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포럼 결과자료집 '삶; 생애전환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
주제 포럼세미나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교육대상 중장년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55 다운로드수 19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2018년 12월에 진행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포럼 '삶; 생애전환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의 결과자료집이다.

생애전환기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그에따른 발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발제 및 토론 주제는 1부. 삶과 나이, 하마터면 놓칠뻔한 나, 2부. 생애전환의 시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로 진행되었다.

발제는 송용희, 최동구, 임순영, 정남수, 정해길이 맡았고 토론자로 고영직, 정광필, 유현아, 윤소영, 백현주, 김현주가 참여하였다. 

그리고 경남, 대전, 세종, 인천, 전남센터에서 진행한 생애전환 관련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목차

Ⅰ. 삶과 나이, 하마터면 놓칠뻔한 나
1. 나다운 나,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기 ·······················································1
2. 토론 : 중년의 삶 성찰하기 ·····································································7
3. 먹고사는 일 외에 관심을 두어봄 ·························································13
4. 토론 : 낯선 경험을 통해 얻은 삶의 새로운 관점 ····························18

 

Ⅱ. 생애전환의 시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
1. 쓸만한 인생, 쓸만한교(경남센터) ··························································25
2. 신중년과 예술의 만남(대전센터) ···························································35
3. 신중년과 세대소통(세종센터) ·································································43
4. 신중년, 배움에서 성찰로(인천센터) ······················································50
5. 생애전환과 문화예술교육(전남센터) ·····················································59
6. 토론 : 생애전환의 시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 ············62

 

※ 부록 :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사업 소개 ················································68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문화예술교육단체 관리·운영 매뉴얼
문화예술교육단체를 관리 및 운영하기 위해 개발된 매뉴얼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기균, (공동연구자)김소영, (연구보조원)김희경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정책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