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본 자료는 2018 2018 울산 예술강사지원 TEACHING ARTISTS IN SCHOOL : 아트데이프로젝트 ARTDAY PROJECT 결과자료집이다. 울산 관내 초·중·고교에 예술강사 파견, 배치, 교육 실행 지원을 하여 총 7개 분야 : 무용, 연극, 만화/애니메이션, 디자인, 공예, 사진, 영화를 향유하며 자료 안에는 문화예술단체가 학교로 찾아가 초등학생들에게 학교 교육에서 접하기 어려운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젝트를 소개하며 다양한 체험 사진과 후기 등이 담겨 있다. 본 프로젝트로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상상력 및 창의력을 제고하고, 사업적으로는 학교 문화예술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발굴하며 이에 대한 지속성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8 울산 생활문화활성화기반 조성 결과자료집으로, 울산광역시가 주최하고, 울산문화재단이 주관하였다. 생활문화활성화기반 조성사업은 울산광역시에서 「지역문화진흥법」과 「울산광역시 문화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제4조에 의거하여 울산광역시에서 (재)울산문화재단이 처음으로 추진하였다. (생활문화개념:「 지역문화진흥법」 제2조2항 :“ 생활문화”란 지역의 주민이 문화적 욕구 충족을 위하여 자발적이거나 일상적으로 참여하여 행하는 유형·무형의 문화적 활동을 일컫는다)   자료에는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실태조사, 2018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지원사업, 제1회 울산광역시 생활문화동호회 페스티벌, 2018 생활문화동호회 워크숍, 2018 생활문화동호회 소개가 담겨져 있으며 본 보고서에 수록된 동호회와 컨택할 수 있는 연락처 등이 기재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5
  • 본 자료집은 개별 구연자를 기본 단위로 하여 구성되어 있으며 구술자는 75세 이상이고 7명의 구술자료가 담겨있다. 기획팀이 2018년 5월부터 9월까지 약 5개월간 내외하며 스물 한 분의 할머니들의 삶을 기록하였고, 그 중 일곱 분의 이야기를 정리하여 담아 엮었다. 2018년도 정부재원으로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의 주경야톡 사업의 지원을 받아 이루어진 이 사업은 전남 완도군 소안도 진산리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의 삶의 이야기를 구술로 생생히 기록하고자 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해치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4
  • 본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해 생애소외계층인 유아(만 3~5세)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보급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수를 지원한다. (재)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였고 믄화체육관광부와 전라남도가 후원하였으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후원한 본 사업은 도내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유아들과 교사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해 활동하였다. 2019년에는 담양, 목포, 영암, 광양에서 미술, 통합, 연극, 문학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42
  • 본 자료는 비금도 여행과 비금도에 거주하는 사람들의 생애여행으로 구성되어 있다. 잡지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자료는 비금도의 이야기,지명유래,특산물,문화유적. 그리고 비금도에 사는 사람의 생애를 생생하게 보여 주며 마치 비금도로 여행을 간 듯한 느낌을 전달한다.  발행처는 미디어교육협동조합이며 주최는 (재)전남문화관광재단, 주관은 미디어교육협동조합, 후원은 문화체육관광부, 전라남도에서 지원하였으며 교육/촬영/편집에는 김현희, 임숙영, 박연주, 김만중, 이은진, 김현우가 참여하였다. 생애 촬영에는 이차랑, 전삼월이 출연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미디어교육협동조합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9
  • 웹진 'ㅊ·ㅂ'(Chap) 이란 충북의 ㅊ과 ㅂ의 초성을 이용하여 가운데 · 을 추가하여 문맥을 이어 형상화했으며 'ㅊ·ㅂ':Chap book이란 손바닥 소책자 등 주머니 안의 책이라는 뜻이다. 휴대가 가능하고 누구나에게 확산할 수 있으며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널리 공유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료는 위와 같이 ㅊ·ㅂ웹진의 정의와, 편집인단 소개, 문화예술교육 웹진이 4개의 항목으로 기술되어 있다. 특집 4편, 현장 1편, 인터뷰 1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웹진은 1호 '사심있는 기획' 에 관하여, 2호 '골목' 에 관하여, 3호 '기록', 4호 '공간' 에 관하여 담아내고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22
  •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지역의 다양하고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실현할 수 있는 거점을 구축하고 거점 형식의 특화 모델 사례 발굴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충북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가 주최하였으며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였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협력하여 추진되었다. 더불어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기관에서 운영을 담당하였다. 사업의 지원내용으로는 지역 환경을 읽어낼 수 있는 리서치 기반의 거점형 프로그램 운영 및 인건비를 지원하고, 지역연구 및 분석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거점으로서의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다각적 네트워크 사업운영 지원, 거점운영단체 간 협력사업 공동기획 및 역량강화 지원 등이 있다. 자료에는 위와 같은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소개와, 2019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현황,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단체 사업 소개가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8
  • 본 사업은 2019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25개 단체와 2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충북지역 청/장년, 노인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생활권 내에서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이다. 자료에는 사업 추진 일정표가 정리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 표, 사진과 강사진과 참여자들의 활동 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7
  • 꿈다락은 '나의 비밀스러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예술이 펼치는 상상, 놀이가 주는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토요일마다 열리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충북의 주최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주관에는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사업에 참여하였다.   본 사업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주 5일 수업제'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에는 사업의 소개, 사업운영현황(설명회, 심의 및 워크숍, 현장 및 상호 모니터링), 운영단체 사업소개(지역별 운영기관 및 단체, 단체별 프로그램 소개)와 참여자 후기가 기술되어 있으며, 25개의 단체가 함께한 충북 꿈다락 프로그램에는 영상, 사진, 미디어, 통합 장르 등 다양한 장르들로 청소년들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8
  •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을 기념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10년간의 사업 정리 및 대국민 홍보를 위해 제작한 한국어 및 영어 버전 리플릿이다.  리플릿에는 엘시스테마 및 꿈의 오케스트라 소개와 10년간 이뤄낸 변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슬로워크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9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의 결과자료집이다.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해외 탐방조사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사업 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주변(around)을 탐방한다는 뜻 외에, 〈A-round〉의 ‘A’는 ‘Arts Education’의 상징으로 매개자들이 해외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교류하며 국내에 적용·개발하는 순환(round)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사회참여적 문화예술교육',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50+세대 문화예술교육' 등을 주제로 사업기획형과 콘텐츠 개발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독일,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일본, 인도네시아를 탐방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 탐방에는 김잔디, 박성진, 이계원, 이미화, 이초영, 김화용, 박동희, 조은지, 김은미, 오연주, 이상명 등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106
  • '2019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공모전 포트폴리오 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장에서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포트폴리오 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발, 확대,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닻별'은 '세종에서 잇다'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도서관 연계 사업으로 오랜 기간 전 세대에게 사랑 받은 책「어린왕자」를 모티프로 하여 새로운 별을 찾아 여행하는 어린왕자을 따라 진행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세종으로 이주한 지 3년 이내의 초등학교 1-3학년 자녀의 가족 12가구 30명을 대상으로 총 10회 진행되었다.프로그램 콘텐츠는 엄지수, 박시현, 양지호가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북은 사업소개, 프로그램 개요, 콘텐츠 기획 및 추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닻별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13
  • '2019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공모전 포트폴리오 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장에서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포트폴리오 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발, 확대,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레이어드'는 '별빛 탐험대'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낯설었던 어둠 속에서 섬세해진 감각들을 통해 작품을 만들고 작품들을 한 공간에 다시 구성하여 다양한 관점으로 인지할 수 있는 기획를 부여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저학년 12명을 대상으로 총 12회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콘텐츠는 유민정, 서모정, 김예영이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북은 사업소개, 프로그램 개요, 콘텐츠 기획 및 추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이어드 다운로드 수 68
  • '2019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공모전 포트폴리오 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장에서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포트폴리오 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발, 확대,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라밸(Art and Life Balance)'은 '덩덕쿵! 디제잉 페스티벌'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디지털 세대의 일상과 밀접한 태블릿 PC를 활용하여 전통음악을 새롭게 창작해 보고 실제 창작한 콘텐츠가 SNS문화 속에서 국악 콘텐츠가 회자될 수 있는 접점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중학교 1학년 15-20명을 대상으로 총 13회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콘텐츠는 공윤지, 김충현, 송예슬이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북은 사업소개, 프로그램 개요, 콘텐츠 기획 및 추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아라밸(Art and Life Balance) 다운로드 수 72
  • '2019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공모전 포트폴리오 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장에서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포트폴리오 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발, 확대,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자연과 놀자 유(遊) !'는 반복되는 아이들의 실내 일상을 탈피하여 자연이 가까운 전곡 선사박물관에서 계절을 느끼고 자연의 소리를 들어보며 각자의 상상력으로 나온 악기 도안을 그려보고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4학년 10명을 대상으로 총 10회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콘텐츠는 진솔이, 김민서, 고정아가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북은 사업소개, 프로그램 개요, 콘텐츠 기획 및 추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자연과 놀자 유(遊) !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8
  • '2019 예비 문화예술교육사 공모전 포트폴리오 북'은 예비 문화예술교육사가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기획 및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현장에서의 자생력 및 경쟁력 강화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포트폴리오 북은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다양한 주제로 창의적인 프로그램 기획 및 개발과 현장에서 장기적으로 개발, 확대, 성장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춘 프로그램 개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KOREART(코리아트)'는 '춤이야기 꽃 : 들썩들썩 동화로 배우는 한국무용 「춘앵무 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한국무용을 기반으로 아동들도 읽을 수 있는 동화책을 만들고 이를 활용하여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한국무용에 대한 인식 개선과 접근성을 열어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1-3학년 15명을 대상으로 총 8회 진행되었다. 프로그램 콘텐츠는 신영선, 이주연, 장소임이 개발하였다.   포트폴리오 북은 사업소개, 프로그램 개요, 콘텐츠 기획 및 추진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KOREART(코리아트) 다운로드 수 60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문화여행 가이드북'으로 가이드북과 영상을 보고 가족들 스스로 예술 여행을 계획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제작되었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문화여행 프로그램은 예술가와 가족이 함께 여행을 떠나 예술을 매개로 자신들만의 여행 방식을 만들어 나가는 프로그램이다.    가이드북은 나만의 여행지를 선택하고 여행에 따라 기획한 예술가의 프로그램 소개, 필요한 준비와 여행지역 소개, 여행코스, 여행 기록과 영상을 볼 수 있는 QR코드가 함께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어라운드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는 '2015년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방학·주말프로그램'의 사례집이다. 기획사업인 방학·주말프로그램은 장애아동의 비장애 형제자매와 부모, 나아가 비장애 지역아동들이 함께 하는 통합형 프로그램이다. 장애아동의 가족구성원이 함께 참여 가능한 주말과 방학기간 동안 운영되었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인 중심의 예술교육이 장애인가족으로 확대되었고, 복지시설과 예술강사와 수요자가 함께 기획하는 프로그램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장애아동의 부모는 참여자가 아니라, 실무자와 예술강사와 함께 하는 협력 기획자로 재발견되었다.   사례집은 장애인 가족 구성원을 위한 문화예술의 미래, 사례이야기, 참여 기관의 심층 인터뷰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만든이(단체) (사)한국장애인복지기관협회 다운로드 수 63
  •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으로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운영학교 역할, 연간 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지역 운영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2
  • 본 자료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 협력수업 길라잡이 카드뉴스 버전이다. 협력수업 길라잡이는 작은책으로도 제작되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문화적 감수성 및 인성·창의력 향상의 장을 열어주고 사고력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