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
주제 포럼세미나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97 다운로드수 15
  •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 자료집.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2018년 11월 15일-11월 16일 이틀동안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아트팹랩에서 진행된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토크'의 자료집이다.

 

로봇과 인공지능, 바이오와 디지털, 인간과 기계가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일컬으며 4차 산업혁명이 유행어처럼 회자되고, 각계 다양한 분야에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문화예술 분야 역시 과학기술과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담기 위해서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급변하는 시대,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해 문화예술교육공간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공간을 위한 【오픈 토크】를 개최하였다.

 

1일차에는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공간” 이란 주제로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에 대한 현재를 짚어보고 과학기술이 결합된 예술교육과 교육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오늘날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과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문화기반시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본다.

 

2일차에는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주제로 새로운 문화예술공간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이다.

창조적 공간은 무엇이며 우리는 과연 그런 공간에 살고 있는지? 다가올 미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문화예술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 해보는 ‘창조적 딴 짓’ 특별한 워크숍의 시간을 마련되었다.

 

목차

1일차 :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공간(2018년 11월 15일(목))

 

주제 및 세부내용

 

환영사 및 인사말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실장 강승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양현미

사회 현장 개념 정리(기조연설)

새로운 미래를 위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4차 산업혁명, 시작된 미래 사람이 답이다. 

- 성균관대학교 최재봉 교수

미래사회를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의 시선

- 영국상상력연구소 톰 도스트

 

세션1 예술+기술+공간

진행 : 국립현대미술관 아트팹랩 정은주

발제1 : 과학기술과 예술의 상생과 공유, 공공미술관의 실험과 실천은 가능한가?

- 백남준아트센터 이채영 학예팀장

발제2 : 과학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한 문화예술공간의 변화와 움직임-아트랩과, 제로원 사례를 중심으로

- 현대차 아트랩 이대형 팀장

라운드 토크 : 문화기반시설에서의 예술과 기술 그리고 공간

- 유쾌한 아이디어 성수동 공장 신윤선 대표
- 세운협업지원센터 기술중개소장 박주용 박사
- 미디어 아티스트 황주선 작가

 

세션2 예술+기술+교육

진행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신예린

발제1 : 4차산업혁명시대의 예술창작과 교육

- 이화여자대학교 여운승 교수

발제2 : 데이터 미학과 인공지능,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 대구가톨릭대학교 이준 교수

라운드토크 :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의 예술과 기술 그리고 교육
- 디지털 리터러시교육협회 김묘은 공동대표
- 부개여자고등학교 장재성 교사
- 사진 분야 정윤기 예술강사

 

2일차 :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2018년 11월 16일(금))

 

주제 및 세부내용

 

창조적 예술공간(기조연설)

미래를 위한 창조적 예술공간이란?
우리는 과연 창조적 공간에 살고 있는가?
- 메타기획컨설팅 최도인 본부장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시대에 문화예술공간의 방향은?
- 영국 상상력 연구소 톰 도스트 (*순차통역 진행)

 

특별강연

창의적 사람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 포스텍 박주홍 교수

 

특별워크숍

나는 창의적인 사람인가? 잠자는 머리를 깨우기 위한 특별한 워크숍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 해보는 ‘창조적 딴 짓’
- 크리베이트 박성연 대표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오픈랩 4차 산업혁명 분야 콘텐츠 [Walkit 도시탐사키트] 연구보고서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과 개인의 생활 방식에 부응하는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형 지도제작 교육 콘텐츠를 연구·개발함으로써 수평적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고 문화예술교육을 발전, 활성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세부 목표로는 지도를 매개로 한 장소에 대한 탐색-분석-공유의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아날로그 및 디지털 결합으로 효율적인 소통이 가능한 애플리케이션 구축, 수평적 의사결정 및 협력을 중심으로 한 교육자 및 피교육자간의 교육 시스템 마련, 현대인들이 지역과 도시에 대한 관심과 인지를 높일 수 있는 경험을 제공이다.   연구에는 조예진, 남궁혜인, 문숙희가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