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메이커 활동과 감성 기반 학습이 융합된 창의적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제안한다. 감성 소재인 목재 기반 오토마타를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제작함으로써 학생들에게 기술과 공학 그리고 예술의 융합적 상상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감능력과 소통능력 등을 향상시키는 사회정서학습(Social Emotional Learning) 프로그램의 연구 개발을 목표로 한다.
21세기 핵심역량은 OECD에서 발표한 핵심역량 세 가지 즉, “도구를 상호적으로 사용하는 능력”, “이질적인 집단과 상호 작용하는 능력” 그리고 “자율적으로 행동하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목표에 도달 가능한 교육과정을 오토마타의 제작과 이를 활용한 나와 타인의 마음 이야기하기 과정을 제시하여 핵심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였다. 제안하는 오토마타 프로그램은 2개 이상의 기계요소와 메커니즘을 기본으로 구성되어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이준표, (참여연구원)김성애, 이승항, 한갑수, 이은지, 지순덕, 김하현, 이원희, 이동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년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 최종 보고서(오토마타로 감성지능 업(UP)고 가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오산대학교
만든이(개인)
이준표
,
김성애
,
이승항
,
한갑수
,
이은지
,
지순덕
,
김하현
,
이원희
,
이동수
다운로드 수
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