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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PICK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생각과 의미를 전달하는 추천 도서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총 55건
  • 아티스트 김물길의 새로운 여정, 두 번째 아트로드의 시작'한국을 여행하며 그림을 그려야지!'그녀에게 있어 이것은 길 따라 흐르는 물처럼 아주 자연스럽게 다가온 결정이었다. 그렇게 김물길의 두 번째 그림 여행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름하여 '국내 아트로드'.저자에게는 보고 느낀 것을 그림에 담아내는 것이 숨을 쉬는 일처럼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어쩌면 한국을 여행하며 그림을 그리겠다는 결심은 스물넷의 그녀가 그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세계여행을 떠나던 그 날 이미 예정되었던 미래일지도 모른다.5년 남짓한 시간이 흘렀지만, 그녀의 그림은 여전히 컬러풀하고 독창적이고 따뜻하다. 단순히 여행하며 만난 풍경을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느낀 것들 위에 그녀만의 감성과 상상력을 덧칠해서 완성한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내가 알고 있는 일상적인 풍경마저 새롭게 다가오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저자 김물길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출간일 2016-08-22 페이지 308
  • 교실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극 수업법을 담은 책으로 그림책 학교 시리즈 5권이다. 연극배우이자 학교와 기관에서 연극예술강사로 활동하는 저자는 팬터마임, 타블로, 지블리쉬, 플래시백 등 생소한 연극 기법을 그림책을 통해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연극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부모, 그림책 활동가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연극 수업법이 담겨 있다.
    저자 이지현 출판사 학교도서관저널 출간일 2021-01-05 페이지 256
  •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사물과 단어 2백 개를 작가 특유의 시각과 재치 있는 풍자로 풀이한 감성사전이다. '사전'이라는 딱딱한 제목과 달리, 사물과 언어의 실체를 작가가 갖고 있는 특이한 감성으로로 해석하였다. 특히 가난뱅이, 갈대, 과대광고, 고성방가, 나비, 눈물, 방랑, 악마, 아파트, 절망, 인간, 천재, 절대, 콩나물, 파리, 화장 등 각각의 단어에 대한 작가의 서술은 지극히 주관적인 사색의 결정체다. 
    저자 이외수 출판사 동숭동 출간일 2006-08-22 페이지 226
  • 『예술가들은 이렇게 말했다』는 예술가들이 마주한 직관적 인식과 힘들게 얻은 삶의 조언들 그리고 꾸밈없는 견해들을 모은 책이다. 예술가들의 아름다움, 수련, 예술, 영감, 실패, 한계 등 인생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솔직하고 감동적인 말들이 쓰여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어린시절의 경험,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일어난 경험과 실력을 쌓아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고, 어디서 영감을 얻는지, 일상과 일에 대한 삶의 균형, 왜 우리에게 예술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조언과 고백들로 가득차있다.      
    저자 함정임 출판사 마로니에북스 출간일 2018-02-28 페이지 336
  • 『예술가가 되는 법(원제: How to be an Artist)』은 퓰리처상(예술 비평) 수상자이자 미국의 예술 평론가 제리 살츠가 수년간 〈뉴욕지〉에 기고한 글들을 모아 한 권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은 인간의 창조력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바탕으로, 우리 내면에 깊숙히 존재하는 아주 기초적인 원칙들을 예술로 바꿀 수 있게 도와준다고 말한다. 예술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새롭게 고찰하고 심층적으로 파헤친 끝에, 인간의 창조력을 재정의하면서 예술가가 되기 위한 원칙들을 고안했다. 
    저자 제리 살츠 저, 조미라 역 출판사 처음북스 출간일 2020-05-20 페이지 152
  • 서울문화재단 두 번째, 예술치유총서로 다양한 사정으로 학교나 시설에서 공동생활하는 위기의 청소년을 예술가들이 만나 교감한 내용을 기록한 책이다.  2017년 서울예술치유허브는 '더힐링스쿨'과 ‘예술마음치유’라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128회에 걸쳐 1506명의 청소년과 예술치유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이 경험으로 예술이 특히 마음에 깊은 상처를 입은 청소년들에게 필요할 뿐 아니라 긴요하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되었고, 그 발견을 나누기 위해 이 책을 기획했다. 예술가들은 이 프로젝트를 통하여 자신들이 가지고 있던 편견을 깨고 자기 자신에 대한 발견과 청소년들과의 내면의 변화 과정을 함께 겪으며 새로운 인식의 경험, 나의 존재적 가치를 보듬어 주는 마음의 치유를 경험하였다.  예술가와 청소년이 함께 만들어낸 치유의 과정과 청소년과 예술에 대해, 그리고 예술이 청소년들의 삶의 위기에 개입할 수 있는 방법과 영향을 '다른 각도에서' 다양하고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책이다.  
    저자 서울문화재단 서울예술치유허브 저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간일 2019-01-14 페이지 216
  • 저자의 다양한 예술교육 현장경험을 바탕으로 이론과 실전을 모두 습득할 수 있도록 구성하여 현장성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예술수업 지침서이다. 2020년 개정된 누리과정의 핵심인 ‘아이중심ㆍ놀이중심의 교육'의 취지를 반영하여 유아교사, 예술강사와 아이들이 함께 '교사중심, 결과중심'의 예술교육에서 ‘아이의 주도성과 교사의 창의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교안에 의지하기 보다 상상력을 바탕으로 예술의 힘을 이끌어내며 창의성을 키우고 스스로 배우고 학습하는 놀이중심의 교육을 통해 창의, 융합, 교육의 창의적인 에술수업에 대한 필요점과 방법, 과정 등을 안내한다.  
    저자 김태희 출판사 착한책가게 출간일 2020-02-27 페이지 332
  • 기존의 베토벤 이미지를 탈피하여 새로운 관점에서 베토벤의 창작행위를 조명하고 그의 음악이 어디에서 나오게 되었는지 밝혀내는 책이다. 베토벤 음악을 평생 연구해온 저자는 10년간 아내 바버라의 청력 상실을 지켜보면서, 청력 문제를 겪었던 베토벤의 말년을 탐구하기로 생각했다. 저자는 베토벤이 남긴 방대한 자필 악보, 스케치, 노트 등을 살펴보고 베토벤이 사용했던 여러 종류의 피아노와 청취 기계, 작곡 도구를 연구하고 직접 체험해보았다. 이를 통해 음악 연구, 뇌과학, 체험을 하나로 엮어서 청력을 상실한 베토벤이 어떻게 작곡, 창작 활동을 멈추지 않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써내려간다. 
    저자 로빈 월리스 저, 홍한결 역 출판사 마티 출간일 2020-01-31 페이지 408
  • 《예술적 상상력》은 기술의 뿌리에서 예술을 찾고 예술과 기술과의 연결지점을 면밀히 탐구한다. 우리의 문명에 새로운 시공간을 만들어낸 그림, 소설, 희곡 음악, 기술을 통해 보이지 않는 것을 만들어내는 예술적 상상력을 일깨운다. 이 책은 예술은 우리의 삶의 부수적인 역할이 아닌 인간 본연의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며, 예술적 상상력이 우리의 문명을 어떻게 만들어내었는지를 알아보고 다가오는 미래를 그려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 오종우 출판사 어크로스 출간일 2019-12-31 페이지 296
  • 도시공학과 교수인 저자가 역사학, 경제학, 정치학, 사회학 등 열두 가지 인문학적 시각에서 '공간'을 바라보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저자는 각자 저마다의 방식과 이야기가 담겨 있는 공간을 상상해보고 그것을 실제로 만들어 보라고 권한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살고 싶은 집, 공간, 도시는 어떤 모습인지를 그려볼 수 있으며, 이를 사진이 아닌 따스한 색감의 그림을 실어 저자가 말하는 자유롭고 자연스러운 공간을 보여주고 있다.     
    저자 이상호 출판사 북바이 북 출간일 2020-03-20 페이지 308
  • 이 책 『인문적 인간』은 한 편의 글(「성장 신화의 붕괴, 절망의 꽃말들」)을 제외하고는 2009년 이후 쓴 글들 중에서 시와 예술의 힘에 관한 글들을 모은 산문집이다. 저자는 문학과 시를 통하여 자기 삶의 의미와 가치와 더불어 사는 일의 실천적 함의를 책에서 쌓아나간다. 그리고 저자가 이책에서 강조하는 조크(joke)는 우리가 서로 삶을 기대는 능동적인 실천성을 갖는다고 말한다. 이 점을 강조하며, 시와 예술이 능동적 실천성을 가능하게 하는 근원적인 힘이 되어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 고영직 출판사 삶창 출간일 2019-07-22 페이지 324
  • 현재 최첨단 기술이 교육과 만나면서 언제 어디서나 접근이 가능한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 개별화·맞춤형 교육의 시대가 왔다. 더이상 교육이 교실에 머무리지 않고 온라인 교육이 새로운 시대 흐름과 함께 점점 늘어가고 있다. 인터넷 검색으로 지식을 알려주는 시대에서 무엇을 어디에서 가르치고, 모두 온라인으로 가능하다면 교실과 학교는 왜 필요할까?에 대한 질문의 답을 이 책에서 알려주고 있다. 주요 교육 심리 이론과 다양한 교육 현장의 사례 등을 통해 디지털 기술이 가져다준 교육의 새로운 공식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미래 교육에 대한 통찰력 있는 시각을 제공해주는 책이다.  ▶ 이 책은 2019년 출간된 《공부의 미래》(어크로스)를 재출간한 책이다.
    저자 존 카우치, 제이슨 타운 저, 김영선 역 출판사 어크로스 출간일 2020-04-28 페이지 312
  • 저자는 무한경쟁 시대 속에서 오늘의 '우리'와 '나'에게 춤을 가르치고 추라는 주문은 누군가를 '이기기'위해 춤을 추는 것으로 되어버리고 예술가로서의 행복을 빼앗는 일이 되어버린다고 말한다. 살아가면서 '경쟁'자체를 목적으로 강요받는 사회에 대해 물음표를 던진다. 이 책은 저자가 직접 무용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토대로 '무용 교육의 아이러니'를 극복하기 위한 제안이다. 교육현장에서까지 경쟁이 만연하여 행복하지 않은 예술가를 만드는 것에 대해 지적하고 정체성, 소통, 연대의식, 공공성이라는 진정한 예술의 가치 회복을 위한 새로운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 제정환 출판사 (주)지엔피링크 출간일 2019-12-30 페이지 220
  • 언컨택트(Uncontact)는 비접촉, 비대면, 즉 사람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접촉되지 않는다는 뜻이다. 저자는 코로나19가 언컨택트를 향한 흐름의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로 작용하기는 하였지만, 일상 속 언컨택트는 우리 사회와 문화 속에서 이미 진행되고 있었음을 강조한다. 이 책은 로케이션 인디펜던트, 아마존의 ‘저스트 워크 아웃’ 기술, AR(증강현실) 착화 서비스인 ‘트라이온’ 기능, 코로나에 대처한 중국의 QR코드와 안면인식 기술, 자율주행 배송로봇, 원격진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언컨택트 트렌드를 흥미롭게 보여주며, 인간 사회가 이러한 시공간의 제약을 넘어서서 더 원활하고 효율적인 ‘컨택트’를 위해 기술적으로 구현된 ‘언컨택트’를 받아들이게 될 것이라 말한다. 사람들은 코로나19를 겪으며 앞으로의 삶의 방식이 이전과 달라질 것이라고 느끼게 되었다. 우리가 언컨택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일상을 계속 이어가려면, 개인의 삶과 사회의 모습에서 어떤 변화와 방향들을 고민하고 과감하게 결정해야 할지 생각하게 하는 책이다.     
    저자 김용섭 출판사 퍼블리온 출간일 2020-04-20 페이지 312
  • 이 책의 두 저자는 유수의 미술관의 교육자로 자신들의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미술관 교육'에 대한 교육 사례, 역사, 미술관에서의 작품 경험의 의미, 그리고 교육자가 나아가야할 방향까지 다루고 있다. 미술관 교육은 관람객의 경험에 유일무이하고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그러나 교육자체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 대한 성찰은 대부분 현장 업무에 밀리고 있으며 도슨트 및 전시장 교육의 대부분은 현장 경험과 직관에 기대고 있다. 이 책에서는 미술관 교육자들이 미술관 교육의 본질적인 문제와 실천적 관점을 모두 담고 있으며 미술관 교육자 뿐만 아니라 도슨트, 학교 교사, 일반 관람객까지 미술관에 관심있는 모든 사람들에게 미술관에서 작품과 예술을 호흡할 수 있는 즐거움을 알려준다.  
    저자 리카 버넘 , 엘리엇 카이키 저, 한주연 , 류지영 역 출판사 다빈치 출간일 2020-03-20 페이지 344
  • 『노년 예술 수업』은 “잘 노는 노년의 삶과 문화는 가능하다”는 관점에서 새로운 삶을 상상하는 노년 예술 수업 현장을 찾아, 그 생생하고 다양한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며 기록한 책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노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은 개인의 삶의 발자취를 존중하기 보다는 사교댄스, 요가, 가요교실 등 공급자 중심의 각종 기능 교육 프로그램을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형태를 답습하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상투적인 노인복지 프로그램의 수동적인 수혜자에서 벗어나, 노년 스스로 문화 생산의 주체로 거듭나고 있는 현장을 담았다. 그 속에서 우리는 생의 기쁨과 자기 긍정의 에너지로 충만한 새로운 노년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 고영직, 안태호 출판사 서해문집 출간일 2017-02-10 페이지 267
  • 사진은 상호 학제적 장을 통해 전개되어 왔으며 여전히 역사, 이론, 미학의 영역 속에서 다변화 중이다. 이 책은 다양한 사진적 담론과 디지털 사진 등장에 따른 현실성 및 다큐멘터리 개념의 변화, 사진 이론 논의의 변모를 다루고 있다. I 장에서는 현대 사진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개념미술에서부터 조형 사진, 사진 포트레이트, 내면적 심리를 표출하는 사진 등에 이르기까지의 새로운 사진적 경향 및 사진 담론을 고찰한다. 이를 통해 현대 사진이 어떻게 지금과 같은 다양한 모습을 보이게 되었는지를 조망하고 조형예술과 사진의 접점을 제시한다. II 장에서는 디지털 사진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면서 과거 매우 정확했던 사진적 행위의 경계들이 불확실해지고 급진적으로 변모하는 양상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사진적 개념과 다큐멘터리 담론의 변화, 현실성 개념의 재정립 및 매체 간의 교차와 융합, 미학을 재배치하는 과정을 통해 사진 이론 논의의 진화를 다룬다.  
    저자 손영실 출판사 머그 출간일 2020-02-21 페이지 288
  • 『음악학: 사람을 느끼고 세상을 듣는 』은 문화인류학을 바탕으로 음악인류학을 연구하고 우리 자신과 삶에 대한 철학적 성찰을 꾀하고자 한다. 음악학의 통합학적 경향과 학제 간 음악연구에 도입하고 있는 이론을 책을 통해 강조하고 한국 음악학이 가야할 길을 모색해본다.  타자의 시선으로 바라본 문화로써 한국 음악에 대한 반성과 음악학 연구의 전반적인 문제를 거론한다. 그리고 음악인류학의 역사, 한국음악의 공연연구와 탈식민지연구를 비롯한 한국 음악학의 극복해야할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해외 음악가 사례를 통해 음악의 본질을 도출하여 철학적 성찰로서 음악학과 음악학 연구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 주성혜 출판사 루덴스 출간일 2010-04-21 페이지 270
  • 서울문화재단에서 국내 예술교육 전문성 강화와 확산을 위해 발간한 '예술교육총서' 시리즈이다.  후쿠시마 고등학교에서 홀로 연극을 가르치게 된 국어교사가 학생들과 맞부딪치고 ‘연극계의 아쿠타가와상’, 기시다구니오희곡상을 수상하게 된 이야기를 진솔하게 털어놓는다. 이 책은 표현교육과 오테몬가쿠인고등학교 표현커뮤니케이션 코스에서 실천 중인 표현 교육의 가장 핵심 내용을 담았다. 일본에서 ‘십 대와 접하는 사람들의 필독서’로 꼽히는 이 책을 통해, 연극으로 학생을 살 만하게 만드는 교육 현장을 접할 수 있다.
    저자 이시이 미치코 저, 고주영 역/서울문화재단 기획 출판사 커뮤니케이션북스 출간일 2019-04-25 페이지 236
  • 이 세상에 ‘노래’를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까? 기쁠 때나 슬플 때, 할 일이 없어 무료함을 달랠 때에도 사람들은 노래를 듣거나 부르며 위안을 얻고는 한다. 노래는 많은 시간을 교실에서 보내는 아이들의 생활 속에도 깊숙이 자리 잡고 있다. 청소를 할 때, 밥을 먹을 때, 친구들과 이야기할 때에도 아이들은 알 수 없는 멜로디를 쉴 새 없이 흥얼거리고는 한다. 하지만 교과서 속 동요는 수업 시간에만 부르는 것이 되어 버린 지 오래고, 언제부터인가 아이들은 동요를 시시하고 재미없는 것으로 여긴다. 그것은 아이들의 감성이나 문화적 취향이 예전과 많이 달라졌다기보다는, 지금의 동요가 아이들의 생생한 삶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에서는 월별로 정한 주제에 따라 각각 4곡씩의 곡을 수록하였고, 각 노래가 만들어지게 된 배경과 학급 이야기, 이 노래를 가르칠 때 도움이 될 만한 노래 지도 방법을 담았다. 그리고 기본 생활 습관이나 안전, 인성 등과 관련된 생활교육 노래들을 소개하였고, 부록으로 바쁜 일상에 지친 선생님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보듬어 줄 수 있는 교육 노래들을 수록하였다.이 책은 20년 가까운 시간 동안 고집스럽게 ‘노래’라는 매체를 통해 아이들과 소통해 온 한 중견교사의 독백이자 개인의 역사에 가깝다. 그래서 늘 가까운 곳에 두고 귀하게 펼쳐 보는 책은 아닐지라도, 아이들과 나눌 노래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는 데 짧게나마 언급될 수 있다면 그걸로 족하다. 또한 이 노래 이야기들이 교실 속에서 아이들과 예술교육을 실천하려는 선생님들께 용기를 북돋아 주는 작은 씨앗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들어가는 글 중에서(* 이 책에 수록된 노래는 개인 유튜브 채널에 항목별로 탑재해 두었고, QR코드를 통해 연결된 주소로 들어가면, 악보와 음원들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출처:교보문고]
    저자 이호재 출판사 푸른칠판 출간일 2020-03-10 페이지 2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