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연구자료실
    • 연구자료실

연구자료실

연구자료, 세미나자료, 연차보고서, 해외출장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과거와 현재를 조사·분석·연구하고 미래의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2018 신중년 <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보고서
주제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자료유형 자료집/일반문서 발행연도 2018년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 김현정, 이소희, 현혜연, 허현주 교육대상 중장년 장르 연극 , 사진 담당부서 교육R&D팀 조회수 93 다운로드수 8
  • 2018 신중년 '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연구.pdf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개요

본 보고서에는 다음과 같은 2가지 프로그램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연극’_ 사이의 연극, 일상을 변화시키다! 프로그램 개발·연구

두 번째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사진’프로그램 개발‧연구 

 

연극 프로그램에서는 생애전환기 세대에 적합한 연극프로그램의 목적, 철학, 비전, 주요개념 정립한다.

삶의 전환기에 Doing 행함 보다는 고통 suffering의 과정을 통해 자아를 재형성하고, 진정한 깨달 음과 깨어남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및 전략 수립 한다.

이를 토대로 토론연극(forum theatre)과 즉흥재현연극인 플레이백 시어터(playback theatre)를 주된 방법론으로 활용하는 문화예술교육 연극 프로그램 연구 및 개발하였다.

 

사진 프로그램은 생애전환기를 맞이하는 신중년 세대(50~64세)를 위한 사진 문화예술교육을 연구하고, 프로 그램의 방향성과 철학, 실제 프로그램과 운영방안을 개발함으로써 생애전환기 삶의 과업을 스스로 잘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사진 매체를 이해하고, 작품을 통해 세상을 새롭게 발견하며, 사진에 자신의 관점과 성찰을 담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변화되는 삶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도구를 획득하고 삶에 적용하 도록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목차

Ⅰ.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연극’_ 사이의 연극, 일상을 변화시키다! 프로그램 개발·연구 1

 1. 서론 3

 2. 이론적 배경 6

 3. 연구방법 12

 4. 연구결과 23

 5. 결론 49

 참고자료 및 목록 51

 

Ⅱ. 신중년<품격 있는 고난으로 한 달 살아보기> ‘사진’프로그램 개발‧연구 53

 1. 서론 55

 2. 이론적 배경 58

 3. 연구방법 및 내옹 68

 4. 연구결과 71

 5. 결론 88

 부록 · 참고 자료 89

 참고문헌 및 자료 101

이 자료를 다운로드 받으신 분들이 함께 받은 자료입니다.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 자료집
2018년 10월 19일(금) 14:00-18:00 동안 서울 세운상가 세운홀에서 진행된 '워라밸 시대, 문화예술교육을 말하다 세미포럼'의 자료집이다. 주52시간 근무제 시행에 따라 ‘워라밸(work and life balance)’ ‘저녁이 있는 삶’ 등의 화두가 대두되며 개인의 문화·여가적 측면 및 라이프 스타일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대적 흐름에 따라 민간 영역뿐만 아니라 공공영역까지 문화예술 플랫폼이 활성화 되고 있다.일과 삶의 균형을 위한 변화와 흐름이 감지되고 있는 지금, 이번 포럼을 통하여 각 영역별 방향성과 흐름을 짚어보고, 워라밸 시대에 문화예술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기획되었다. 발제는 장훈, 이소연, 임영숙, 윤수영, 정민룡이 맡았다.
  • 연구자료
  • 포럼세미나
2018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연구 보고서
본 보고서에는 '2018 신중년 <자연과 함께 한 달 살아보기>'를 주제로 다음과 같은 3가지 프로그램이 개발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첫 번째 '농사로 예술짓기 & 예술로 농사짓기' 프로그램이다.  이 연구는 이러한 예술가들의 창작과정을 차용하여 신중년 세대가 평화농사를 생활예술로서 즐길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춘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려고 한다. 더불어 평화농사의 과정 속에서 자연 순환을 경험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새로운 인생을 설계할 수 있도록 프 로그램에 반영할 것이다. 연구진으로 천호균, 홍기현이 참여하였다.   두 번째 '나무 _ 자연의 숲, 인간의 숲, 행복의 숲'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젝트는 자연과의 관계에 역점을 두고 점진적으로 사회와 인간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생애전환기 세대 특성에게 적합한(나무, 숲) 프로그램을 자연생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접 근법 제시하고자 한다. 숲 생태와 관련된 도서생태 관련 도서(나무의 노래, 나무와 숲의 연대기, 나는 매일 숲으로 출근한다, 얘들아 숲에서 놀자, 나무수업, 우리는 자연으로 간다) 등 데이터 구축을 하고, 서울 시 도심권 50+센터 ‘서울의 숲에서 만나는 숲 속 인생교실’우수 프로그램과 (사)숲 연구소‘숲 생태아카데미 입문과정’ 사례 분석을 분석한다. 연구에는 (사)숨연구소의 남효창, 이여송, 임경희, 박순희, 김지영이 참여하였다.   세 번째, '<바다명상 프로그램 개발> 나를 디자인하자!' 프로그램이다. 생애전환기를 맞은 세대를 대상으로 삶의 질 향상과 행복추구에 대한 권리 충족을 위하여 맞춤형 문화예술프로그램 및 매 뉴얼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신중년은 신체·심리적으로 큰 변화를 겪게 되며 가족구성원과 사 회적관계망을 재인식하게 되는 시기에 자녀와 노부모의 부양 및 자신의 노화 과정에 적응해야 하는 감당하기 어려운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그들이 위기의 중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자신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는 계기가 필요하다. 자신을 위한 삶의 방식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 자각과 성찰의 시간을 통하여 내가 디자인하는 ‘느린 행복 찾기’ ㉯ 내 마음의 소리를 나눌 수 있는 자연과 함께 억압감정을 배출하고 정화하여 가족들에게 ‘아름다운 권위세우기’ ㉰ 집단프로그램으로 소속감의 욕구를 충족하여 ‘존재가치 증대’를 주제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윤명중, 홍유진이 참여하였다.          
  • 연구자료
  • 콘텐츠개발연구 보고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포럼 결과자료집 '삶; 생애전환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
2018년 12월에 진행된 2018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포럼 '삶; 생애전환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의 결과자료집이다. 생애전환기에 따른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발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그에따른 발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발제 및 토론 주제는 1부. 삶과 나이, 하마터면 놓칠뻔한 나, 2부. 생애전환의 시기, 왜 문화예술교육과 만나야 하는가로 진행되었다. 발제는 송용희, 최동구, 임순영, 정남수, 정해길이 맡았고 토론자로 고영직, 정광필, 유현아, 윤소영, 백현주, 김현주가 참여하였다.  그리고 경남, 대전, 세종, 인천, 전남센터에서 진행한 생애전환 관련 진행했던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 연구자료
  • 포럼세미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