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3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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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운영 의지가 높은 전국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를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하여 공연, 음악, 시각, 통합 예술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을 최대 4년 동안 지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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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창의성 및 감수성 발달에 중요한 생애초기 유아에게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누리과정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통해 유아가 문화향유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시범운영 되었으나, 2016년부터 단독 사업으로 본격 추진되며 2017년부터 문화시설을 통한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의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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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 5일 수업이 시행된 2012년부터 시작된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전국의 박물관과 미술관, 도서관 등의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예술단체 등이 참여하여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그를 포함한 가족들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을 접하며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가족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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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예술적 성취를 얻을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의 교육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수혜국 정부관계자 및 교육매개자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전파하고 현지에서 지속가능한 문화예술교육의 추진체계를 마련하도록 도모하는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이 추진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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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년 제36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한국 주도로 발의된 ‘서울어젠다 : 예술교육 발전목표’가 만장일치로 채택되면서, 매년 5월 넷째 주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으로 선포하고 시작된 행사이다.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은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이론부터 그 실천에 따른 변화를 진단하고, 성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논의를 나누는 장으로 마련된다. 변화하는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환경, 이슈 등을 담아 매해 새로운 주제와 슬로건을 선정하고, 주제 아래에 다채로운 행사를 기획·운영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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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부터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을 초청, 대상별 예술교육 방법론과 다양한 사례 등을 공유함으로써 국내 문화예술교육 기획자 및 예술강사들에게 새로운 시각과 경험을 제시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다.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은 해외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을 초청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및 방법론을 공유하고, 교육 현장의 이슈를 중심으로 참가자들이 초청강사와 함께 체험·시연, 관련 분야에 대해 토론하는 양방향 참여형 워크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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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부터 지역과 함께 문화예술교육을 만들어가는 사업을 추진하기 시작했다. 각 지역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와 협력하여 지역의 문화적 환경과 문화자원을 고려해 지역주민 생활권 내에서 문화예술교육을 향유하고 학습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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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은 2016년 다보스 포럼(세계경제포럼)에서 클라우스 슈밥이 미래 기술 변화의 핵심 키워드로 제시한 이래 지금까지 사회 전 영역에서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대한민국 정부의 20대 국정 전략 중 하나로도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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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교육을 지원하는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는 운영 사업이다. 베네수엘라 국책사업인 ‘엘 시스테마(El sistema)’라는 베네수엘라 빈민층 아이들을 위한 무상 음악교육 프로그램을 모태로 꿈의 오케스트라를 추진하였다. 소외아동·청소년 오케스트라 ‘꿈의 오케스트라’는 아동과 청소년이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예술을 목표로 운영하고 있다. 2010년 시작한 이후 5년간 비약적으로 발전하였으며, 특히 2014년 다양한 관계자들의 자발적인 사업 참여로 단계적 성장을 이루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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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는 직장인의 국민의 여가시간 증대로 문화예술교육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이 더욱 높아지면서 문화예술 전문성을 기반으로 우수한 인성과 자질을 갖춘 전문 역량을 갖춘 교육자를 마련하고자 도입되었다. 2012년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시행령 개정 및 시행규칙 재정을 통해 2013년부터 문화예술교육의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문화예술교육사를 배출하고 있다. 2014년 시행령 일부 개정을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사 제도를 개선하여 진입 장벽이 완화되고 교육과정이 합리적으로 개편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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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뿐 아니라 문화, 교육 관련하여 제정된 법령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 전반적으로 추진되는 정책 및 사업에 대한 배경, 역할 등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복지기관,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유아 문화예술교육 등 처럼 지원사업 진행 시 자료집, 영상 등 다양한 산출물을 제작할 때 참고할 수 있는 저작권법과 예술강사 등 많은 매개자들이 관심 있는 예술인 복지법에 대해서도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