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연구는 학생들이 교실 수업에서 자연스럽게 소통하는 학습환경에서 인류의 지속 발전 가능한 삶을 추구하는 생활 과학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는 예술을 연계하여 교과 내용 지식과 활동 내용을 통합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지원 방안을 도출하고 본 연구의 목적에 도달하고자 예술·과학교과 교육의 통합적 접근에 관련한 학술적 논의를 바탕으로 통합 학습의 개념을 설정하고 범교과 학습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 세부 주제와 탐구 활동 주제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영미, (공동연구자)김현경, 심현표, 최성희, (연구협력진)권오민, 김효진, 김흥태, 김조은, 유명국, 홍문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4차 산업혁명시대에 대비한-예술·과학 통합 학습 지원 방안 연구 : 범교과 학습 주제 ‘환경·지속가능발전’을 중심으로(작성자: 이영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영미 , 김현경 , 심현표 , 최성희 다운로드 수 46
  • 2017년 11월 30일(목) 오전 10시에 남도소리울림터에서 진행된 '2017 수능수험생과 함께하는 토크 콘서트' 포스터이다. 야구 해설 위원 이종범의  인생이야기와 야구선수, 해설위원으로서의 삶을 주제로 토크 콘서트가 진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0
  • 본 연구는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목표를 고려하여 예술 계열 교과에 적합한 평가준거 성취수준, 평가기준, 평가수준,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교육과정 실행과 평가를 지원하는 데 목적을 두고 이를 바탕으로 189개의 평가준거 성취기준, 567개의 평가기준, 32개의 영역별 성취수준, 25개의 예시 평가도구를 개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종윤, (공동연구자)박혜영, 김현정, 김성만, 박 철, 방재석, 서예원, 오레지나, 오세곤, 이연심, 이정환, 최영철, 허현주, 현순수, 홍기훈, (연구협력관)이승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고등학교 예술계열 평가기준 개발 연구(작성자: 김종윤)'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김종윤 , 박혜영 , 김현정 , 김성만 , 박철 , 방재석 , 서예원 , 오레지나 , 오세곤 , 이연심 , 이정환 , 최영철 , 허현주 , 현순수 , 홍기훈 , 이승재 다운로드 수 31
  • 본자료는 2017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설명회 자료집으로 자격취득 희망자, 교육과정 설치(예정) 대학 등을 대상으로 자격제도에 대한 세부적인 안내를 통한 이해도 제고를 위해 제작되었다. 설명회에는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취득 희망자,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설치 예정 대학 관계자 등이 참석하였다. 문화예술교육 현장 전문가 특강으로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제도 안내, 문화예술교육사 자격신청 방법 안내,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적합여부 및 전공학과 인정 심의 안내가 있으며 그 외 설명회 일정, 자격제도안내, 자격신청 방법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2017 예술강사 지원사업 참여 학교대상으로 사업 개요 및 협조사항을 안내하기 위해 제작한 리플릿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되었다.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 양성을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정책사업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제작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서화·조각·공예관) 학습지 자료이다. 본 학습지는 청소년들이 2층 서화관부터 3층 공예관까지의 전시를 스스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관찰', '탐구', '적용'의 3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 서화실, 불교회화실, 목칠공예실, 불교조각실, 금속공예실, 도자공예실의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며 그에 관련된 다양한 문제들이 제출되어있으며 답안지가 별도로 첨부되어있다. 기획개발에 박연희, 장연심, 서나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서화·조각·공예관) 학습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단체) 만든이(개인) 박연희 , 장연심 , 서나임 다운로드 수 67
  • 본 자료는 2017.10.30~11.1동안 전라북도 무주군 태권도원에서 개최된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숲이되다' 성과공유회》의 포스터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국 55개 소규모 초·중·고등학교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공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우수모델을 창출·확산하여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공유회》는 3~4년차 예술꽃 씨앗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다년간 쌓아온 문화예술교육 활동 내용을 한 자리에 모여 서로 교류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5기 예술꽃 씨앗학교와 6기 중학교 예술꽃 씨앗학교가 만나 2박 3일간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포스터에는 성과공유회 일정 2017.10.30~11.1, 장소 전라북도 무주군 태권도원과 참여하는 5기, 6기 참여 학교명이 안내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2017.10.30~11.1 전라북도 무주군 태권도원에서 개최된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숲이되다' 성과공유회》 프로그램 북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국 55개 소규모 초·중·고등학교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공교육에서의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우수모델을 창출·확산하여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프로그램이다. 2017 예술꽃 씨앗학교 성과공유회는 3~4년차 예술꽃 씨앗학교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다년간 쌓아온 문화예술교육 활동 내용을 한 자리에 모여 서로 교류하고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5기 예술꽃 씨앗학교와 6기 중학교 예술꽃 씨앗학교가 만나 2박 3일간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냈다.   프로그램 북은 예술꽃씨앗학교 소개와 전체일정, 5기 6기의 예술꽃씨앗학교참여 학교명과 참여일정, 예술꽃영화제, 예술꽃공연제의 소개와 예술꽃 전시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4
  • 본 자료는 2017년 11월 14일에 서울 강동아트센터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자료집이다. 해당 포럼은 새 정부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예회관의 역할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론적 방법론과 방향성에 대한 공유와 새 정부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예회관 역할, 그리고 문예회관 공간 속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공유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자료안에는 새 정부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예회관의 역할 발제 전문과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예회관의 역할에 대한 4가지 시선을 주제로 열린 토론 전문이 담겨있다. 발제에는 박영정, 토론에는 노준석, 백령, 김정원, 임선주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문화예술교육축제 문화예술교육포럼-새 정부 문화예술교육 정책과 문예회관의 역할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개인) 박영정 , 노준석 , 백령 , 김정원 , 김선주 다운로드 수 19
  • 본 연구에서는 독일과 일본의 사례에서 도출된 시사점을 바탕으로 학교 체육 ·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을 수립하였다. 인적·물적 지원의 관리 주체로서 지역 단위 거점 단체의 육성 및 운영. 인적·물적 지원을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의 내실화, 교사의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능력 향상을 위한 지원, 교사의 업무 경감과 전문적인 인적·물적 지원 활용을 위한 코디네이터의 도입과 육성의 확대 등을 제안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이승미, (공동연구자)이경언, 윤기준, 최성희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학교 체육·예술교육의 지역 연계 활성화 방안- 초·중학교를 중심으로(작성자: 이승미)'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교육과정평가원(www.kice.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만든이(개인) 이승미 , 이경언 , 윤기준 , 최성희 다운로드 수 31
  •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분석 및 개선방향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이 현재 당면하고 있는 문제 점들을 ‘담론’과 ‘주요이슈’ 등 두 개의 관점에서 입체적으로 접근, 분석함으로써 향후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의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제언을 제시하는 것에 있으며, 학술적 관점에서 '입체적 접근', '종합적 개선방향 도출'에 의해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확립하고, 학술 외적 관점에서 문화정책 분야 핵심 국책연구기관인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제도화 추진 시점(2004년) 이후 상대적으로 활발하지 못했던 정책 '전반'에 관한 연구 재개를 기대효과로 보고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최보연, (공동연구)조현성,유지연,전민정,한익현, (연구참여)김은기,강남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교육 지원정책 분석 및 개선방향 보고서(작성자:최보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관광연구원(www.kcti.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만든이(개인) 최보연 , 조현성 , 유지연 , 전민정 , 한익현 , 김은기 , 강남임 다운로드 수 102
  • 2017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성과공유회 홍보 리플릿으로 본 성과공유회는 2017년 11월 10일 베트남 라오까이성 국립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성과공유회는 ODA 사업 5년 추진결과 영상 상영과 사파 동아리교육 참여자 연극 '내가 꿈구는 세상', '박하 교육 참여자 합창' 공연, 전시회 관림 행사가 진행되었다. 본 홍보 리플릿은 사업개요, 행사일정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7
  • 본 자료는 2013~2017년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의 5년간의 매개자 교육 내용을 엮은 교육 매뉴얼로 문화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사 및 예비교사, 기획자, 행정가, 연구자를 위해 제작되었다. 문화예술교육 ODA 사업은 <문화예술교육 ODA>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공적개발원조의 본 목적과 가치에 입각하여 국제사회 내 지속가능발전교육으로의 문화예술교육 가치 확산에 기여하고자 2013년부터 베트남 라오까이 지역을 시작으로 현재 베트남과 인도네시아에서 시행하는 사업이다. 베트남어/한국어 병기 제작되었으며, 5년간의 미술, 무용, 연극 등 다양한 분야의 문화예술교육 장르의 매개자 교육일지를 엮어내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3
  • 본 프로그램은 남서울미술관 건축과 주변 지역을 미션을 통해 탐구하는 프로파일링 투어 시나리오와 지도, 미션지, 참여자 대화기록 등이 포함된 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남서울미술관+지역 투어>는 우리 주변의 잘 보이지 않았던 지역과 건축의 역사, 개인의 기억을 여행하듯 자세히 바라보고 공유하며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미술관으로 쓰이고 있는 현재의 목적과 더불어 건물의 가치와 역사를 짚어볼 수 있도록 기획된 <미술관이 된 舊벨기에영사관> 상설전시와 연계하여 진행되었으며, 모든 것이 급격하게 변하는 서울이라는 도시에서 살아남은 이 건축의 역사를 살펴보고 기억을 공유해 보고자 시작되었다.   <프로파일링 투어:추적120분,남서울미술관 파헤치기>는 건축에 대한 아카이브 전시 감상과 사당역 주변을 탐색하여 미술관이 위치한 지역사회와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더불어 벨기에 영사관이었던 미술관 건축의 특징을 조사,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미술관의 정체성에 대해 고민해 보았다. 과거의 역사를 알아봄과 동시에 앞으로 이 미술관이 어떻게 사용될 것인지 프로파일링의 결과를 통해 추측하거나 주민들이 직접 계획해보았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미술관과의 관계를 만들어가고 미술관이 지역사회와 함께 나아가야 할 발전방향을 탐구해 보았다.   <먹거리투어:벨기에에서 식사를?벨기에풍,사당스타일,남서울미술관 식사를 맛보자>는 삶과 음식,문화를 함께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벨기에의 음식과 사당역 주변의 음식문화를 살펴보는 과정을 진행했다. 주변지역을 팀별로 돌아보며 지역 상권과 특색,방문자 등을 알아보고 지역과 미술관과의 관계를 고민해 보았다. 또한 남서울미술관 건축처럼 문화가 혼재된 음식을 믹스 매치하여 맛보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다양한 구성으로 참가자 각자의 '벨기에 풍 사당 스타일 남서울미술관 메뉴'를 만드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마지막으로 투어 참가자와의 후기 토크를 진행하며 미술관에 가졌던 생각,프로그램 참여 소감,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미술관이 주민이나 참가자들에게 활용될 수 있을지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미술관과 주변에 관심을 가지고 자세히 살펴보기도 하고, 지역의 음식을 미술관 안으로 초대하면서 미술관과 지역이 섞이고, 말을 건네며 서로 이해해 보기를 제안해 보았다. 투어의 형식은 두가지였으나 앞으로도 다채로운 방식을 통해 서로에 대해 알아가고, 미술관을 가꾸고, 참가자들이 모여 다시 그들이 주체가 되어 무언가 활동을 할 수 있는 장으로서 미술관이 사용될 수도 있을 것으로 본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파격!노팁 노옵션 남서울미술관+지역투어 프로그램」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63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6년에 운영하였던 교육프로그램을 모아 제작한 2016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이다. 자료에는 교육과에서 운영한 생활속의 문화 향유, 어린이박물관과에서 운영한 어린이의 꿈이 자라는 곳, 고객지원팀에서 운영한 12,000여점의 전시품에 이야기를 입히다의 세부프로그램들의 교육목적과 개요, 교육내용, 교육 현장사진 등이 수록되어있다. 자료집 제작에 서성호, 문정훈, 박성혜, 김희정, 홍동의, 박민진, 최유지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6 국립중앙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개인) 서성호 , 문정훈 , 박성혜 , 김희정 , 홍동의 , 박민진 , 최유지 다운로드 수 0
  • 백남준아트센터는 학급 단위 초·중·고등학생 및 장애학생 단체를 대상으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본 자료는 2017년 하반기 백남준아트센터의 전시관람 및 감상지도를 위해 교사들에게 제공되는 책자로 단체 관람안내, 하반기 교육 프로그램 소개, 백남준 연보와 센터 주요 소장품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 담겨 있다.   *본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7 하반기 교사용 지도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백남준아트센터(https://njp.ggcf.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백남준아트센터 만든이(단체) 백남준아트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20
  • <조선왕실 포장예술 특별전 활동지>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발행한 교육자료로, 조선 왕실 포장의 역사와 포장 절차, 보자기의 종류와 용도 등의 내용을 재미있는 문제와 함께 기록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조선왕실 포장예술 특별전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고궁박물관(www.gogung.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고궁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고궁박물관 다운로드 수 50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선사고대관) 학습지 자료이다. 본 학습지는 청소년들이 구석기 시대부터 남북국시대까지의 전시를 스스로 감상하고 즐길 수 있도록 '관찰', '탐구', '적용'의 3단계 활동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전시실에 들어가기 전,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고조선, 부여,삼한실, 고구려, 백제, 가야, 신라, 통일신라, 발해 전시실의 문화재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문화재에 대한 다양한 문제가 출제되어있으며 답안지가 별도로 첨부되어있다.  기획개발에 박연희, 장연심, 서나임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국립중앙박물관 100배 즐기기!(선사고대관) 학습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과 만든이(개인) 박연희 , 장연심 , 서나임 다운로드 수 27
  • 문화예술정책 현황진단 연구 보고서는 문화예술분야 유관기관들의 정책 추진체계를 살펴보고 향후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협력체계 방안을 제시하기 위한 지원체계 발전방향을 논의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시간적 범위로서 문화예술진흥원에서 위원회로 전환된 2005년부터 현재까지이며, 내용적 범위는 지난 10여년 간의 문화예술정책의 공과분석, 문체부 산하 유관기관 협력체계 진단, 해외사례 분석을 통한 예술위원회 보편적인 사업영역의 도출, 문화예술 지원체계 발전방향 제안 등의 범위가 포함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한승준, (공동연구원)박치성,명성준, (연구보조원)백두산,김은경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2유형으로 개방한 '문화예술정책 현황진단 연구 보고서'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www.arko.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만든이(단체) 한국정책학회 만든이(개인) 한승준 , 박치성 , 명성준 , 백두산 , 김은경 다운로드 수 65
  • 본 자료는 2017년 1월 9일~2월 18일까지 양평 현대종합연수원에서 진행되는 2017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의 연수 참여자 모집 안내 웹홍보물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르떼 아카데미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와 협력자, 예비인력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 창의적 리더와 인재를 양성하고자 대상별·내용별·단계별 연수를 기획·운영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피앤엠디자인연구소 다운로드 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