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795건
  •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와 연계되는 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21
  • 본 기록집은 '2020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이 믿는가' 프로그램이 던지는 다양한 질문과 주제, 그리고 2020년 각 미술관에서 진행된 현장 사례를 담았다.각각의 페이지에 담긴 짧은 이야기와 질문들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하나 하나 되짚어준다.또한 코로나 시대에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기 위한 세 미술관의 고군분투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페이지 곳곳에 다양한 기록들(QR코드)을 찾아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해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29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의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 다양한 가족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기획 그룹, 참여 단체가 겪은 일련의 과정을 세심히 돌아보고,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에 안내 역할을 하고자 한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사회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안에서, ‘현장 연구’라는 과정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만큼 그 과정적 의미에 중점을 두고 기록했다. 사업단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 가지 질문과 고민, 보완점, 그리고 참여 단체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거나 질문하게 된 이슈와 시행착오를 대담 기록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기획)이민아, (기획자문)김월식, 김미경, (참여단체)초록놀이터, 문화공동체 아우름,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이루, 심리문화연구소 마음공작소, 뮤지엄교육연구소, 한국춤교육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이 진행한 ‘예술가요? 제가요!’ 프로그램 운영 내용을 담은 자료집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가라는 철학 아래, 어린이를 예술가의 동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주체적 표현활동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예술가요? 제가요!'는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만든이(단체)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의 도록이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는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사회’, ‘자연’을 생각하며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 토론하는 탐구의 결실을 영상작품으로 선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는 2020년 7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대구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구미술관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청주시한국공예관이 진행한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의 결과 전시의 도록이다.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은 코로나19를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하는 시각예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자료에는 어린이 예술가의 작품과 전시장 전경, 프로그램 소개 등이 담겨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청주시한국공예관 만든이(단체) 청주시한국공예관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청주시한국공예관이 진행한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의 결과자료집이다.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은 코로나19를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하는 시각예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자료에는 사업추진 목적, 프로그램 진행방법, 프로그램 과정이 담겨져 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청주시한국공예관 만든이(단체) 청주시한국공예관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악동뮤지엄2' 의 영상작업 <우리 안에 우리 by 악동뮤지엄2>와 동명의 작품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악동들이 만든 이야기를 흙으로 표현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3주간의 긴 시간동안 개별 미션을 통해 '하나'의 이야기를 '함께' 표현하였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 프로그램은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며, 예술가의 작품을 모티브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어린이의 시선으로 해석하고 재표상하는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7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대구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구미술관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2020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의 기획 배경, 주제선정, 전문가 의견 등을 집약하여 연수의 정성적 결과 집적 및 연수 내용 분석을 통해 전문인력 연수 성과 확산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성과집 제작 참여에는 신승훈, 김인숙, 김유정, 진흥원 교육연수센터의 담당자 장효선, 서온유, 임선영, 황은비, 김창환, 신예린, 민빛나래, 박은수, 기하랑이 참여하였다. 성과집은 연수관련 좌담, 칼럼, 디지털 연수에 대한 담당자 글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상상놀이터 다운로드 수 13
  • '마음치유 라디오'는 문화예술치유 참여인력 지원 프로젝트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관련 실용적 아이디어, 고민, 노하우 등 공유하기 위해 라디오 방식으로 추진된 현장 사례 공유 워크숍이다. 본 대본집은 오디오 콘텐츠의 송출 내용을 대본집으로 제작하였다. 라디오는 총 5회 송출(사례 4회, 전문가 간담회 1회)하였고, 총 19개 사례를 취합해 제작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19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각 차시별 과정과 지도안, 강사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24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진행 시,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19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지도안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지도안은 1-12차시동안 수행된 교육내용, 참여자, 준비물, 유의점 및 참고사항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23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문화예술연구소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상상캠 춤추는 스트로마' 워크북이다. 초등학교 3-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탐색, 체험하고 표현하는 무용, 영화, 음악 통합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오레지나, (연구원)길영순, 조보미, (자문)기옥희, (행정)한혜원, (주강사)이효음, 이준식, 김혜미, 이유정, (보조강사)김언지, 김민지, 김태성, 박소현, (보조인력)성채연, 강남주가 참여하였다. 워크북은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길영순 , 조보미 다운로드 수 21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문화예술연구소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상상캠 춤추는 스트로마' 프로그램북이다. 초등학교 3-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탐색, 체험하고 표현하는 무용, 영화, 음악 통합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오레지나, (연구원)길영순, 조보미, (자문)기옥희, (행정)한혜원, (주강사)이효음, 이준식, 김혜미, 이유정, (보조강사)김언지, 김민지, 김태성, 박소현, (보조인력)성채연, 강남주가 참여하였다. 프로그램북은 프로그램 개요와 각 차시별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길영순 , 조보미 다운로드 수 20
  •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나는 뮤지션2'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중음악을 체험하면서 대중음악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및 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에는 각 차시별로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9
  •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추진한 '2020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초록초록초록섬'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초록초록초록섬> 프로그램은 작가의 주요 텍스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경험을 통해 생각을 함께 기록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성찰하기(reflection)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연에 대해 재발견하고 예술 활동을 통해 축적한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우리의 삶에 반영할 수 있을까?", "자연과 사람은 어떤 관계일까?" 라는 핵심 질문까지 연결지어질 수 있도록 각 차시별 키워드를 중심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형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김형남, (콘텐츠개발)강진주, 안정윤, 이보람, (주강사/보조연구원)박유연, 손은민,이윤주, 정예림, (보조연구원/보조강사)김가연, 김소연, 오가은, 정소희, (단기강사)윤도희, 정반석, 최은하, (기록/책제작)강혜진이 참여하였다.   결과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과정, 내용, 참여자 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만든이(개인) 김형남 , 강진주 , 안정윤 , 이보람 , 박유연 , 손은민 , 이윤주 , 정예림 , 김가연 , 김소연 , 오가은 , 정소희 다운로드 수 47
  •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크크마을은 어린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예술마을과 어린이 예술가들이 모이는 광장, 그 안에서의 예술가로서의 공동체적 삶을 목적으로 설계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계획된 키키컴퍼니는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실험하고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로 변경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연, (연구원)최승희, 이한숙, (주강사)김민지, 정은경, 전광훈, 안중필, (보조강사)남기현, 김현지, 가지은, 윤드보라, (촬영)윤영황, (행정운영)구소현, 나혜림, 이다빈이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한혜연 , 최승희 , 이한숙 다운로드 수 9
  •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크크마을은 어린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예술마을과 어린이 예술가들이 모이는 광장, 그 안에서의 예술가로서의 공동체적 삶을 목적으로 설계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계획된 키키컴퍼니는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실험하고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로 변경되었다. 본 자료집은 프로그램 기획, 과정, 내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의 이야기 등이 담겨져 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연, (연구원)최승희, 이한숙, (주강사)김민지, 정은경, 전광훈, 안중필, (보조강사)남기현, 김현지, 가지은, 윤드보라, (촬영)윤영황, (행정운영)구소현, 나혜림, 이다빈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한혜연 , 최승희 , 이한숙 다운로드 수 18
  •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세종문용콘텐츠연구소가 운영한 2019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몸으로 읽고 쓰며 예술로 만다는 아이랜드' 프로그램 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몸으로 읽고 쓰며 예술로 만나는 아이랜드’는 예술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동시대의 예술 작품과 예술가를 만나고 경험하고 오감을 통해 호기심에서 발견으로 가져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연구원)전미라, 강진주, 정영, (연구보조원)손은민, 김정화, (기록)강혜진, 박태준, (행정)이보람, (교육강사)손은민, 김정화, 김규진, 오가은, 박유연, 박주연, 전현수, 최은하, 흑표범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차시별 과정, 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만든이(개인) 전미라 , 강진주 , 정영 다운로드 수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