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연구는 지역과 수요자 중심의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문화거점공간의 기능과 역할을 도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역 연계 문화예 술교육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여 향후 정책 추진의 기반이 되고자 추진되었다. 경기도 지역 특성 조사 및 분석을 통해 문화거점공간 활용 방안 도출 을 위해 3단계의 추진 프로세스와 의견수렴을 통해 체계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며, 이를 반영하여 실효성 있는 연구를 추진하였다.   연구에는 (사업총괄)최도인, (연구책임)강희정, (공동연구원)유한나, 송아현, 정예진, 전봉천, 이영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기획공모 <경기도 문화거점공간 활용 방안>'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주)메타기획컨설팅 만든이(개인) 최도인 , 강희정 , 유한나 , 송아현 , 정예진 , 전봉천 , 이영민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2
  • 2018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사업의 내용을 정리하여 발간한 결과자료집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3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예술교육 중장기 종합계획 발표(2018.1)에 따라 법령(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의거하여 수립한 경기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이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경기 문화예술교육 기본계획(2018~2022)'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연구원 만든이(개인) 김성하 , 여금미 , 황선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0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가 운영하고 성북구립미술관, N15가 협력하여 진행한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놀이(Play)'적 속성'을 주제로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와 공간형 콘텐츠 연구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Everyday is Playful Media'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3단계의 행위 '탐색 – 탐구 – 창작' 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교육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공간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교육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를 공간을 매개체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였다. 자료집은 Playful Thinking, Playful Learning, Playful Making 3개의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 전시 등의 과정이 기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224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의 연구보고서이다. 현대사회는 개인주의 증가와 가족 구성원 취향 다양성이 존중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가족형태의 변화와 주 52시간 근무제 시행으로 일과 여가의 균형을 도모하기 위한 가족 여가활동을 문화예술교육으로 확대하고자 가족 유형별 프로그램 개발과 시범운영을 통한 운영 가이드 제작에 있다. 보고서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개발 관련 조사 분석 내용과 프로그램 개발 모형, 시범운영 결과 분석 등이 구성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옥희, (공동연구자)장온정, 현승훈, 이선희, 안현지, (연구보조원)김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옥희 , 장온정 , 현승훈 , 이선희 , 안현지 , 김상은 다운로드 수 279
  • 2019년 1년동안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정리하여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2019년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으로는 생애주기별 맟춤형 문화예술교육, 문화소외계층 대상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역량강화, 콘텐츠 발굴 사업이 추진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재단, 센터 소개 및 주요사업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남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남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충남 문화예술교육 꽃 피우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남문화재단 담당자에게 직접 연락을 주시면 이용하실 수 있으며 실물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문화예술교육 정보관에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남문화재단 충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188
  • 본 연구는 학교문화예술교육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 등의 기틀을 잡기 위해 6년 연속(2014년~2018년)수행되었다. 2019년에는 향후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 수립과 실행, 연구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객과적인 근거 확보와 조사 항목 보안, 수요조사가 추진되었다.   본 조사는 2019년 9월 16일~10월 28일 동안 전국 초·중·고등학교 개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가 진행되었다. 조사 주요항목은 ①정규교육과정 내 문화예술교육 운영 현황 ②정규교육과정 외 문화예술교육 운영현황 ③문화예술 교육 환경으로 구분하여 종합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성호, (공동연구원)김미남, 이경언, 이미령, 정연희, (연구원)김상언, 최학희, 권미영, (연구보조원)왕효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리스피아르조사연구소 만든이(개인) 이성호 , 김미남 , 이경언 , 이미령 , 정연희 , 김상언 , 최학희 , 권미영 , 왕효선 다운로드 수 935
  • 본 제작물은 2019년 하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12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2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2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28
  • 2019년 11월 12일(화) 10:30~14:30 동안 서울 공공그라인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아시아문화예술교육 포럼 시리즈: 동시대의 아시아·예술의 사회적 실천·교육적 가치'포럼의 홍보를 위한 리플릿이다. 본 포럼에서는 동시대의 아시아를 이해하고 탐색하는 시도 속에서 발견한 지점을 통해 아시아 문화와 에술, 교육적 가치, 가능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장이 마련되었다. 발제에는 홍이지, 류성효, 최석규가 참여하였으며 토론에는 모더레이터 서지혜와 발제자 3명, 김월식, 박지선이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포럼 개요, 진행순서, 발제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9
  • 2019년 1년동안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사업을 정리하여 제작된 결과자료집이다.  2019년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주요사업으로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연구 및 조성사업, 인력양성, 문화예술교육확산 사업이 추진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센터 소개, 비전·미션 및 주요사업 추진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아르떼라이브러리에 직접 등록한 '2019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artreach.or.kr/)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제주문화예술재단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제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11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기획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교안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AR DRAWING BOOK'은 증강현실 기반으로 자신의 세계와 함께 타인과 연결되어진 세상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콘텐츠이다. 수업 교안은 1. 초연결 사회-연결된 세상, 2. 네트워크와 데이터, 3. 소프트웨어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알고리즘 사고 과정에 흥미를 느끼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안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개인) 이명옥 , 강재현 , 이꼬까 , 박제언 , 전지윤 , 김혜령 , 곽윤수 , 김은솔 , 김현주 , 김미정 다운로드 수 226
  • 본 자료는 2005~2018년까지 50차에 걸쳐 운영한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의 내용과 성과를 정리한 아카이빙 홍보물이다. 사업 성과를 체계화하고 추후 사업 리모델링을 위해 제작하였으며, 더불어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우리원의 국제 사업 이해를 제고하고 홍보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연혁별로 워크숍의 진행 상황을 볼 수 있는 연도별 현황·초청 연사들의 소속 국가와 기관을 볼 수 있는 권역별 현황·워크숍의 키워드별 및 세부 차수 정보·초청 연사와 참가자들의 인터뷰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155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8년 기획 워크숍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이 진행되었다. 기획전시는 2018.12.(수)-17.(월)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Multi-logue : 예술의 교육, 교육의 예술 사이' 개최되었다. 본 전시는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방'은 2018.12.12.~12.14 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8년 1년간의 성과와 경험, 고민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 '이야기방: 한 사람의 예술가가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곳곳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87
  • 2019년 12월 2일(월) 13:00~17:00에 서울 혜화역 공공그라운드 001 스테이지에서 진행된 '2019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공유회'의 결과자료집이다. 이번 결과공유회는 2년간의 시범사업(교육진흥원 1개, 지역센터 5개 사업)을 통해 시도된 신중년을 위한 지원사업 결과 및 성과를 공유하여 앞으로의 생애전환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방향을 모색하고 다양한 모델을 확산하는 기회로 삼고자 개최되었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 소개와 프로그램 연구결과, 지역센터 사례들의 발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정원철 , 김영주 , 한정섭 , 김영애 , 백혜숙 , 장문정 , 최금예 , 장성환 , 김하용 , 복권승 , 송민경 다운로드 수 749
  • 본 제작물은 2019년 상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07.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1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1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0
  • '일상의 작가'는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019년 일상의 작가는 공간과 주민, 작가가 만나 커뮤니티 속에서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기록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단체들에게 알려주는 운영 가이드 Tip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387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참가자는 12주 동안 주제 탐구, 매체 탐구, 융복합 예술작품 창작, 전시 기획에 참여하고 전시회를 통해 최종 발표 시간을 가졌다. 결과자료집은 각각 진행했던 프로그램 내용 및 교안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개인) 이명옥 , 강재현 , 전지윤 , 정경아 , 김현주 다운로드 수 269
  • 본 자료는 2012년부터 2019년 8년간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을 돌아보고 2019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여의 시간 동안 함께 했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기록을 모아 제작한 백서이다.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은 문화소외지역 주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민들에게 음악, 미술, 문학, 연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올해는 개조된 버스, 트럭 이동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민들의 일상 공간에서 예술가와 함께 공감대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9년에는 지역문화센터, 주민센터, 지역도서관 등에서 150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총 2,461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몸몸몸, 극단 목요일오후한시, 아티스트커뮤니티(AC) 클리나멘, 예술캠프 죠이, 아트나비, 놀이요 점빵, 라이징 스타, 도래미 프로젝트 총 8개의 예술가 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와우책문화예술센터,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625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및 효과를 증대시키는 요인을 분석하고 문화예술교육 효과가 보이는 변화양상을 파악하였다. 이를 토대로 생애주기별·사업별 특성을 반영하는 효과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된 방안을 도출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정책적 제언을 목적한다. 연구는 양적연구, 질적연구, 전문가 자문을 통해 생애주기별 효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태연, (공동연구자)이태헌, 성충모, (연구보조원)전미연, 안정민, 신기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정태연 , 이태헌 , 성충모 , 전미연 , 안정민 , 신기원 다운로드 수 562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가이드이다. 최근 워라밸 문화이 중시되고 있으며 주52시간이 시행되며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가족 여가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문화예술 소양을 넓히며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이 추진되었다. '동심원(同心圓)프로젝트'는 서로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소통의 중심은 늘 하나일 수밖에 없음을 상징한다.   본 운영 가이드는 수행단체의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해석 지점과 프로그램 추진 전략, 세부 운영 내용, 프로그램 기획 시 선행되어야 할 질문 등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