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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2017년에 총 4회 진행한 해외전문가 초청 워크숍의 결과자료집으로 각 워크숍의 강연, 라운드 테이블, 워크숍의 리뷰, 플러스 리포트, 인터뷰, 워크숍 자료 등으로 구성되었다.   제44차는 글렌 쿠츠 라플란드대학교 미술교육학부 교수, 데니스 앳킨슨 골드스미스대학교 교육학부 명예교수, 줄리아 마셜 샌프란시스코주립대학교 순수예술학 교수를 초청하여 예술교육의 새로운 실천방법 모색에 대한 라운드 테이블, 창의 미술 기반 탐구 및 예술 통합을 위한 워크숍 등을 진행하였다. 제45차는 미국 에릭부스가 ‘좋은 수업 그 이상:훌륭한 티칭아티스트리에 대하여’라는 주제의 워크숍과 21세기 예술교육자에 대해 강연하였다. 제46차는 다이앤 애먼스 영국 무용예술가·예술교육자, 페니 알렌 영국 헤리퍼드셔 코트야드 시니어 프로그램 매니저를 초청하여 ‘창의적 소통:어르신을 위한 창의 예술 활동 실행하기’주제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제47차 스코틀랜드 쥬피터 아트랜드의 케이트 래섬과 캐서린 오브리언을 초청하여 ‘어린이의 호기심을 키우는 창의놀이 수업’주제로 서울에서는 예술교육자를 대상으로, 강원에서는 어린이를 대상으로 워크숍을 진행하였다. 
    주제 국제교류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167
  • 문화예술 명예교사 프로그램은 문화계 저명인사 또는 예술인이 ‘명예교사’가 되어 어린이, 청소년, 일반 시민을 직접 만나 문화예술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체험하는 특별한 하루를 선사한다. 명예교사에게는 창작활동에서 얻은 영감과 감수성을 시민들과 나누는 활동 기회를, 참가자들에게는 새로운 문화예술 경험의 기회를 제공한다.2017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은 ‘예술가, 예술교육을 만나다’를 기조로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예술가를 예술교육 현장으로 진입하게 하여 사업의 수혜자인 시민들 뿐 아니라 명예교사로 활동하는 예술가도 예술교육을 통해 창조적 영감을 얻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자 했다.   해당 자료집은 명예교사의 예술관을 전달하고 소통하는 강연형, 명예교사의 예술활동을 바탕으로 심도있게 진행된 창작형, 중학교 1학년 학생들과 만난 자유학기제 맞춤형 총 세 개의 유형으로 18명의 명예교사가 23개의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청소년, 일반인, 문화예술교육 매개자 등 1,400여명의 시민들과 만나 진행된 과정을 담았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학교폭력 피해 학생, 각종 범죄 피해자 등 경미, 재활 단계의 대상에게 특화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상담·심리적 활동 기반에 미술, 음악, 연극, 무용, 통합 등 예술적 기법을 적용한 소규모 그룹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인 2017 문화예술치유 '마음치유, 봄처럼' 프로그램 지원사업 자료집이다. 사업 사례 및 2017 운영단체 의견나눔 자료 등이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와이이피 다운로드 수 327
  •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사업의 타당성을 문화예술교육 생태계 관점에서 살펴보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방향과 과제 대해 논의하도록 한다. 이와 관련하여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을 유형화하고,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의 이해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실시하여 실태와 수요 및 향후 과제 들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국내외 사례를 분석하여 향후 문화예술교육 인력플랫폼 구축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임학순, (공동연구자)박성식, 신혜선, 정종은, (연구보조원)손소희, 조수아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임학순 외 5인 만든이(개인) 임학순 , 박성식 , 신혜선 , 정종은 , 손소희 , 조수아 다운로드 수 32
  • 본 연구 목적은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 및 분류체계를 확립하여 전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자원을 조사·분석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산발적으로 연구되어오던 문화예술교육자원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 분류하여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기초적인 학문적 정립에 기여한다.   연구의 내용은 크게 ①문화예술교육의 현황검토 및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 개념정립, ②분류체계 개발, ③활용방안 제시의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문화예술교육자원은 이전에 사용되지 않은 새로운 개념으로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용어 정의 및 개념 정립, 범주모형, 개념 모형을 설계한다.그리고 지역 문화예술교육자원의 분류체계 기준을 정립하고 구성요인 구축 및 요인 개념화를 통해 분류체계를 확립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동수, (공동연구자)김현수, 김보람, (연구보조원)서윤아, 윤니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상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동수 , 김현수 , 김보람 , 서윤아 , 윤니나 다운로드 수 116
  •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기초 통계를 확보하고, 관련 정책·전략 수립을 위해 2014년부터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가 추진되었다. 지속적인 데이터 축적‧제공의 기틀을 잡기 위해 2017년에도 전국의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실시함으로써 관련 동향을 파악하였다.   2017년 학교 문화예술교육 실태조사는 문화체육관광부, 교육부, 시‧도교육청, 지역교육청, 각 단위학교의 협조로 2017년 9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약 8주 이상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졌다(특수학교 및 기타학교 제외).   본 보고서의 구성은 초‧중‧고등학교의 정규 교육과정 내의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과 정규 교육과정 외의 토요동아리, 자율동아리, 방과후학교 등으로 구분하여 문화예술교육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또한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정부부처 및 지자체 등에서의 외부 지원사업 관련 현황 및 문화예술교육 시설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둘러싼 다양한 환경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윤혜란, (공동연구자) 김동욱, 김헤경, 옥경인, 이미령, 정수기, (연구보조원)채우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장앤파트너스그룹 만든이(개인) 윤혜란 , 김동욱 , 김혜경 , 옥경인 , 이미령 , 정수기 , 채우리 다운로드 수 110
  • 「2017 학교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공모」사업은 전국 초 중 고등학교 학생들이 문화예술을 향유할 수 있는 예술적 감성을 기르고 바른 인성을 갖춘 창의적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의 우수한 프로그램을 발굴하기 위하여 추진되었다.   본 사업에서는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하여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8차시 프로그램을 공모하였고, 두 차례의 심사를 거쳤습니다. 이를 통해 기획성, 실험성, 전문성이 돋보이는 총 16건의 프로그램이 선정되다. 그 중 전문가 컨설팅을 걸친 9개의 당선작을 수록한 결과물을 모은 모음집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79
  • 지역 문화예술교육 환경의 변화함에 따라 지역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범위와 역할에 대한 재정립 및 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차원적인 정책접근과 사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지역문화 환경(공급과 수요차원)에 대한 종합적 현황 파악이 필요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로 연구에서 조사한 통계자료를 모아 만든 조사통계집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지역의 광역문화재단, 기초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 지방문화원, 문화의집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지역의 문화생태계(환경)를 둘러싼 공급 환경과 수요 환경에 대한 자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서우석, (공동연구원)조재현, 박성만, (연구원)이경원, (연구보조원)김명희, 강민구, 김복희, (자문위원)임학순, 백령, 백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서우석 , 조재현 , 박성만 , 이경원 , 김명희 , 강민구 , 김복희 다운로드 수 88
  • 2017년 5월 25일(목) 10:00-19:00 서울 용산 블루스퀘어에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 행사'의 일환으로 진행된 '2017 문화예술교육 컨퍼런스-예술가치의 공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의 탐색'의 자료집이다. 예술가치의 공감을 위한 문화예술교육 방법론에 대해 고민하고 논의하는 컨퍼런스로 겉모양만 갖춘 교육을 넘어 예술 가치를 더 깊이 공감하는 문화예술교육의 철학 및 구체적인 방법론을 관련 학회들과 함께 모색함으로써 한 걸음 더 나아간 문화예술교육의 미래를 그려보기 위해 기획되었다. 이번 컨러런스는 총 6가지 주제로 발제와 토론형태로 진행되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임형택 , 최지영 , 손봉희 , 박진태 , 양경미 , 고동우 , 박정애 , 최혜경 , 이부연 , 한경은 , 홍후조 , 이지언 , 장근주 , 이영미 , 박지원 , 조홍기 , 성민정 , 오세준 , 최성희 , 이미정 , 안지연 , 주성혜 , 박지영 다운로드 수 72
  • 본 연구는 새 정부의 국정 과제 중 국민의 문화예술 역량강화의 일환으로 제기된 50+ 세대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개교에 앞서 이들의 문화예술교육 활동 현황 및 요구도를 파악하기 위해 수행되었다.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확대된 개념을 바탕으로 그간 상대적으로 소외되어왔던 50+ 세대의 특성을 파악하고 문화예술에의 접근 방식 및 문화예술교육의 추진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백선아, (공동연구자)어성연, 김인설, (연구보조원)김혜리, 김성원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백선아 외 4인 만든이(개인) 백선아 , 어성연 , 김인설 , 김혜리 , 김성원 다운로드 수 414
  • 본 보고서는 2017-18 한영 상호교류의 해(한국 2017.2-2018.3/(영국)2017.6=2018.7)를 맞이하여 한국과 영국 간 문화예술교육 관련 전문가들 간 교류를 통해 양국의 문화예술교육을 이해하고 주요 이슈에 대해 논의한 내용을 정리한 보고서이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03
  • 본 연구는 2016년 개발된 공통지표를 기반으로 생애주기별, 유형별 특수성을 고려한 핵심, 특수지표를 개발하여 문화예술교육의 대상별 효과를 보다 다면적, 심층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지표체계를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구체적인 연구내용으로는 문화예술교육 효과 관련 현황 및 문헌, 선행연구 분석, 문화예술교육 효과 특수(세부)지표 설계 및 측정문항 개발, 문화예술교육 효과 측정을 위한 특수(세부)지표 및 측정문항(案)의 타당도 검증, 공통지표 및 특수(세부)지표를 활용한 효과 측정 및 결과 분석, 문화예술교육 효과 지표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 제언이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박소연, (공동연구원)박용호, 이진구, 이성, 임채홍, 길혜지, 김민정, (연구보조원)임지은, (보조원)정선미, (조사원)강지훈, 김민지, 김성진, 김지영, 방지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안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박소연 , 박용호 , 이진구 , 이성 , 임채홍 , 길혜지 , 김민정 , 임지은 , 정선미 다운로드 수 236
  • 지역 문화예술교육 환경의 변화함에 따라 지역관점에서 문화예술교육의 개념적 범위와 역할에 대한 재정립 및 확장이 필요하다. 이를 위한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다차원적인 정책접근과 사업설계를 위한 기초자료로서 지역문화 환경(공급과 수요차원)에 대한 종합적 현황 파악이 필요하기 위해 추진된 연구이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고 있는 지역의 광역문화재단, 기초문화재단, 문화예술회관, 지방문화원, 문화의집 및 문화예술교육 단체를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기본적인 현황과 지역의 문화생태계(환경)를 둘러싼 공급 환경과 수요 환경에 대한 자원을 파악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서우석, (공동연구원)조재현, 박성만, (연구원)이경원, (연구보조원)김명희, 강민구, 김복희, (자문위원)임학순, 백령, 백선혜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메이븐스퀘어 만든이(개인) 서우석 , 조재현 , 박성만 , 이경원 , 김명희 , 강민구 , 김복희 다운로드 수 148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센터(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의 필요성을 토대로 지역 예술가들의 참여로 개발된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중심으로 어린이 청소년, 지역주민의 문화예술 창작, 향유를 위한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지역문화예술교육의 거점으로서 문화예술교육 전문전용공간 조성방향과 모형, 추진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물리적 공간 기반 문화예술교육 활동의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고 지역 문화예술교육의 발전과 활성화를 견인할 기반이자 거점으로 문화예술교육 전용 공간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지역문화예술교육 정책의 주요기반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함에 의의가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혁진, (공동연구원)백령, 정민룡, 김연진, 전영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혁진 외 4인 만든이(개인) 김혁진 , 백령 , 정민룡 , 김연진 , 전영은 다운로드 수 89
  • 2017년 12월 8일(금) 서울 용산 블루스퀘어 카오스홀에서 진행된 '2017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퍼런스'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행사 일정표와 국내외 사례발표자료 및 종합 토론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 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켄 나카지마 , 김정아 , 김다정 , Kate Latham , Catherine O Brien , 이지민 , 신은주 다운로드 수 88
  • 본 자료는 2017년도 국립무형유산원에서 진행하는 무형유산교육 홍보자료집이다. 무형유산 전문교육 및 사회교육을 통해 무형유산 교육을 전문화·고도화하고, 국민과 친밀한 교육과정의 개발·운영으로 무형유산의 저변을 확대하고자하며, 이를 통한 무형유산의 확산과 접근성 유도를 위한 교육, 무형유산의 분야별 전문성 및 사회교육 강사 양성, 무형유산 향유계층 및 잠재적 전승자 대상 교육 운영을 목표로 한다. 자료에는 2017년 교육목표 및 방향, 2017년 교육과정, 2017년 교육운영 계획, 교육과정별 운영계획, 부록이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7 국립무형유산원 무형유산교육 홍보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무형유산원(www.nihc.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7 저작권 국립무형유산원 만든이(단체) 국립무형유산원 다운로드 수 19
  • 2017년 2월 24일(금)에 서울 상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KACES HALL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예술의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2016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각 예술분야마다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된 집중토론 방식으로 콜로퀴엄을 4차에 걸쳐 진행하면서 각각의 예술장르가 가지고 있는 특성과 교육적 가치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공통적으로 예술이 지니는 고유가치가 보다 잘 실행되었을때 문화예술교육이 질적으로 발전할수 있을 것으로 검토되었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콜로퀴엄은 '예술의 가치와 문화예술교육'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예술의 현장에서 바라보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해 살펴보면서 예술의 가치를 안내하는 예술가의 교육적 철학과 의미에 대해 탐구해보았다. 그리고 예술적 경험이 충분히 발현되는 환경을 위한 지원방향에 대해서도 모색하였다. 콜로퀴엄에는 (사회)최재오, (발제자)제환정, 남인우, 김인설, (토론자)박은영, 서지혜, 박영정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콜로퀴엄 일정 및 발제, 토론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제환정 , 남인우 , 김인설 다운로드 수 173
  •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으로 진행된 '숨은 기획 찾기; 문화예술교육 기획으로 기회 찾기' 강의 교재로 강의개요 및 교육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강좌는 2017년 9월 28일-11월 23일(8주)간 세종시문화재단에서 대회의실에서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교육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 사례를 통해 살펴본 문화예술 기획방법 학습과 기획서 작성 실습 등을 통한 문화예술교육 기획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과정을 학습하는 강좌이다. 강의는 이론, 사례와 방법, 실습과 적용을 바탕으로 진행되었으며 정연희, 정문성, 이선철, 노동형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하반기 전문인력 양성과정 '숨은 기획 찾기' 교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정연희 , 정문성 , 이선철 , 노동형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0
  • 학교 및 사회예술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교육개발 연구지원 사업을 통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된 '2017 교육개발연구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이다.  2017년 4월-12월동안 14개 단체 및 개인이 참여하였으며 기획(교육지원), 일반 1(개발지원), 일반 2(연구지원) 프로그램 형태로 나누어 지원되었다.  상세 프로그램 지원 내용은 교육프로그램(교안)개발(기본4시수 이상)+연구모임(5회이상)+연구수업+과제제출(연구보고서)+결과공유회 참여이다.   각 단체별 교육 프로그램 기획과 프로그램 학습지도안을 차시별로 상세하게 작성되어 있으며 해당 연구 향후 활용 방안도 수록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교육개발연구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대구문화재단(https://www.dgfc.or.k)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대구문화재단 대구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대구문화재단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57
  •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우리가 잘 몰랐던 국악이야기」 열린공연 '만추락락' 포스터이다. 세종여민락아카데미는 세종시민에게 다양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 생활문화를 활성화 하기 위해 개설한 강좌이다. 2017년 11월 30일(목) 11시 초려역사공원에서 진행된 이번 공연은 한옥에서 평쳐지는 가야금, 해금, 신디사이저가 어우러진 전통과 현대의 퓨전 국악공연, 흥겨운 판소리 공연이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7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7 세종여민락아카데미 '만추락락' 열린공연 포스터'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 (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7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