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아르떼 PICK
  • 도서PICK

도서PICK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생각과 의미를 전달하는 추천 도서를 통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전반적인 이해와 기초 역량을 개발하도록 돕습니다.
총 70건
  • 인터넷 시대는 저물고 메타버스(metaverse) 시대가 오고 있다. 또한 인공지능(AI), 디지털 기술, 에듀테크(EduTech)를 통해 미래 교육의 쓰나미가 몰려온다. 코로나19가 끝나도 온라인 수업과 교실 대면 수업을 병행하는 일이 반복될 것이다. 19세기 공장형 교실에 앉아 교사가 전달하는 교과서 지식을 수동적으로 주입받는 시대는 지나갔다. 교사와 학생이 수업의 주체로서 함께 수업 내용과 방법을 결정하고, 학생이 주도성을 갖고 스스로 탐구하고 토론하며 배우는 역량을 길러야 한다. 미래 학교는 교실을 넘어 메타버스에서 학생이 직접 경험하고 탐구하며 학습할 것이다. 그래서 코로나 이후 미래 학교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메타버스 교육’이 유행할 것이고, ‘학생 주도성’과 ‘교사-학생의 공동 주도성’이 미래 교육의 핵심 토대가 된다. 이런 미래 교육의 변화에 교사가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응해야 할 때이다.
    저자 박상준 출판사 교육과학사 출간일 2021-10-20 페이지 324 장르 융복합
  • 우리에게 잘 알려진 모네, 르누아르, 고흐, 피카소는 인상주의 화가로 기존의 전통 회화 기법이 아닌 색채와 질감에 중점을 두었다. 특히 이들은 화실 밖 야외에서 작업하겠다고 선언해 새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과거 물감을 만들려면 즉석에서 원료를 갈아 물이나 기름에 섞는 복잡한 과정이 필요했는데 인상주의 화가들은 어떻게 야외에서 물감을 마련했을까? 이 책은 시대 흐름에 따른 미술 작품의 변화를 작품에 사용된 도구와 재료로 해석하고 이것을 선택한 화가의 이야기와 함께 들려준다. 저자는 옛 화가들이 지금의 얼리어답터였으며 거침없는 실험가였다고 말한다. 부엌에서 달걀노른자에 염료를 섞어 템페라 물감을 만들고, 강렬한 붉은색의 원료를 얻기 위해 사막으로 바다로 떠났기 때문이다. 산업화로 금속 재질의 튜브물감이 발명된 덕분에 인상주의 화가들은 실외에서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됐고, 인공 안료의 개발로 고흐는 강렬한 태양과 해바라기를 이글거리는 노란빛으로 마음껏 표현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색의 재료와 미술 도구들이 어떻게 화가에게 도달했는지 작품이 만들어진 과정에 중점을 두고 있어 색다른 관점으로 미술 변천사를 알아보는 시간을 제공할 것이다.
    저자 이소영 출판사 모요사 출간일 2018-07-27 페이지 228 장르 미술
  • 21세기는 예술의 시대에는 예술과 인공지능이 미래의 동반자라고 이 책에선 말하고 있다.  예술의 창조성이 세상을 다르게 볼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다고 보고 ‘차이를 만드는 힘’을 강조하는 한편 비즈니스 또는 삶에 이것을 투영하기 위한 방법으로 ‘관찰’, ‘성찰’, ‘창조’, ‘발견’이라는 4가지 화두를 던진다. 저자는 ‘예술’과 ‘경영’ 융합을 통해 위기의 코로나19 상황을 극복할 방법을 찾고자 했다. 이 책은 아티스트들의 통찰력을 소개하며, 이를 통해 좁고 편협한 시각 속에서 제대로 못보는 우리에게 낯섦을 선사하고 그 속에서 작은 차이를 볼 수 있는 힘을 길러줄 것이다.  
    저자 정인호 출판사 카시오페아 출간일 2021-05-05 페이지 240 장르 융복합
  • 생애전환기를 맞아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신중년 베이비부머 세대에게, 창의적 ‘전환’의 삶을 제안하는 책.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경제적 공포와 고립 공포감에 짓눌리지 말고, 몸과 마음의 리모델링을 통해 어떻게 주체적으로 문화적 삶을 창조해 나갈 것인지를 다양한 구체적인 사례 속에서 탐색해본다.연극, 글쓰기, 사진, 의상, 주거, 여행 등 문화예술 활동 속에서 삶의 ‘전환’을 모색해온 여러 가지 실험적 사례들을 소개하고, 서울시 ‘50+인생학교’, 수원 ‘뭐라도학교’, 인천 ‘제멋대로학교’, 목포 ‘괜찮아마을’, 그리고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운영하는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등의 사례를 통해, 삶의 ‘전환’을 디자인하는 새로운 영감을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이들 곳곳에서, 생의 에너지와 창조력을 분출하면서 서로 연대하는 신중년 세대의 새로운 초상을 만나볼 수 있다.이 책은 생애 ‘전환’을 고민하는 이 땅의 모든 신중년 세대에게 유익한 길잡이가 될 것이지만, 무엇보다 각종 신중년 사업·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운영하는 문화기획자 및 활동가, 그리고 관련 단체, 기관, 지자체 종사자들에게는 더없이 반가운 가이드북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자 고영직 외 10인 출판사 서해문집 출간일 2021-03-15 페이지 320
  • 국내 유일의 종합병원 소속 통합예술치유센터에서 이루어지는  ‘음악치료, 미술치료, 연극치료, 무용동작치료’를 제공하면서 만난 환우와 그 가족들의 이야기를 담았다. 또한 예술치료를 통해 환우들과 만나며 경험하고 느낀 감정들, 예술치료사로서의 고민, 어떻게 예술치료사가 되었고 현재 어떤 일과를 보내고 있는지 등을 과장없이 투명하게 그려냈다. 
    저자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 출판사 힐링앤북 출간일 2019-05-13 페이지 368
  •   이 책은 ‘문화 예술 치료’에 대한 이론적인 접근과 함께 실제로 적용해서 심리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19가지 주제 및 57개의 실제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해 ‘나’ 자신과 ‘내’가 소속된 자리에서 아픈 몸과 마음을 치료하고 나아가 내가 속한 공동체까지도 치유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간절히 바란다.
    저자 박정혜 출판사 오도스 출간일 2021-03-25 페이지 528
  • 14가지 수업 방법으로 펼쳐 낸 주제별 활동 수업   〈14가지 빛깔의 그림책 수업〉에는 그림책 창작, 연극, 미술, 음악 창작, 시와 자서전 쓰기 같은 창작 수업부터 게임과 놀이를 접목한 수업, 아이들 스스로 계획하고 연구하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경험하는 수업, 행복을 고민하고 철학하는 수업, 온라인 협력 수업까지, 사각의 교실을 무한 확장하는 14가지 수업 방법이 다채로운 빛깔로 담겨 있다.
    저자 그림책사랑교사모임 출판사 교육과실천 출간일 2021-10-31 페이지 332
  • 이 책은 단순히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결합 측면에서 블렌디드 러닝을 소개하는 데 머물지 않고, 어떻게 하면 배움의 효과를 극대화하는 수업 디자인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지에 좀 더 초점을 맞춘다. 이를 위해 프로젝트학습, 게임학습, 놀이수업 등과 블렌디드 러닝을 융합한 한층 진화된 수업 아이디어들을 실제 수업 사례와 함께 제공한다.이 책에서 소개하는 다양한 수업 이론과 실천 사례들, 그리고 블렌디드 러닝 수업 실천에서 활용해볼 만한 재미있는 원격 수업놀이들을 통해 각자 흥미롭고 재미있는 수업을 만들어가는 데 의미 있는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송영범, 손경화 출판사 맘에드림 출간일 2021-04-05 페이지 250
  • 학생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화상수업을 만드는 노하우 총정리!   코로나19로 사회 곳곳의 모습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비대면 학습/수업, 온라인 학습 등 이전과는 전혀 다른 모습으로 그것도 급격하게 바뀌는 과정에서 구현하고 적응하려 현정에 있는 사람들이 안간힘을 쓰며 노력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익숙하지 않은 플랫폼을 활용하는 것에 대한 어려움,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부담감, 학생 개개인의 상태 파악과 흥미 유발의 제약 등을 겪고 있다.   이러한 선생님들의 고민과 부담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작은 힘이나마 보태기 위해 저자들은 학생들과 다양한 시도와 경험을 통해 효과적인 방법들과 실제 적용할 만한 활동들을 선별해 정리하였다. 
    저자 송성근, 정우창 출판사 미래와경영 출간일 2021-09-20 페이지 232
  • 40만 구독자가 열광한 최고의 예술 스토리텔러!   유튜브 아트 채널 1위인 <널 위한 예술>이 책으로 출간 되었다. 감각적인 스토리텔링으로 예술이 어려운 사람들도 작품과 예술가들에게 쉽게 다가가기 해주었던 컨텐츠가 고스란히 담겼다. 24명의 위대한 예술가들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예술, 날 위한 예술을 만나는 특별한 순간을 느껴보자.     
    저자 오대우, 이지현, 이정우 출판사 웨일북 출간일 2021-07-14 페이지 324
  • 미술관에서 뛰어다니기 바쁘던 아이들이 그림 앞에 멈추어 이야기를 나누고, 주어진 대본 없이 자신들의 이야기를 즉흥 대사로 해서 연극 공연을 하고, 요즘 관심사로 가사를 지어 노래를 만들고, 바다에서 숲에서 수업을 진행하고…. 이 책에는 이처럼 다양한 예술교육 이야기가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개성 있는 아이들의 캐릭터가 생생하게 살아 있어 마치 한 편의 동화를 읽는 듯 재미있다. 아이들의 마음을 읽으려고 애쓰는 저자와 아이들의 교감에 가슴이 뭉클하고 눈시울이 뜨거워지기도 한다.이 책은 예술교육을 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몰라 망설이는 교사에게는 하나의 실마리를 제공해줄 것이다. 저자는 “예술교육을 하면서 아이들과 재미있게 놀다 보면 아이들 이야기를 깊이 새겨듣고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다”라고 강조한다.
    저자 김한결 출판사 사우 출간일 2020-12-07 페이지 232
  • 『21세기형 다빈치를 만든다』는 아이들이 일상에서 예술을 만나 예술적 잠재력과 창의력을 키우기 위해 만든 예술수업을 소개한 것이다. 활동방법뿐 아니라 활동목표를 제시해 놀이의 효율성을 높였고, 활동 마무리마다 생각 키우기와 소감을 달아 놀이로 끝나지 않고 더 깊이 있는 수업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아이들의 활동모습을 많이 수록하여 예술교육을 쉽게 이해하도록 하였고 도움말 등은 다양하게 응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저자 진수영 출판사 나노미디어 출간일 2016-03-31 페이지 164
  • 본 책에서 제시하는 제 1부는 교사가 먼저 에튜드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워크숍 방법과 관련 툴킷을 소개해 재미있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제 2부에서는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는 활동으로 도입 시 명화를 보여주고 신체를 활용해 표현하는 방법을 제시. 유아교육과 접목된 러시아 연기예술 프로그램으로 아이들의 내재되어 있는 감성을 최대로 끌어내기를 기대해본다.
    저자 장우현, 최윤정 출판사 꼬망세 출간일 2018-04-02 페이지 144
  • 예술에 대하여 우리는 얼마나 알고 있는가. 무엇은 예술이고 무엇은 예술이 아닐까? 예술가는 만들어지는가, 아니면 태어나는가?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시인이자 예술사회학자인 심보선과 미디어문화 연구자로 저술 번역 및 다양한 연구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는 이상길, 두 사람이 예술을 공부하(려)는 이들, 예술과 사회를 더 잘 이해하고자 하는 독자들을 다양한 예술책의 세계로 초대한다. 이른바 ‘예술책 읽는 책’이다.
    저자 심보선 , 이상길 출판사 이음 출간일 2021-01-20 페이지 216
  • 모두를 위한 예술교육의 시대!   이 책은 오늘날 중시되는 ‘모두를 위한 예술교육’의 중요성과 가능성 그리고 필요성을 이야기하고자 출간되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을 통해 아픔을 치유하고 고민하고 성장하는 모습, 다양하고 풍부한 상상력과 영감으로 세상을 만들어 가고자하는 생각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담은 9편의 20대 글과 저자의 논문 2편을 정리하여 담았다.글쓰기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20대의 글은 ‘Selfie/SELFIE 20대’, ‘Together 20대’, ‘Creator 20대’로 특징지으며 자신이 좋아하는 미술작품을 보고 스스로 주제를 선정하고 상상하고 고민하며, 힘들지만 글을 쓰는 고통을 즐기려는 시도와 세상을 이해하려는 노력의 과정을 보여준다.
    저자 이현민 출판사 새빛북스 출간일 2020-07-25 페이지 228
  • 아티스트 김물길의 새로운 여정, 두 번째 아트로드의 시작'한국을 여행하며 그림을 그려야지!'그녀에게 있어 이것은 길 따라 흐르는 물처럼 아주 자연스럽게 다가온 결정이었다. 그렇게 김물길의 두 번째 그림 여행 프로젝트가 시작되었다. 이름하여 '국내 아트로드'.저자에게는 보고 느낀 것을 그림에 담아내는 것이 숨을 쉬는 일처럼 너무나 당연하고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래서 어쩌면 한국을 여행하며 그림을 그리겠다는 결심은 스물넷의 그녀가 그저 그림을 그리기 위해 세계여행을 떠나던 그 날 이미 예정되었던 미래일지도 모른다.5년 남짓한 시간이 흘렀지만, 그녀의 그림은 여전히 컬러풀하고 독창적이고 따뜻하다. 단순히 여행하며 만난 풍경을 그려내는 것이 아니라, 그 시간과 공간 속에서 느낀 것들 위에 그녀만의 감성과 상상력을 덧칠해서 완성한 그림을 보고 있노라면 내가 알고 있는 일상적인 풍경마저 새롭게 다가오는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저자 김물길 출판사 알에이치코리아 출간일 2016-08-22 페이지 308
  • 교실에서 그림책을 함께 읽고 자유롭게 표현하는 연극 수업법을 담은 책으로 그림책 학교 시리즈 5권이다. 연극배우이자 학교와 기관에서 연극예술강사로 활동하는 저자는 팬터마임, 타블로, 지블리쉬, 플래시백 등 생소한 연극 기법을 그림책을 통해 재미있게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개정 교육과정에 포함된 연극 단원에서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학부모, 그림책 활동가도 쉽게 적용해 볼 수 있는 다양한 교육연극 수업법이 담겨 있다.
    저자 이지현 출판사 학교도서관저널 출간일 2021-01-05 페이지 256
  • 일상에서 지나치기 쉬운 사물과 단어 2백 개를 작가 특유의 시각과 재치 있는 풍자로 풀이한 감성사전이다. '사전'이라는 딱딱한 제목과 달리, 사물과 언어의 실체를 작가가 갖고 있는 특이한 감성으로로 해석하였다. 특히 가난뱅이, 갈대, 과대광고, 고성방가, 나비, 눈물, 방랑, 악마, 아파트, 절망, 인간, 천재, 절대, 콩나물, 파리, 화장 등 각각의 단어에 대한 작가의 서술은 지극히 주관적인 사색의 결정체다. 
    저자 이외수 출판사 동숭동 출간일 2006-08-22 페이지 226
  • 『예술가들은 이렇게 말했다』는 예술가들이 마주한 직관적 인식과 힘들게 얻은 삶의 조언들 그리고 꾸밈없는 견해들을 모은 책이다. 예술가들의 아름다움, 수련, 예술, 영감, 실패, 한계 등 인생의 다양한 주제에 대한 솔직하고 감동적인 말들이 쓰여있다. 그 과정에서 자신의 어린시절의 경험, 자신의 한계를 극복하고 일어난 경험과 실력을 쌓아가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했고, 어디서 영감을 얻는지, 일상과 일에 대한 삶의 균형, 왜 우리에게 예술이 필요한지 등에 대한 조언과 고백들로 가득차있다.      
    저자 함정임 출판사 마로니에북스 출간일 2018-02-28 페이지 336
  • 『예술가가 되는 법(원제: How to be an Artist)』은 퓰리처상(예술 비평) 수상자이자 미국의 예술 평론가 제리 살츠가 수년간 〈뉴욕지〉에 기고한 글들을 모아 한 권으로 엮은 책이다. 이 책은 인간의 창조력에 대한 예리한 통찰을 바탕으로, 우리 내면에 깊숙히 존재하는 아주 기초적인 원칙들을 예술로 바꿀 수 있게 도와준다고 말한다. 예술에 관한 근본적인 질문들에 대해 새롭게 고찰하고 심층적으로 파헤친 끝에, 인간의 창조력을 재정의하면서 예술가가 되기 위한 원칙들을 고안했다. 
    저자 제리 살츠 저, 조미라 역 출판사 처음북스 출간일 2020-05-20 페이지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