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2019.5.23.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국제심포지엄Ⅱ 포스터로, 끝없는 시작:예술로 만나는 탐구자들의 이야기 주제를 담고있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 중 국제심포지엄Ⅱ는 어린이들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고, 스스로 표현할 수 있는 학습법과 창조적 교육 환경 조성, 프로그램 개발 사례 등을 소개함으로써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함께 모색한다. 해외초청자로 디 아크 어린이문화센터 유아예술교육 레지던시 아티스트 인 루시 힐, 싱가포르국립미술관 교육부 예 슈팡 부국장, 테이트 키즈 캣 박스 프로듀서, 우리나라 전문가로 국립현대미술관 교육분야 황지영 학예사가 참여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개막식 초청장으로, 개막식은 2019.05.22에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2019.5.22. 서울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국제심포지엄 포스터이며, 처음의 시간:아주 어린 사람들에 대하여 주제를 담고있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 중 국제심포지엄은 전세계에서 모인 영유아 문화예술교육 전문가들의 발제로 이루어졌다. 해외초청자로 극단 라 바라카의 로베르토 프라베티 예술감독, 울프트랩 아쿠아 코야테-테이트 부대표, 톤코하우스 마이크 더튼 예술감독이 우리나라 발제자로 한국예술종합학교 연극원 최영재 교수가 참여하여 발제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30
  • 본 자료는 2019.5.24. 서울 국립현대미술관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문화예술교육포럼 포스터이며, 아이들의 위한 제3의 공간 미술관, 과학관, 도서관 주제를 담고있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중 문화예술교육포럼은 집, 학교가 아닌 제3의 공간으로써 아이들에게 다양한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고, 각자의 속도로 자유롭게 넘나들며 배울 수 있는 미술관, 과학관, 도서관을 소개하였다. 아이들에게 친화적인 세 곳의 미술관, 과학관, 도서관이 어떤 철학과 원칙을 견지해왔고, 어떤 공간과 환경으로 운영되고 있는지, 아이들에게는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있는지 등 실행 사례를 공유하고, 제 3의 공간 확산을 위해 필요한 방안을 논의하는 포럼이다. 개별발표자로 C Program 신혜미 매니저, 헬로우뮤지엄 김이삭 관장, 서울시립과학관 이정모 관장, 느티나무도서관 박영숙 관장이 참여하였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는 2019.5.21.-2019.05.25.동안 서울 및 수도권 일대 13 곳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유관학회 세미나 포스터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에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그 중 유관학회 세미나는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을 맞이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분야 유관학회가 문화예술교육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학술 행사를 진행했다. 세미나에는 학회 회원 및 관계자, 문화예술교육 및 예술단체 관계자, 대학(원)생, 일반 시민 등이 참여하였다.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담론을 활성화하여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의 학문적 발전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인식 확산에 초점을 맞추었다.
    주제 기타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국제 심포지엄 프로그램북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 심포지엄에서는 영유아와 어린이를 둘러싼 질문과 고민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되었다. 2019년 5월 22일(수) 국립중앙박물관에서 남인우(극단 북새통 예술감독)의 진행으로 '국제심포지엄 Ⅰ 처음의 시간: 아주 어린 사람들에 대하여'가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 Ⅰ은 카네기홀 자장가 프로젝트 <엄마의 작은 노래> 특별공연과 오은영, 최영애, 로베르토 프라베티, 아쿠아 코야테-테이트, 마이크 더튼의 강연, 발제 등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5월 23일(목) 국립현대미술관 서울 멀티프로젝트홀에서 김종길(경기도미술관 수석 큐레이터)의 진행으로 '국제심포지엄 Ⅱ 끝없는 시작: 예술로 만나는 탐구자들의 이야기'가 개최되었다. 국제심포지엄 Ⅱ 는 루시 힐, 예 슈팡, 캣 박스, 황지영의 발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북은 각 심포지엄 프로그램 진행표와 프로그램 내용, 강연자 소개 및 강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만든이(개인) 최영애 , 로베르토 프라베티 , 아쿠아 코야테-테이트 , 마이크 더튼 다운로드 수 94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유관학회 세미나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담론 활성화와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학술행사이다.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사)한국영화교육학회,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한국무용과학회, 한국연기예술학회,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예술교육학회, 한국교육연극학회, 한국연극교육학회, 한국음악교육공학회, 한국음악교육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총 13개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학회가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세미나 소개와 각 학회 세미나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에 대한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56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리플릿에는 행사 소개, 전체 일정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결과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222
  • 본 자료는 광명문화재단에서 실시한 문화예술교육사업 워크숍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사례 발표 자료로, 우리 사회 곳곳의 다양한 상황과 현장에서 연극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연구·활동하는 단체인 '응용연극단체 문'과 다양한 강사들이 함께 <기형도문학관>,<기형도 시>를 중점으로 발표한 자료이다.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주체성을 형성하고,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통해 라포를 형성하여 시에 대해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접근하였으며, 침묵 속에서 생일 순서대로 원 만들기, 이름 떼기 게임, 시어를 움직임으로 표현하기, 사물을 보고 떠오르는 단어 모으기, 기분을 사물로 비유하기 등 흥미롭고 재미있는 교육내용이 담겨있다. 본 발표에는 응용연극단체 '문'배우이자 예술교육 팀장인 신성영이 발제를 맡았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문화예술교육사업 워크숍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사례 발표 자료-광명문화재단'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광명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90
  • 본 자료는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진행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워크숍 사례발표 자료이다. ‘맛있는 오페라’는 오페라 공연예술에 최적화 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의 초,중등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오페라 감상교육을 실시하고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직접 오페라를 감상하고 체험하는 감성적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수업 소개와 주요일정, 주요 수업 장면 현장사진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교육사업 워크숍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사례발표-대구 오페라하우스 '맛있는 오페라' 자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단체) (재)대구오페라하우스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00
  • 본 리포트 시리즈는 교사와 정책 입안자를 대상으로 상호작용적인 세상에서 보다 생산적인 혁신을 이룰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법,학습법,평가에 대해 모색하기 위해 발간되었다. 일곱번째 시리즈인 본 리포트는 이미 널리 존재하고 있지만, 아직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치지않은 10가지 혁신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The Open University 교육기술 연구소의 학자들과 노르웨이 학습기술센터(SLATE)의 연구원들의 공동 작업을 통해 개발되었으며, 연구를 통해 새로운 교육 용어,이론,수행방법에 대한 목록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육 관행에 중요한 변화를 일으킬 가능성을 가진 10가지 혁신 방법을 간추렸다.   본 연구의 한국어판 번역 및 발간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계보경,신효은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Innovating Pedagogy 2019-교육자와 정책입안자를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평가에 대한 모색'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https://www.keris.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육학술정보원 만든이(개인) 계보경 , 신효은 다운로드 수 26
  • 본 연구는 박물관 디지털 교육의 국내외 동향을 탐색하고 국내현황과 요구를 조사함으로써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박물관 디지털 교육의 전략계획을 수립하는데 필요한 과제를 도출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2019년 5월부터 9월까지 문헌 및 사례 조사, 박물관 교육 전문가 면담, 박물관 교육자 면담 및 설문조사, 초·중등교사 초점집단면담(FGI), 학생 설문조사, 디지털 교육 설계 모형 개발 및 사용성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조영환, (공동연구원)이은배, (연구보조원)이현경, 최서연, 함윤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박물관 디지털 교육 동향 및 과제 조사 최종보고서(작성자:조영환)'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단체)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조영환 , 이은배 , 이현경 , 최서연 , 함윤희 다운로드 수 82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의 자료집으로,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는 연수에 참여하는 이들이 먼저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써서 아름답게 놀 것을 권유한다. 본 연수는 전체의 흐름은 놀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새로운 놀거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조재경, 박종원, 박정연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0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데 아카데미 연수 <동양 시각예술 감상의 이해>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동양 시각예술 감상의 이해>는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한국 화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숨겨진 의미를 추정해보는 감상법 습득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였다.  연수에는 김연진, 강소연, 탁현규, 현승조, 유현정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 및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6
  • 2019년 2월 25일(월)~2월 27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디지털 기술접목을 통한 미적체험으로서의 문화재 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디지털 기술접목을 통한 미적체험으로서의 문화재 예술교육>은 AR기술을 활용한 문화예술 교육수업을 체험하고 직접 개발해봄으로서 문화재 가치와 의미에 입체적으로 접근해보며, 미적체험으로서의 창의적인 예술교육 방법론을 탐구해보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구선모, 호중훈, 전지윤, 주현아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안내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8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의 연수과정을 기록한 기록 결과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으며, <몸 씀과 마음 씀의 생존기술 : 놀이>는 연수에 참여하는 이들이 먼저 자신의 몸을 움직이고 마음을 써서 아름답게 놀 것을 권유한다. 연수 전체의 흐름은 놀고 생각하고 정리하고 새로운 놀거리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조재경, 박종원, 박정연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기록집은 1일차(몸 씀의 생존기술, 다르게 펼치기, 나에게 온 놀이 나누기, Q&A), 2일차(내마음을 만나게 해주는 놀이, 균형블록과 놀잇감에 담은 생각씀, 나무로 만드는 소리와 놀이), 3일차(놀이시장), 참여자 소감의 내용과 함께 당시 현장 촬영사진과 함께 수록하고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43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문화예술교육단체의 경영 이슈 해결 방법론>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예술교육단체의 경영 이슈 해결 방법론>은 창의적 아이디어 형성법과 비즈니스 모델의 사례를 분석하고, 이를 적용하는 실습 및 이해관계자 분석이론을 통해 문제를 정의하고 해결하는 노하우를 학습한다. 그리고 리더십과 조직 문화 이론을 배우고 조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하였다. 연수에는 장대철, 김정현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8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건조물, 조각, 공예품 등의 유형 문화재와 민속놀이 등의 무형 문화재, 그리고 고분이나 성과 같은 기념물과 함께 경승지와 천연기념물까지도 함께 소개하고 특히 경기도에 속한 모든 시군의 문화유산을 골고루 소개하여 사람이 사는 곳에 문화가 있고 그 문화에는 높고 낮음의 차이가 없다는 인식을 심어 주고자 한다. 그리고 국보나 보물, 국가 지정 사적이 아니더라도 경기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문화유산을 네 가지 테마로 선정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생활문화 유산, 경기도의 나라수호 유적, 경기도의 사상과 종교 유산, 경기도의 평화와 통일 유산 4가지 주제에 대한 문화유산이 설명되어있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 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41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와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경기도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자유학년제에 적용 가능한 역사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세 가지 대주제 중에서 ‘경기도의 인물 편’을 집필하였다. 인물 편을 선정하게 된 배경은 경기도의 역사 인물이 살아온 다양한 삶의 모습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여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의 해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하고 경기도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네 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풍요로운 오늘을 만든 경기도 사람, 외세의 침략에 맞선 경기도 사람, 문화를 창조하고 즐긴 경기도 사람, 자기 삶을 찾아 떠난 경기도의 여성 4가지 주제에 대한 인물을 설명한다. 교사지도용 교재에는 학습과정안과 참고자료에 대한 내용이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