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제주 커피박물관 바움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 전시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우리는 모두, 일상예술가는 오름, 숲, 바다, 돌담 등 제주 아이들의 일상을 나와 우리의 시선으로 함께 기록하는 프로그램으로,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일상예술가 최예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서울 합정지구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다리를 건너는 방법 도록」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다리를 건너는 방법은 양화대교를 둘러싼 다양한 이야기들을 발굴, 기록한 후 엉뚱한 상상을 덧붙여 우리만의 도시를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본 자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회화작가 이제(이지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경남 거창 창조발전소에서 진행된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의 [가치]가공소 도록」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가치]가공소는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동네, 시장, 학교 가는 길 등을 같이 걸으며 가치 있는 삶의 기록을 찾아가는 프로그램으로, 본 자료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인물사진과 회차별 작품 사진들이 수록되어있으며  설치미술가 백장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 예술작업실, 담길'은 2016년 10월 1일부터 12월 3일까지 충북 제천 백운마을 일대에서 진행되었으며 예술가 목수 머루(남머루), 바느질쟁이 솜(송민혜)이 참여하였다. 나무, 목화, 천, 양털 등 자연의 소재를 활용하여 엮고, 깎고, 이어내는 작업을 통해 서로를 담아내며, 목공과 손바느질 체험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
  • 본 자료는 '2016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주)앤다가 진행한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의 도록 자료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ㅇㅅㅇ사진관 엽서를 보내다'는 2016년 9월 24일부터 12월 3일까지 전북 진안 공동체박물관 계남정미소에서 진행되었으며 사진작가 장근범이 참여하였다. 매주 다양한 아시아 나라들을 여행하며 그 이야기를 사진 엽서를 제작하고 엽서를 적어 보내는 프로그램으로, 이를 통해 차이에 대한 오해와 편견 없는 시선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자료안에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들의 사진과 회차별 작품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홍보하기 위한 브로슈어이다. 예술꽃씨앗학교는 국고로 4년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다진 예술꽃 씨앗학교가 자생력을 갖추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후원을 통해 ‘예술꽃 새싹학교’로 거듭나게 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은 민·관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활동 협력모델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홍보 내용과 지원 학교명,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협력업체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학교 홍보 브로슈어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교생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08년 10개 학교를 시작으로 사업 12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까지 전국 133개의 학교가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운영되었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연혁부터 운영, 목표, 로드맵, 연간 일정 소개, 운영지원, 지원과 분포현황, 활동, 참여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10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학생용 워크북이다.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함양을 위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과정별 필요한 활동, 가이드, 작가 소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43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진행한 Bunker465-16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융복합 프로그램에 있어서 기술을 소비하는 관점이 아닌, 왜 그러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예술적인 맥락을 끌여들여 미래친구, 식물친구, 소리친구를 설정, 각각의 주제와 매체(AR마커, AI, 식물키트제작, 악기제작 등)를 연결시켰고, 각 과정별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만들어냈다. 본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부터 실제 운영 내용(커리큘럼 등), 이후 보완 필요사항 등에 대한 관찰일지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51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아카이브 전시 <플립 플립 Flip Flip> 그래픽 디자인 리플릿이다. 해당 전시는 2019년 12월 4일(수)~12월 8일(일) 동안 서울 엘리펀트 스페이스에서 진행되었다. <플립 플립 Flip Flip> 아카이브 전시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가 걸어온 여정을 되짚어 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8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2일 서울역우리센터(스페이스모아)에서 개최된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공모설명회의 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기초센터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요강 안내, 기초거점 개념 및 계획수립 방향 안내 및 질의응답 공유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 및 공모신청서 양식,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사업설명자료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악동뮤지엄' 전시 도록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악동뮤지엄'은 프로그램은 2019년 7월 27일~2019년 9월 28일간 대구미술관 3층 뷰라운지에서 진행되었다. 작가와 함께 본래 사물이 가진 특성을 비틀고, 파괴하여 의도적으로 불편한 상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예술적 행위를 경험하고 기록하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어린이 예술가의 작품과 전시 공간, 그리고 작가들과 어린이들이 어떻게 만나고 전시하게 되었는지와 전시연계프로그램,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고 작품들과 현장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30
  • 본 자료는 사업 중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진행한 '순수원해' 자료집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순수원해!'는 수원을 중심으로 '순도100%+수원水原+해(하다, Do it)가 합성하여 탄생된 제목으로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에게 작가로서 예술적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순수원해! 프로그램이 1~13회차로 나뉘어져 참여한 참여자들의 현장모습 사진과 참여소감 후기, 예술강사 소감 등이 수록되어있다. (기획 및 진행) 윤나리,김미나,문다현,전유신,신창용,황현호, (보조) 김수민, 박윤이, 손승혜,이선희, 이수린, 최소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만든이(단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9
  • 2016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100여명의 어린이들의 세계를 함께 나누고, 자유롭게 표현하며 서로를 존중해 나가는 과정을 약 4개월 간 가졌다. 회화, 사진, 설치미술 등 시각예술분야별 6명의 예술가가 총 3차례에 걸친 '기획회의'를 통해 각자의 고유한 예술작업을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기획 및 구성하였다. 이를 토대로 각 프로그램별 '오픈 클래스'와 10회차 내외의 '정규 프로그램', '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모든 과정은 어린이들과 함께 만들어 나갔다. 또한 프로그램별 결과물을 모두 모아 '통합결과전시회'를 개최하고 예술가 각각의 기획내용과 운영과정을 통해 만났던 어린이 세계의 이야기를 전하는 '소규모 워크숍'도 준비되었다. 본 전시도록에는 2016년 동안 진행한 프로그램과 어린이들의 작품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앤다 다운로드 수 13
  • 본 자료집은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의 결과물을 모다 담은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사업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 활동을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표현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에서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 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함께하였다. 약 13주 간 예술가와 어린이들은 시각예술을 통해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그리고 나 스스로에 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14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5년 간 다양한 시각예술 분야별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한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상상력과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예술 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자유롭게 표현하였다. 2017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서울, 부산, 경기, 강원, 제주지역에서 5명의 예술가와 100여명의 어린이가 약 13주 간 우리 주변의 일상과 사물 등에대해 다양한 방법으로 관찰하고 스스로 사유하는 힘을 길러보는 시간을 가졌다. 본 전시도록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프로그램에서 어린이들이 만든 작품들과 전시한 내용을 담았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노리단 다운로드 수 5
  • 문화예술교육사란 문화예술교육 관련 교원 외에 문화예술에 관한 기획, 진행, 분석, 평가 및 교수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으로서 문화예술교육지원법 제27조의 2에 따라 자격이 부여된 사람을 말한다.  본 자료는 부산문화재단의 문화예술교육사 현황을 담고, 부산 내 문화시설의 문화예술교육 전문가 지원 및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문화시설 내 교육프로그램 확장과 문화예술교육사 자격 취득자의 경력 개발 및 현장실무 경험을 통한 사회 진출 확대를 목적으로 실시한 인턴십에 대해서 소개하고 있으며 7명의 문화예술교육사의 인터뷰와 교육 현장도 함께 볼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37
  • 본 사업은 생애초기 유아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자원을 연계한 차별화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추진 목적이다.   지역 문화시설을 거점으로 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지원을 통해 유아 문화예술교육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환경 및 시설을 갖춘 거점 문화시설 선정, 방문·체험형이 가능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대상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수법 개발 및 연수과정 운영 지원, 누리과정과 차별화 된 콘텐츠에 대한 교수법 개발, 교육연수원과 연계한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을 추진 방향으로 삼았다.   자료에는 선정 기관인 부산현대미술관과 영화의전당에서 진행된 유아의 인지,정서,사회성,신체,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에 좋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는 서울시 대표 B-boy 단 예술놀이교육 프리즌 브레이크(FREEZEnBREAK) 가이드 북이다. 자료에는 '놀다 보니 비보이가 된 「누리사랑」' 청소년들과 비보잉 강사들이 함께 비보잉을 하며 공연 내용이 담겨 있다. 예술놀이교육 「프리즌브레이크」에 참여한 청소년들은 비보잉으로 자신의 이야기와 상상을 창조적으로 표현하는 창작 세계를 만들어냈다. 가이드북은 청소년들을 비보잉과 창작의 세계로 이끈 선생님들과 그 과정을 함께 들여다볼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52
  • 본 자료는 2019 울산 신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으로 자료에는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소개와 2019년 신규로 실시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유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문화예술교육사가 각 기관에 파견되어 프로그램을 진행되며 자료집에는 여러 가지 예술활동을 하는 사진들과 워크숍 후기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