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주 5일 수업이 시행된 2012년부터 시작된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전국의 박물관과 미술관, 도서관 등의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예술단체 등이 참여하여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그를 포함한 가족들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을 접하며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가족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프로그램은 주5일제 수업이 전면 실시된 2012년부터 시작되었다. 전국의 박물관과 미술관, 도서관 등의 문화기반시설과 문화예술단체 등이 참여하여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이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와 가족 간에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2012년 시행 첫 해에는 장르융합과 주제특화로 이원화하여 사업이 프로그램이 추진되었다. 전국 16개 시도별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및 6개 국공립기관과 협력하여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를 진행하였다. 이 해는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장르 융합 프로그램'과 주제별, 장르별로 특성화된 심화교육을 통해 문화예술의 가치를 일깨우는 '주제특화 프로그램'으로 이원화하여 추진한 것이 큰 특징이다.

2013년에는 다양한 참여자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가족오케스트라 프로그램,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등을 신설하여 규모를 확대하였고 2014년부터는 기획자 및 강사 대상 워크숍 ‘Free Play Fun’을 열어 사업 관계자들 간의 고민과 기대를 나누고 있다. 이후 다양한 장르의 기획사업이 추진되었으며 2019년은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건축문화 프로그램,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일상의 작가 프로그램,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가족오케스트라·합창 프로그램,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과 각 시·도 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지역연계 프로그램,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지역 문화기반시설인 문예회관을 거점으로 운영하는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등 11개 세부 프로그램을 추진하였다. 본 컬렉션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기획사업 중심으로 다양한 참여 대상에 맞춘 장르별 시리즈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 <컬렉션>은 관련 콘텐츠의 원문을 참고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저작권자, 만든이 및 출처는 해당 콘텐츠의 세부 페이지와 원문으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공공누리 제4유형
"출처 표시"하시면 비상업적·비영리 목적으로만 이용 가능하고 2차적 저작물 작성 등 변형도 금지합니다.
저작권 안내
연관 콘텐츠 23
  • 자료유형 홍보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지역 광주
    2021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주말예술배움터' 리플렛은 2021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 지원사업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역연계 프로그램 지원사업은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과 문화예술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건전 여가문화를 조성을 위한 정책사업이다.  리플릿에은 권역별 주말예술배움터에 참여한 거점기관의 프로그램명, 교육기간, 교육 대상, 교육 분야 등이 기재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21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1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주말예술배움터 리플렛'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 '유연한 함께 살기' 지원사업에서는 현장연구와 함께 사업운영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였습니다. 전문가 기획그룹을 구성하고 진행과정마다 기획회의를 통해 현장연구 계획 검토와 컨설팅, 모니터링 등 일련의 과정에서 새로운 구조들을 만들거나 변경하였습니다. 따라서 사업 초기 통합워크숍 후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고 그에 따라 현장 연구 피드백을 위한 컨설팅이 진행되었습니다. 현장연구부터 컨설팅, 과정중심의 아카이브로 이어지기까지 이야기를 모니터로 참여한 이민아 선생님의 발표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의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 다양한 가족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기획 그룹, 참여 단체가 겪은 일련의 과정을 세심히 돌아보고,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에 안내 역할을 하고자 한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사회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안에서, ‘현장 연구’라는 과정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만큼 그 과정적 의미에 중점을 두고 기록했다. 사업단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 가지 질문과 고민, 보완점, 그리고 참여 단체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거나 질문하게 된 이슈와 시행착오를 대담 기록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기획)이민아, (기획자문)김월식, 김미경, (참여단체)초록놀이터, 문화공동체 아우름,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이루, 심리문화연구소 마음공작소, 뮤지엄교육연구소, 한국춤교육연구회가 참여하였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9년 Free Play Fun 기획워크숍에서는 '꿈다락 이야기방', '과정의 방' 그리고 '기획전시'가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이 과정들을 자세히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 자료유형 홍보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5
    본 리플릿은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이 지방자치단체 보조 사업, 문화체육관광부 직접 사업,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접 사업으로 각각 분류되어 소개되어 있다. 로고와 홈페이지, 페이스북, 비메오의 주소가 담겨있다.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 5일 수업제 실시에 따라 매주 토요일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자료유형 홍보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본 리플릿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내용으로 주요 프로그램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사업 관련정보를 찾아볼 수 있는 웹사이트, 소셜네트워크 주소 등이 수록되어 있다. 본 사업은 주 5일제가 시행된 2012년부터 시작된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아동․청소년, 가족들이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을 접하며 문화예술 소양을 키우고, 또래와 가족 간에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문화를 조성해나가게 하려는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주요 사업으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직접 사업과 지방자치단체 보조 사업인 지역연계 프로그램 등이 있다.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 워크숍은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운영기관 담당자 및 교육강사 등 관계자를 대상으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운영취지 및 가치, 결과를 함께 연구하고 공유하는 워크숍 프로그램이다. 특히 2018년 기획 워크숍 ‘Free, Play, Fun’ 전시는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시간으로 마련되었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8년 기획 워크숍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이 진행되었다. 기획전시는 2018.12.(수)-17.(월)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Multi-logue : 예술의 교육, 교육의 예술 사이' 개최되었다. 본 전시는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방'은 2018.12.12.~12.14 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8년 1년간의 성과와 경험, 고민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 '이야기방: 한 사람의 예술가가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곳곳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본 자료집은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오늘과 내일이란 주제로 2015년에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성과와 2016년 사업 향후 추진 일정 등에 관한 내용이다. 만족도 조사, 심층인터뷰 등의 성과분석 자료와 지역연계사업과 진흥원 기획 사업의 비교분석 자료,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개요 및 추진구조, 기획사업 공모 안내, 기획사업 프로그램별 세부안내, 예산편성기준 안내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5
    본 자료집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기획워크숍' FREE PLAY FUN에 대한 내용이다.  2015.01.27.-2015.01.28.에 (재) 아름지기 사옥에서 진행한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자료집은 사업소개, 컨퍼런스, 체험 워크숍 및 이야기 사랑방, 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조사로 구성되어 있다. 사업소개에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FREE PLAY FUN 기획의도, FREE PLAY FUN 프로그램의 내용이 담겨 있다. 컨퍼런스에는 1일차 - 생활문화예술과 토요문화학교에는 권순석, 토론에는 송상민, 정민룡, 추미경이 참여, 2일차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Annual Report에는 정민룡, 기영준, 이현혜이 참여한 내용이 있다. 첫째날 체험워크숍에는 박종원, 김연수, 소수정, 조정아, 조재경, 설재우, 김월식이 참여, 이야기사랑방에는 박종원, 한승모, 조재경, 설재우, 김월식이 참여하였다. 둘째날 체험워크숍에는 박종원, 김연수, 소수정, 조정아, 조재경, 설재우, 구지원이 참여, 이야기사랑방에는 박종원, 한승모, 조재경, 설재우, 구지원이 참여하였다. 체험 워크숍 및 이야기 사랑방에는 놀이, 가족, 핸즈온, 여행, 음악에 대한 내용이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5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청소년 문화예술 진로탐색 프로그램, 아리랑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가족 오케스트라·합창 프로그램, 도서관 연계 프로그램, 미술 감상 교육 프로그램·박물관 연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4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 등과 함께 하는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매주 토요일에 아동·청소년 및 가족들이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 또래·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해당 자료에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주말문화여행프로램과 국·공립 기관 연계 프로그램,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3
    2013년에 발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겨울호 계간지로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전국의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의 내용과 꿈다락이 해외와 협력한 프로젝트에 대한 것도 실려있다. 학부모 블로거가 체험한 프로그램에 대한 후기도 있다. 꿈다락과 관련한 이슈도 소개하고 겨울방학 프로그램 모집안내도 실려 있으며 부록으로 입체카드 만들기도 같이 포함되어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3
    2013년에 발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을호 계간지로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전국의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의 내용과 꿈다락이 해외와 협력한 프로젝트에 대한 것도 실려있다. 학부모 블로거가 체험한 프로그램에 대한 후기와 함께 꿈다락과 관련한 이슈도 소개한다. 부록으로 페이퍼 토이도 같이 포함되어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3
    2013년에 발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봄호 계간지로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소개하고, 전국의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여러 프로그램의 내용과 꿈다락이 해외와 협력한 프로젝트에 대한 것도 실려있다. 학부모 블로거가 체험한 프로그램에 대한 후기도 있다. 꿈다락과 관련한 이슈도 소개하고 부록으로 페이퍼 토이도 포함되어 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2
    2012년에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내용으로 겨울호 계간지이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내 유수의 국공립기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및 지역문화예술기관과 함께 아동·청소년, 가족이 문화예술과 함께 놀고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계간지에는 기획특집과 사진으로 보는 꿈다락, 주목할 만한 꿈다락 사업,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이슈, 꿈다락 지도 등의 내용이 실려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2
    2012년에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내용으로 가을호 계간지이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내 유수의 국공립기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및 지역문화예술기관과 함께 아동·청소년, 가족이 문화예술과 함께 놀고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계간지에는 기획특집과 사진으로 보는 꿈다락, 주목할 만한 꿈다락,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 교육 이슈, 꿈다락 지도 등의 내용이 실려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2
    2012년에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대한 내용으로 여름 창간호 계간지이다. 본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내 유수의 국공립기관,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및 지역문화예술기관과 함께 아동·청소년, 가족이 문화예술과 함께 놀고 체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매주 토요일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 계간지에는 기획특집과 현장스케치, 꿈다락 이모저모, 주목할 만한 꿈다락 사업, 해외의 문화예술교육, 별별 꿈다락 소식 등의 내용이 실려있다.
  • 자료유형 간행물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2
    2012년에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152개 프로그램 리스트와 그 중 19개의 프로그램 진행 날짜와 사진들이 일러스트와 함께 실려있는 간행물이다. 수록된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한국공예문화디자인진흥원에서 진행된 Enjoy! 경공방북촌, 소마미술관에서 진행된 꿈틀꿈틀~ 드로잉은 살아있다, 아시아문화네트워크-구리시립도서관에서 진행된 놀면서 체험하는 신나는 문학교실!, 놀러와! 토요일의 오색빛깔 음식 놀이터, 감,감,감 음악대, 인디고서원에서 진행된 인디고 시네마 파라디소, 세대공감! 할머니와 함께하는 민화, 자수프로젝트, 경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감자꽃스튜디오에서 진행된 평창 토요밴드 프로젝트, 순천 상상문화발전소에서 진행된 별별사진관, 가족을 디자인하다 등이 있다.
  • 자료유형 자료집/ 일반문서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2
    본 자료는 2012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의 사례집 <나를 찾아떠나는 시간여행> 이다. 초등학교 4~6학년을 대상으로 박물관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해 한국인의 일생의례와 통합예술치유 활동을 접목한 프로그램으로 10주 동안의 진행한 주요 활동 소개와 프로그램 성과 분석, 프로그램 운영 소감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이관호, 이상일, (기획)장장식, 황경선, 권선희, 이요한, 홍정의, (진행)홍정의, 황성식, 김혜나, 이유미, 최윤지, 황경선, 권선희, 이요한, (영상촬영)민상학, 권정원, (사진촬영)전성근이 참여하였다.
  • 자료유형 동영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중 청소년 대상의 수업 현장을 담았습니다.
  • 자료유형 동영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사업 정보를 담은 홍보 영상입니다.
외부 연관 콘텐츠 19
이전
유아 문화예술교육 2020-06-01
다음
문화예술교육 ODA 2020-0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