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플레이온 컴퍼니가 운영하는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리플릿이다.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문화 소외지역의 아동, 노인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으로 교육내용에 맞게 개조된 예술버스, 예술트럭, 예술선을 타고 전국 농어촌 150여곳의 참여자들을 찾아간 예술가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리플릿에는 예술정거장에서 진행되는 프로그램 좀비 버스터즈 미디어밴드, 검정 고무신, 가자! 세계속으로, 쿠바로 가는 타임머신, 낮 일상, 밤 추상, 가가호호호, 기다려요 뽑기머신, 다시 쓰는 남도민요에 대한 안내 내용과 2018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소개글, 참여자 사진 등이 수록 돼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104
  • 본 자료는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오색빛깔 버스 버스랩핑 디자인이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며 플레이온 컴퍼니가 운영한 '2018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은 2018년 3월부터 12월까지 문화 소외지역의 아동, 노인을 포함한 지역주민을 직접 찾아가는 문화예술교육 사업이다. 교육내용에 맞게 개조된 예술버스, 예술트럭, 예술선을 타고 전국 농어촌 150여곳의 참여자들을 찾아간 예술가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51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전시회 관련 참여자 결과물이 담긴 전시도록이다.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이야기와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표출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전시도록에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소개와 안내, 진행된 프로그램 서울- 사물은 말이야, 경기 구리- 거울아 거울아, 전북 익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대전- 거울 왕국, 인천- 미래로 이어진 기억들, 부산- 와(WA) 프로젝트의 전시결과물들과 커리큘럼, 함께한 사람들, 큐레이터 인사말이 담겨있다. 노혜리 작가, 안민정 작가, 강성은 작가, 김환 작가, 유영진 작가, 김소영 작가가 대표 아티스트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극단 날으는 자동차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전체 사업 내용이 담긴 결과자료집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6년 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다”라는 철학 아래 예술가는 어린이의 이야기와 예술적 표현을 지지해주며 어린이를 향한 믿음의 의미를 제고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린이는 예술가와 함께하는 다양한 시각예술활동을 통해 어린이만의 톡톡 튀는 생각과 관심사를 생각과 관심사를 표출해보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서울, 부산, 인천, 대전, 경기 구리, 전북 익산에서 6명의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 시각예술을 통해 나와 타인, 그리고 우리 주변을 관찰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자료집에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소개와 안내, 참여한 예술가 소개와 사업 진행과정, 회의과정, 함께한 사람들, 전시현장 그리고 진행되는 각 프로그램 서울- 사물은 말이야, 경기 구리- 거울아 거울아, 전북 익산-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대전- 거울 왕국, 인천- 미래로 이어진 기억들, 부산- 와(WA) 프로젝트들의 내용이 담겨져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극단 날으는 자동차 다운로드 수 516
  • 본 자료는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들여다보기' 예술강사용 활동 매뉴얼이다.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예술강사가 방문하여 연간 35회의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매뉴얼은 교육활동이 진행될 시설의 특징, 예술강사에 대한 설명, 시설담당자와 확인하기, 10개월간의 연간활동 운영하기, 연간활동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5
  • 본 자료는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자세히 들여다보기' 시설담당자용 사업 매뉴얼이다.    2018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예술강사가 방문하여 연간 35회의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매뉴얼에는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연간활동 준비하기, 연간활동 운영하기, 연간활동 진행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5
  • 본 자료는 마을축제형 예술꽃씨앗학교 성과공유회 전 과정이 담긴 사례집으로 지역 운영 거점기관으로서의 성과 확산 도모 및 관리를 위하여 제작되었다.  성과공유회는 예술꽃 씨앗학교 운영 기간 동안 축적된 성과를 전교생 및 지역민들과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가짐으로써 지속가능한 지역거점 문화예술교육 운영 학교로 자리매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는 자리이다.  본 사례집은 예술꽃 씨앗학교 6기 18개교에서 운영한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 내용 및 참여자(학생, 학부모, 교사, 교육강사 등)의 인터뷰 내용, 현장 사진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204
  • 본 자료는 2019년 11월 14일(목) 인천생활문화센터에서 진행된 '생활속의 문화예술교육을 모색하는 라운드 테이블' 자료집이다. 토론회는 1부와 2부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1부에서는 '인천 문화예술교육 전용시설 조성 방안'이라는 주제로 인천연구원 최영화 연구위원의 발표가 있었고, 2부에는 '인천 기초문화예술교육센터에 대한 구상'과 '기초 센터 추진현황 공유 및 광역-기초 체계구축을 위한 제언'이라는 발제로 토론이 진행되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생활 속의 문화예술교육을 모색하는 라운드 테이블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최영화 , 임지혜 , 김재순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67
  • 본 자료는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교육계획을 범위로 2018~2022년 까지의 종합계획을 수립한 요약보고서이다.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변화와 인천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자료 및 선행연구 검토 및 인천광역시의 문화예술 환경 분석 등의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 공개토론회의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Enhancing "ALL" 인천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요약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5
  • 본 결과자료집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통신원제 '모담지기' 활동에 대한 결과자료집이다. 올해로 9기째 운영되는 통신원 '모담지기'는 모여서 담소를 나눈다는 의미의 '모담'과 속마음을 참되게 알아주는 친구의 '지기'의 합성어로, 광주지역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야기를 온오프라인으로 널리 알리고, 사람과 공간, 지역을 연결하는 의미로 함께 뜻을 도모하여 매달 온라인 뉴스레터와 매년 <울림>을 발행하고 있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2 '울림''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46
  • 2018년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수행한 1년간의 활동내용을 모다 만든 결과자료집이다. 2018년 한해 문화예술 활동의 사회적 가치를 높이고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사회적 공헌 활동 내역을 소개한다. 자료집은 기획사업인 '광주형 문화예술교육'과 지원사업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광주문화예술교육축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광주예술동아리 창의예술교육'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1 '모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55
  • 본 자료는 인천광역시 문화예술교육계획을 범위로 2018~2022년 까지의 종합계획을 수립한 최종보고서이다.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을 수립하기 위해 문화예술교육 정책 환경 변화와 인천 문화예술교육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인천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기초자료 및 선행연구 검토 및 인천광역시의 문화예술 환경 분석 등의 문헌연구와, 전문가 자문, 공개토론회의 방법으로 추진되었다.    연구에는 (연구계획)손동혁, 정구섭, (연구책임)김창수, (공동연구)배은주, 최영화, 홍승연, (자문위원)김상원, 전승용이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Enhancing "ALL" 인천 문화예술교육계획(2018~2022) 수립 연구 최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인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창수 , 배은주 , 최영화 , 홍승연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61
  • 본 자료집은 2012년부터 2018년까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해 온 창의예술학교 운영사업 아카이브 결과자료집이다. 창의예술학교의 과거와 현재 활동 현황과 7년간의 학교별 프로그램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창의예술학교에서는 자연스러움을 경험하고 생활공동체, 삶의 즐거움, 놀이, 축제를 모여서 즐기고 예술을 통해 이야기하며 노래하고, 삶의 다양성을 경험한다.    * 본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2~2018 창의예술학교운영사업 결과자료집 '7년을 되짚다, 우리가 그려온 7년의 기록''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저작물은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j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주문화재단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주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58
  • 본 자료는 그 동안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사업의 효과성 여부를 확인하기 보다는 본 프로그램의 사례 분석을 기준으로, 참여 예술강사 및 학생들에게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서 개선해야 할 점, 공유 우수사례, 문화예술교육에서의 의미를 밝혀내기 위한 연구 보고서이다. 이 연구에서는 인천 지역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세 단체의 프로그램을 참여 관찰하고, 참여자들을 심층면담하여 이 프로그램이 어떤 철학과 목적 및 의도를 가지고 운영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효과 등은 무엇인지를 도출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원)전영은, (보조연구원)한송이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정문성 외 2인 만든이(개인) 정문성 , 전영은 , 한송이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8
  •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운영단체인 의정부시립무용단의 '춤으로 다함께 즐기자!-춤.다.樂' 프로그램 운영 결과를 담은 사례집이다. 춤다락 프로그램은 한국무용을 기반으로 개발된 무용 프로그램이로 총 20회차 프로그램과 작은 발표회로 진행되었다. 본 사례집은 프로그램 개요, 프로그램 회차별 세부내용과 현장 사진, 참여자 후기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의정부시립무용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07
  • 2017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의 결과자료집이다.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해외 탐방조사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사업 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주변(around)을 탐방한다는 뜻 외에, 〈A-round〉의 ‘A’는 ‘Arts Education’의 상징으로 매개자들이 해외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교류하며 국내에 적용·개발하는 순환(round)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통합예술교육 관점에서의 싱가포르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 분석 연구', '삶 중심의 독일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고찰', '셰익스피어 희곡을 활용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인터랙티브 미디어 공연과 비언어 형식 환경극 제작 극단 방문을 통한 환경연극 제작학습' 등을 주제로 조사·연구형과 콘텐츠개발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싱가포르, 독일, 영국, 이탈리아 국가들을 탐방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 탐방에는 김민영, 노하나, 유지선, 강현정, 이선, 안용세, 유은정, 이윤미, 박선옥, 정희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프로젝트 탐방 참여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91
  • 본 연구는 전라북도 문화에술교육정책을 평가하고 새로운 문화에술교육 정책을 반영하여, 문화자치의 시대적 흐름과 지역의 여건에 부합하는 전라북도 문화에술교육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또한, 전라북도의 지역문화예술교육계획(이하 전라북도계획) 수립과 관련하여 지역의 여건과 수혜자의 욕구와 수요를 반영한 정책 개선방안과 신규과제(사업)를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연구는 지역 주도의 문화에술교육정책을 추진하기 위한 기본방향(비전·목표·전략)을 수립하는 기초연구이자, 문화예술교육지원법에 의한 전라북도계획 내 진흥과제(사업)를 제안하는 정책연구이다.   연구에는 (연구위원)장세길, (연구위원)조현성, (팀장)임진아, (전문연구원)신지원이 참여했다.   *본 저작물은 전북연구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전라북도 문화예술교육 진흥방안 (2018)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북연구원(http://www.jthink.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북연구원 만든이(단체) 전북연구원 만든이(개인) 장세길 , 조현성 , 임진아 , 신지원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59
  • 2018 해외전문가 초청워크숍은 48-50차로 총 3회 실시되었으며, 제48차 워크숍 'PluginHUMAN'은 2018.05.21-26.에 연사로 저스틴 드와이어(Justin Dwyer)와 베티 서전트(Betty Sargeant)를 초청하여 창의적인 기술과 예술 융합 프로젝트 설계와 관련한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제49차 워크숍 'Humman Net'은 시민 참여형 공연으로서, 카탈루냐의 연극단체 라 푸라 델 바우스(La Fura dels Baus)가 2018.10.01-04. 에 서울 시민청과 서울광장에서 진행하였다. 제50차 워크숍 'ICOM-CECA'는 2018.10.22, 27. 에 연사로 밀라 치오바토(Milene Chiovatto), 아르야 반 벨드후이젠 (Arja van Veldhuizen), 주디스 사반(Judith Saban)을 초청하여 문화기반시설 내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내용으로 진행하였다.   자료집은 '플러그인휴먼', '휴먼 넷', 'ICOM-CECA' 총 3회의 워크숍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워크숍 별로 연사 소개, 진행순서, 리뷰, 참가자 아이디어, 연사 인터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6
  • 본 자료는 2018년 8월~12월(매월 1·3·5주 수요일)에 경기문화재단 3층 다산홀에서 진행되었던 2018 경기문화유산학교의 경기도 역사와 문화유산 교양강좌 자료집이다. 2018 경기문화유산학교는 경기도의 문화유산을 중심으로 수준 높은 인문학 강의와 유적 답사를 바탕으로 도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유산을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기 위해 기획된 강좌이다. 자료에는 강좌에 참여한 전문가들의 강의자료 전문이 담겨있다. 강의에는 박종기, 노명호, 이광표, 이승연, 장일규, 이희인, 서영일, 임진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경기문화유산학교- 경기도 역사와 문화유산 교양강좌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재연구원 만든이(개인) 박종기 , 노명호 , 이광표 , 이승연 , 장일규 , 이희인 , 서영일 , 임진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1
  • 2018년 01월 - 12월 부산문화재단에서 진행한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본 지원사업은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발굴과 공유 확산, 문화예술로 소통하는 지역공동체 생성을 목적으로 운영하였다. 문화예술교육 운영 및 역량을 가진 단체기관시설들을 지원대상으로 하고 문화예술교육 취약계층을 포함한 일반주민(아동, 청소년 제외)들을 향유대상으로 설정하여 기획공모와 일반공모로 나누어 사업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집은 사업개요와 17개 운영단체,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2018년 6월 21일 ~ 2018년 6월 22일 실시한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운영단체 경상권 합동 연수 '바람~바람~바람'에 대한 내용과 해당사업의 전문가 컨설팅에 대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그리고 개별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자 만족도 조사를 통해 사업 전반에 대한 성과들도 정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