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전국 주 5일 수업제로 시작된 예술이 펼치는 상상, 놀이가 주는 즐거움이 가득한 주말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이다. 예술가들과 함게 보고 듣고 느끼면서 아이들의 문화예술 소양을 쌓고, 나를 발견하고, 가족과 소통하며, 학교 밖 지역문화를 알아가는 주말프로그램이다. 본 결과 자료집에는 연극, 음악, 문학 등 다양한 장르가 융합된 교육을 통해 개개인의 예술적 사고력을 키우는 통합과정으로 아이들이 동요를 부르며, 놀이하며, 연극하는 프로그램 내용을 담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노래와 연극놀이로 체험하는 무대 속 이야기」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https://www.iscf.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287
  • 인천서구문화재단과 전문예술단체인 루체뮤직소사이어티가 함께 준비한 <모여라! 클래식캠프>는 클래식을 소재로 한 하우스 콘서트 감상, 공연장 백스테이지 투어 및 악기체험 등 생동감 넘치는 예술감상교육을 통해 아이들의 미래 문화인으로의 성장과 함께 창의· 감성지수를 향상토록 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결과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활동내용을 담고 있다. 본 교육활동을 통해, 아이들이 예술가들과 함께 보고 듣고 느끼면서 문화예술 소양을 쌓고, 나를 발견하고, 가족과 소통하며, 학교 밖 지역 문화를 알아가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프로그램 「모여라! 클래식 캠프」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https://www.is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86
  • 찻아가는 예술학교사업은 인천 서구의 아동·청소년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및 문화권리 확보를 위해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아동·청소년의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고자 추진되었다. 2018년 서구 관내 30개 지역아동센터 중 17개 지역아동센터가 참여하였고, 인천 서구 청소년 수련관 또한 참여하여 많은 수의 아동에게 우수한 문 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우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문화예술단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를 실시했습니다. 공모를 통해 우수 교육프로그램을 선정하였고, 지역아동센터와의 매칭을 통해 센터 아동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였고, 활동내용은 본 결과 자료집에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아동특화문화예술교육사업 「찾아가는 예술학교」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https://www.is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75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은 초·중·고 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주5일 수업제 및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에 따라 청소년들이 건전하게 토요 여가문화를 형성하여 청소년 참여 예술향유 프로그램이 활성화 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고자 한다. 본 프로그램은 2018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으며, 초(고학년)·중 ·고 재학생 및 해당 연령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지역 문예회관의 공연(음악,무용,연극 등), 전시 프로그램을 문화예술 단체 및 교육프로그램으로 연계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문예회관을 거점으로 청소년 대상 문화예술감상 기회 확대를 통한 문화예술 향유 능력 제고, 휴무일을 활용한 청소년 건전 여가문화 조성, 가족과 함께 참여함으로써 친밀감 및 유대감 형성, 지역 내 문화기반시설의 교육 공간 활용을 통한 지역 문화를 활성화하고자 한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90
  • 본 자료는 2018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교안 개발 및 매개자 교육 결과자료집이다. 본 사업에서는 ‘2018 문화다양성 가치확산을 위한 일곱 빛깔 일곱 개의 감각나누기 공모사업’에 선정된 단체관계자(기획자, 교육강사, 보조강사 등) 및 경기문화재단 출입기자단, 지역별 다문화/세계시민/민주시민/인권교육, 문화예술교육 강사 등을 대상으로 매개자 교육을 실시하여 이를 통해 자신의 전문영역에서 문화다양성에 입각한 활동 전개 독려, 매개자 교육을 통해 각 영역에서 활동하는 전문가들이 문화다양성에 대한 개념을 바르게 이해하고, 그 가치를 확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료에는 교육 기획 및 프로그램, 매개자 교육 운영에 대한 세부내용과 '만만한 문화다양성 워크숍' 설문조사지가 첨부되어있다. 교안개발 연구에는 이란희, 이완, 이정은, 정선주, 사누프라자퍼티, 고천성, 최정규가 참여하였으며 결과자료집 제작에는 (기획총괄)문성진, 권신, (기획운영)문형순, (운영지원)한명희, 윤동현, (결과자료집 기획 및 원고)아시아인권문화연대, (결과자료집 디자인)땡땡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을 위한 교안 개발 및 매개자 교육 결과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이란희 , 이완 , 이정은 , 정선주 , 사누프라자퍼티 , 고천성 , 최정규 , 문성진 , 권신 , 문형순 , 한명희 , 윤동현 다운로드 수 102
  • 본 자료는 2018년 6월 ~ 12월 사회적 약자가 포함된 경기도민(사회적 약자와 다수자 통합 구성)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문화다양성 가치확산을 위한 일곱 빛깔 일곱 개의 감각 나누기의 결과자료집이다. 일곱 빛깔 일곱개의 감각나누기는 지역, 세대, 문화 등의 다름으로 인해 만들어진 선입견과 편견을 버리고 문화다양성이 공존하는 공동체 활동 발굴 및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일곱 빛깔 일곱개의 감각나누기 사업소개와 참여한 단체 소개와 키워드로 바라보는 일곱 빛깔 일곱개의 감각나누기에 대한 내용 등이 담겨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기획 총괄)문성진, 권신, (기획운영)문형순, (운영지원)한명희, 윤동현, (자료집기획)미들클래스소사이어티 사회적협동조합 , (결과자료집 원고) 권민영, (자료집 디자인)래빗온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문화다양성 가치확산을 위한 일곱 빛깔 일곱 개의 감각 나누기 결과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문성진 , 권신 , 문형순 , 한명희 , 윤동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4
  • <베니의 비밀>은 호남대학교와 광산구가 공동협력으로 추진한 '청소년 세계시민교육프로젝트' 두 번째 결과물이다. 본 자료는 광산구 교육지원과 교육정책팀과 호남대학교 간호학과 학생들로 구성된 동아리 ODA Gada의 협업으로, 전 세계 모든 이들의 개인위생 보건교육을 위해 편찬되었으며, 올바른 손씻기를 통한 개인위생교육을 주제로 한국어-스페인어, 한글-영어로 구성되어 있는 자료가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광주광역시 광산구청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베니의 비밀'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교육부(www.gwangsan.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광역시 광산구청 만든이(단체) 광주 광산구 교육지원과 교육정책팀, ODA Gada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62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2018~2022)의 비전인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실현을 위해 종합계획의 전략과 과제를 반영하면서 지역의 특성과 여건을 고려하여 경북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을 수립하고자 진행되었다.본 연구에서는 고령화와 분산화라는 지역특성에 따라 생활 속에서 다양한 분야의 문화에술교육을 접할 수 있도록 지역 내 한정된 문화예술교육 자원들과 긴밀한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수요자와의 접근성을 제고한다. 또한, '사람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삶을 누리는 도민'을 비전으로 하여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 '혁신적인 문화예술교육',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의 3대 추진전략과 9대 핵심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연구에는 (연구위원)최정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대구경북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경북문화예술교육 5개년계획 (2018~2022)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경북연구원(http://www.dg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대구경북연구원 만든이(단체) 대구경북연구원 만든이(개인) 최정수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73
  • 본 자료는 하쿠나마타타에서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취향존중 뮤지컬'의 결과 자료집이다. 취향존중 뮤지컬은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그들이 느끼는 상황, 경험, 감정들을 사유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그것들을 뮤지컬을 통해 어떻게 표현해 볼 수 있을 지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이승택, 김신복, 김은별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와 참여한 청소년들의 현장 모습 사진, 작품 결과물 사진들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하쿠나마타타 다운로드 수 337
  • 본 자료는 2018년 4월~11월동안 경기 상상도작공에서 '예술작업실 도란'이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이야기를 품은 일상 예술 실험실'의 결과 자료집이다. 이야기를 품은 일상 예술 실험실은 예술작업실 도란 예술가들의 작업 재료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작품의 소재를 찾고 표현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김영랑, 김선영, 이정현, 곽희정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일상 예술 활동 소개가 회차별(총13회차)로 나뉘어져 프로그램 주제와 참여한 청소년들의 참여활동 사진, 작품 결과물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예술작업실 도란 다운로드 수 379
  • 본 자료는 2018년 8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과 협력하여 인천 영종역사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GO!古! 영종역사탐험대'의 1~10차시 수업 활동지이다. 국립민속박물관 연계프로그램 'GO!古! 영종역사탐험대'는 전통 민속 문화와 절기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생활사를 이해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총 10차시로 진행한 프로그램에 쓰인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영종역사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사)국립민속박물관회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99
  • 본 자료는 2018년 7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수업 활동지이다.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는 한국인의 일상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민속문화를 살펴보고 계절에 따른 생활 풍속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1주차부터 10주차까지 수업에 활용한 활동지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회 다운로드 수 73
  • 본 자료는 2018년 5월부터 7월동안 정동극장에서 매주 토요일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의 교안교재이다. 정동극장 연계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는 우리 이야기와 놀이를 중심으로 뛰어놀며 전통 공연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교안교재에는 프로그램 개요와 일정소개, 교육 세부 내용, 놀이 안내, 민요 악보, 뛰놀일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연출)윤혜진, (예술강사)정현, 서현재, 심다예, (프로그램 기획)김준원, 이도원, 고주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정동극장 다운로드 수 196
  • 본 자료는 2018년 5월부터 7월동안 정동극장에서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의 결과 사례집이다. 정동극장 연계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는 우리 이야기와 놀이를 중심으로 뛰어놀며 전통 공연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사업개요와 프로그램 세부 일정안내, 프로그램 회차별 세부 교육내용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참여자 인터뷰, 강사 참여 인터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윤혜진, 정현, 서현제, 심다예가 예술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정동극장 다운로드 수 187
  • 본 자료는 2018.08.25~2018.11.17동안 서울 세종대학교 새날관/용덕관에서 초등학생 1-5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예술로 만나는 아이랜드 프로그램'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예술과 만나는 아이랜드'는 '나' 자신을 탐색하고 자신의 고유성을 발견하고 주체적 자아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성장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세부 프로그램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교육 학습활동에 관련된 내용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 작품사진, 참여소감 후기들이 담겨져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김형남, (프로그램개발)강진주, 전미라, 정열, (연수강사)박주연, 조묘구, (주강사)손은민, 황지현, (보조강사)이수영, 이한솔, 조상현, (행정)이보람, (단기교사)한채령, 박유연, 정상효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다운로드 수 144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은 내가 살고 싶은 예술이 사는 마을 및 광장을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직접 만들고, 이를 마을 축제로 기획해보는 참여자의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차시별(총12차회)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과 학습제목, 수업장소, 학습형태,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자료 항목이 작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현혜연 , 이한숙 , 최승희 다운로드 수 217
  • 본 자료는 2018년 7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수업 활동지이다.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는 한국인의 일상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민속문화를 살펴보고 계절에 따른 생활 풍속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1주차부터 10주차까지 수업에 활용한 활동지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회 다운로드 수 127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별별캠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해당 활동 구성 및 진행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 연구원) 한혜리, (연구원) 황정옥,예정원, (주강사) 이송하, 이혜인, (보조강사) 노경희, (보조인력) 성유빈, 이해별, 서지우, 이재영, (행정) 김미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혜리 , 황정옥 , 예정원 다운로드 수 197
  • 본 자료는 2018년 4월부터 12월동안 '사다리 연극놀이연구소'에서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연극으로 변주되는 내 이야기'의 사례집이다. '연극으로 변주되는 내 이야기'프로그램은 청소년 개인의 잠재된 예술적 능력 깨우고 연극을 통해 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어본다. 또한 예술가와 협력 작업을 통해 전문 직업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례집은 프로그램 소개, 세부프로그램 (총10회차) 주요 주제와 활동내용,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활동 사진, 공동 창작 대본, 참여 후기 소감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다운로드 수 474
  • 본 자료는 2018년 5월 26일 ~ 9월 8일동안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에서 초등학생 4-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크크마을에 사는 어린이 예술가들이 예술로 배우고, 광장을 만들고, 삶을 나누는 전체 과정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세부 운영 결과에 대한 내용, 프로그램 기획, 콘텐츠 개발, 기획 개발 과정과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작품 사진, 참여 소감 후기들이 담겨져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다운로드 수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