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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1년 동안 추진한 다양한 사업과 그 사업의 성과를 정리하고 기관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한 내용을 담은 연차보고서를 매년 발간하고 있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차보고서는 기관운영 성과와 사업성과를 다시 살펴봄으로써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방향성을 고민하고 한 단계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하는 의미를 가진다. 개개인의 문화예술향유 능력 및 창의력 함양과 모든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등 국내외로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마련하는 진흥원의 노력과 발전을 살펴볼 수 있는 발간물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1년 동안 진행한 경영성과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연차보고서를 매년 제작·배포한다. 연차보고서는 기본적으로 기관소개와 사업소개 2개의 장으로 구성하고 있다. 기관소개에는 기관장 인사말, 성과, 진흥원 소개, 기관예산, 조직도, 부서 및 주요업무 소개 등을 담고, 사업소개에는 사업내용 세부실적, 사업성과 등을 볼 수 있다. 그 외에는 사진으로 보는 진흥원, 영어 버전 등 해마다 특징적인 구성으로 변화를 주며 꾸준히 발간하고 있다.

 

2004년 11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 수립 후, 2006년 재단법인 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된 이래 3년 동안 지속적으로 펼쳐온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화예술교육 파트너로서 진흥원의 역할 뿐만 아니라 부처 간, 중앙과 지역 간, 정책과 현장 사이의 공감대 형성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에 대해 정리하여 2007년 연차보고서를 발간하였다. ①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②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③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④국제교류, ⑤정책공감, ⑥지식정보화 사업 등 주요 추진 사업 성과에 대하여 담았다. 그리고 2010년 유네스코 예술교육 세계대회,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CETA, 지역 문화예술교육 협력 사업 등 향휴 주력 사업에 대하여 공유하였다.

 

2008년 연차보고서는 ‘Balloon up’이라는 주제로 Blow up the Balloon(풍선을 불다), Journey of the Balloon(풍선의 여정), Balloon Up to the World(세계로 도약하는 풍선)인 총 3장으로 구성되었다. Blow up the Balloon인 1장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인사말, 비전&미션, 역할, CI 소개, 연혁, 조직도&업무현황을 담았다. Journey of the Balloon인 2장에는 2008년 다각적으로 진행한 지원사업의 사업내역과 성과에 대해 정리하였다.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 사업, 국제교류·정책공감·지식정보화 사업 등 다각적인 지원사업과 기관운영성관&기관예산, 2008 주요사업 스케치에대한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Balloon Up to the World인 3장에는 2009년 사업 방향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6대 역점 추진과제를 도출하였다. 예술강사 지원사업 확대에서부터 문화예술교육 R&D 강화 및 지식정보화 확대까지 새로워진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①예술 뉴딜 정책 ②지역 문화 공동체 구현 ③전문인력 연수과정 개선 ④문화예술교육 자생력 확보 ⑤국가브랜드 가치제고 ⑥R&D 강화 및 지식정보화 확대, 총 6개 추진과제 따른 과제 내용을 목표로 세웠다.

 

2009년 연차보고서 ANNUAL REPORT 2009는 수행한 사업과 운영성과에 대해 총 4개의 장으로 구성하였다. 제 1장은 기관운영성과 및 2009년 예산서를 간략하게 보여주고, 제 2장은 이사장 인사말, 원장 인사말, 비전&미션과 조직도를 담았다. 제 3장에는 2010년 추진과제 및 전략으로 ①예술강사제도 질적 향상 ②미래사회 대비 체계 구축 ③문화시민 네트워크 형성 ④2010 유네스코 세계문화예술교육대회 개최로 4대과제를 설정 및 계획하였다. 제 4장은 2009년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기반조성사업, 문화예술교육 R&D 사업의 성과를 추진·사업실적, 지원현황 등 자료 및 지표와 관련 사진 등을 함께 도출하였다. 마지막으로 ARTE 2009년 발자취를 1월부터 12월까지 주요사업을 캘린더 양식으로 한눈에 정리하였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애뉴얼리포트 2010 Annual Report에는 2010년 동안 추진과제 및 전략에 맞춰 진행한 학교문화예술교육 교육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 교육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홍보국제협력사업,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화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사업의 사업내용과 사업실적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기관운영성과 및 기관예산서, 이사장 인사말, 원장 인사말 등과 아르떼 1년간 추진내용을 월별로 정리한 아르떼 히스토리로 2010년 진흥원의 발자취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2011년 연차보고서는 한국어판와 영어판으로 구성되었다는 특징이 있다. 기관장 인사말을 시작으로 진흥원 소개, 추진과제 및 전략, 기관운영성과, 기관예산서, 조직도 및 부서별 담당 업무 등이 수록되었다. 그리고 사업으로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양성사업, 연구개발사업, 창의교육센터사업, 대외협력사업, 국제교류사업, 지식정보화사업 등으로 사업별 사업내용과 사업실적, 추진체계, 운영현황 등 간략하게 담았다. 마지막으로 ‘사진으로 보는 2011 주요 사업’에는 12개의 사업의 행사, 이슈를 도출하여 사진으로 보여준다.

 

2012년 연차보고서는 한국어와 영어가 함께 구성되었으며, 기관장 인사말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 추진과제 및 전략, 기관운영성관, 기관예산서, 조직도 및 부서 소개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인력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R&D, 대외협력사업, 국제교류사업, 2012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등 사업별 사업내용, 세부 사업실적, 참여자 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2013년 연차보고서는 기관소개와 사업소개로 구성되어 1년간 추진한 사업들을 정리하고 있다. 기관소개에는 기관장 인사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 기관운영 성과, 기관예산서, 부서 및 주요업무 소개로 구성하였다. 이 중 기관운영 성과는 문화예술교육 부문의 지속적인 성장, 마포 신청사 이전을

통한 업무 및 교육공간 확보, 문화예술 일자리 확대, 학교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시행으로 도출하였다. 사업소개에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사업, 대외협력사업, 2013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의 총 30개의 세부 사업의 사업내용과 세부실적, 수혜자 의견 등으로 사업성과를 정리하였다.

 

2014년 연차보고서의 기관소개에는 기관장 인사말, 2014 기관운영성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소개, 기관예산서, 부서 및 주요업무 소개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한 눈에 보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업’은 2014년에 진행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9,897개의 기관과 2,667,262명이 문화예술을 만나고, 7,219명의 예술강사가 교육활동에 참여한 내용을 인포그래픽스 형태로 간략하게 전달하였다. 그리고 사업소개는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사업, 문화예술교육 정책공감의 총 30개의 세부사업에 대한 사업내용과 세부실적을 볼 수 있다.

 

2015년 연차보고서에는 2015년 기관운영 성과로 ①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지원, ②지역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협력 강화, ③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확대, ④지속적인 문화예술교육 지원을 위한 기반 강화의 노력을 꼽았다. 진흥원 사업은 크게 6개 부문으로 학교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국제교류사업, 문화예술교육 정책공감으로 정리하였다. 그리고 37개 세부 사업의 사업소개, 추진실적을 한눈에 보기 좋게 도표 등을 활용하여 구성하고 수혜자 또는 참여자 후기도 담았다.

 

2015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설립한지 10년이 된 해로, 지난 10년동안 추진해왔던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원사업의 흐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성과를 되짚어 보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을 발간하였다. 도입 내용은 발간사, 연혁, 비전과 미션, 기관예산서, 업무협약 체결현황, 숫자로 보는 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 문화예술교육 10년 연대기 등을 전달하였다. 그리고 제 1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0년의 흐름은 2005년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의거하여 설립된 이후, 그간 추진해 왔던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지원사업의 흐름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의 성과를 되짚었다. 제2부 부문별 의미와 성과에서는 ①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 ②사회 문화예술교육 확산, ③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④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⑤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확대, ⑥대외성과 공유 및 홍보, 총 6개 부문의 주요 사업의 연혁과 체계, 추진체계 및 추진현황, 주요성과에 대하여 정리하였다. 숫자, 통계 등은 진흥원의 정산실적보고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매년 발간하는 문화예술정책백서를 참조하여 기록하였다.

 

2016년의 사업성과를 정리한 연차보고서는 기관소개와 사업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기관소개에는 기관장 인사말, 기관예산서와 2016 기관운영 주요성과, 2016 주요 행사를 정리하였으며, 2016년 기관운영 주요성과로 ①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새로운 미션 및 비전 수립, ②청사 이전을 통한 업무 및 교육공간 확보, ③문화예술교육 매개자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전문인력 역량 강화, ④문화예술교육의 지속성 및 질적 제고를 위한 심화 프로그램 운영, ⑤문화예술교육 저변확대를 위한 신규 사업 추진, ⑥문화예술교육 ODA사업 다각화를 통한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확대, 6개의 이슈를 도출하였다. 사업소개에는 학교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사회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 문화예술교육 연구개발, 국제교류사업, 문화예술교육 정책공감의 6개 부문별 총 45개 세부사업의 사업내용과 세부실적, 추진방법 등을 정리하였다.

 

2017년에는 향후 5개년(2018~2022)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을 수립을 진행하고 기관 중장기 발전전략을 마련하였다. 이러한 문화예술교육 확대를 위한 중앙기관으로서의 1년간의 노력을 2017년 연차보고서로 전달하였다. 2017년 기관운영 주요성과로 ①거버넌스 강화, ②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구축, ③문화복지 실현, ④전문성 역량 강화, ⑤글로벌 위상 제고를 꼽았다. 사업소개는 아동·청소년 문화예술교육, 시민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 및 연수, 문화예술교육 R&D, 국제교류, 문화예술교육 정책공감으로 총 6개의 부문에 따른 총 47개의 세부업의 사업내용, 세부실적, 추진방법 등과 참여자 소감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 부록으로 ‘사업성과 3년 비교’에는 2015~2017년 경영부문에 대한 내용을 그래프와 도표로 정리하였으며, 연간 주요 행사, 발간물, 사업·행사포스터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전달하고 있다. 

 

2018년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노력과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맞아 다양한 행사와 콘텐츠 연구, 연수 등 시대 변화에 대응한 문화예술교육을 고민하는 한 해였다. 2018년에는 중점 추진한 이슈, 정책, 콘텐츠 개발과 확장, 대내·외 공감과 확산을‘The year in reviw : 2018 한해를 되돌아보며’에서 짚어보았다. ①지역 협력으로 지역 중심 문화예술교육 정책 추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지역협력위원회’를 구성하여 문화체육관광부, 진흥원, 17개 시·도 지역센터 간 단계별 지역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중앙과 지역이 보다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을 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지역 중심의 문화예술교육 추진체계를 구축하여 중앙뿐 아니라 지역에서도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역화 계획의 기반을 마련하였다. ②기관 협력을 위해 총 3개 분과(문화예술, 시민, 문화시설) 24개 기관과의 협의체를 구성, 이 중 9개 기관과 협력사업 8건을 공동추진하였으며, 3개 기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육아정책연구소, 국립국악원)과 업무협약을 맺었다. EBS 협력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박물관 문화재 활용 디지털 학교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연구개발, 민속 문화재 관련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등 성과를 이루었다. ③기관경영 혁신을 위한 관계자 혁신, ④투명하고 공정한 기관을 위한 내부 제도를 정비한 청렴·윤리경영 혁신, ⑤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통합 웹서비스 ‘arte라이브러리’를 구축하여 온·오프라인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자하는 정보화 혁신 등 2018년에도 문화예술교육 확장을 위한 다각적이고 혁신적인 변화를 다루었다. 또한 진단과 개선, 개발과 확장,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콘텐츠 개발, 공간과 확산 등이 키워드를 중심으로 성과를 정리하였다. <숫자로 보는 기관>에서는 2018 기관예산, 행사, 업무협약(MOU), 해외교류, 연구, 사업참여자·지원기관에 대한 내용을 도표와 그림으로 한눈에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2019년은 최근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 및 사회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문화예술교육의 가치 공유와 확산을 모색하는 한 해였다. 민관 협의체를 구성, 공론화 추진단 운영을 통해 미래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책 방향을 재정립하고 실행계획안을 마련하는 한편, 현장의 의견과 수요를 파악해 교육 및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른 수요의 다각화 추세에 발맞추고자 노력하였다. 또한, 기관예산의 67%를 차지하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제도개선 협의체 운영, 다부처 협력을 통해서 예술강사 고용주체 일원화('21~) 결정 및 처우개선을 추진하는 등 문화예술교육의 토대를 더욱 굳건히 하고자 하였다. 한편 유관기관, 민간기업과의 협력체계를 꾸준히 구축하면서 안정적 · 단계적 지역화 추진을 위한 지역협력체계를 강화해왔으며, 협력기관의 인적 · 물적 자원을 활용함으로써 예산을 절감하는 등 업무 효율성, 효과성을 높이며 사업의 안정화와 확장을 도모하였다. 특히, 2019년에는 문체부와 협력하여 교육부 '종합연수원' 신규인가 지정을 받아 학교문화예술교육 질적 제고를 위해 국내 유일의 교원대상 문화예술교육 연수 전문기관으로서 위상을 강화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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