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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현장, 행사, 연수, 국제교류 등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4,640건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1년 9월에 발간한  'JBarte View 웹진 vol.007' 메인 이미지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
  • 본 연구는 문화예술교육표준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하에서 연극교육과정의 현황들에 대한 이해와 분석의 연구적 단계과정을 밟으며, 연극교육표준안을 설정, 제시하고 있다. ‘문화예술교육 교육과정’을 위한 단계별 초기 연구로서, 이후 교과서 개발의 방향제시 및 창의적 체험활동, 방과 후 교육활동의 교육내용으로서 구체적 연극 프로그램 개발과 연결되어 활용할 수 있는 기대효과가 있다.   우선 문화예술교육표준을 토대로 발전적인 연극교육을 시행하고 있는 주요 해외사례를 통해 그들의 연극교육의 형태를 살펴보고, 여기서 우리 연극교육표준 연구에 시사하는 바가 무엇인지 찾아본다. 그리고 국내의 연극교과 과정을 점검과 초, 중등의 각 교급별 연극관련 교과 및 타 장르예술교과의 교육목표와 내용을 살펴봄으로 연극교육의 목표를 구체적으로 설정한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이원현, (공동연구자)신동인, 이대현, 이연심, 이명분, (연구보조원)이유미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만든이(개인) 이원현 , 신동인 , 이대현 , 이연심 , 이명분 , 이유미 다운로드 수 133
  •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가 2011년에 진행한 사회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분석,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연구의 개요, 사회문화예술교육의 핵심 요소 이해, 사회문화예술교육 사례 조사와 분석, 제안 가이드북 소개, 사회문화예술교육 기회 및 실행의 단계별 전략, 유형별 우수 프로그램 사례 발굴, 참고문헌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는 사회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중 지역사회 활성화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문화예술단체와 시설, 복지기관 지원 사업에 참여하는 예술강사가 제공하는 교육프로그램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박신의, (공동연구자)백령, 신승빈, (연구보조원)박인정, 김경선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희대학교 문화예술경영연구소 만든이(개인) 박신의 , 백령 , 신승빈 , 박인정 , 김경선 다운로드 수 50
  • 문화예술교육 기업 메세나 활성화 연구에 대한 내용으로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과 민간 영역의 시너지 있는 자원 분배 모델을 도출하기 위하여, 개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기업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현황에 대하여 조사하고, 이를 유형화하여 분석하였다.   국내외의 기업 문화예술교육 참여 사례와 기업과 공공의 파트너십 구축의 사례를 함께 조사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의 기업 참여 활성화를 위한 참고 자료로 삼았다. 문화예술교육의 개념과 범위에 대해 재정리하며 문화예술교육의 목표와 내용을 다시 잡고, 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어떤 형태로 사업을 운영하여야 할지에 대해 각종 선행연구와 사례를 중심으로 고찰하였다. 국내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 영역 및 전문가와 현재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기업이나 참여 잠재력이 있는 기업들과의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공공과 민간 영역의 운용 자원과 협력 네트워크 체계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민간과 공공 영역에서 문화예술교육 분야 발전을 위하여 어떠한 자원을 활용할 수 있을 지 조사하고, 이를 매칭하여 시너지를 구축할 방법에 대한 전략과 세부적인 실행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민간과 공공 영역이 문화예술교육 분야에 어떠한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파악하고, 상호간의 만족을 위한 장애요인의 해결 방안과 보완 전략을 분석하였다.   조사 대상은 기업과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공공 기관에 한정되어 있으며, 자문을 위하여 일부 관계자군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과 관련한 예술단체, 학교 등의 여타 영역에 대한 조사는 제외되었다.   연구에는 (연구・총괄기획)허인정, (책임연구원)차민경, (연구자)김경리, 고대권, 류문, 김기룡, 오혜정, 임새미, (자문)오승환, 방대욱, 김영기, 전동휘, 김종석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허인정 외 7인 만든이(개인) 허인정 , 차민경 , 김경리 , 고대권 , 류문 , 김기룡 , 오혜정 , 임새미 다운로드 수 57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플레이온컴퍼니가 운영 하며 전국 16개 시도에서 진행되는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 프로그램인 스무살의 사춘기에 관한 리플릿이다. 201년 2월 3일부터 2012년 2월 13일까지 진행되었으며 꿈꾸는 문화예술교육, 조윤범의 파워클래식, 자연의 마음으로 시를 노래하다, 경험에서 찾고 즐기는 삶, 문화예술교육의 미래, 청춘! 신명으로 도전하라, 몸으로 소리치는 무용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행사에는 김홍기, 김양수, 조윤범, 김용택, 최복호, 전제덕, 김덕수, 안은미 등이 참여했다. 고등학교 졸업생과 대학 신입생 그리고 사회 초년생 등 설렘과 불안을 동시에 안고 살아가는 청춘들에게 '스무살의 사춘기-사랑, 청춘 그리고 기회’라는 주제로 응원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기획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26
  • 본 보고서는 2011년에 진행한 국악 교가 개발 및 확대 방안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거의 대부분의 교가가 군가 형식이나 행진곡 형식을 그대로 따르고 있어 2박자의 군가 또는 행진곡풍 이어야만 교가로 인식되는 왜곡된 기준이 자리 잡고 있는 현실에서, 우리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활용하는 가장 효율적이고 교육적인 방안으로 음악중점학교를 시작으로 기존의 교가를 국악으로 재편곡하여 보급하는 것을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보고서에는 연구 개요와 전개, 관련 선행 사례 및 현황, 교가 편곡 악보 등이 수록되어 있으며 연구에 사용된 교가의 학교로는 계룡중학교, 금성여자고등학교, 대원여자고등학교, 봉의고등학교, 소선여자중학교, 영림중학교, 예성여자고등학교, 은혜중학교, 인천여자중학교, 장호원중학교, 진영중학교, 진평중학교, 효자중학교 등이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인구, (공동연구자)이승복, 이윤경, 이주연, (연구보조원)이혜옥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국악방송 만든이(개인) 강인구 , 이승복 , 이윤경 , 이주연 , 이혜옥 다운로드 수 15
  • 본 자료집은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구로 멕시코, 중국, 몽골, 베트남,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일본, 태국 나라별로 나라소개와 문화와 문화의 특색들에 대한 내용이 작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황지영 , 주정미 다운로드 수 67
  • 2011년 12월 21일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복합공간 1층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개최한 《2011 제 7차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의 국제 동향과 실천과제》의 자료집으로 7개의 발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김자현 , 김진숙 , 양혜란 , 최도인 다운로드 수 19
  • 2011.10.08.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복합공간 1층에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개최한 《2011 제 6차 문화예술교육 콜로퀴엄 : 미래사회와 문화예술교육-문화예술교육에서 공동체와 지역성(Ⅱ)》의 자료집이다. 손경년이 문화예술교육에서 지역성의 가치에 대한 기조발제를 시작으로 김현수, 서정상, 임선영, 임재춘, 허은광, 황지영이 지역성 기반 문화예술교육의 현주소와 지역성 기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한 개선 과제를 주제로 두 차례의 토론을 진행했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손경년 , 김현수 , 서정상 , 임선영 , 임재춘 , 허은광 , 황지영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저학년) 학습자료이다. 자료에는 경기 광주에 위치한 남한산성의 설명과 표지색칠하기, 행궁 그림, 알맞은 단어 짝짖기, 설화보고 장소 맞추기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저학년)'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5
  • 2011년에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연구에 관한 보고서로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가 진행하였으며 진로활동의 개념과 현황, 프로그램 개발, 문화예술교육과 진로교육의 접점 확장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의 내용은 예술강사들이 창의적 체험활동의 ‘진로 영역’에서 활용이 가능한 문화예술교육 기반 진로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며, 문화예술교육의 강점을 살리는 커리큘럼개발과 향후 예술강사들이 진로활동을 기획할 때 참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안하였다. 또한 강사들이 프로그램 기획 시 참조할 수 있는 질문과 워크숍 사례들을 역량 요소 별로 제안하였다. 불확실성과 신자유주의적인 자본중심 가치배열, 극단적 경쟁이 가속화되는 것으로 예상되는 미래 사회에서 필요한 핵심 역량의 키워드로 ‘창의’를 설정하고, 단순한 직종 선택을 넘어, 핵심 질문으로 ‘어떻게 살 것인가?’‘누구와 함께 살/할 것인가?’‘어떤 세상을 만들고 싶은가?’를 제안하고, 이와 연관된 다양한 질문들에 창작 활동으로 답하고 표현하면서 삶을 잘 살아가는 힘을 기르는 방식의 진로교육 프로그램 사례를 만들어보고자 함에 연구 목적이 있다.   해당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찬호, (공동연구자)양안나, 손민정, 황덕신, (연구보조원)박설희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서울시립청소년직업체험센터 만든이(개인) 김찬호 , 양안나 , 손민정 , 황덕신 , 박설희 다운로드 수 44
  • 본 보고서는 2011년에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예술교과 교재 분석 연구보고서로 서론, 예술교과 교재 분석의 이론적 기초, 미술과 음악 예술교과 교재 분석,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예술교육의 궁극적인 활성화를 위하여 다양한 수준의 예술교육이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도록 정책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서, 미술 및 음악 중점학교에서 활용 가능한 예술교과 교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예술 교과 교재가 갖추어야 하는 조건과 더불어 우수한 예술교과 교재가 갖추어야 하는 기본적인 조건에 대해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이주연, (공동연구자)최은식, 유장열, 장경아, 김동욱, 정치훈, 김일영, 하명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인교육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이주연 , 최은식 , 유장열 , 장경아 , 김동욱 , 정치훈 , 김일영 , 하명진 다운로드 수 23
  •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1년 12월에 발간한 'JB아르떼 뷰 웹진 vol.10' 메인 이미지 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전라북도문화관광재단 전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
  • 2011년에 작성된 문화예술분야 창의성지수 연구에 관한 내용으로 한국교육개발원이 진행하였으며 서론, 이론적 배경, 문화예술기반 학교 창의성지수 개발, 문화예술기반 학교 창의성지수의 타당도 검증, 결론 및 제언 등의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해당 연구는 학교가 보다 창의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서는 창의성 신장에 기여하는 요소들이 적합하게 구비되어야 하는데 다양한 요소들 가운데 창의성 신장에 기여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문화예술적 요소들을 중심으로 학교의 창의성 수준을 평가할 수 있는 지수를 개발하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또한 개발된 지수를 통해 학교의 창의성 수준을 진단하여 학교가 보다 창의적인 공간이 되기 위해 관리,지원,보완 되어야 할 핵심 요소들이 파악해서 나아가 학교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책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데 기여하는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강병직, (공동연구자)김창환, 이미경, 이희현, (연구보조원)김은영, 신영예, 오혜진, (연구협력)박미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교육개발원 만든이(개인) 강병직 , 김창환 , 이미경 , 이희현 , 김은영 , 신영예 , 오혜진 다운로드 수 44
  • 「2011 문화역량지수 개발 연구」 에 관한 것으로 문화예술교육은 한국과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 중요한 정책으로 인식되고 있고, 관련된 국제 네트워크가 활발하게 운영되는 것은 급변하고 있는 21세기 문화정책이자 교육정책의 일환이라고 할 수 있다.   해당 연구는 문화역량에 대한 국내외적 연구흐름을 반영함과 동시에 한국의 현실에 적합한 한국적 문화역량 개념을 정립하고, 이에 근거해서 문화역량지수 평가모형 및 측정방법을 체계적으로 개발한다. 또한 문화역량지수 모의측정(Pilot Test)을 통해 문화예술교육이 문화역량에 미치는 영향과 향후 촉진전략 및 정책적 방향을 도출하도록 한다. 국민의 문화역량지수(cultural competency index)는 시대변화에 부합하는 국민 문화역량의 가치와 방향을 설정한 가운데 이를 나타내는국민 개개인의 문화역량 수준을 측정하는 수치화된 도구이다. 이를 통해 지금까지 추진된 문화예술교육 성과를 진단하고, 향후 문화예술교육 정책의 목표와 방향을 보다 전략적으로 설정하고 동시에 문화예술교육 정책을 보다 실질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추미경, (공동연구자)강현석, 박종효, 신동호, (연구원)신효진, 송영호, (연구보조원)박두식, 양지애, (Pre-Test/Pilot Test)코뮤니타스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움문화예술기획연구회 만든이(개인) 추미경 , 강현석 , 박종효 , 신동호 , 신효진 , 송영호 , 박두식 , 양지애 다운로드 수 59
  • 문화예술교육의 지속적 성장에 따라, 프로그램의 질적 성장을 도모하고 공신력과 신뢰성 증진을 위해 인증제 도입 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인증제 개념 정립 및 인증 절차 등의 제도적 측면의 추진 체계를 마련하여 공신력 있는 프로그램을 선별 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연구의 궁극적 목적이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안영노, (공동연구자)구신자, 김세훈, 황상훈, 서진숙 (연구보조원)조성윤, 노수진이 참여하였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기분좋은 QX 만든이(개인) 안영노 , 구신자 , 김세훈 , 황상훈 , 서진숙 , 조성윤 , 노수진 다운로드 수 36
  • 2010년 11월 22일(월)~12월 13일(월) 매주 월요일 총 4회에 걸쳐 코엑스 본관 컨퍼런스룸에서 진행된 2010 다문화 교육 심포지움 자료집이다. 다문화 사회 조성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전문 강사 양성 및 관련 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제3기 다문화 전문강사 양성과정”이 개설되었으며 해당 심포지움도 그 일환으로 추진되었다.   자료집은 세부 행사일정과 열린 다문화 사회를 위한 연구와 교육방향, 기관단체에서 운영하는 다문화 교육사업 및 프로그램 사례, 살아있는 다문화 교육을 위한 유용한 콘텐츠, 현장 다문화 전문강사의 교육사례 및 에피소드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발제에는 최충욱, 윤인진, 이완, 김현성, 이현정, 이은미, 방대욱, 이관형, 이희진, 홍춘매, 가푸르가 맡았다.
    주제 행사자료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이대영 , 최충옥 , 윤인진 , 한승미 , 이완 , 아시하라 유미코 , 김현성 , 이현정 , 이은미 , 방대욱 , 이관형 , 황지영 , 이희진 , 홍춘매 , 가푸르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는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유아용) 학습자료이다. 자료에는 경기 광주에 위치한 남한산성에 대한 설명과 표지색칠하기, 남한산성 그림 등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유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남한산성문화관광산업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7
  • 본 자료는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고학년) 학습자료이다. 자료에는 경기 광주에 위치한 남한산성의 설명과 표지색칠하기, 낱말풀이, 옛지도보고 성곽 시설 이름 맞추기, 한자 읽기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1 어린이 활동지- 남한산성으로 고고(고학년)'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1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5
  • 본 사업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저소득층 아동의 문화적 기회 불평등 완화 및 감성과 사회성을 향상 시키고자 추진되었다.  수혜자 중심의 교육을 위한 학교수요조사 실시, 반영으로 학교 맞춤형 문화예술교육을 실시하고 책임강사제를 통한 교육의 내실화를 추구하였으며  교육과 연계된 공연 ․ 전시 ․ 캠프 ․ 축제 등의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서, 다양한 문화예술 체험기회 확대와 학교 교사 대상 설명회 등 진행으로 문화예술교육 이해 도모하고자 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김지연, (공동연구)강주희, (모니터링위원) 강주희, 김승연, 김지연, 임미경, 염진영, 정석준, 홍서연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1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0 학교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결과보고서'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연구보고서 발행연도 2011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김지연 , 강주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