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735건
  • 본 자료는 2020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운영사업을 홍보하기 위한 브로슈어이다. 브로슈어에는 세상에 첫 발을 내딛는 아이들이 양질의 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교육자, 예술교육강사, 아동극 전문가들이 모여 영아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연구하는 '시:작 학교', 또래 친구들과 직접 만드는 연극 '어린이 연극학교', 원활한 소통을 위한 '비폭력대화'라는 인문학적 토대와 즉흥연극을 결합한 문화예술교육인 '연극으로 하는 비폭력대화', 학교 사회에서 겪는 청소년들의 고민과 문제를 안전하고 유쾌한 연극 활동으로 나누어보는 시간 '교육연극:슬기로운 학교 생활', 지역주민 누구나 쉽고 편하게 문화예술교육을 접할 수 있게 마련한 '일상문화예술교육 B-Class' 프로그램에 대한 일정과 설명이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부평구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운영사업 브로슈어'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http://www.bp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평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평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0
  • 부산에서 만든책 들여다보기 자료집은 부산문화재단이 마음을 내어 몇 년째 발행하는 책 소개 시리즈다. (재)부산문화재단에서는 부산에 숨어 있는 역사와 문화를 소개하고 지역 구석구석에 잠들어 있는 이 야깃거리를 <부산문화재단 사람ㆍ기술ㆍ문화 총서 시리즈>를 통해서 알리고 있으며, 부산문화를 나타내는 다양한 주제를 바탕으로 ‘부산다움’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발견하고 문화로 소통하기 위해 지역의 가치있는 문화콘텐츠를 간행물로 발간한다. 본 자료에는 부산에서 만든 책 소개와 설명을 비롯해 보기 쉽도록 분야별로 책을 나누어 소개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부산에서 만든책 들여다보기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유아, 초등생을 대상으로 전시 자율 감상을 위해 제작된 상설전 연계 활동지(8종) 자료이다. 자료에는 동물, 모양, 박물관에서 만나는 육해공, 박물관에서 만나는 의식주, 고려, 신라, 조선, 가야 주제별 전시장을 찾아 관련된 문화재를 보고 빈공간을 그릴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어있으며 해설지도 함께 포함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상설전 연계 활동지(8종)'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다운로드 수 41
  • 본 자료는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이며, 유아용, 초등용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 스티커가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50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홍보하기 위한 브로슈어이다. 예술꽃씨앗학교는 국고로 4년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다진 예술꽃 씨앗학교가 자생력을 갖추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후원을 통해 ‘예술꽃 새싹학교’로 거듭나게 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은 민·관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활동 협력모델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홍보 내용과 지원 학교명,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협력업체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학교 홍보 브로슈어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교생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08년 10개 학교를 시작으로 사업 12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까지 전국 133개의 학교가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운영되었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연혁부터 운영, 목표, 로드맵, 연간 일정 소개, 운영지원, 지원과 분포현황, 활동, 참여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34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학생용 워크북이다.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함양을 위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과정별 필요한 활동, 가이드, 작가 소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10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진행한 Bunker465-16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융복합 프로그램에 있어서 기술을 소비하는 관점이 아닌, 왜 그러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예술적인 맥락을 끌여들여 미래친구, 식물친구, 소리친구를 설정, 각각의 주제와 매체(AR마커, AI, 식물키트제작, 악기제작 등)를 연결시켰고, 각 과정별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만들어냈다. 본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부터 실제 운영 내용(커리큘럼 등), 이후 보완 필요사항 등에 대한 관찰일지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114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2일 서울역우리센터(스페이스모아)에서 개최된 공모설명회의 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기초센터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요강 안내, 기초거점 개념 및 계획수립 방향 안내 및 질의응답 공유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 및 공모신청서 양식,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사업설명자료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8
  •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을 기념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10년간의 사업 정리 및 대국민 홍보를 위해 제작한 한국어 및 영어 버전 리플릿이다.  리플릿에는 엘시스테마 및 꿈의 오케스트라 소개와 10년간 이뤄낸 변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슬로워크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9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의 결과자료집이다.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해외 탐방조사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사업 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주변(around)을 탐방한다는 뜻 외에, 〈A-round〉의 ‘A’는 ‘Arts Education’의 상징으로 매개자들이 해외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교류하며 국내에 적용·개발하는 순환(round)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사회참여적 문화예술교육',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50+세대 문화예술교육' 등을 주제로 사업기획형과 콘텐츠 개발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독일,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일본, 인도네시아를 탐방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 탐방에는 김잔디, 박성진, 이계원, 이미화, 이초영, 김화용, 박동희, 조은지, 김은미, 오연주, 이상명 등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59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광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31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5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3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세종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6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인천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9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13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강원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10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제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1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기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