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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는 문화예술 진로융합 체험 프로그램 '놀이마루'의 2018년 운영 결과보고서로, '놀이마루'는 문화예술과 진로융합형 체험을 통한 학생 역량 개발 및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문화예술 진로융합 체험 프로그램 '움'과 동아리 지원, 문화예술진로융합 심화특강, 인문학 콘서트로 구성된 프로그램 '틈', 학생, 시민 단체 및 동아리 공연 장소를 소통, 쉼터의 공간으로 활용하여 지역 사회 공동체 의식 강화를 위한 기회를 마련하는 '쉼'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초등학교 80곳, 중학교 73곳 총 153학교가 참여하였으며 창의융합예술, 음악예술, 시각영상예술, 공연예술 분야의 14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본 자료집은 '움', '틈', '쉼' 각 프로그램 내용들을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놀이마루 운영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83
  • 2018년 1월~12월 동안 부산지역 아동 · 청소년과 가족 등을 대상으로 시행한 2018년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은 주 5일 수업제 실시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17개 시도와 시도 광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함께하는 토요일 학교 밖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주관하는 ‘2018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55개 문화예술교육 기관·단체가 참여하여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본 자료집은 2018년 부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및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공모전에 대한 개요 소개, 사업 기간 동안 수행한 단체와 프로그램 내용, 사업발전 및 문제점 개선을 위한 워크숍 행사 내용, 전문가위원 자문회의 결과, 사업참여자 만족도 조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09
  •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 1년 동안 수행한 사업 운영 결과를 정리하여 발간한 '2018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이다. 2018년 주요 사업을 광역지역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운영,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운영지원, 지역특성화문화예술교육 지원, 독서인문학 활성화 지원, 2018 가을독서문화축제, 도시철도 북하우스 운영, 놀이마루 프로그램 운영, 어린이 무형문화재교실, 국악분야 예술강사 지원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는 2018년 5월~12월 동안 부산에서 진행된 지역협력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인 '아이 팜 프로젝트'의 결과자료집이다. '아이 팜 프로젝트'는 지역과 거주민이 함께 만들고 나누는 문화적 공유를 중심으로 '우리 동네를 이해하고, 즐기고, 만들어 가는 주민 실천형 프로젝트'이다. 주민 스스로가 개개인의 반려식물을 통해 생활 속 문화예술활동을 통한 삶에 활력을 불어넣고, 같이 작업하여 가치를 공유하는 지속가능한 공동체 활성화를 목적으로 한다.  프로그램을 통하여 마을 활성화, 주민 중심의 마을 강사 양성과 문화예술향유를 통해서 예술성과 친밀함을 가진 우리 마을의 아트 상품개발로 연결한다.  이 프로그램은 '어린이/청소년', '주부', '시니어' 그룹으로 대상을 나누어 각 세대별 특징을 고려하였다. 어린이/청소년 그룹은 퍼즐방, 주부 그룹은 매직팜, 시니어 그룹은 해피팜이라는 명칭으로 진행하여 따로 그리고 같이(가치)의 의미를 찾고, 자연스러운 세대간 융화를 포함한다.   결과자료집은 사업개요와 프로그램 개발과정, 개발된 프로그램을 각 대상별로 진행한 내용, 참여 및 운영 소감들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지역협력형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아미 팜 프로젝트'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Gachi 예술협동조합 문화예술 강사, 빨간집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03
  • 2018년 9월 28일(금)~9월 29일(토)동안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에서 개최된 《2018 꿈의 오케스트라 정기 합동공연》의 프로그램북이다. 이번 공연은 9월 28일 오산, 충청권(공주, 세종, 아산), 전라권(익산, 무안, 목포, 부안, 광주)공연과 9월 29일 강원권(영월, 강릉, 인제, 평창, 원주), 경상권(창원, 대구수성, 포항, 통영, 창녕, 영주)의 20개 거점기관 아동단원 및 관계자 약 750여 명이 참여하였다. 본 프로그램북에는 공연 개요와 각 참여 지역의 소개 및 참여자 명단 등이 수록 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76
  • 백남준아트센터는 학급 단위 초·중·고등학생 및 장애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자료는 2018년 하반기 백남준아트센터의 전시관람 및 감상지도를 위해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책자로 단체 관람안내,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 소개, 백남준 연보와 센터 주요 소장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8 하반기 교사용 지도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https://njp.ggcf.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백남준아트센터 만든이(단체) 백남준아트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7
  • 2018년 1월 ~ 12월동안 진행된 2018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예술로 함께하는 우리 동네' 결과자료집이다.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주민들과 지역(동네) 고유한 특성을 조사하고 탐색하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으로 각 동네의 사회적, 역사적, 문화적, 이슈, 사건 등 다양한 주제와 방법을 연계하고 지원하였다. 이를 통해 주민, 예술가, 활동가 등 다양한 지역민들이 상호 관계를 맺고 커뮤니티를 형성하여 지역사회에 문화적 영향력을 미치는 활동 기반을 조성하였다.  본 사업은 2018년에 일반 공모와 기획 공모로 나누어 추진되었고 총 21개 단체, 1개 기관의 30개 프로그램이 운영되었다.   결과자료집은 사업소개와 사업 운영 과정, 그리고 교육 운영 단체⋅기관 별 프로그램 소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서울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예술로 함께하는 우리 동네''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75
  • 2018년 1월~12월(교육기간:2018년 3월 31일~11월 25일)동안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추진한 「2018 서울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예술로 놀자'」이다. 꿈다락토요문화학교는 지역 문화예술기관 및 단체에서 아동, 청소년, 그 가족이 참여할 수 있는 학교 밖 주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운영지원하여 문화예술 소양을 함양하는 한편, 또래, 가족과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소통할 수 있는 건전한 여가문화를 조성하는 프로그램이다.  2018년에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할 운영단체를 공모하고 42개 단체를 지원하였으며 자체기획 프로그램 '여름방학 문화예술교육 축제 '예술로 바캉스'를 기획운영하였다. 또한 교육운영단체 대상 전문가 현장컨설팅(평가)운영 및 역량강화(네트워킹)을 지원하였다.   결과자료집은 전반적인 사업소개와 공모 프로그램 운영결과를 단체별로 정리하여 수록하였으며, 2018년 12월 12일(토)에 개최된 '2018년 서울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운영단체 성과에 대한 좌담회'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서울 꿈다락토요문화학교 결과자료집 '예술로 놀자''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문화재단(https://www.s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서울문화재단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서울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27
  • (재)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 1년간 수행한 사업의 내용을 모아 정리하여 제작한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018 사업보고서>이다. 2018년 주요 사업내역으로는 사회문화예술교육지원, 학교문화예술교육지원, 광명문화예술교육주간, 문화예술교육 자원발굴 지원이 있었으며 보고서는 2018년 주요 사업 내역별로 구성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2018 사업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www.gm-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차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광명문화재단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광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는 2018년 7월 23일부터 8월 17일까지 진행된 <조선왕실 아기씨의 탄생>의 활동지이다. 자료에는 조선 왕실의 아기씨에 관한 내용과 태항아리, 태실 등에 관한 내용이 재미있는 문제와 함께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조선왕실 아기씨의 탄생'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30
  •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2018-2022 기관 전략계획을 발표한 보고서이다. '더 가까이 누리는 문화예술교육, 함께 만들어가는 문화예술교육'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모든 국민이 전 생애에 걸쳐 양질의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국민의 문화적 삶의 질과 국가의 문화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5가지의 핵심가치와 4가지 전략 목표 및 과제를 수립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6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분야 사회적경제 조직들이 시장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과 사업모델을 개발함으로써 사회적 경제를 활성화하고 문화예술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작되었다. 내용으로는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문화예술분야 사회적경제 지원사업 및 조직에 대한 현황 분석, 운영실태와 함께 앞으로의 정책과제, 실행계획 등이 제시되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장대철, (공동연구원)강신형, 서지혜, (연구보조원)박진환, 김수연, 박지원, 김혜린, 박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과학기술원(KAIST) 만든이(개인) 장대철 , 강신형 , 서지혜 , 박진환 , 김수연 , 박지원 , 김혜린 , 박수진 다운로드 수 134
  • 대국민 향유증진을 위한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는 외부 자문위원회와 내부 연구팀을 구성하고, 문화예술 향유정책의 내·외부 환경 진단을 통해 변화과정과 현 단계를 진단하여 문화순회사업의 질적 개선, 문화소외 개념 재검토, 문예진흥기금 성격에 맞는 문화향유사업 제시하고자 한다.또한 자문회의와 참여단체 FGI,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담당자 의견수렴 등을 통해 예술현장 실행단계에서의 제도를 진단하고, 사업전략 설정을 통해 적용 가능한 시범사업을 제시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염신규, (공동연구)김은영,안혜영, (연구보조)이동근,이경아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대국민 향유증진을 위한 소외계층 문화순회사업 개선방안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사)한국문화정책연구소 만든이(개인) 염신규 , 김은영 , 안혜영 , 이동근 , 이경아 다운로드 수 41
  •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문화예술 향유자의 성향 및 특징 역시 변화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예술향유방법의 변화에 상응하는 예술작품 창작의 경향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다양한 논의 결과를 문화예술 분야의 유관기관과 공유하고 확대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순보, (총괄진행)한하경, (연구원)박나래,허위린,강연심,김혜선,이광호,김상준,나혜인,김지혜,정민의,임학순,민서윤, (연구자문)우운택,장재호,최상철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문화예술지원 개선방안 연구(작성자:박순보)'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https://www.arko.or.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문화기술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순보 , 한하경 , 박나래 , 허위린 , 강연심 , 김혜선 , 이광호 , 나혜인 , 김지혜 , 정민의 , 임학순 , 민서윤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8 복지기관(노인분야)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이 제작한 '2018 지역 문화 노인 복지기관 네트워크 허브 프로젝트 사례연구보고서'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노년의 삶에서 복지와 문화를 분리해서 볼 것이 아니라 노년의 삶을 둘러싼 환경적 주체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노년세대의 주체적 삶의 환경과 노년과 연결된 모든 세대들의 네트워크들이 가동하고, 이를 위해 노년 당사자들을 품고 있는 복지기관이 허브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상상을 발현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였다. 본 프로젝트의 목적은 노인 문화예술교육의 실효성과 확장성을 도모하기 위한 실험적 토대를 마련하고, 노년세대의 문화적 가치로 사회적 위상과 역할의 확장성 제시, 세대의 공존, 공생, 공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의 역할 정립,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의 적용과 방법론 사례를 다루는 것이다.   연구보고서에는 군산-연극, 대구-음악, 대전-사진, 강원-음악, 안양-사진, 부산-미술, 충주-무용 노인복지기관의 7가지 사례들을 예시로 들며 본 프로젝트의 의의를 설명하고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영현, (사례연구)김혜일, 최명진, 최지영, 황정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만든이(단체) 한국노인종합복지관협회 만든이(개인) 김영현 , 김혜일 , 최명진 , 최지영 , 황정옥 다운로드 수 145
  • 2018년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을 연구한 결과 보고서이다.  이번 연구는 인천 지역의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중 세 단체의 프로그램 참여를 관찰하고 참여자들을 심층 면담하여 이 프로그램이 어떤 철학과 목적 및 의도를 가지고 운영하였으며, 운영방식, 수행방법,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화예술교육의 의미, 효과 등을 드러내고자 추진되었다.  연구 내용은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프로그램 사례 분석 기준 제안하고 사례 분석 기준에 따라 연구 내용을 다루고 있다.  분석 기준은 ① 운영단체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 ② 프로그램 목적과 방법 ③교육과정의 구성 ④운영의 특징 ⑤프로그램 효과 ⑥개선사례와 우수사례 총 6가지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정문성, (공동연구원)전영은, (보조연구원)한송이가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인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현장 연구 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문화재단(https://www.ifa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정문성 외 2인 만든이(개인) 정문성 , 전영은 , 한송이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3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자편' 키트개발(안)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키트는 각 유아교육기관에서 각 사업이 종료된 후에도 해당 기관에서 유아 교사들이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소리문화의 전당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13
  • 2018년 9월 11일~9월 25일 동안 추진된 제4회 국제 티칭아티스트 컨퍼런스(ITAC4) 및 한국-콜롬비아-멕시코 문화포럼 참석 등을 위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미국과 콜롬비아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미국에서는 제 4회 국제 티칭아티스트 컨퍼런스 참석하여 ITAC이사진 사전 사후 회의 참석, ITAC5 서울 개최 발표 및 소개 홍보, ITAC5 사전준비단 관계자 미팅 및 기획회의 등을 진행하였다. 콜롬비아에서는 한국-콜롬비아-멕시코 문화정책포럼 참석 및 발제, 콜롬비아 국회의원 주요 기관 관계자 대상 문화정책 문화예술교육 자문, 향후 우리원 국제협력 사업 가능 지역 기관 관계자 면담 등을 수행하였다. 보고서에는 출장개요, 주요일정, 출장 세부내용, 주요회의 세부내용, 제5회 국제 티칭 아티스트 컨퍼런스 홍보물, ITAC4 발제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42
  • 2018년 8월 5일(일)~8월 11일(토) 5박 7일 동안 2018 베트남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실행 사전 협의를 위해 추진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사전 협의를 위한 관련 기관 방문 및 관계자 면담과 사업 실행을 위한 사전 준비를 진행하였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일정, 출장 주요내용, 현장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6
  • 2018년 11월 15일(목)~11월 21일(수) 5박 7일동안 2019년 주간행사 및 주제 중심 기획홍보사업 추진 등을 위해 진행된 스페인 국외출장의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제 14회 영유아 공연예술 축제 < 가장 작은 것들 (El Mes Petit de Tots)>에 참석하여 유아 공연예술현장 참관, 미니컨퍼런스, 해외전문가 아시테지 관계자 미팅 진행 등을 통해 국내 영유아 부모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기반과 더불어 유아 문화예술교육 철학 유아 문화예술교육 철학 관련 주요 시사점 도출하였다. 그리고 R&D 기반 문화예술교육 영상콘텐츠 공동제작 사업 협력 과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관련 참고 가능한 콘텐츠 및 네트워크 핵심내용 수급을 추진되었다. 보고서에는 출장개요, 주요일정, 축제공연 관람, 컨퍼런스 및 디스커션 내용, 관계자 미팅, 주요 시사점 등이 정리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