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감상공감 콘텐츠

동영상 총 82건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놀이공간의 주인인 아이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담아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놀이터를 건축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원하는 공간을 꿈꾸고, 몸으로 느끼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갑니다. 겹겹이 쌓아 작업을 해나가는 트레이싱지처럼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생각의 겹들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지정우, 서민우 건축가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29 조회수 15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놀이공간의 주인인 아이들의 생각과 이야기를 담아 새로운 가능성을 지닌 놀이터를 건축합니다. 아이들은 스스로 원하는 공간을 꿈꾸고, 몸으로 느끼며,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넓혀갑니다. 겹겹이 쌓아 작업을 해나가는 트레이싱지처럼 아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생각의 겹들을 차곡차곡 쌓아가는 지정우, 서민우 건축가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29 조회수 19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건축가 지정우,서민우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5-29 조회수 27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나무가 가지고 있는 고유의 부분을 가장 잘 살리는 것이 가장 좋은 교육이 아닌가 합니다." 나무는 고유의 아름다운 색깔과 질감, 무늬를 가지고 태어나 그 쓰임새가 다릅니다. 나무가 가진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살렸을 때 가장 좋은 작품이 되듯이 사람 또한 본연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좋은 교육이라 말하는 유석근 목공예명장 1호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25 조회수 11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욕심은 본연의 아름다움을 해친다." 나무는 고유의 아름다운 색깔과 질감, 무늬를 가지고 태어나 그 쓰임새가 다릅니다. 나무가 가진 그 자체의 아름다움을 살렸을 때 가장 좋은 작품이 되듯이 사람 또한 본연의 특성을 살리는 것이 좋은 교육이라 말하는 유석근 목공예명장 1호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25 조회수 1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목공명장 유석근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5-22 조회수 32
  • "좋은 일상이다. 근사하다. 화려하다가 아니라 내가 살아있는 숨쉬기 그런 춤을 추는 김삼진입니다."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일상의 관찰을 통해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이를 ‘춤’이라는 언어로 표현합니다. 한국무용에서 동작 후 숨과 호흡을 통해 춤의 균형을 유지하듯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상을 더 풍부하고 행복해지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이야기하는 김삼진 한국무용가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18 조회수 17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일상의 관찰을 통해 그 안에 숨겨져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발견하고 이를 ‘춤’이라는 언어로 표현합니다. 한국무용에서 동작 후 숨과 호흡을 통해 춤의 균형을 유지하듯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상을 더 풍부하고 행복해지게 만들 수 있을 것이라 이야기하는 김삼진 한국무용가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18 조회수 5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한국무용가 김삼진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5-18 조회수 69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소프라노 이진희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5-06 조회수 34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저는 배우고 성장하기를 항상 좋아하는 교육자이기도 하고 또 치료사이기도 하고 연주자이기도 한, 항상 꿈을 꾸고 도전하는 예술가 이진희라고 합니다." 먼 곳의 마음 먹고 찾아가는 공연장이 아니라, 동네 안, 일상과 함께하는 가장 가까운 공연장에서 함께 소통하며 음악을 통해 지친 사람들을 위로하고, 여유를 즐기며, 때로는 배울 수 있는 따뜻한 공연을 이어 나가는 소프라노 이진희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04 조회수 12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경험을 공유합니다. 먼 곳의 마음 먹고 찾아가는 공연장이 아니라, 동네 안, 일상과 함께하는 가장 가까운 공연장에서 함께 소통하며 음악을 통해 지친 사람들을 위로하고, 여유를 즐기며, 때로는 배울 수 있는 따뜻한 공연을 이어 나가는 소프라노 이진희를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예술가의 물건-VOICE’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5-04 조회수 6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래퍼 MC메타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4-27 조회수 51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엄정순 화가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4-17 조회수 79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이광호 가구디자이너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4-13 조회수 63
  • '예술가의 물건-VOICE'는 다양한 예술가들의 삶과 철학이 담긴 물건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적 가치와 경험 공유를 주제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하여 기획·제작하였습니다. 강병인 캘리그래퍼의 예술가의 물건 'VOICE' 영상을 만나보세요.
    등록일 2020-04-10 조회수 50
  •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 토크: 2일차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특별강연: 창의적 사람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 #포스텍 #박주홍 교수 2일차에는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주제로 새로운 문화예술공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창조적 공간은 무엇이며 우리는 과연 그런 공간에 살고 있는지? 다가올 미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 해보는 ‘창조적 딴 짓’ 특별한 워크숍의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등록일 2020-04-07 조회수 11
  •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 토크: 1일차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공간 발제 1: 과학기술과 예술의 상생과 공유, 공공 미술관의 실험과 실천은 가능한가? - #백남준아트센터 #이채영 학예팀장 발제 2: 과학기술과 예술의 만남을 통한 문화예술공간의 변화와 움직임 - 아트랩과, 제로원 사례를 중심으로 - #현대차 아트랩 #이대형 팀장 라운드토크: 문화기반시설에서의 예술과 기술 그리고 공간 - 유쾌한 아이디어 #성수동 공장 #신윤선 대표 - 세운협업지원센터 기술중개소장 #박주용 박사 - 미디어 아티스트 #황주선 작가 1일차에는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공간” 이란 주제로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에 대한 현재를 짚어보고 과학기술이 결합된 예술교육과 교육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오늘날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과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문화기반시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등록일 2020-04-07 조회수 6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에서는 올해 사업 10주년이라는 뜻깊은 해를 기념하여 꿈의 오케스트라를 상징하고 단원들이 자부심을 느끼며 함께 연주할 창작동요에 대한 공모를 지난해 10월부터 12월까지 진행했습니다. 최종 선정 작품은 꿈의 오케스트라 대표곡으로서 전국 꿈의 오케스트라 운영기관에 보급되어 향후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 공연 및 각종 기념행사에서 연주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번 공모의 수상작을 함께 만나볼까요?
    등록일 2020-02-26 조회수 138
  • ‘다시 특별한 하루’는 문화예술교육 명예교사 프로그램을 만들어온 기획자, 행정가, 명예교사와 참여자가 다시 만나 지난 10년간 진행된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를 되돌아보며 사업 기획과정과 문화예술교육이 삶에 미치는 영향과 변화,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는 프로젝트이다.
    등록일 2020-01-23 조회수 53
  • 2018년에 이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교육 다큐 ‘아티스트’는 시대를 앞서가고 사회를 관통하며 화두를 던지는 우리 시대 아티스트 16인에게 보고 듣는 예술교육 지침서이다. 아이들에게 예술에 대한 애정과 감성을 선물하고 싶은 예술가들에게 들어본 진솔한 생각과 틀을 깨부수는 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신선하고 깊이 있게 전한다.
    등록일 2019-10-29 조회수 156
  •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아 놀자!’ 영상이다. 아이들의 기발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마음껏 발산하는 시간! 장르와 형식을 불문하고, 일방적인 예술교육이 아닌 어린이의 주도로 만들어가는 신선하고 재치 넘치는 새로운 활동을 통해 숨겨져 있던 예술감성을 발한다.
    등록일 2019-10-22 조회수 165
  • 2018년에 이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교육 다큐 ‘아티스트’는 시대를 앞서가고 사회를 관통하며 화두를 던지는 우리 시대 아티스트 16인에게 보고 듣는 예술교육 지침서이다. 아이들에게 예술에 대한 애정과 감성을 선물하고 싶은 예술가들에게 들어본 진솔한 생각과 틀을 깨부수는 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신선하고 깊이 있게 전한다.
    등록일 2019-10-16 조회수 70
  •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아 놀자!’ 영상이다. 아이들의 기발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마음껏 발산하는 시간! 장르와 형식을 불문하고, 일방적인 예술교육이 아닌 어린이의 주도로 만들어가는 신선하고 재치 넘치는 새로운 활동을 통해 숨겨져 있던 예술감성을 발한다.
    등록일 2019-10-11 조회수 51
  • 2018년에 이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교육 다큐 ‘아티스트’는 시대를 앞서가고 사회를 관통하며 화두를 던지는 우리 시대 아티스트 16인에게 보고 듣는 예술교육 지침서이다. 아이들에게 예술에 대한 애정과 감성을 선물하고 싶은 예술가들에게 들어본 진솔한 생각과 틀을 깨부수는 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신선하고 깊이 있게 전한다.
    등록일 2019-09-26 조회수 107
  • 2018년에 이어, 2019년에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가 협력 제작한 ‘예술아 놀자!’ 영상이다. 아이들의 기발하고 창의적인 발상을 마음껏 발산하는 시간! 장르와 형식을 불문하고, 일방적인 예술교육이 아닌 어린이의 주도로 만들어가는 신선하고 재치 넘치는 새로운 활동을 통해 숨겨져 있던 예술감성을 발한다.
    등록일 2019-09-24 조회수 97
  • 로봇과 인공지능, 바이오와 디지털, 인간과 기계가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일컫으며 4차 산업혁명이 유행어처럼 회자되고, 각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문화에술 분야 역시 과학기술과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담기 위해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급변하는 시대,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해 문화예술교육공간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오픈토크를 개최하였다. 2018년 11월 16일, 2일차는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라는 주제에 따라 기조연설, 특별강연, 특별워크숍을 진행하였다.
    등록일 2019-04-26 조회수 95
  • 로봇과 인공지능, 바이오와 디지털, 인간과 기계가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일컫으며 4차 산업혁명이 유행어처럼 회자되고, 각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문화에술 분야 역시 과학기술과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담기 위해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급변하는 시대,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해 문화예술교육공간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오픈토크를 개최하였다. 2018년 11월 15일, 1일차 중 세션2 예술+기술+교육 관련 발제영상과 라운드토크 영상을 볼 수 있다.
    등록일 2019-04-26 조회수 80
  • 로봇과 인공지능, 바이오와 디지털, 인간과 기계가 융합되는 새로운 시대를 4차 산업혁명이라고 일컫으며 4차 산업혁명이 유행어처럼 회자되고, 각계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논의가 이루어지고 있는 요즘, 문화에술 분야 역시 과학기술과 서로 융합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며 확장하고 있다. 이러한 가능성을 담기 위해 국립현대미술관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급변하는 시대, 다가올 미래사회를 위해 문화예술교육공간의 변화를 선도하고자 오픈토크를 개최하였다. 2018년 11월 15일, 1일차 중 기조연설과 세션1의 영상을 볼 수 있다.
    등록일 2019-04-26 조회수 71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등록일 2019-02-10 조회수 78
  • '음악을 위한'이 아닌 '음악을 통한' 아동 청소년들이 건강한 성장과 변화를 지향하는 '꿈의 오케스트라' 교육 현장을 담았습니다.
    등록일 2019-02-04 조회수 21
  • 각자의 나다움으로 새롭게 공간을 해석하는 사람들의 인터뷰를 담았습니다.
    등록일 2019-02-04 조회수 7
  • EBS와 협력하여 기획, 개발한 유아문화예술교육 방송 콘텐츠 방귀대장 뿡뿡이와 딩동댕유치원 영상입니다.
    등록일 2019-02-02 조회수 111
  • 몸의 감각을 기억하고 새롭게 상상해보는 무용, 춤 관련 프로그램 현장입니다.
    등록일 2019-02-02 조회수 41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8~13세 어린이들이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 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엉뚱하고 재미난 세계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다양한 시각예술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들이 만나 자신들의 세계를 탐구하고, 상상하며 이를 시각예술로서 다채롭게 표현한 수업 현장과 결과물 전시 현장입니다.
    등록일 2019-02-02 조회수 11
  • "재기 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으로 잠겨 있던 눈을 띄우게 만들고(eye-opener), 닫혀있던 생각도 열리게 하는(I-opener) 놀라운 시간"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아이오프너(eye-opener)' 창의예술 프로젝트는 라디오, 달걀, 거울, 사과 총 4개의 일상적 사물들을 각자의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라디오' 편은 퍼포먼스, 혼합매체 작가인 마르쿠스 부커라이트, 시각예술가 바키, 뮤지션 나잠 수, '사과' 편은 정원디자이너 이자 작가인 오경아, 팝 아티스트 포리, 드로잉, 설치작가 루시아 쉬흐, '달걀' 편은 건축디자이너이자 작가인 오영욱, 시각디자이너 안상수, 드로잉, 실험 예술가 송호준, '거울' 편은 산업 디자이너 이석우, 조각 및 비디오 작가 트레이시 스넬링, 문자 그림 작가 박지후, 그래픽 아티스트 박훈규가 참여했습니다. "내안의 음악을 찾는 여행이 끝나고 나면 다양한 색과 소리의 일상이 펼쳐집니다" 무료한 일상 속 음악을 잃어버린 주인공이 '꼬마별'을 타고 미지의 세계로 빠져 들어가, 자기 안의 음악 요소를 발견해가는 과정을 애니메이션과 실사 촬영이 결합된 'TV영화'로 구성했습니다.
    등록일 2019-02-01 조회수 43
  •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까지도 바꾸는 힘을 가진 예술 활동의 본질과 중요성에 공감하여, 예술이 지금 이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을 통해 고민해 보고, 또 예술 하는 즐거움을 같이 느껴보고자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1부는 '당신의 삶을 바꾸는 예술'에서는 등굣길 음악회로 학교 생활이 즐거운 청주의 직지초등학교와 파티처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친구, 연인과 함께 예술 활동을 즐기는 '페인트 잼',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노인들도 예술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이뤄 나가는 영국의 사례를 통해 삶을 행복하게 바꾼 예술의 힘을 담았습니다. 2부 '당신을 위로합니다' 에서는 우리가 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꼭꼭 숨겨진 감정과 상처를 표출해 내고 치유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3부 '예술로 키우는 미래' 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예술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등록일 2019-02-01 조회수 24
  •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 토크: 1일차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 공간 기조연설: 새로운 미래를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 4차 산업혁명, 시작된 미래 사람이 답이다.-성균관대학교 #최재붕 교수 기조연설: 미래사회를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의 시선-영국 상상력 연구소 톰 도스트 1일차에는 “예술과 기술의 현재 그리고 문화예술교육공간” 이란 주제로 예술과 기술의 융복합에 대한 현재를 짚어보고 과학기술이 결합된 예술교육과 교육공간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이 오늘날 문화예술에 미친 영향과 이러한 사회적 현상을 문화기반시설에서는 어떤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통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등록일 2019-01-29 조회수 165
  • 21세기 창의교육의 중요성과 영국의 문화예술교육 정책 비전을 듣는다. 토니 블레어 정부부터 현재 데이비드 캐머런 정부까지 약 15년간 영국의 창의 산업과 창의교육을 성공적으로 이끈 세 거목의 기록이다.
    등록일 2019-01-25 조회수 91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공간을 주제로 다양한 삶의 모습들을 표현하고 있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조각ㆍ비디오 작가 '트레이시 스넬링' 편입니다. 트레이시 스넬링(Tracey Snelling) / 조각ㆍ비디오 작가 - 다양한 일상의 공간을 주제로 작업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출신의 아티스트 - , , 등 작업 - 독일 쾰른 갤러리 "The Naked City", 리스본 건축필름페스티벌 “The Stranger Screening” 등 참여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068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버려진 물건에 생명을 불어넣는 업사이클링 아티스트 '포리' 편입니다. 포리 / 팝 아티스트 - 업사이클링 아트(정크 아트) 작가 - 버려진 제품들을 분해, 재조립해 새로운 가치를 부여하는 작품 활동 - , 등 작업 - 정크 아트 창작 그룹 멤버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758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건물에 이야기를 담는 건축 디자이너 '오영욱' 편입니다. 오영욱 / 건축 디자이너, 작가 - ≪깜삐돌리오 언덕에 앉아 그림을 그리다≫, ≪오기사, 행복을 찾아 바르셀로나로 떠나다≫, ≪그래도 나는 서울이 좋다≫ 등 저자 - , , 경의선 책거리, 서울 광장 스케이트장 등 작업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4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술탄 오브 더 디스코’의 리더이자 사운드 엔지니어로 활동하고 있는 뮤지션 '나잠 수' 편입니다. 나잠 수 / 뮤지션 - 그룹 리더, 보컬, 프로듀서 - 오디오 엔지니어, 사운드 수퍼바이저 - 영국 글래스톤베리 페스티벌 한국 팀 최초 초청 - 직접 고안한 장갑 악기로 국제 학회 참석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33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을 디자인한 산업 디자이너 '이석우' 편입니다. 이석우 / 산업 디자이너 -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 디자이너 - , , , , 등 국제 디자인상 수상 - 전자제품, 조명, 가구, 아파트, 상징물 등 다양한 디자인 프로젝트 진행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748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정원디자이너 '오경아' 편입니다. 오경아 / 정원 디자이너, 작가 - 《정원생활자》, 《정원의 발견》, 《영국 정원 산책》 등 저자 - 영국 에식스 대학에서 조경학 전공 -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한 정원학교 운영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2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인공위성을 쏘아올린 실험 예술가 '송호준' 편입니다. 송호준 / 실험 예술가 - 세계 최초 개인 인공위성 발사 프로젝트 진행 - 다큐멘터리 영화 출연 - 불확실성, 우연성을 주제로 한 실험 예술 작업 - , , , 등 작업 - 실험음악 그룹 멤버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5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 기획하여 만든 방귀대장 뿡뿡이 문화예술교육 특집 '눈사람의 꿈' 편입니다. 눈사람이 영원히 녹지 않고, 행복하게 산다는 눈사람 마을로 모험을 떠나는 내용입니다. 문화예술교육 전문가가 함께하여 재미있는 리듬패턴과 움직임으로 표현하며 즐기는 음악극의 형태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3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기획한 '아티스트처럼 생각하기'는 각자의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인 아티스트들에게 그들의 작품 세계와 아이디어를 구상하는 방법, 창의력에 대한 생각들을 질문하는 인터뷰 시리즈 영상입니다. 본 기획은 8명의 아티스트들의 관점을 통해 창의적으로 생각하는 법에 대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이 영상은 한글을 사랑한 글꼴 디자이너 '안상수' 편입니다. 안상수 / 시각 디자이너 - 전형적인 네모 틀을 벗어난 한글 글꼴 ‘안상수체’ 개발자 - 디자인 대안학교 ‘파티(PaTI)’ 교장 - 문학계간지 ≪자음과 모음≫ 발행 - 사진일기 진행 - 독일 구텐베르크상 수상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6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EBS가 협력 기획하여 만든 방귀대장 뿡뿡이 문화예술교육 특집 '눈사람의 꿈' 편입니다. 눈 요정이 감기에 걸려 눈을 못내리게 되자 슬퍼하는 꼬마 눈사람을 보고 짜잔형과 뿡뿡이는 친구들과 함께 눈을 내려주는 줄거리입니다. 문화예술교육 전문가가 함께하여 음악극의 형태로 영상을 제작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4
  • EBS를 통해 방송된 EBS 는 지구의 7세 아이들이 우연히 겨울이 없는 ‘아뜨뜨뜨별 13호’에 사는 외계인 ‘어쭈어쭈’를 송수신 장치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를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찬바람도 느껴보지 못하고, 눈을 만져본 적이 없는 어쭈어쭈에게 지구의 겨울을 설명하기 위해 겨울을 소리, 음악, 연극, 미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로 표현해보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협업한 작품으로 음악 전문가 서미영, 연극 집단 ‘더 연’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해 내용을 기획하고, 출연한 어린이들과 직접 소통하며 촬영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4
  • EBS를 통해 방송된 EBS 는 지구의 7세 아이들이 우연히 겨울이 없는 ‘아뜨뜨뜨별 13호’에 사는 외계인 ‘어쭈어쭈’를 송수신 장치를 통해 만나는 이야기를 담은 프로그램입니다. 찬바람도 느껴보지 못하고, 눈을 만져본 적이 없는 어쭈어쭈에게 지구의 겨울을 설명하기 위해 겨울을 소리, 음악, 연극, 미술 등 다양한 예술 장르로 표현해보는 과정을 담고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협업한 작품으로 음악 전문가 서미영, 연극 집단 ‘더 연’ 등 다양한 예술 분야의 전문가들이 직접 참여해 내용을 기획하고, 출연한 어린이들과 직접 소통하며 촬영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0
  • "재기 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으로 잠겨 있던 눈을 띄우게 만들고(eye-opener), 닫혀있던 생각도 열리게 하는(I-opener) 놀라운 시간"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아이오프너(eye-opener)' 창의예술 프로젝트는 라디오, 달걀, 거울, 사과 총 4개의 일상적 사물들을 각자의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이 영상은 2017년 2월 6일 방송된 EBS의 창의예술프로젝트 아이오프너(eye-opener)의 '거울' 편 영상이며, 산업 디자이너 이석우, 조각 및 비디오 작가 트레이시 스넬링, 문자 그림 작가 박지후, 그래픽 아티스트 박훈규가 참여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0
  • "재기 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으로 잠겨 있던 눈을 띄우게 만들고(eye-opener), 닫혀있던 생각도 열리게 하는(I-opener) 놀라운 시간"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아이오프너(eye-opener)' 창의예술 프로젝트는 라디오, 달걀, 거울, 사과 총 4개의 일상적 사물들을 각자의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이 영상은 2017년 2월 5일 방송된 EBS의 창의예술프로젝트 아이오프너(eye-opener)의 '달걀' 편 영상이며, 건축디자이너 이자 작가인 오영욱, 시각디자이너 안상수, 드로잉, 실험 예술가 송호준이 참여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4
  • '예술, 할까요?'는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까지도 바꾸는 힘을 가진 예술 활동의 본질과 중요성에 공감, 진정 예술이 지금 이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을 통해 고민해 보고, 또 예술 하는 즐거움을 같이 느껴보고자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3부 '예술로 키우는 미래' 에서는 빠르게 변화하는 미래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우리 아이들에게 필요한 예술 교육의 의미와 가치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는 이야기를 다룹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7
  • "재기 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으로 잠겨 있던 눈을 띄우게 만들고(eye-opener), 닫혀있던 생각도 열리게 하는(I-opener) 놀라운 시간"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아이오프너(eye-opener)' 창의예술 프로젝트는 라디오, 달걀, 거울, 사과 총 4개의 일상적 사물들을 각자의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이 영상은 2017년 1월 30일 방송된 EBS의 창의예술프로젝트 아이오프너(eye-opener)의 '사과' 편 영상이며, 정원디자이너 이자 작가인 오경아, 팝 아티스트 포리, 드로잉, 설치작가 루시아 쉬흐가 참여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40
  • '예술, 할까요?'는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까지도 바꾸는 힘을 가진 예술 활동의 본질과 중요성에 공감, 진정 예술이 지금 이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을 통해 고민해 보고, 또 예술 하는 즐거움을 같이 느껴보고자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2부 '당신을 위로합니다' 에서는 우리가 예술을 통해 자신의 내면에 꼭꼭 숨겨진 감정과 상처를 표출해 내고 치유하는 모습을 담았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2
  • "재기 발랄한 크리에이터들의 상상력으로 잠겨 있던 눈을 띄우게 만들고(eye-opener), 닫혀있던 생각도 열리게 하는(I-opener) 놀라운 시간" EBS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동 기획한 '아이오프너(eye-opener)' 창의예술 프로젝트는 라디오, 달걀, 거울, 사과 총 4개의 일상적 사물들을 각자의 분야에서 왕성히 활동 중인 국내외 아티스트들이 자신만의 방식으로 재해석해 새롭게 창작하는 과정을 보여주는 예술 프로젝트입니다. 이 영상은 2017년 1월 29일 방송된 EBS의 창의예술프로젝트 아이오프너(eye-opener)의 '라디오' 편 영상이며, 퍼포먼스, 혼합매체 작가인 마르쿠스 부커라이트, 시각예술가 바키, 뮤지션 나잠 수가 참여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2
  • 개인의 삶은 물론 사회까지도 바꾸는 힘을 가진 예술 활동의 본질과 중요성에 공감, 진정 예술이 지금 이 시대에 어떠한 역할을 담당해야 하는지 국내외의 다양한 현장을 통해 고민해 보고, 또 예술 하는 즐거움을 같이 느껴보고자 제작된 다큐멘터리입니다. 1부 '당신의 삶을 바꾸는 예술'에서는 등굣길 음악회로 학교 생활이 즐거운 청주의 직지초등학교와 파티처럼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친구, 연인과 함께 예술 활동을 즐기는 '페인트 잼', '크리에이티브 에이징'이라는 개념을 바탕으로 노인들도 예술 활동을 통해 타인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이뤄 나가는 영국의 사례를 통해 삶을 행복하게 바꾼 예술의 힘을 담았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66
  • 2012.03.21.에 서울 포스트타워 아트홀에서 진행된 《2012 문화예술교육 포럼-문화예술교육, 창조적 에너지로 학교폭력을 넘어서다》의 영상입니다. 문용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이사장이 환영사를 최광식,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인사말을 교육과학기술부 학교폭력근절추진단장이 축사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박재은이 개회사를 했습니다. Session 1은 학교폭력, 그 시작과 끝에 서서, Session 2는 문화예술로 인성교육의 미래를 그리다, Session 3은 문화예술교육, 가능성에서 현실성으로를 주제로 하여 진행한 포럼의 영상입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5
  • 2012.09.27.에 서울 중소기업중앙회 그랜드홀에서 진행된 《2012 문화예술교육 포럼-문화예술교육, 사회적 역할을 묻다》의 영상입니다. 국회의원 신의진과 국회의원 김을동이 환영사를 했습니다. Session 1은 문화예술교육 우리사회 바라보기, Session 2는 솔루션으로서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을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문화예술교육 정책, 기대와 실천을 주제로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을 마지막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9
  • 이 영상은 2017년 9월 12일 EBS에서 방영된 문화예술 특집 ‘나를찾아줘’의 2부 '나의 아지트' 영상입니다. 평범한 청소년 4명이 ' 나의 아지트'라는 주제로 자신이 상상하는 공간을 랩으로 만들어 가는 과정을 한편의 뮤직비디오 구성한 영상입니다. 생각을 글로 옮기고, 리듬에 맞춰 함께 표현하며, 나에 대해 혹은 주변의 관심 있는 주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표현해보는 '문화예술교육'의 과정들이 담겨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49
  • 이 영상은 문화예술교육 참여자들의 인터뷰 영상을 편집하여 2014.05.22.에 서울 중구 문화역 서울 284 그릴홀 2층에서 개최된 《2014 문화예술교육 포럼-새로운 사회를 여는 키워드, 문화예술교육》의 오프닝에서 상영한 영상입니다. 포럼은 공공과 민간 영역 내에서 사회적 갈등이나 해체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포착하고 그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개최되었습니다. 포럼의 주요 프로그램 주제는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재발견', '지역성 가치안의 문화예술교육', '기업과 만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사람, 그리고 소통을 가르쳐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으로 소통하는 사회의 방향성 제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7
  • 이 영상은 2014.05.22.에 서울 중구 문화역 서울 284 그릴홀 2층에서 개최된 《2014 문화예술교육 포럼-새로운 사회를 여는 키워드, 문화예술교육》의 영상으로, 공공과 민간 영역 내에서 사회적 갈등이나 해체 등과 같은 사회적 문제를 새로운 방법으로 해결하려는 움직임을 포착하고 그 안에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을 재조명하고자 개최된 포럼입니다. 포럼의 주요 프로그램 주제는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재발견', '지역성 가치안의 문화예술교육', '기업과 만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 '사람, 그리고 소통을 가르쳐준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으로 소통하는 사회의 방향성 제고'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9
  • “좋은 도시란 이미 형성된 환경 속에서 적극적으로 관계를 형성하거나 살기 좋은 환경을 함께 만들고 운영해 나가는 것이며, 바로 이러한 점이 문화예술공간을 형성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도시 거주민들과 도시를 형성하는 영향력 사이의 괴리를 연구하고자 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지역 공간 재생을 통해 마을과 주민의 삶을 엮는 영국 어셈블의 프란 애쥘리의 기조 연설입니다. 어셈블의 모두에게 열린 학습 공간 사례를 통해 공간이 만드는 삶의 변화를 만나보세요.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0
  • “재생한다는 것은 물리적인 재생 이전에, 기억을 재생하는 것이 사실은 더 중요합니다. 처음 우리가 생각했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곳, 실험하고 창작을 하고 항상 생산적 사고를 키우자는 의미에서 예술공장이라는 이름을 붙였습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꿈꾸는 예술터 전주 팔복예술공장 총괄기획자 황순우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기억에서 잊힌 공간을 회복시키고 공동체와 함께 지속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로 했다는 황순우 대표. ‘예술의 힘’이 작동 하도록 ‘예술을 하는 곳’인 팔복예술공장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6
  • “아주 어두운 지역에서 밝은 지역으로 , 아이들의 웃음이 떠나지 않는 지역으로, 시끌벅적한 공연예술이 함께 하는 지역으로, 그리고 우범지역에서 예술지역으로 삶의 패턴을 바꾸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김유미의 강연 영상입니다. 문화파출소 군포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예술의 공 협동조합’은 다양한 사회·문화적 혁신 예술교육 아이디어로 ‘문화가 있는 파출소(문화파출소 군포)’를 3년째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 환경이 혼재돼 다양성과 변수가 존재하는 군포. 이곳에 문화예술을 덧입혀 사회 안전망을 꾸리고 지역과 함께 하는 공간으로 재탄생했습니다. 변화된 문화파출소 군포의 이야기를 들어보세요.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6
  • “여기에 대한 추억이나 기억 교훈이나 성찰, 세대를 넘어서 어떤 세대가 이 곳을 겪었던 세대를 견인하고 이끌어갈 것인지는 매우 중요한 화두입니다. 그래서 저희는 동시대, 그리고 미래세대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그런 곳이 되길 바라고 있습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류효봉의 강연 영상입니다. 쓰레기 소각장에서 문화예술교육 공간으로 변화한 부천아트벙커B39. 사회적기업 ㈜노리단 대표이사 류효봉이 참여와 관계의 문화예술 공간이 된 B39를 소개합니다. ‘모두를 위한 문화를 만든다’는 부천아트벙커B39. 어떤 과정을 거쳐 문화예술 공간으로 변모했는지 살펴보세요.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11
  • “우리가 변화를 만들기 위해서는 상상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삶의 다른 모습은 뭘까 하는 상상을 함께 해보자.”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서울 용산구 해방촌에서 지역 청소년과 함께 문화예술 공간을 꾸리는 달꽃창작소의 최규성 강연 영상입니다. 달꽃창작소의 시작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삶을 만나고 청소년과 지역의 변화를 이끈 사례를 만나보세요. ‘지금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한 교육’을 고민하는 곳, 달꽃창작소의 지금을 이야기합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4
  • “여기에서 정의하는 문화의 중요성은 한 가지입니다. 문화는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사회의 기초라는 겁니다.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서 문화가 필요한 겁니다. 문화예술교육이 왜 필요한가. 시민의 행복함과 삶의 질의 문제, 개인의 조화로운 인격의 계기 제공, 그리고 창조성과 상상력. 또 하나는 문화생태계 선순환 구조의 기초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정책레벨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문화예술의 한 분야로 다뤄왔어요, 문화예술교육은 문화예술의 토대입니다.”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손동혁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문화교육팀장의 강연 영상입니다. 온전한 인간이 되기 위해 문화가 필요하고, 그 기초는 문화예술교육이라고 말하는 손동혁. 모두에게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기회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문화 도시로 성장하는 정책이 필요합다고 이야기합니다. 지속가능한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으로 공동체를 강화하고 이를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는데요. 영상으로 자세한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8
  • "내안의 음악을 찾는 여행이 끝나고 나면 다양한 색과 소리의 일상이 펼쳐집니다" 이 영상은 2017년 9월 11일 EBS에서 방영된 문화예술 특집 ‘나를찾아줘’의 1부 '꼬마 별 이야기' 영상입니다. 무료한 일상 속 음악을 잃어버린 주인공이 '꼬마별'을 타고 미지의 세계로 빠져 들어가, 자기 안의 음악 요소를 발견해가는 과정을 애니메이션과 실사 촬영이 결합된 'TV영화'로 구성했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1
  • “아이들이 장난감보다 장난감이 들어있었던 빈 상자를 더 중요시하고 흥미롭게 가지고 노는 것을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왜 그런지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아이들을 위한 창조적인 공간을 설계할 때 이러한 특성을 어떻게 반영할 수 있을까요?” 2018 문화예술교육 공간 포럼 [자발적 삶을 이끄는 네모의 변화] 사이먼 스페인의 강연 영상입니다. 어린이들이 창의적이고 상상력을 향상시키는 예술적 체험을 경험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핵심 요인으로 ‘지속가능성’과 ‘포용성’을 꼽는 사이먼 스페인. 티칭아치스트로 활동하며 어린이에게 창의적이고 영감을 북돋는 공간의 원칙을 들어봅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7
  • 이 영상은 2016년에 말라위 루수빌로 뮤직센터 및 유스센터에서 진행된 《2016 평창문화올림픽 ODA '아트 드림캠프'-말라위》 현지 교육 영상입니다. 《2016 평창문화올림픽 ODA ‘아트 드림캠프’》는 기후 등의 여건으로 동계 스포츠가 활성화되지 못하여 동계올림픽에 대한 관심이 낮은 남반구 국가의 아동·청소년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한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문화예술을 매개로 동계스포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2018 평창동계올림픽대회 및 동계패럴림픽대회에 대한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2016년 9월 부터 12월 동안 국내 예술가들이 남반구 국가를 직접 방문하여 현지 고유문화를 접목한 예술교육을 진행했습니다. 베트남(연극), 콜롬비아(무용), 말라위(음악), 인도네시아(시각예술) 등 총 4개국에 4개 예술단체와 예술가가 참여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했습니다. 이 영상은 가수 하림과 양양을 비롯한 한국의 전문 예술가가 말라위 루수빌로 뮤직센터 및 유스센터에서 재즈, 아프로팝, 어쿠스틱, 포크, 드로잉 수업을 운영하는 '기타 포 아프리카' 프로그램 현장입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0
  • 과학기술과 예술 그리고 창조적 문화예술교육공간을 위한 오픈 토크: 2일차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기조연설: 미래를 위한 창조적 예술공간이란? 우리는 과연 창조적 공간에 살고 있는가?-메타기획컨설팅 최도인 본부장 기조연설: 4차 산업혁명, 스마트 시대에 문화예술공간의 방향은?-영국 상상력 연구소 톰 도스트 2일차에는 “새로운 미래, 문화예술을 위한 창조적 공간이란?” 주제로 새로운 문화예술공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창조적 공간은 무엇이며 우리는 과연 그런 공간에 살고 있는지? 다가올 미래, 창의적 인재양성을 위해 문화예술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생각해 보고 미술관 교육공간을 디자인 해보는 ‘창조적 딴 짓’ 특별한 워크숍의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8
  • 이 영상은 2017년 6월 24일, 6월 25일 간 YTN에서 방영된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꿈의 오케스트라’ 2부 '어울림' 영상입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진흥원이 추진하는 ‘소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사업’입니다. 기존 악기중심의 음악교육에서 벗어나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해 ‘상호학습’과 ‘협력’을 경험하며 긍정적 자존감과 다면적 성장을 돕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총 2부작으로 이뤄진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변화 연구’(2016~2018 종단연구) 내용·중간결과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는 엘 시스테마 교육현장이 소개되었습니다. 2부 ‘어울림’에서는 오케스트라에 참여한 아이들이 또래와 교감하고 음악, 사회와 소통하며 진정한 어울림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습니다. LA필하모닉 상임지휘자 구스타보 두다멜이 지휘자로 있었던 엘 시스테마 스웨덴의 청소년 난민 음악교육 소개와 함께 아프가니스탄 소녀가 오케스트라 교육을 통한 자신의 변화를 직접 이야기 합니다. 또 예술꽃 씨앗·새싹학교로 선정되어 전교생이 음악교육을 받고 있는 경남 거제 창호초등학교 학생들의 변화들을 보여줍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27
  • 이 영상은 2017년 6월 24일, 6월 25일 간 YTN에서 방영된 특별기획 다큐멘터리 ‘꿈의 오케스트라’ 1부 '울림' 영상입니다. ‘꿈의 오케스트라’는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진흥원이 추진하는 ‘소외 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 지원사업’입니다. 기존 악기중심의 음악교육에서 벗어나 오케스트라 합주를 통해 ‘상호학습’과 ‘협력’을 경험하며 긍정적 자존감과 다면적 성장을 돕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입니다. 총 2부작으로 이뤄진 이 다큐멘터리에서는 ‘꿈의 오케스트라 아동 변화 연구’(2016~2018 종단연구) 내용·중간결과와 함께 전 세계적으로 추진되는 엘 시스테마 교육현장이 소개되었습니다. 1부 ‘울림’에서는 음악활동을 통해 성숙해지는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아이들 사례와 국내외 연구내용을 소개하며 오케스트라 교육의 중요성을 전달합니다. 특히 충남 공주 ‘꿈의 오케스트라’ 단원 택준이가 오케스트라 활동을 통해 산만한 성격에서 벗어나 점차 성장해가는 모습에서 예술교육이 성장기 아이들에게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중점적으로 소개합니다.
    등록일 2019-01-24 조회수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