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854건
  • 이 자료는 2020년에 문화예술교육 전문 웹진 〈아르떼365〉(www.arte365.kr)에 게재된 주요 기사를 모은 단행본이다. 비틀(비틀어보는 이슈)에서는 전환과 공존, 지탱가능한 예술활동, 성찰과 회복이라는 주제로 각 4~5개의 칼럼을 모았으며, 그외 꿈틀(꿈꾸는 사람), 움틀(움트는 현장)에서 다양한 현장과 사람을 만난 내용을 수록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2
  • 2020 고3·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상상만개' 은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의 동기부여를 목표로, 고3 학생들이 나의 예술적 취향과 맞는 예술가를 발견하고 교류와 동시대 예술가와 교류 및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생각을 전환하고 확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반짝반짝 열아홉, 나의 취향이 닿는 세계로' 슬로건으로 '세계관을 찾으러 입장하시겠습니까?'라는 콘셉트를 통해 기획 운영 되었다. 학생들의 성격유형검사를 통해 각자 맞는 온라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개인의 예술적 취향을 발견하고 예술가의 작업을 경험하였다.   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 과정, 함께한 사람들, 프로그램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1
  • 2020 고3·수험생 대상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상상만개' 은 긍정적이고 지속적인 문화예술 활동의 동기부여를 목표로, 고3 학생들이 나의 예술적 취향과 맞는 예술가를 발견하고 교류와 동시대 예술가와 교류 및 프로그램 활동을 통해 생각을 전환하고 확장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반짝반짝 열아홉, 나의 취향이 닿는 세계로' 슬로건으로 '세계관을 찾으러 입장하시겠습니까?'라는 콘셉트를 통해 기획 운영 되었다.   결과보고서에는 사업컨셉 및 전략, 실행과정, 사업결과, 총평 및 제언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2
  • 20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은 2021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 체결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 처 및 17개 시·도 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추진 체계, 추진 일정, 운영학교 역할, 협력수업 소개, 참여후기, 지역운영기관 연락처' 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디자인이즈 다운로드 수 122
  • 본 사업은 학교 안에서 보다 많은 학생들이 다양한 내용과 방식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기존 틀에서 탈피한 새로운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유형을 교과과정과 연계하여 개발하고 그에 맞는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을 지원하고자 추진되었다. 학교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모델 구축과 개발한 프로그램을 시범으로 운영해보고 이에 대한 내용을 결과자료집에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연구에는 (총괄 책임자)전수환, (연구원)이다영, 임명연, (보조연구원)홍지원, 이채영, (창의대안형연구)안성은, 박관택, 백지선, 오민수, 주현욱, 이세승, 손지민, 최영열, 정수봉, 박봄이, 박수잔, (교과대안형연구)김종진, 남태훈, 신성진, 장한울, 권보람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아트콜라이더랩 만든이(개인) 전수환 , 이다영 , 임명연 , 홍지원 , 이채영 다운로드 수 248
  • '2020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A-round>'는 국내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이 현장의 고민과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해외탐방조사를 진행하여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강화하고 성과를 공유 및 확산하는 프로그램이다. 2020년 8월~12월까지 <조사연구형>, <콘텐츠 개발형> 두가지 방식으로 운영되었으며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비대면 조사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2020년 주제는 "뉴노멀(New Normal) 시대의 문화예술교육 탐색"이 선정되었다. 조사연구형은 코로나 19 상황으로 촉발된 문화예술교육 지형 변화와 이에 따른 고민점/문제점을 중심으로 조사 주제 선정과 다양한 해외사례를 조사하였다. 콘텐츠개발형은 비대면 교육환경 변화에 대앙하는 다양한 해외 문화예술교육 실행 사례 조사결과를 기반으로 신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본 보고서는 본 보고서는 사업 참가자의 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으며 (조사연구형)김유나, 조아라, 이정민, 신세례, 이소연, 박진선, 윤원혜, 홍경아, 한은영, 심난영, 전은주, (콘텐츠개발형)정서은, 김애선, 송세진, 윤호진, 박주영, 황은아, 이은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드플래닝 다운로드 수 122
  • 본 자료집은 2021년 2월 4일(목) 14:00-16:00 진흥원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된 <2021년도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지원사업(꿈꾸는 예술터) 사업> 의  설명회 자료집이다. 본 설명회는 사업 이해도 제고 및 공모 안내를 위해 개최되었다. 자료집은 사업설명회 개요, 21년 사업 추진계획과 설명회 발표자료 및 질의응답을 정리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설명회 영상 : 바로가기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9
  •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와 연계되는 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536
  • 2020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생애전환기를 맞은 신중년 세대에게 전환의 관점에서 삶을 재해석하는 경험 제공을 통해 주체적인 문화적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에서는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와 신중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지역의 현장 활동가가 신중년 및 삶의 전환을 이끈느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업 취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도록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추진단을 운영하여 좌담과 컨설팅을 진행하였다. 컨설팅 보고서는 사업소개와 사업 컨설팅 내용과 함께 진행했던 프로그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25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추진한 문화지소와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의 성과를 모아 제작한 사례집이다. 성과 사례집은 각 지원사업별로 참여한 단체 중심으로 추진한 프로그램 내용이 작성되어 있다.  (*문화지소: 지역 맞춤형 문화ㆍ예술 교육 거점 공간을 조성하여 군민에게 문화ㆍ예술 향유 기회 제공)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 5 문화지소&예술동아리 교육지원'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21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추진한 유아문화예술교육 사업과 네트워크 지원사업의 성과를 모아 제작한 사례집이다. 사례집은 참여단체 별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 4 유아문화예술교육&네트워크 지원사업'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5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운영한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의 성과들을 모아 제작한 사례집이다. 사례집은 인턴십 운영에 참여한 6개 기관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 3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7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추진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성과 사례를 엮어 제작한 사례집이다. 본 사례집은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사업에 참여한 21개 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 2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37
  • 2020년 전남문화재단에서 추진한 지역특성화 사업의 내용을 엮어 제작한 성과 사례집이다. 성과사례집은 13개 프로그램 참여 단체 별로 구성하였다.     *본 저작물은 전남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출처표시+영리목적금지+2차적저작물작성금지 이용조건으로 개방한 '2020 전남 문화예술교육 성과 사례집: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며, 해당 저작물은 전남문화예술교육(http://www.jnc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전남문화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8
  •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역량 강화와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2020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프로그램 공모전'을 추진하였다. 공모를 통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창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 및 개발을 지원하였다. 본 자료는 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팀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권으로 제작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만든이(단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마음산책 다운로드 수 146
  •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역량 강화와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2020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프로그램 공모전'을 추진하였다. 공모를 통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창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 및 개발을 지원하였다. 본 자료는 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팀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권으로 제작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만든이(단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마음산책 다운로드 수 161
  • '예술쉼표'는 워라밸 시대 사회적 트렌드, 환경 등을 반영하여 직장인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하고 여가활동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직장인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여 양질의 프로그램 발굴 및 확산 시도하고자 하였다. 직장인 중 청년층에 집중하여 개별 요구 충족 즉, 예술이 개인 삶의 경로에 미치는 영향을 넘어 사회적 의미로 확장할 수 있도록 청년 직장인 대상 특화된 프로그램 기획하였으며 온라인으로 운영되었다. 사례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진행과정, 사진, 참여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와우책문화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83
  • '행복을 담는' 건축학교는 한국건축가협회에서 운영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건축문화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하며 과학적, 기술적 사고는 물론 문화 예술적 창의력이 요구되는 종합예술인 건축을 널리알리고자 시작되었다. 2019년은 생활 속의 건축을 주제로 지역과 기수에 따라 다양한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어린이1113(초등), 청소년1416(중등), 청소년1719(고등) 교급별 총 6~10회차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집은 2013~2019 프로그램의 진행과 소통과정을 현장사진과 함께 담아내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사)한국건축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건축가협회 다운로드 수 36
  •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꿀팁은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문화예술교육사에게 도움이 되자고 제작되었으며 실무가이드와 슬기로운 인턴십을 위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실무가이드는 문화시설에서 필요한 전화예절, 메일 작성법 등 실무 중심이며, 지원사업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수기들도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달토끼프로젝트 다운로드 수 54
  • 2020년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는 8기 예술꽃 씨앗학교 7개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기획하여 만들어졌다. 지난 4년 동안 일궈온 예술꽃 씨앗학교들이 활짝 피워낸 마을 축제 사례를 담았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노말웍스 다운로드 수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