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2018년 8월 12일(일)~8월 19일(일) 6박 8일간 진행된 '2018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관련 해외 동향조사를 위한 국외출장'의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발전적 방향 모색을 위한 다양한 사례 탐색과 향후 학교 관련 지역 중심의 자생적 문화예술교육 지원 방안과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다각화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문화예술교육 관련 기관, 행사를 방문하고 관계자와의 면담을 진행하였다. 주요 방문 기관 및 행사는 (스웨덴)문화학교 협의회, 스톡홀롬 문화축제, 영스토리, (네덜란드)아슬란 뮤직센터, 암스테르담 문화교육전문센터, 네덜란드 국립미술관, 국립지식문화예술교육원이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주요내용, 학교예술강사 지원사업 국가별 비교표, 현지 기관별 주요 인터뷰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62
  • 2018년 9월 4일(화)~9월 9일(일) 4박 6일 간 진행된 싱가포르 국제예술위원회(National Arts Council/NAC) 주최 제4회 <노인복지와 예술참여/교육>세미나 참가 및 현지 방문 국외출장의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노인 문화예술교육 관련 국제 세미나 '제4회 <노인복지와 예술참여/교육>' 참석을 통한 한국 사례 공유 및 해외 노인 문화예술교육 관련 현장 실천 사례 파악에 주된 목적이 있으며 싱가포르 실버예술제 참석 및 관계자 인터뷰 사례발굴을 통한 유관기관 협업 가능성 타진 및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노인분야 사업 개선 발전 방향 수립도 함께 추진되었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주요일정, 출장 주요내용(시사점), 세미나 세부 내용, 방문 인터뷰 결과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95
  • 2018.5.2.(수)~5.7.(월)동안 독일에서 진행된 '유니트윈(UNITWIN) 연례회의 및 국제컨퍼런스 참석을 위해 추진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2018년 5월2일(수)~5월5일(토)동안 개최된 유니트윈(UNITWIN: 문화다양성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예술교육 연구협력체) 연례회의에 참석하여 회원기관 간 국제 공동연구 관련 세부 협력 사항 논의와 연감 출판 및 유니트윈 운영 관련 논의를 하는 자리를 가졌다. 보고서는 출장 개요, 주요일정, 주요 활동내용, 유니트윈 회의록, 제2호 연감 콘셉트 및 추진 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5
  • 2018년 10월 31일(수)~11월 8일(목) 7박 8일 동안 진행된 우리 원 해외전문가 연계 연수 업무협의 및 사업 프로그램 평가 제도 관련 미국 국외출장 결과보고서 이다. 이번 출장은 2019년 시애틀 TAT Lab 연계 연수 운영준비를 위한 워크숍 참석 및 업무협의와 2019년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 및 연계 연수 추진을 위한 유아예술교육 전문기관 업무협의를 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그리고 사업운영 관리 차원의 ·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참관 프로그램 평가제도 관련 , 해외사업 구조 및 자원관리 사례 조사 국제 행사관련 주요 네트워크 발굴 및 협력을 위한 프로그램 참관 및 논의 또한 진행하였다. 보고서에는 출장개요, 일정, 사업관련 기관 업무 협의 및 참관, 사업관련 자료 조사 및 협의 회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2
  • 2018.11.20.-2018.11.24.동안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성과공유회 참석 및 베트남 국립문화예술원 업무협약 체결 등을 위해 진행된 국외출장의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에서는 베트남국립문화예술원 업무협약 체결, 문화예술교육 사업현장 방문 아동청소년 교육 매개자 교육, 사업 성과공유회 및 현지 정부관계자 협의회 참석, 주베트남 한국문화원 협력 문화예술교육 사업현장 방문 및 문화원장 면담 등이 추진되었다. 보고서에는 출장개요, 출장 주요 활동 내용의 내용이 정리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36
  • 2018년 4월 24일(화)~4월 28일(토) 3박 5일간 진행된 '2018년 인도네시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실행 사전 협의를 위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 실행 사전 협의를 위해 우리원-치르본시정부 간 사전협의를 통한 실행 계획 점검, 세부 사항 확정 및 추가 의견 수렴과 지역 문화예술 단체 방문 및 예술가 면담, 운영현황 점검 및 연계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또한 재외공관(주인도네시아 한국문화원, 코이카 인도네시아 사무소) 사업계획 공유 및 연계 추진방향 타진과 현지 사업 운영 준비를 위한 현장 점검 수행으로 진행되었다. 보고서는 출장개요, 주요 관계자 회의, 기타회의 및 활동 내용, 기관 및 사업에 대한 소개 발표자료, 인도네시아 치르본 시정부 사업수요재확인 문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44
  • 2018년 11월 12일~11월 19일 6박 8일간 미국 볼티모어에서 진행된 2018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관련 해외 동향 조사를 위한 국외출장 결과보고서이다. 이번 출장은 소외 특수 계층 대상 민간 문화예술교육 단체의 최근 동향 파악을 위한「제 81회 전미 커뮤니티 예술교육 연례 컨퍼런스」 참석과 공공 민간 문화예술교육 협업 사례 발굴을 통한 사업 개선 및 발전 방향 수립, 메릴랜드 주 지역 내 공공 및 민간 문화예술교육 지원 현황 및 방법론 파악하기 위해 추진되었다. 지원사업 발전 방향 수립을 위해 해외 유관기관 방문 및 담당자 인터뷰 진행하였다. 보고서에는 출장개요, 주요일정, 컨퍼런스 참석 내용, 관계자 인터뷰 내용 등이 정리되어 있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87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가편' 구성 및 운영 계획서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한국소리문화의 전당에서는 '얼쑤~ 소리랑 놀아보자-홍보가편'을 개발하였다. 해당 프로그램은 판소리 공연을 통해 우리소리와 친근하게 느끼고 관심을 가지며 이를 통해 창의력, 예술성을 높일 수 있도록 개발되었다. 교육 내용은 ‘판소리 다섯마당’ 중 유아들이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흥보가>를 주제로, 소리놀이, 연극놀이, 동작놀이 등 다양한 놀이형식으로 구성한 통합 예술교육으로, 유아의 누리과정 중 예술경험 분야의 탐색-표현-감상하기를 중심으로 총 4회로 구성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소리문화의전당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45
  • 본 자료는 2018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ver.1 연수 포스터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빗온 다운로드 수 17
  • 본 자료는 2018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2018년 2월 19일 ~ 3월 16일 진행된 연수 참여 수기공모 당선작 리플릿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는 최근 3년간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래빗온 다운로드 수 39
  • 본 자료는 2018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2018년 2월 19일 ~ 3월 16일 진행된 연수 참여 수기 공모전 포스터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는 최근 3년간 연수 참여자를 대상으로 공모전을 개최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래빗온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는 2018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영문 리플릿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빗온 다운로드 수 20
  • 본 자료는 2018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리플릿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빗온 다운로드 수 24
  • 본 자료는 2018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연수 포스터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빗온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2018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ver.2 연수 포스터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래빗온 다운로드 수 16
  • 본 자료는 2018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연수 리플릿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여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아르떼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아르떼 아카데미에서는 연수 참여자의 역량 강화와 전문성 증진을 위해 예술 체험, 창의적 사고의 구조화, 효과적 교수법 구안 및 응용력 강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기획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빗온 다운로드 수 35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에서 제작한 프로그램 '건축놀이: 나만의 공간 만들기' 결과자료집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건축놀이: 나만의 공간 만들기'는 건축과 미술을 통한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연구개발)홍성천, 이진옥, 이소림, 정희라, 홍경숙, 전수연, (강사)박진아, 박보경이 참여하였다. 유아 주변 일상적인 이야기를 통한 놀이 형식의 프로그램으로 성장발단 단계 특징을 바탕으로 공간을 이해하고 경험 속 이야기를 끌어내 표현하게 하는 프로그램이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계획, 프로그램 개발, 참여기관, 운영 사진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25
  • 2018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일환으로 금정문화재단에서 제작한 '내친구 쭉쭉이'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2018 유아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2018년 3월~12월동안 진행되었으며 총 10개의 운영기관이 참여하였다.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자 추진되었다. 문화기반시설 주요 장르별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교육 운영을 지원하고 유아 교사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를 지원한다. '내 친구 쭉쭉이'는 영유아기의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무용을 기반한 다양한 예술체험, 표현, 감상, 탐구를 통해 '예술로 행복한 어린이'로 성장토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김영연, (연구원)함수경, 원준성, (주강사)홍성률, 김평수, 구태경, 신지현, (보조강사)박은지, 김정민, (코디네이터)황수빈이 참여하였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요 및 소개, 구성, 회기별 지도안, 성과 및 효과, 교사 직무연수 등에 관련된 내용들이 정리 및 수록 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금정문화재단, 잉스문화예술교육연구소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21
  • 2018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의 결과자료집이다.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해외 탐방조사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사업 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주변(around)을 탐방한다는 뜻 외에, 〈A-round〉의 ‘A’는 ‘Arts Education’의 상징으로 매개자들이 해외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교류하며 국내에 적용·개발하는 순환(round)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기술 융·복합형 문화예술교육',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을 주제로 사업기획형과 콘텐츠 개발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러시아, 영국, 일본, 오스트리아, 독일, 네덜란드, 스위스를 탐방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 탐방에는 안성은, 이경민, 고은아, 송은선, 이승미, 배인숙, 김혜정, 안송, 강지윤, 한해주, 박지혜, 엄문용, 서지은, 신상화가 참여하였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39
  • 생애전환기 대상 문화예술교육 사업 모델 개발 추진에 따른 기초조사 최종 보고서이다. 해당 연구는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신중년 50-64세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디지털정보화 접근 실태, 디지털정보화 역량 실태, 디지털정보화 활용실태, 디지털기기 이용 실태, 디지털에이징 실태, 디지털 문화예술 이용 실태를 조사하여 신중년의 가치창출, 소통, 문화예술, 긍정적 노년을 준비하기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이를 토대로 지능정보사회에서 신중년을 위한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과 새로운 디지털 문화예술 방향을 제안하는데 본 연구의 목적이 있다. 부록으로 <생애전환기 디지털에이징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조사 설문지>가 함께 수록되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동희, (연구보조원)박지혜, (자문위원)김태희, 이봉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단법인 노인생활과학연구소 만든이(개인) 한동희 , 박지혜 다운로드 수 3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