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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교재는 경기도라는 지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경기도로 자리 잡았는지를 알아보고, 경기도의 국난극복과 문화 발전 모습, 평화와 미래를 이끄는 경기도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그 속에서 경기도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네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형성, 경기도의 민족 수호 운동, 경기도의 문화 발전 노력, 평화와 혁신을 이끄는 경기도 4가지 주제로 경기도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3 [사건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98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래사회의 변화에 대비하고, 더 나아가 변화를 선도하는 인재 양성을 위한 우리나라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기초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융합교육 2030의 정의, 방향 및 비전, 목표, 전략 등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관련 문헌 연구, 전문가 집단심층면접(Focused Group Interviews)과 델파이 조사, 19세 이상 일반인 대상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융합교육 2030의 방향 및 비전 설정의 기초 자료 및 근거로 활용하였다. 융합교육 2030의 방향은 융합교육 발전 토대 구축, 융합교육 기반 강화, 융합교육을 위한 교수학습 개선, 융합교육 문화조성으로 설정하고, 그에 따른 추진전략과 내용을 제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현주, (참여연구원)심재호, 강현영, 이효녕, 이지애, 김어진, 홍창섭, 함형인, 장혜원, (협력연구원)백윤수, (보조연구원)김서영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융합교육 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조선대학교 만든이(개인) 박현주 , 심재호 , 강현영 , 이효녕 , 이지애 , 김어진 , 홍창섭 , 함형인 , 장혜원 , 백윤수 , 김서영 다운로드 수 70
  • 문화다양성법은 문화다양성의 보호와 증진에 관한 정책수립 및 시행에 관한 기본사항을 규정함으로써 개인의 문화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문화다양성에 기초한 사회통합과 새로운 문화창조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본 연구는 「문화다양성 보호와 증진을 위한 법률」에 근거한 연차보고서를 작성 및 제출하며, 2018년도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한 문화다양성 정책의 추진 형황 및 세부이행결과의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정책 사업 평가를 통한 현상 분석 및 향후 정책과제 발굴과 개선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김 면, (공동연구)조현성, (연구진)허준영,손유진, (연구자문)전진성,송지은,이 완,최혜자,고윤정,성욱제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화다양성 정책 연차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체육관광부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김 면 , 조현성 , 허준영 , 손유진 다운로드 수 89
  • 본 자료는 SeMA 도슨트 양성교육을 위한 책자로. 2달여간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고 있다. 2019년 도슨트 양성교육은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람자 분석, 관람자 내러티브와 미술작품 해석, 참여적 예술활동, 미술관 건축과 전시공간 구성의 이해, 미술사,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미술관 방문 경험 공유와 확산 등의 다양한 내용을 통해 현장과 이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구성으로 운영된다. 미술관의 매개자로서 도슨트가 대화를 유발하고, 다양한 협업자들과 미술관을 표현의 장소로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 프로그램과 교재가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작품을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내러티브와 미술관의 물리적 맥락을 이해하면서 도슨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SeMA 도슨트 양성교육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5
  • 2019년 2월 21일(목)~2월 23일(토)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내 인생 속으로 떠나는 모험여행'>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생애전환기 문화예술교육의 이해-내 인생 속으로 떠나는 모험여행>은 생애전환기 대상자 이해 기반으로 중년층 세대의 특성과 수요를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전문성을 연구해보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백현주, 신동호, 고영직, 김혜란, 임순영, 고영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5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아동 문화예술교육 이해 및 기획서 작성하기> 연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수는 아동 문화예술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인지하고 학습자에 대한 이해를 통해 아동 문화예술교육 강사의 역할을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연수에는 드라마고, 채성태, 송상민, 신희흥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0
  • 2019년 6월 11일(화) 10:00~17:00 동안 제주 해비치호텔&리조트와 휘닉스 제주 섭지코지에서 진행된 '2019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결과자료집이다.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은 2012년 한중일 문화장관회의에서 합의된 '상하이 액션플랜'에 따라 2013년부터 3국 순회로 개최하고 있다. 3국 문화예술교육 분야 관계자가 한자리에 모여 국가별 정책, 연구와 사례를 공유한다. 올해 7회를 맞은 한중일 문화예술교육 포럼은 생애 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라는 정책 목표에 맞춰 어린이/영유아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하였다. 또한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가 주관하는 제주 해비치아트페스티벌과 협력 운영하여 한국, 중국, 일본 3국의 문화기반시설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사례와 방법을 공유하고 다양한 공간에서 유아 문화예술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함께 모색하였다. 포럼은 총 3세션으로 구성되었으며 어린이 문화예술교육 체험 워크숍 '수집된 물질들'도 함께 진행되었다. 발제에는 '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정책, 세션1' 에서는 위춘청, 오구라 노부히로, 최종철이 맡았고 '문화기반시설의 어린이 문화예술교육사례, 세션2'는 예정원, 멍샤오쉐가 맡았다. '예술가가 어린이를 만나는 태도와 방법, 세션3'은 혼고 히로시, 나카니시 마유, 김준이 발제를 맡았다.  결과자료집은 포럼 행사의 개요, 일정, 세션 발제 자료, 현장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발제 자료는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로 작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위춘청 , 오구라 노부히로 , 최종철 , 예정원 , 멍샤오쉐 , 혼고 히로시 , 나카니시 마유 , 김준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319
  • 2019년 7월 30일(화) 15:00~18:00 동안 서울 삼청동 블루웍스에서 진행된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2차 '삶의 시간의 회복을 위한 주52시간' 의 자료집이다. 2019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은 총 네 차례에 걸쳐 문화예술교육 이슈 리포트와 연계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을 개최하여 공론의 장을 마련하였다.  정부차원에서 일과 생활의 균형(WLB : Work-Life Balance)을 위한 주52시간 제도를 추진하고 있지만 아직은 일 중심 문화가 우리 사회에 자리 잡고 있다. 노동시간이 줄고 여가시간이 늘어나는 이 때, 소비 중심 여가활동이 아닌 삶의 시간을 회복하는 여가는 무엇인지, 삶의 시간을 회복하는 문화예술교육은 무엇인지, 문화예술교육이 갖는 가치가 개인과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을지 문화예술교육 관점에서 이야기 하였다. 이번 콜로퀴엄에서는 이론과 정책, 그리고 현장에서 활동하는 전문가의 발표와 더불어 콜로퀴엄에 참여자와 함께하는 모둠별 토론 시간을 진행함으로써 참여자가 소주제에 대해 직접 자신의 생각을 말하고 관련 전문가와 함께 논의하는 기회를 마련한 점이 특징이다.  좌장은 정연희 공주대 미술교육과 외래교수가 맡았으며 세션 1 이슈발제에는 가톨릭대 철학과 교수 신승환과 꾸물꾸물문화학교 교장 윤종필이 발제를 맡았고, 세션 2 모둠토론에는 콜로퀴엄 참여자 전체가 모둠별로 주제에 대해 토론하였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신승환 , 윤종필 다운로드 수 291
  • 본 연구는 17개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의 분석을 바탕으로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수요, 우선순위, 정책 트랜드를 도출하여 정책방향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보고서는 기초 요건 분석, 기본 현황 분석, 심층 비교 분석, 쟁점 종합 분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초 요건 분석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및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연계성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기본 현황 분석 및 심층 비교 분석에서는 지역별 계획의 전반적인 경향 또는 차별점에 대해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쟁점 종합 분석에서는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이슈 맵과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종은, 전민정, (공동연구자)최지원, 하유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정종은, 전민정 외 2인 만든이(개인) 전민정 , 정종은 , 최지원 , 하유준 다운로드 수 544
  • 2019년 5월 17일(금)~5월 25일(토) 동안 2019 기관 인사.교육 관련 해외 동향조사를 위해 추진된 미국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미국 워싱턴 D.C, 알렉산드리아, 뉴욕에서 '2019 인재개발 컨퍼런스' 참석과 미국 공공행정 인력양성 기관 및 예술행정 기관 방문을 통한 인사, 교육 관련 의견 청취하였다. 결과보고에는 출장일정, 컨퍼런스 참석 내용, 주요시설 및 부스 방문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8
  • 2019년 2월 14일(목)~3월 2일(토)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학교와 사회, 함께 만드는 국악교육>의 연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교육실행자(학교, 사회 예술강사 및 기획자)들을 대상으로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2015 개정 교과과정 분석을 통해 초등학생, 중학생 및 복지기관 아동청소년 대상의 국악교육 내용을 이해하고, 다양한 국악 요소를 활용한 국악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해봄으로서 문화재 가치와 의미에 입체적으로 접근해보며, 미적체험으로서의 창의적인 예술교육 방법론을 탐해보는 시간을 갖었다. 연수에는 김경태, 박지영, 김현주, 황부남, 김지영, 김태은, 연은희, 강혜인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2
  • 2019년 5월 23일(목) 9:30~18:00 동안 국립중앙박물관 교육동 제2강의실, 제3강의실에서 진행된 「2019 Arte Acaedmy -박물관·미술관 전문인력 입문과정 <뮤지엄, 문화예술교육으로 다가가기>」의 연수 자료집이다. 전국 전국 박물관·미술관 종사자 및 예비 학예인력 약 75명 대상으로 한 연수로 (사)한국박물관협회가 함께 협력하여 추진되었다. 연수에는 김달진, 윤태석, 이태희, 호중훈, 김승익, 구선모, 박경은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뮤지엄에서의 문화예술교육과 사례, 박물관 및 미술관의 정책, 학예연구사 자격제도, 큐레이터와의 대화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0
  • 2019년 2월 14일(목)~2월 16일(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아이디어를 영상으로 풀어내는 즐거운 시나리오 쓰기>의 자료집이다.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해당 연수는 시나리오 쓰기를 위한 교수법을 알아보고 다양한 스토리놀이를 통해 주도적인 아이디어 작성 지도를 체험한다. 캐릭터의 조건을 이해하고, 시놉시스 발표 및 창작에 도움이 되는 비평 지도법을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연수에는 주영상, 손혜진이 교육강사를 맡았으며 자료집은 연수안내 및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8
  • 2019년 2월 18일(월)~2월 20일(수) 1차, 2019년 2월 25일(월)~2월 27일(수) 2차에 걸쳐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여행-내 인생의 간이역》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교육실행자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추진되었다. 《여행-내 인생의 간이역》은 놀이를 통한 만남, 그림책 들여다보기, 움직임으로 의미 구성하기, 스토리드라마 등 각 장 별로 기승전결이 있는 독립적 에피소드를 경험하면서 익숙하다고 느낀 예술을 낯설게 바라보며 재구성한다. 또한 인생의 간이역을 지나며 과거, 현재, 미래의 익숙하고도 낯선 나와의 만남을 통해 새로운 관점으로 자신을 성찰하고 예술교육가로서의 장기적인 러닝 로드맵을 구성하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김나리, 홍서연, 전효정, 김보기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소개와 연수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6
  • 2019. 2. 14.(목) ~ 3. 2.(토) 동안 경기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된 2019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연수 <창의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디자인 교육>의 연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문화예술교육 실행자(예술강사·기획자), 매개자, 협력자, 예비인력 대상 현장 활동에 필요한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및 직무 역량 강화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그리고 전통과 현대의 경계를 넘어 꾸준히 사랑받아온 한국 화가의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의 숨겨진 의미를 추정해보는 감상법 습득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심층적 이해를 도모하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김효정, 유진아, 김태선, 심효영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은 연수 안내와 강의 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36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양성 현황 분석 및 문화예술교육사 직무역량의 개념화' 연구자료이다.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분석하고 예비 및 현직 문화예술교육사가 인식한 직무역량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예비문화예술교육사의 양성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문화예술교육사 제도와 교육과정, 2급 문화예술교육사 지정교육기관의 양성 현황을 살펴보았다. 또한 선행연구를 통해 도출된 문화예술교육사의 역량, 전문성 등의 개념을 바탕으로 서울어젠다의 목표 및 전략을 고려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직무과제가 무엇인지 제시하였고,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와 현직 문화예술교육사의 의견을 수렴하여 직무역량을 개념화하고 이를 기반으로 각 하위요소를 도출하였다.연구에는 (연구책임원)홍애령, (공동연구원)임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홍애령 , 임수진 다운로드 수 10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 확립을 위한 신체활동 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 사례 분석' 연구자료이다. ‘서울어젠다:예술교육 발전목표’에서 강조한 3가지 핵심목표 중 제 2목표인 ‘예술교육의 질적 향상’의 전략과 실행방안을 중심으로 예술교육사례를 분 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으며, 이를 위해 순수 문화예술장르만 강조되는 것이 아닌 타 분야와 융합사례의 운영구조 를 분석하여 창작, 제작, 유통, 재생산의 순환구조로의 재구성 가능성을 탐색하고 예술 교육의 질적 제고 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시행되 고 있는 신체활동기반 융합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특징, 내용 등을 이해하기 위한 학 술 자료를 분석하는 이론연구 및 신체활동기반으로 융합문화예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각 기관 및 단체의 프로그램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의 선순환구조와 연계하여 주요 특징 및 예술교육 정책의 방향 을 논의하는 과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조남규, (공동연구자)이지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조남규 , 이지선 다운로드 수 95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연극을 통한 민주 시민 교육 방법' 연구자료이다. 본 연구는 연극 활동을 통하여 민주시민의 가치를 함양하는 민주 시민교육의 모형을 제시하며, 시민교육이라는 주제의 특성을 반영하여 학습자가 실제 생활과 유사한 환경에서 민주적인 가치를 체험하고 구성하며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화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화식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문화다양성 기반 문화예술 교육프로그램 분석 및 방향에 관한 연구:국립현대미술관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본 연구는 서울어젠다를 기반으로 한 문화예술교육의 사회적 가치 확산의 흐름을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문화다양성의 개념과 방향에 대한 논의가 확장됨에 따라 이를 반영한 문화다양성 관점의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실태를 파악하고 앞으로의 방향성을 모색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황지영, (공동연구원)홍해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경영학회,한국문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황지영 , 홍해지 다운로드 수 179
  • 본 자료는 2019 문화예술교육 유관학회 연계 ‘작은 연구’에서 발췌한 '지역문화 생태계 활성화와 예술교육의 질적 수준 제고: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을 중심으로' 연구자료이다.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그간의 노력들을 정책적 관점에서 살펴보고 앞으로를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논의하고자 하며,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에 대해 연구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발전을 위한 지역에서의 노력,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관점 전환의 필요성:예술을 둘러싼 세 가지 변화, 문화예술교육의 질적 성장을 위한 지역문화정책의 방향성 등의 내용이 첨부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재홍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과학회 만든이(개인) 박재홍 다운로드 수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