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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861건
  •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프로그램 개발을 지원함으로써 역량 강화와 진로를 개발할 수 있도록 '2020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프로그램 공모전'을 추진하였다. 공모를 통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의 창의적 시각을 바탕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기획 및 개발을 지원하였다. 본 자료는 심사를 통해 선정된 30개 팀의 포트폴리오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2권으로 제작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만든이(단체)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30개 팀, 마음산책 다운로드 수 296
  • '예술쉼표'는 워라밸 시대 사회적 트렌드, 환경 등을 반영하여 직장인들이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일과 삶의 균형을 회복하고 여가활동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도록 직장인 대상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하여 양질의 프로그램 발굴 및 확산 시도하고자 하였다. 직장인 중 청년층에 집중하여 개별 요구 충족 즉, 예술이 개인 삶의 경로에 미치는 영향을 넘어 사회적 의미로 확장할 수 있도록 청년 직장인 대상 특화된 프로그램 기획하였으며 온라인으로 운영되었다. 사례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진행과정, 사진, 참여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와우책문화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130
  • '행복을 담는' 건축학교는 한국건축가협회에서 운영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건축문화프로그램으로, 인간의 삶과 가장 밀접하며 과학적, 기술적 사고는 물론 문화 예술적 창의력이 요구되는 종합예술인 건축을 널리알리고자 시작되었다. 2019년은 생활 속의 건축을 주제로 지역과 기수에 따라 다양한 수업내용을 구성하고 어린이1113(초등), 청소년1416(중등), 청소년1719(고등) 교급별 총 6~10회차의 교육을 진행하였다.   본 자료집은 2013~2019 프로그램의 진행과 소통과정을 현장사진과 함께 담아내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사)한국건축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건축가협회 다운로드 수 51
  •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꿀팁은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문화예술교육사에게 도움이 되자고 제작되었으며 실무가이드와 슬기로운 인턴십을 위한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실무가이드는 문화시설에서 필요한 전화예절, 메일 작성법 등 실무 중심이며, 지원사업에 참여한 문화예술교육사의 수기들도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달토끼프로젝트 다운로드 수 90
  • 2020년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는 8기 예술꽃 씨앗학교 7개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기획하여 만들어졌다. 지난 4년 동안 일궈온 예술꽃 씨앗학교들이 활짝 피워낸 마을 축제 사례를 담았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노말웍스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성과공유회를 홍보하기 위한 리플릿이다. 2020년 예술꽃 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는 8기 예술꽃 씨앗학교 7개 학교 선생님과 학생들이 함께 기획하여 만들어졌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노말웍스 다운로드 수 25
  •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이하 창의랩 사업)은 4차 산업혁명 등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에 필요한 핵심 역량인 창의성, 상상력 등의 배양을 위해 새로운 형태의 미래지향적 문화예술교육이 필요하다는 시대적 요구에 따라 2019년 시작된 사업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성장과 함께 지역에 잠재되어 있는 다양한 인적·물적 자원을 발굴하고, 보다 새로운 영역과의 연결을 통해 지역문화예술교육의 인프라와 생태계를 풍성하고 단단하게 만들어가기 위해 추진되었다. 본 사업에는 부산, 제주, 경북지역이 참여하여 추진된 사업의 내용을 정리해 수록하였다. 프로그램 컨설턴트는 현혜연, 김태황, 최도인, 손경환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88
  •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예술가요?제가요?!' 전시 홍보 리플릿이다. <'예술가요?제가요?!'>는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가라는 철학 아래, 어린이를 예술가의 동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주체적 표현활동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리플릿에는 프로그램 및 전시 개요가 담겨져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만든이(단체)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35
  • (재)부산문화재단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은 과학기술과 예술, 교육의 창의융합으로 ‘에듀테크(EduTech)’를 실현하고자 했다.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는 다빈치적인 융합 수업 모형을 발굴하고 보급하는 것은 물론, 지역 특성에 맞는 인프라를 활용하면서 지속가능한 연구기반을 조성하여 ‘창의예술교육’이란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고자 했다. 2019년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사업으로 개발한 콘텐츠 중 선별하여 국립부산과학관의 협력으로 ‘확장 지원형’을 진행했다. 기존 콘텐츠의 기획과 방향은 살리되 수정, 보완하고 심화 단계를 거친 확장 프로그램으로 개발하는 것이 목표였다. 이를 위해 국립부산과학관 교육연구실 연구원과 선별된 5개 프로그램의 각 단체 연구진이 ‘멘토’ & ‘멘티’의 관계로 과학부문 콘텐츠와 협력 관계를 강화하였고, 보완 및 심화된 프로그램은 하반기 8차시 이상의 수업 운영으로 현장성을 살리고자 했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지원 '아트사이(Art+Sci) - 확장하는 세계' 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디스프레드랩,문화예술교육연구소플랫폼,소똥이,예술과 교육 도르래, 프로젝트 팀 팬시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47
  • 본 자료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한 9개월(4월~12월)의 기록을 담았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사업소개, AI와 부산농악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과 현장의 이야기를 개발진들의 인터뷰 및 회의록 형식으로 담았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태희 , 박종환 , 김해성 , 이지훈 , 정만영 , 김덕희 , 김은정 , 이봉미 , 강정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13
  • 본 사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은 사진집이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사진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ABC LAB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서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42 part1.>은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으로 작업을 감상하면서 기술을 발견하고, 몸으로 체득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면서 살아 있는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고, 작품을 창작하며 컨템포러리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는 강민우, 김서진, 양정현, 엄기술, 오슬기, 이정효, 이현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BC LAB 만든이(단체) ABC LAB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드림아트랩4.0_Life&Tech "우연한 세상, 유레카:>는 청소년들이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변화될 기술과 사회를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우리 삶 속에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인공지능(AI)를 활용하여 초연결의 사회와 공간을 제작하여 창작물을 온라인을 통해 전시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디렉터)이명옥, (책임연구원)이명옥, 전지윤, 전지윤(연구진)강재현, 장은미, (보조연구원)김승현, 한상익, 김상은, 강재현, 김상은, (강사)강재현, 김상은, (기획개발 및 강사)곽윤수, 김혜령, 김은솔, 유소영, 김희정, 이설, (MR개발)(주)이오타랩스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 다운로드 수 107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아트센터 나비와 팝업플레이 서울, 와글와글팩토리가 함께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닥터 퓨처 스튜디오>는 인공지능과 함께 자라날 아이들이 현재를 분석적으로 바라보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설계한 아트 앤 테크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을 소재로 각자의 이야기를 꺼내고, 인공지능을 도구로 기술을 배우고, 인공지능을 협업자로 함께 작품을 만들며 기술과 나, 사회에 대해 질문하고 창작 활동을 통해 각자의 방향과 답을 찾아 나간다. 프로그램은 미디어 아티스트, 놀이판 메이커, AI 테크니션과 협업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며 미래에 긍정적 마인드를 함양한 창작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에는 (아트센터나비)윤진영, 김유미, 이채원, 박지혜, 김연형,이도경, (팝업플레이서울)오은비, 오경훈, 임세은 (와글와글팩토리)서종원, 강은숙, 김연호, (미디어아티스트)소재환, 김성필, 원종국, 이재형, 전민제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만든이(단체)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팝업플레이서울, 와글와글팩토리 다운로드 수 97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운영기관(단체)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결과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Bunker465-16; 현자의 돌>은 문제제기부터 해결까지 4차 산업의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참여자와 예술가들이 협업하여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기술을 응용해 도시문제, 미래에 대한 고민등을 함께 해결과정에 적용해보는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는 신보슬, 임도원, 노치욱, 이하은, 원윤희, 김평, 홍학순, 정수언, 한수진, 여성경, 오원빈, 이성현, 김도균, 손혜인, 노세환, 오영택, 오준현, 이동훈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사업에 참여한 ART+TECH 상상공장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아카이빙북이다. <ART+TECH 상상공장>은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의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온라인 비대면 융복합 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쉬운 방법으로 경험을 통해 새롭게 배운 표현 방법으로 자신만의 우주를 완성하고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카이빙북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ART+TECH 상상공장 다운로드 수 94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연수문화재단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워크북이다. <움직이는 도시 숨 쉬는 도시>는 미래 첨단 디지털 문화도시인 인천 연수구 송도를 통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기술, 인물, 그리고 예술이 통섭하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도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3D기술과 조형예술을 융복합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수업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을 통해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수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31
  • 2019년부터 2년차 진행된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과 새로운 모색을 위해 기획된 기록집이다. 20년도에 참여한 각 운영기관 총괄기획자의 목소리와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 강사들의 경험과 생각을 담았고, 더불어 미지의 영역을 향해 무언가 시도하고 먼저 경험한 한국 융‧복합 예술 프런티어들의 이야기도 볼 수 있다. 완전무결한 결과가 아닌 다양한 실수와 시행착오를 이겨낸 6개 기관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기록에는 강지웅, (자문)김탕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비타민컴 만든이(개인) 강지웅 다운로드 수 82
  • 본 기록집은 '2020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이 믿는가' 프로그램이 던지는 다양한 질문과 주제, 그리고 2020년 각 미술관에서 진행된 현장 사례를 담았다.각각의 페이지에 담긴 짧은 이야기와 질문들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하나 하나 되짚어준다.또한 코로나 시대에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기 위한 세 미술관의 고군분투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페이지 곳곳에 다양한 기록들(QR코드)을 찾아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해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373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의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 다양한 가족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기획 그룹, 참여 단체가 겪은 일련의 과정을 세심히 돌아보고,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에 안내 역할을 하고자 한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사회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안에서, ‘현장 연구’라는 과정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만큼 그 과정적 의미에 중점을 두고 기록했다. 사업단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 가지 질문과 고민, 보완점, 그리고 참여 단체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거나 질문하게 된 이슈와 시행착오를 대담 기록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기획)이민아, (기획자문)김월식, 김미경, (참여단체)초록놀이터, 문화공동체 아우름,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이루, 심리문화연구소 마음공작소, 뮤지엄교육연구소, 한국춤교육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