진, 유한나가 참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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