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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연구는 예상되는 환경변화에 따른 정책적 대응 방안과 사업의 설계 등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차원에서의 역할정립이 필요함에 따라 진행되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지역문화 환경에서 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의 역할과 방향성을 도출하고, 도출된 이슈키워드를 바탕으로 원인을 분석하여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 결과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지역문화재단의 실행사업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전체적으로 ‘공연전시’ 분야의 실행사업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상대적으로 ‘문화정책’, ‘생활문화’, ‘ 문화다양성’, ‘인력 및 단체양성’ 등 주요 정책과 관련된 실행사업의 비율은 높지 않은 수치로 나타나고 있으며, 실행사업의 연도별 변화추이에 있어 가장 두드러지는 점은 ‘문화도시’ 관련 실행사업의 증가로 2017년 대비 약 1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문화도시 사업에 대한 지역적 관심 증가에 따른 결과로 보았다. 또한 이슈 트렌드 분석 결과 지역문화재단에서 진행한 포럼은 2017년 219건에서 2019년 704건으로 3배 이상 증가하였다. 3년 간 가장 큰 증가폭을 보인 주제는 ‘도시재생’으로 2017년 대비 2019년 18배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 3년간 지역문화재단의 이슈 트렌드는 ‘문화정책’, ‘문화도시’, ‘교류협력’으로 정리 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사)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지역문화재단 이슈 트렌드 분석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사)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www.an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사)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만든이(단체) (사)전국지역문화재단연합회 다운로드 수 71
  • 2004년 2월 갈산2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개관한 부평문화사랑방은 올해 16년 차를 맞았다. 2006년 부평구문화재단 설립, 부평기적의도서관 개관과 2010년 부평아트센터 개관보다 앞서 마련되었으며, 문화시설이 부족하던 부평에서 최초로 개관한 문화공간이다. 또한 2000년 인구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지역주민의 삶의 수준 제고를 위해 '문화시설을 늘려달라' 는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문화환경을 개선하고자 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개관 첫해부터 국악,클래식,무용,풍물,대증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별하여 월 3회 이상 진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기획하여 일회성의 공연 관람이 아니라 지속적인 문화예술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도였다. 문화사랑방은 문화예술 행사 개최, 문화환경 체험 프로그램, 문화강좌 프로그램, 구민들의 문화 동아리 및 동호인회 운영 및 지원을 추구하였고, 부평문화사랑방은 이름대로 동네사랑방으로 기능하는 생활문화센터의 전신이라 여겨지며 실제로 부평구 전역 5개 문화사랑방 설립 후에 적극적인 문화동아리 지원사업과 네트워킹이 기대될 것으로 보았다. 본 자료집에는 사업설명, 부평문화사랑방 주변 즐기기, 언론보도, 포스터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부평문화사랑방 아카이브 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http://www.bp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평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평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37
  • 2019 창의예술교육 랩, 8개월의 기록 자료집은 2019년 5월부터 12월까지의 연구 과정을 기록한 기관연계 협력형 프로젝트 아카이브이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감수성, 창의성 증진, 소통능력 향상 등 문화적·사회적 가치 증대, 문화예술교육의 양적 성장을 넘어선 질적 성장을 위해 교육콘텐츠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 체계적·지속적 인력양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문화예술교육의 다각적 접근 및 필요성 증대를 배경으로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닌 보급과 확산에 기여하고 부산의 시설 및 인력 인프라를 연계한 창의예술교육 랩 구축,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대두, 부산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장기적 목표를 실현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조영미, (선임 전문위원)최준영, (전문위원)박주은, (공동연구원)정만영,이정임,김덕희,문지영, (보조연구원)김주영, (보조원)이행자,김예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창의예술교육랩지원사업] 2019 창의예술교육 랩, 8개월의 기록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정민경 , 우수현 , 전하진 , 이지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45
  •  2019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실태조사는 사회적경제 조직 중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적 경제 조직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최초로 시행되었다. 사회적경제 조직 중 문화예술 분야를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해 복합조사(온라인,방문,이메일,팩스 등을 이용한 자기기입식)로 2019년 10월 7일부터 12월 13일 (약 2개월) 까지 조사를 수행하였으며, 사회적경제 조직 22,580개 중 조사를 기반으로 1,350개를 조사모집단으로 확정하였다. 조사모집단 1,350개 중 기본현황 응답 수는 949개(70.3%)이며 주요현황 조사에 응답한 745개를 기반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국내사례연구는 주요 현황 조사에 응답한 조직을 대상으로 전화 및 소규모 집단 인터뷰를 진행하였으며, 그 결과를 기반으로 성장모델로 분류하여 제시하였고, 해외사례연구는 6개국(미국,캐나다,영국,프랑스,벨기에,호주)의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을 직접 방문하여 인터뷰를 진행하여 그 결과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다양한 영역과 경로에서 문화예술 분야에 접근이 가능한 사회적경제 조직의 발굴과 진입 유도로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 확산과 역할을 기대하며, 문화예술 분야의 사회적경제 조직에 대한 실태조사를 통한 단계별·맞춤형 지원 및 경영 활성화 제고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성만, (공동연구원)조재현,정우식,구문모,장대철,장웅조, (연구원)원혜원,이나경,이보람,윤정형,김정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실태조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예술경영지원센터(www.gokams.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예술경영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박성만 , 조재현 , 정우식 , 구문모 , 장대철 , 장웅조 , 원혜원 , 이나경 , 이보람 , 윤정형 , 김정현 다운로드 수 143
  • 본 연구는 다양한 분야의 기존연구에 대한 문헌 분석, 총 28개 조직에 대한 32회의 심층 인터뷰 및 24개 조직에 대한 서면 분석, 총 21인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위원회의 5회의 자문회의로 진행되었으며, 국제사회에서 논의된 문화와 사회발전, 경제학 기반의 외부효과 접근과 문화경제학의 논의들, 그리고 문화예술 학계에서 주장해온 문화예술의 사회적 가치에 대한 연구 등을 종합하여 문화예술 분야 사회성과를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개념적 토대를 제시하였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 사회성과의 관리 체계를 구축하며, 문화예술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와 이에 대한 측정과 관련된 다양한 분야와 문화예술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 뿐만 아니라 문화예술 산업의 구조적 취약성을 분석해 이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를 분석하여 두 가지 경우 모두를 문화예술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통해 창출 가능한 사회성과로 간주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회성과 관리 체계를 제안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 본 보고서와 함께 현장에 바로 적용가능한 도구인 문화예술 비즈니스 사회성과 분석 가이드 리플렛, 사회성과 평가모형, 자가진단표, 문화예술과 SDGs 소책자 등이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신현상, (선임연구원)김기현, (연구원)강정훈,이다희,장서윤,김하은,김소희,남윤정,윤보경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예술경영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 사회적경제 조직 사회성과 측정 지표 개발 연구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예술경영지원센터(www.gokams.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예술경영지원센터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임팩트비즈니스리서치센터 만든이(개인) 신현상 , 김기현 , 강정훈 , 이다희 , 장서윤 , 김하은 , 김소희 , 남윤정 , 윤보경 다운로드 수 179
  • 현재 우리나라 STEAM은‘과학-기술-예술-수학’의 융합이라는 인식이 강해 인문사회계열 교사의 참여의지가 매우 낮은 상황(2016년 STEAM예비교사 지원센터 운영보고서)이다. 대다수의 중등교사가 교대 및 사범대학 출신의 인문학(교육학)기반 의 교사양성 단계를 거쳤음을 가정할 때 역사, 윤리 등 인문사회계열 학문과 이슈를 포괄할 수 있는 다양한 STEAM프로그램 개발은 미래사회 신기술로 인해 발 생 할 수 있는 윤리·도덕적 문제 해결 능력 함양 등과 같은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특히, 전 교과를 아우르는 초등교사에 비해 분과주의 특성이 강한 중고등 교사에 게서 STEAM에 대한 부담이 강하게 느껴진다(*2017 대학생과 함께하는 STEAM 교육 기부활동 보고서, 2018). 따라서 현장경험이 풍부한 S(과학), T(기술), E(공학), A(인 문/예술), M(수학) 분야 중등교원협동을 통한 STEAM개발과 적용을 통해 중고등학교에서 분과주의를 넘어 협업하는 융합교육 분위기 조성 필요하다. 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현재 형식적으로 운영되는 고등학교 미술 교과에 대한 활용성을 확인하고, 나아가 경직된 사고를 벗어난 창의적 주제탐색과 과학·기술적 해결방법을 통해‘창의의 선순환’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커리큘럼 확충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현은령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예술적 아우라, 과학적으로 접근하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현은령 다운로드 수 80
  • 본 보고서는 교사와 학생들이 지능정보화 기술을 이해하고 활용해보면서 함께 지능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핵심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 주도의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형 인재양성을 위한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을 개발과 기대효과에 대한 내용을 담고있다. 중학교 차시대체형 프로그램 2종,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2종 그리고 고등학교 차시대체형 프로그램 2종을 최종 개발하여 시범적용학교 적용을 해보았다. 본 프로그램이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과학 파일럿클래스 “차시대체형‘ STEAM 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용기, (참여연구원)김홍태, 김형범, 김인국, 김상훈, 류현아, 이은봉, 김수현, 정은배, 한신, 허윤정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보고서 (지능정보화시대를 위한 융합과학 파일럿 클레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충북대학교 만든이(개인) 김용기 , 김홍태 , 김형범 , 김인국 , 김상훈 , 류현아 , 이은봉 , 김수현 , 정은배 , 한신 , 허윤정 다운로드 수 41
  • 본 연구는 빅데이터를 테마로 빅데이터와 행복한 우리 동네라는 주제로 초등학교 및 중학교 학생용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이다. 연구를 위한 프로그램은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으로 개발되었으며 초등학교 학생들의 차시대체 수업용 프로그램과 중학교 학생들의 자유학기제용 및 차시대체 수업용 프로그램으로 개발되었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핵심요소인 빅데이터가 우리 사회에서 핵심 화제로 부각된 시점에서 2015 개정 교과 교육과정상의 빅데이터와 관련된 단편적인 내용을 극복하고 학생들에게 빅데이터를 효과적으로 교육시켜 학생 스스로 계획하고 학습하며 창의력과 문제해결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함남우, (참여연구원)윤덕한, 원기재, 황영미, 박은희, 고준석, 임예은, 이진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빅 데이터와 행복한 우리 동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인천대학교 만든이(개인) 함남우 , 윤덕한 , 원기재 , 황영미 , 박은희 , 고준석 , 임예은 , 이진수 다운로드 수 59
  • 본 보고서는 지역문화진흥법 제 6조에 의거한 법정계획인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2020-2024'의 수립을 위하여 수행된 연구이다. 지역문화진흥법에 의거, 5년 단위로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의 수립・시행・평가가 의무화되어 있으며, 제1차 문화진흥기본계획(2015~2019)이 2019년 만료됨에 따라 정부(문화체육관광부) 차원에서 2차 지역문화진흥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제2차 지역문화진흥계획 수립을 통해 향후 5년간의 새로운 지역문화진흥의 비전과 추진전략을 제시했다.   본 연구에는 (연구위원)노영순, (연구원)정보람, (위촉연구원)오현아가 참여했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제2차 지역문화진흥기본계획 수립 및 평가연구 최종보고서'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https://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개인) 노영순 , 정보람 , 오현아 다운로드 수 81
  • 이 연구는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실생활과 매우 밀접하게 관련있는 5G 통신기술의 이해를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에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 및 이슈를 디자인씽킹 기법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중등 학문분야 주제별 융합형 '디자인씽킹으로 만드는 5G 세상' STEAM 프로그램(6종) 을 개발 및 적용했다. 교육 프로그램은 교육자료 세트로 구성되었으며, 7개 중고등학교 학생 1200여명을 대상으로 시범적용하였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자료 세트를 수정 및 보완해 연구보고서에 담았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5G 통신기술과 같은 최신과학 기술 분야에 대한 흥미와 공학기술에 대한 친화적 마인드를 함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영민, (참여연구원)김보근, 김성원, 성지훈, 김기열, 정혜영, 김민지, 송주현, 유두산, 최진영, 길기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 (디자인씽킹으로 만드는 5G 세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한국과학기술원 만든이(개인) 김영민 , 김보근 , 김성원 , 성지훈 , 김기열 , 정혜영 , 김민지 , 송주현 , 유두산 , 최진영 , 길기완 다운로드 수 69
  •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은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문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역민이 문화적 주체로서 향유하는 지역 맞춤형 사업이다.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지역 문화예술 기획자와 예술가, 지역민 등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지역 곳곳에서 진행하고 있다. 사례집에는 2019년 한해동안 진행되었던 각 지역 프로그램의 사업소개와 추진성과, 운영현황 등에 대한 정보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의 현장 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성과 사례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www.rcd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지역문화진흥원 다운로드 수 142
  • 본 자료는 2019. 7. 29.(월) ~ 7. 31.(수),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창의력을 펼치는 몸짓, 몸으로 상상하기' 자료집이다.   연수대상자는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 이내이며 교육내용은 몸의 감각을 깨워 일상의 움직임과 공간을 이해하여 타인과 몸짓으로 소통하는 방법을 체험하는 것이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교육과정인 춤·시민·표현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김채현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 교수)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58
  • 본 자료는 2019. 8. 1.(목) ~ 8. 3.(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수업 컨설팅' 자료집이다.   교육내용은 어린이를 대상으로 민속 문화의 교육적 가치와 의미를 반영한 디지털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기획과정을 다각도로 탐색해보는 것이다. 연수에는 연수대상자는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 이내가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교육 과정인 마이크로티칭을 활용한 수업 컨설팅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최영주, 유연욱 (HD행복연구소 마이크로티칭 컨설턴트)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3
  • 본 자료는 2019. 11. 22.(금)~11.23.(토)동안 서울 상암 ytn뉴스퀘어 1층 ytn홀에서 진행된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공유회 좌담회》 자료집이다.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지역거점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하여 예술성이 충만하고 누리과정과 차별화된 유아대상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전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자료집은 결과공유회 프로그램 일정 안내와 주제발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김태희 소장(바라예술성장연구소), 김성재 교수(순천제일대 유아교육과), 김민정 주임(대구오페라하우스), 이정옥 원장(나무와숲어린이집), 유경희 대리(한국소리문화의전당), 양혜정 강사(한예종 연극원), 박초아 센터장(울산육아종합지원센터), 신희흥 기획자 겸 강사, 강금숙 원장(곤지잼잼어린이집), 하예슬 강사가 발제자로 참여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태희 , 김성재 , 김민정 , 이정옥 , 유경희 , 양혜정 , 박초아 , 신희흥 , 강금숙 , 하예슬 다운로드 수 143
  • 본 자료는 2019. 8. 1.(목) ~ 8. 3.(토)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포용적 예술(inclusive art)로 다시 보는 장애 예술 교육'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에서는 장애와 비장애의 공존에 대해 생각해 보고, 장애가 만든 특수성을 새롭게 바라보며 ‘장애예술’ 또는 ‘장애 문화예술교육’의 패러다임 변화와 흐름에 대한 내용과 이러한 작업의 선험적 사례를 공유하여 전환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다양한 실천적 방법에 대해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교육대상자는 교육 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우선선정 대상자 : 장애 또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도가 있는 자)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아카데미 연수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교육 과정 예술+교육의 전환 ‘장애-예술-교육으로의 접근’ , 참여연극으로 장애에 대한 인식 돌아보기 ‘통합교육을 가능하게 하는 예술적 모색’, 장애+예술의 전환 ‘장애예술의 스펙트럼’, 장애 예술 활동 사례 ‘다른 예술적 가능성, 장애', 포용적 예술교육활동을 위한 제언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안경모 (극단 연우무대 상임연출), 이영숙 (극단 올리브와 찐콩 대표), 노경애 (아트엘 대표, 안무가)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8
  • 본 자료는 2019. 7. 29.(월) ~ 7. 31.(수), 경기 용인 한라인재개발원에서 진행된 2019 아르떼 아카데미 교육실행자 연수 '애니메이션 감상교육의 이해와 활용' 자료집이다.   연수대상자는 교육실행자(학교·사회 예술강사, 기획자) 25명 이내이며 교육내용은 다양한 애니메이션 감상교육 사례와 실질적인 감상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바탕으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애니메이션 교육에 대해 논의하는 것이다. 자료집은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과정 안내와 연수개요, 연수일정과 교육 과정인 단편 애니메이션 감상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수업, 애니메이션 감상 연습을 위한 몇 가지 공통의 방법들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박유신 (서울석관초등학교 교사, 서울교육대학교 강사), 윤경희 (한국예술종합학교 강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1
  • 본 자료는 2019. 5. 23.(목), 국립중앙박물관 교육동에서 진행된 2019 ArtE Academy 박물관·미술관 전문인력 입문과정 연수 '뮤지엄, 문화예술교육으로 다가가기' 자료집 이다.   참여대상자는 문화예술교육사 및 학예사 기본 소양 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 박물관·미술관 근무자 또는 근무희망자, 관련학과 대학교 및 대학원 재학생 등이다. 자료집은 연수 개요와 연수 일정, 연수 교육 과정인 뮤지엄, 문화예술교육으로 다가가기, (분반A) 박물관·미술관 정책의 이해, (분반A) 학예연구사 자격제도 소개, (분반B) 박물관 문화예술교육 사례 공유, (분반C) 뮤지엄 큐레이터와 대화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김달진(김달진미술자료박물관 관장), 윤태석(국립일제강제동원역사관 관장), 이태희(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호중훈 (만화·애니메이션 예술강사), 구선모(서상초등학교 교사), 김승익 (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 박경은(국립중앙박물관 학예연구사)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2
  • 본 자료는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운영을 위한 프로그램 컨설팅·평가지표 활용지침서」이다.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지역거점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하여 유아들에게 예술성이 충만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진흥원은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련의 절차를 원활하게 수행 및 지원하기 위하여 컨설팅·평가지표 및 활용지침서를 개발하였다.   지침서는 컨설팅의 목적, 지표 활용기관과 방법에 대해 설명한뒤 각 항목별 지침에 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2
  • 본 자료는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프로그램 컨설팅 평가지표 및 자가점검표」 보고서이다.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지역거점 문화기반시설을 활용하여 유아들에게 예술성이 충만한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전 생애주기 문화예술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지원사업에 대한 개발단계, 실행단계 컨설팅․평가지표 및 관련 자료, 자가점검표, 안전점검체크리스트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8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통합 웹사이트 arte라이브러리 리플릿으로 arte라이브러리 웹사이트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아르떼 라이브러리의 주요 콘텐츠인 큐레이션 콘텐츠, 교육콘텐츠자료실, 연구자료실, 지역문화예술교육와 웹사이트 및 콘텐츠와 자료를 잘 활용할 수 있는 통합검색, 자료맞춤추천, 저작권보호, 자료문의, 마이페이지를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정보관 A.Library의 방문예약, 대관문의, 진흥원 찾아오는 길에 대해 안내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래빗온 다운로드 수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