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아르떼 PICK
  • 영상PICK

영상PICK

EBS, YTN 등 주요 방송사 협력 영상을 중심으로 문화예술교육을 탐색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중요성과 다양한 효과를 재확인할 수 있는 영상을 추천하여 드립니다.
총 154건
  • 5:16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8
  • 6:41
    "예술가는 항상 살아있어야 한다. 나의 행위에 만족해서 안주한다면 발전할 수 없다."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사용자가 가구를 사용하는 중에도 디자이너와의 간접적인 대화를 통해 사물에 대한 사고가 깊어지는 계기를 마련한다고 생각하는 아트퍼니처 디자이너 최병훈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기능을 넘어 감성적으로 만족감을 주는, 감성을 풍부하게 할 수 있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며 미적 경험을 지속적으로 축적하면 언젠가는 그 감성과 경험이 나의 조형세계를 이루어 표현할 수 있게 된다고 이야기합니다. 예술 행위의 시작과 끝인 '정체성'을 스스로 찾아가는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무한한 변화 가능성을 지닌 자신만의 세계를 토대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는 최병훈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4-08 조회수 4
  • 4:55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6
  • 6:03
    "서로의 몸이, 서로의 삶이 영감이다." "그동안 당신이 생각했던 것들이 얼마나 수많은 차별적 구조에 가로막혀 있었는지"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을 통해 삶 속에서 마주한 문제에 함께하도록 초대하는 것이 예술교육이라는 연극 연출가 이진희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장애인 연극을 기획하고 연출하며 내가 장애에 대해서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지 우리 사회가 장애인을 비롯한 사회적 약자와 어떤 모습으로 '관계 맺고' 있는지 솔직하게 드러내고 치열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 예술교육의 매력이라고 말합니다. 예술로 세상을 변화시키고, 영향을 미치고자 티칭이 아닌 관계 맺기를 통해 고민하고 실천하는 이진희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4-01 조회수 3
  • 4:32
    "그림은 나에게, 나의 상상을 종이에 고정시켜서 너에게 보여주는 것."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그림의 힘이 이끄는 이야기를 책이라는 그릇에 담고, 짓고, 노는 그림책 작가 이수지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 / ‘ ’] 입니다. 그림을 보는 사람이 모든 것을 자기 마음 안에서 재구성해야만 읽어낼 수 있는 입체적인 면이 그림책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며 '경계 3부작'을 통해 책 속에 존재하는 제본선을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경계로 표현해내고 아이들만이 그릴 수 있는 '자유로운 선' 을 발견합니다. 그림책을 보며 순수한 즐거움을 느끼는 어린 예술가들에게 해방감을 선물하는 일, 아이들의 마음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이수지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24 조회수 9
  • 8:10
    "그림은 나에게, 나의 상상을 종이에 고정시켜서 너에게 보여주는 것."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그림의 힘이 이끄는 이야기를 책이라는 그릇에 담고, 짓고, 노는 그림책 작가 이수지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 / ‘ ’] 입니다. 그림을 보는 사람이 모든 것을 자기 마음 안에서 재구성해야만 읽어낼 수 있는 입체적인 면이 그림책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며 '경계 3부작'을 통해 책 속에 존재하는 제본선을 현실과 환상의 세계를 경계로 표현해내고 아이들만이 그릴 수 있는 '자유로운 선' 을 발견합니다. 그림책을 보며 순수한 즐거움을 느끼는 어린 예술가들에게 해방감을 선물하는 일, 아이들의 마음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는 이수지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24 조회수 6
  • 5:45
    "연극이라는 장르가, 한 사람의 일상을 살아가는 활력을 생산해 낼 수 있구나."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의 힘은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자신감을 더해 주는 데 있다는 연출가 김태현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4.16 '가족극단 노란리본'의 연출가이자 '늘풂학교'의 연극 선생님으로서, 유가족들이 배우가 되어 못다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늘풂학교에서 다시 학생들을 만나고 가르칠 수 있도록 세월호 참사 이후 잃어버렸던 활기찬 일상을 회복하게끔 돕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가진 치유의 기능을 실행하여, 비극을 견뎌내는 수많은 이들의 상처를 보듬고자 하는 김태현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18 조회수 8
  • 5:43
    "연극이라는 장르가, 한 사람의 일상을 살아가는 활력을 생산해 낼 수 있구나."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예술의 힘은 삶을 풍성하게 만들어주고, 자신감을 더해 주는 데 있다는 연출가 김태현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4.16 '가족극단 노란리본'의 연출가이자 '늘풂학교'의 연극 선생님으로서, 유가족들이 배우가 되어 못다한 이야기를 할 수 있도록 늘풂학교에서 다시 학생들을 만나고 가르칠 수 있도록 세월호 참사 이후 잃어버렸던 활기찬 일상을 회복하게끔 돕습니다. 문화예술교육이 가진 치유의 기능을 실행하여, 비극을 견뎌내는 수많은 이들의 상처를 보듬고자 하는 김태현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18 조회수 6
  • 7:19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19
  • 6:34
    "저는 인간 대 인간이 하나라고 생각하거든요." "선생님이라는 틀을 좀 벗어야죠. 같이 배를 탔다, 학생들과." 다양한 분야의 예술가 7인이 생각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담은 'VOICE 시리즈', 음악은 그 사람을 닮았고, 삶을 이야기하는 일기라는 대중문화예술가 김태원이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누군가를 가르치기보다는 그가 스스로 자신을 바라보게끔 유도하는 것, 선생님과 학생 사이 경계를 지우고 같이, 같은 입장에서 뭔가 다른 것을 해야 한다고 말합니다.모두 다른 우리 가운데 '나와 같음'을 발견하고 음악으로 위로와 희망을 전하는 김태원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8
  • 10:29
    교육자로서뿐 아니라 예술가로서 학생들의 하루에 녹아들고 싶다는 미술가 김인규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해지는 계단, 음식을 먹고 버린 쓰레기, 찢어진 방충망과 같이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의 조각에서도 예술교육을 생각하며 관찰과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나의 역할, 정해진 답에 갇히지 않고 그때그때 학생들과 소통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추구하는 김인규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더 자세한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11 조회수 6
  • 7:47
    교육자로서뿐 아니라 예술가로서 학생들의 하루에 녹아들고 싶다는 미술가 김인규가 선택한 문화예술교육의 기호는 [?] 입니다. 보기만 해도 답답해지는 계단, 음식을 먹고 버린 쓰레기, 찢어진 방충망과 같이 무의미해 보이는 일상의 조각에서도 예술교육을 생각하며 관찰과 탐구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하나의 역할, 정해진 답에 갇히지 않고 그때그때 학생들과 소통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추구하는 김인규 님이 말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영상으로 만나보세요! ※ VOICE 시리즈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한국교육방송공사(EBS)의 R&D 협력을 통해 제작되었습니다. ▶'VOICE : 7개의 기호들' 온라인 VR 전시 바로가기 : voice.ventavr.com
    제작년도 2021 저작권 EBS 등록일 2021-03-04 조회수 18
  • 2:20:46
    지역분권 대비 문화예술교육 관계자 온라인 포럼 2021년 1월 22일(금) 14:00~16:00
    제작년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28 조회수 27
  • 5:46:57
    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조형교육학회는 '사회혁신을 실천하다: 미술교육과 파트너십‘을 제목으로 논의하였습니다. *기조강연: 임학순, 이지연, 임종삼, 정옥희 *발표: 이주연, 류지영, 고황경, 전민기. 김연수 *토론: 김선아, 박소영, 김미남, 류해석, 유지혜 ▶사회혁신을 실천하다: 미술교육과 파트너십 |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조형교육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03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2 조회수 37
  • 3:15:16
    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교육연극학회는 '비대면 시대, 연극적 상상력 이어가기‘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발표자: 구민정, 손혜정, 원치수, 모미나, 허정미 *토론자: 이영숙 ▶ 비대면 시대, 연극적 상상력 이어가기|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교육연극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18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2 조회수 43
  • 2:22:30
    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무용과학회는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시대, 비대면 온라인 무용의 현황과 변화‘를 논의하였습니다. *발표자: 심정민, 이해준, 조진희, 김도연, 김하연, 임수진, 정옥희 ▶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시대, 비대면 온라인 무용의 현황과 변화|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무용과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15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2 조회수 21
  • 2:01:12
    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문화교육학회는 '언택트 환경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논하다'를 제목으로 논의하였습니다. *발표자: 이은적, 박나훈 *토론자: 김향미, 김효정, 류지영, 김혜주 ▶ 언택트 환경에서 문화예술교육을 논하다|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문화교육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04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1 조회수 37
  • 2:50:21
    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영화교육학회와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는 '비대면 시대 온라인 문화 에술 교육의 방향성: 영화교육을 중심으로'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발제자: 정재형 *발표자: 김진욱, 심윤진, 이용선, 김광중, 이송하, 안지언 *토론자: 류훈, 이아람찬, 정재형, 유지선, 오세준, 김수빈 ▶ 비대면 시대 온라인 문화에술교육의 방향성: 영화교육을 중심으로|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영화교육학회,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07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1 조회수 26
  • 2:02:17
    ㅇ2020년 한국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사진교육학회와 현대사진영상학회는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대: 사진ㆍ문화예술교육의 방법과 새로운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발표자:최승희, 신보슬, 정재한, 이인희 *토론자:현혜연, 김지영 ▶ 비대면 온라인 교육 시대: 사진ㆍ문화예술교육의 방법과 새로운 가능성|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사진교육학회, 현대사진영상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06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돠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1 조회수 21
  • 3:11:19
    2020년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에서 한국연극교육학회는 ‘비대면 시대 연극교육: 접근 관점 및 온라인 기반 교수학습 방법론’에 대하여 논의하였습니다. *발표자/토론자 : 하병훈, 최정선, 이기호, 이지수, 조준희 *토론자 : 김현희, 윤소희, 이정하, 정지호, 배진성, 이곤 ▶ 비대면 시대 연극교육: 접근 관점 및 온라인 기반 교수학습 방법론|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_한국연극교육학회 자료집 https://lib.arte.or.kr/researchdata/board/ArchiveData_BoardView.do?board_id=BRD_ID0051317 2020년 문화예술교육은 코로나-19로 대면에서 비대면 교육 환경으로 급격하게 전환되면서 온라인 매체와의 결합이라는 낯선 화두와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20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온라인 세미나 지원사업에서는 다양한 학계의 '온라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현안을 바라보고 미래교육을 위한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습니다.
    제작년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등록일 2021-01-11 조회수 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