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전체

전체

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본 자료집은 연차, 고급, 경력별 연수를 통한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가화를 목적으로 2011년 하반기에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예술강사 연수 사진분야 B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7.21.-2011.07.24.에 코바코연수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안내, 강의별 수업 자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별 수업 자료는 학습자참여 및 동기유발전략, 교사론 , TBL 팀 기반 학습, 사진교육현장 기획과 설계, 사진교육현장의 이해, 스크랩북킹 & 스탬프아트를 이용한 북 아트의 활용, 통합적문화예술,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하여의 내용이 있다. 강의자는 송해덕, 구교정, 이수영, 현혜연, 김성희, 임경주, 윤현옥이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9
  • 본 자료집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2011.11.05.-2011.12.17.에 실시한 '학교 예술강사 지원산업' 심화연수 통합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이다.   전래놀이로 놀go배우go, 꿈의 다큐멘터리, 통우야 놀자, 이그노벨 매거진, 가면아 놀자의 프로그램이 있다. 전래놀이로 놀go배우go는 우리나라 전래놀이를 찾아 그 내용을 파악하고, 타 분야 간 통합프로그램을 통해 전래놀이를 체험한다. 또한 창작놀이를 만드는 과정을 경험하면서 창의적인 놀이 활동이 되도록 수업을 진행한다. 국악, 만화애니메이션, 무용, 연극 등을 활용하여 전래놀이에 대한 이해와 창작놀이를 만드는 과정을 배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꿈의 다큐멘터리는 자기탐색, 자기계발, 미래탐색를 핵심개념으로 하여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자아를 탐색하고 자신의 꿈을 상상하여 미래를 계획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통우야 놀자는 장르통합 프로그램으로 청소년들의 소통을 주제로 학습자의 동기 유발을 촉진하고, 통합문화예술교육의 창조적인 방법으로서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나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사고를 갖게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그노벨 매거진은 생활교육에 정의나 정답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을 통해 주체적인 깨달음이나 통찰을 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해 주고자 했다. 딱딱하고 지루한 생활교육이 아닌 다양한 예술 체험활동과 놀이를 통해 즐겁게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되고자 했다. 창의적인 이그노벨상의 소재를 활용해 생활교육에 대한 생각들을 탐구 정신을 가지고 깊은 주체적 사고를 할 수 있으며 참여의 동기도 부여 할 수 있도록 개발하고자 했다. 생활교육이 아닌 다른 주제나 소재로도 응용 가능한 창의적 수업모듈로 다양하게 활용하고자 한다.   가면아 놀자는 가면 만들기와 활용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력과 표현력 증진을 핵심개념으로 하고 있다. 가면의 유래를 알고 신체 활동을 통하여 표현력기르기, 가면을 통해 나를 표현하고 타인을 이해 하기, 가면을 통해 나의 미래 모습을 상상하기를 목적으로 한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91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사회예술강사 연수 아동분야 (국악, 연극, 영화)에 대한 내용이다. 연수는 2011.08.16.-2011.08.19.에 코바코연수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공통과목, 국악, 연극, 영화, 기존_통합과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과목의 내용은 신규_양육시설 아동에 대한 이해 및 지도 방안, 기존_아동에 대한 이해 - 대상관계이론과 애착발달, 공통_커뮤니케이션스킬이다. 국악의 내용은 신규_국악교육의 이해 및 국악교육의 현장 실습, 신규_장단과 함께 하는 노래지도법, 신규_실기교육(단소)의 이해와 현장실습의 노하우이다. 연극의 내용은 신규_자기 이야기 만들기, 신규_오브제를 이용한 연극 만들기, 공통_연극 치료의 이해이다. 영화의 내용은 신규_영화를 통해서 세상 읽기, 신규_창의적 영화교육 세미나, 신규_국제영화교육의 이해, 신규_아동영화교육의 이해와 적용, 공통_창의적 스토리텔링이다. 기존_통합과목의 내용은 국악ㆍ연극 대상_영화를 활용한 다매체교육의 이해, 영화 대상_한국 전통 음악의 이해이다. 강의는 김태은, 김수지, 최난경, 엄준희, 이상규, 신혜영, 임진옥, 임형수, 이효원, 황보 성진, 이아람찬, 주영상, 소희정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9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예술강사 무용분야에 대한 내용이다. 2011.08.06.-2011.08.09.에 가평 청심 국제 청소년 수련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학습자의 이해, 수업 현장의 이해, 학습자 참여 및 동기유발 전략, 교사론, 우수사례 발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우수사례 발표의 중등B에는 노닐며 즐기며 소통하는 우리들, 무용수업 사례발표, 학습자 참여와 동기유발 전략이, 초등B에는 즐거운 춤, 우리민속춤-강강술래:청어엮기, 우리민속춤-소고춤, 예술만나기 발표가 있다.   강의는 김선혜, 정내화, 정철희, 송해덕, 오성철, 민부자, 강선미, 장선미, 학습자, 최순주, 박미향, 장문연, 최고은, 최길순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2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만화애니메이션분야 예술강사 연수 C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3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7.30.-2011.08.02.에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프로그램 및 일정안내, 교육평가(학습대상자 평가), 통합교육의 이해, 창의적 교육 연구 방법론, 애니메이션 비평 워크숍, 문화예술교육 기획 워크숍, 클레이를 이용한 캐릭터 만들기, 스마트폰을 활용한 다큐멘터리 촬영, 만화애니메이션과 다문화 교육, 인문학과 만화애니메이션의 내용이 있다. 강의자는 김신영, 서민원, 김주연, 장경원, 김태권, 전효관, 유다희, 김진만, 김수경, 장은영, 전승용, 김현영, 조정래이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7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예술강사 지원사업 공예분야 B코스 연수에 대한 내용이다. 2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8.05.-2011.08.08.에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안내, 강의별 수업 자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별 수업 자료에 는 학습자 참여 및 동기유발 전략, 교사론, TBL팀기반학습, 창의적인 도자공예 프로그램 개발 발표 및 피드백, 도자공예-도자의 개념과 가치의 변화/ 굽이 긴 그릇 만들기와 투각기법, 도자공예-복합기법을 사용한 조형입체 작업, 창의적인 한지공예 프로그램 개발발표 및 피드백, 한지공예-콜라주 기법의 심화과정, 한지공예-한지 줌치와 바스켓트리가 있다.   강의자는 송해덕, 정한호, 장경원, 모인순, 우관호, 모인순, 김현태, 오명희이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집은 2011.12.18.-2011.12.19.에 포천 한화리조트에서 진행한 2011 지역문화 CoP 결과공유네트워크모임에 대한 내용이다. 연수는 지역문화 CoP에 참여하는 3개 모둠의 팀원 총 14명을 대상으로 3개월간 각 모둠별 CoP활동결과 발표 및 전문가 피드백을 통해 향후 지역문화인력간 공유할만한 결과 도출 후 커뮤니티를 통한 확산을 목적으로 한다.   CoP명은 '청소년문화, 푸를청', '연평오감', '인생이모작' 이다. 지속가능한 발전교육을 위한 지역사회 구조에 대한 연구는 청소년 문화를 중심으로 한 지역문화의 활성화와 지속가능한 발전교육을 통해 누구나 행복해지는 일상을 만들어 보려는 지역사회 구조 형성방법론을 모으기 위함으로 청소년 문화 푸를청팀이 성과결과 공유 및 피드백을 진행했다. 반공호 힐링 테라피 프로젝트는 문화 예술 공동체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리서치 및 프로그램 제안을 목적으로 연평오감이 성과결과 공유 및 피드백을 진행한다. Best. B-Day B.B(Babyboom)세대 문화복지 활성화는 문화예술향유자들의 재능과 헌신의 자산을 사회에 환원하면서 개인의 삶에 직접적으로 개입하여 풍요와 나눔을 지속적으로 요구 관철하며 물질적, 지적 수익 창출을 목적으로 인생이모작팀이 성과결과 공유 및 피드백을 진행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7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영화분야 예술강사 연수 A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1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7.24.-2011.07.27.에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학습자 이해, 교사론, 마이크로티칭, 영화수업에 활용 가능한 만화애니메이션 워크숍-픽실레이션 중심으로, 영화를 활용한 자존감 향상, 창의적 영화제작교육 워크숍, 창의적 영화감상교육 워크숍, 영화교육의 이해, 영화 교과 과정별 수업 특성화 방안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자는 정철희, 구교정, 서윤경, 김진만, 소희정, 김상규, 서반석, 황보성진, 민경원, 남가영이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2
  • 본 자료집은 2011 상반기에 예술교육 전문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상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국악분야 예술강사 연수 교과&재량&창제 A코스 내용이다. 1년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A1코스 연수는 2011.02.20.-2011.02.23., A2코스 연수는 2011.02.23.-2011.02.26.에 코바코연수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안내, 예술강사 지원사업 통합운영시스템 활용 방법, 교육과정 및 통합교육의 이해, 효과적인 교수법, 교수 설계 기초, 국악이론 및 국악교육의 이해, 제주민요, 단가, 시조, 국악실기지도법, 장구 반주법, 단소(短簫), 한국무용기본, 사물놀이 장구, 서도민요, 경기민요, 남도민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의 내용이 있다.   강의는 장경원, 민부자, 백경선, 노철현, 장경원, 심미자, 김유미, 연은경, 김민정, 정한호, 엄미리, 송윤희, 윤명원, 홍송월, 채수정, 강경아, 황숙경, 이상규, 연제호, 박영배, 심숙경, 이나영, 황시내, 장경애, 강효주, 노해현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예술강사 지원사업 사진분야 A코스 연수에 대한 내용이다. 1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7.21.-2011.07.24.에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안내, 강의별 수업 자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별 수업 자료에는 학습자 이해, 교사론, 마이크로티칭,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Arts Propel, 사진교육현장의 이해, 의미를 만드는 요소, 스크랩북킹 & 스탬프아트를 이용한 북 아트의 활용, 학교에서 부딪히는 일들, 논리체험학습 교육을 위한 사진수업 설계와 티칭의 내용이 담겨 있다. 강의는 김유미, 이상호, 정한호, 윤옥인, 현혜연, 김성희, 안삼일, 이인희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3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연극분야 예술강사 연수 B코스에 대한 자료집이다. 2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8.10.-2011.08.13.에 삼보인재개발원에서 진행하였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안내, 학습자 참여 및 동기유발 전략, 교사론, TBL(팀 기반학습), 에니어그램으로 알아보는 유형, 문화예술교육의 이해(연극), 타분야 체험연수 Ⅰ, 전통연희극의 활용, 타분야 체험연수Ⅱ, 연극 우수사례발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의 내용이 있다. 강의자로는 정철희, 성지훈, 민부자, 홍인기, 이수영, 정재은, 이용오, 김환영, 공창수, 최재오, 김인준, 김종일, 송경희, 박영수, 현혜연, 함현경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사회예술강사 연수 노인분야에 대한 내용이다. 2011.08.19.-2011.08.22.에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은 연수안내, 연수 프로그램 안내, 공통과목, 연극, 음악, 기존_통합과목,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공통과목의 내용은 신규_노인 심리 이해 및 어르신과의 의사소통, 기존_노인과의 효과적인 의사소통 및 상황에 따른 대처법, 공통_커뮤니케이션스킬이 있다. 연극의 내용에는 공통_어르신 대상 교양 연극사, 신규_노인 예술교육의 현황과 전망, 신규_연극치료, 기존_악극의 이해가 있다. 음악의 내용에는 신규_음악과 노인심리, 공통_음악과 노인심리의 실제, 신규_음악과 노인건강, 공통_노인 가창활동의 이해와 실제가 있다. 기존_통합과목의 내용에는 음악ㆍ무용대상_노인무용ㆍ음악스토리텔링, 무용대상_노인음악의 이해, 연극대상_노인음악의 이해가 있다.   강의는 유경, 정은숙, 엄준희, 이송, 서경석, 함형식, 김호연, 현수경, 권정인, 김은주, 정경림 강사가 진행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집은 2011 하반기에 예술강사의 문화예술교육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실시된 '2011 하반기 아르떼 아카데미' 사업 중 학교 영화 분야 예술강사 연수 C코스에 대한 내용이다. 3년 차 학교 예술강사를 대상으로 2011.07.24.-2011.07.27.에 양평 코바코 연수원에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 안내, 연수 프로그램, 교육평가(학습대상자 평가), 통합교육의 이해, 창의적 교육연구 방법론, 미술을 통한 영화교육, 영화를 통한 다문화 이해, 창의적 영화 미디어 교육을 위한 통합세미나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자는 김성훈, 김주연, 정한호, 소희정, 황보성진, 최영익, 심윤진, 안현진이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0
  • 2011 상반기에 특수학교 파견 강사들에게 대상학교와 학생들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살릴 수 있도록 돕고자 실시된 '2011 학교 예술강사 지원' 사업 중 학교 예술강사 특별연수-특수학교 배치 예술강사 연수-에 대한 내용이다. 1차 연수는 2011.03.26.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총 50여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자료집에는 연수안내, 강의별 수업 자료로 구성되어 있고 강의별 수업 자료에는 IEP를 적용한 사례중심 무용교육, 체험중심 문제해결 수퍼비젼 워크숍의 내용이 있다. IEP를 적용한 사례중심 무용교육은 박혜주(RDT무용동작치료사), 체험중심 문제해결 수퍼비젼 워크숍은 류분순(한국 댄스 테라피 협회장)가 담당하여 강의하였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1
  • 본 자료집은 2011.10.00.-2011.12.00.에 총 8개 분야, 140시수 수료강사 2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사회 예술강사 지원사업 중 '심화연수 CoP 결과 자료집'이다. 추진목적은 기본연수 수료강사 간 공동 학습 모임을 지원하여 다양한 교육 노하우와 현장지식의 공유를 통해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향상하고 수료강사의 교육 노하우를 집적(集積)한 현장밀착형 교보 재를 제작하는 것이다. 그리고 기본연수를 통해 배포, 기본연수와의 선순환 체계 확보하고 수료강사 간 네트워킹 강화하는 것이다.   추진방향은 내용 전달식 강의 형태가 아닌 학습공동체 (CoP, Community of Practice) 지원 방식으로 구성하여 학습자 중심의 연수 지향, 교육 전문성 및 자기 학습 역량 강화를 위해 현장에서 필요한 실용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 CoP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체계 마련을 하는 것이다. 자료집은 2011 사회 예술강사 심화연수, CoP별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료로 구성되어 있다.   2011 사회 예술강사 심화연수의 내용은 심화연수 개요, 심화연수 CoP명 및 세부주제이다. CoP별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료의 내용은 나는 세상을 이렇게 봐!, 연극으로 만나는 창의향상 프로그램, 스토리 뮤직 만들기, 구분하지 말아요! 함께 갈까요!, 상황 재해석, 예술강사 선생님이 달라졌어요!_“날 좀 봐 줘!”, 이럴 땐? 요렇게!의 내용이 있다. 
    주제 연수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5
  • 본 연구는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사회적 요구와 국가의 교육정책의 변화에 맞추어 지정된 예술·체육 중점학교가 수행하여야 할 일련의 학사운영 절차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예술·체육 중점학교 운영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해당 연구는  (책임연구자)김택천, 최은식, 이주연, 문영, (공동연구자)김일영, 정치훈, 하명진, 김동환, 조남기, 홍석호, 유장열, 장경아, 김동욱, 서예원, 오레지나, 최지영, (연구보조원)김민정, 장희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택천, 최은식, 이주연, 문영 외 12인 만든이(개인) 김택천 , 최은식 , 이주연 , 문영 , 김일영 , 정치훈 , 하명진 , 김동환 , 조남기 , 홍석호 , 유장열 , 장경아 , 김동욱 , 서예원 , 오레지나 , 최지영 , 김민정 , 장희정 다운로드 수 30
  • 본 연구의 목표는 문화예술교육의 큰 틀 안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을 체계화 하기 위한 교육표준의 개발이다. 만화·애니메이션 과목의 학년군별 기준에 따른 교육표준을 설정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 및 만화·애니메이션 장르에서 도달해야 할 교육목표와 다루어야 할 교육내용을 선정하고 있다. 이를 학습자의 수준과 학교 교육과정의 구성을 감안하여 영역 및 단계에 따라 체계적으로 내용요소를 구성하였으며 각 수준별 기대수준을 도출한다.   해당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재웅, (공동연구자)박유신, 조정래, (연구보조원)김영옥, 정민지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앙대학교 CT연구소 만든이(개인) 김재웅 , 박유신 , 조정래 , 김영옥 , 정민지 다운로드 수 60
  • 본 연구의 목적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질적 제고를 위해 교육표준을 개발하는 데 있다. 현재 영상의 급격한 범람과 빠른 파급 효과로 인해 영화가 갖고 있는 영향력과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영화교육의 중요성에 비해 영화교육의 위상은 아직도 미미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영화교육은 문화예술교육으로서의 교육과 일부 선택교과로 교육되고 있지만, 아직도 체계적인 교육과정의 부재로 일회성교육에 치우치는 경향이 적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본 영화교육 표준개발 연구는 초·중등학교를 5개 학년 군별로 구분하여 각 단계별 학생들의 교육 기대수준, 내용, 목표 등을 제시하고 있다. 영화교육 교육표준 개발을 통해서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영화교육의 개념, 목표, 교육과정, 교육내용 등을 새롭게 정립하고 있다. 이를 위해, 4개의 내용영역 즉, 이해(Understanding), 적용(Applying), 창작(Creating), 사회문화적 기여(Contribution)영역을 설정하고,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연령에 따라 5개의 그룹(① 1-2학년② 3-4학년 ③ 5-6학년 ④ 7-9학년 ⑤ 10-12학년)으로 나눈 후, 각 단계별 기대수준을 제시하고 있다. 영화교육의 목적은 영화의 구성요소와 특징, 영화가 의미를 만들어내는 방식 등을 배우고 익힘으로써 학생들이 영화언어를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며,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사회와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는 데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궁극적으로 영화교육은 학생들의 창의력을 계발하고 표현력을 신장하며 소통을 통한 인성교육을 이루는 데 그 목적을 둔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정재형, (공동연구자)민경원, 이아람찬, (연구보조원)김선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영화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정재형 , 민경원 , 이아람찬 , 김선희 다운로드 수 55
  • 2011.05.28.에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소극장에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최, 한국예술종합학교 후원으로 진행된 《제 4차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지속가능한 미래와 문화예술교육》의 자료집이다. 콜로퀴엄에서 김문환이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예술교육의 역할에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이재영이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예술교육, 윤현옥이 ESD와 예술교육은 어떻게 조응할 수 있는가, 박찬국이 맹목을 재치있게 우회하기를 발제했다. 정원철 사회로 ESD가 대두되게 된 전지구적 현실의 시각으로 문화예술교육 의 가치 재배치 해 보기를 주제로 김성혜, 박은영, 전진성, 정민룡, 정연희, 최은희가 참여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문환 , 이재영 , 윤현옥 , 박찬국 다운로드 수 34
  • 전북지역 각 시군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현장을 현장성있게 접근하여 외부에 소개하고 지역에서 활동하는 숨은 문화예술 활동가들과 각 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의 공유를 통해 기관과 기획자, 활동가와 수혜자가 상호 소통하고자 제작되었다.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에듀터들이 약 5개월 동안 문화, 예술, 교육과 관련된 이제 막 예술교육사업을 시작한 새내기에서부터 10년 넘게 문화예술교육을 통해 지역을 지키고 있는 분들, 해외예술교육가 등 각 분야의 다양한 분들의 소소한 이야기,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신념들, 교육대상에 대한 33인의 이야기들을 담았다.    조사 및 현장 취재에는 (에듀터)김진, 박수양, 신인혜, 오미아, 이영욱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