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본 자료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 협력수업 길라잡이 작은책 버전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문화적 감수성 및 인성·창의력 향상의 장을 열어주고 사고력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4
  • 본 자료는 2010.10.09 구로아트밸리 소강당에서 사회 지원단체 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실무역량 증진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각 분야별 사회 지원단체 관계자가 다문화 교육을 기획 및 진행함에 필요한 기본 학습능력을 키우기 위해 추진되었다. 강의는 ‘차이와 다름의 유용성’ 다문화의 이해, 지역사회에서의 다문화 교육 기획 사례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에는 김찬호, 윤종필, 전승용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0
  • 본 자료집은 '프로그램 기획시 창의적 아이디어 발상 및 전개' -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모둠활동 (강원지역) 사례발표 내용이 담겨져있다. 발표자는 김예원(강릉문화의집 교육 전문인력)이 맡았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28
  • 본 자료는 2010년 08월 27일~8월 29일동안 경기도 용인 현대지식개발원에서 진행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2차(추가) 의무교육과정>의 자료집이다.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의 "문화예술교육의 교육기회 제공"조항에 근거하여 문화예술교육 전문이력 교육기관이 갖추어야 하는 76시간의 교육과정 및 교육내용에 따라 시행되는 교육이다. 해당 연수에는 조에스더, 김유미, 김승인, 김수지, 박명숙, 김미선, 임학순, 김주선, 김종대, 김보성이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
  • 2016 우락부락 강원지역 제작물(포스터)이다. '괜찮아?'. '괜찮아. 괜찮아!' '2016 창의예술캠프 ㅇㄹㅂㄹ'라고 적혀진 포스터다. '시즌11. 빌라빌라훌라' 와 홈페이지 주소와 주관기관의 정보가 작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위즈엘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2
  • 본 자료는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 운영학교 설명회 자료집이다.  본 설명회는 2007년 3월 7일-9일동안 대전, 대구, 광주, 서울, 부산에서 개최되었다. 설명회는 '07년도 예술강사 지원사업 추진방향, 학교 운영 안내, 예술강사 수업사례, 질의답변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2007 예술강사 지원사업에 관련된 내용으로 추진방향, 사업개요, 추진경과, 운영 체계 및 지원추이와 예술강사의 선발과 역할, 예술강사 지원사업 Q&A와 그 외 학교-지역사회 연계 시범사업 안내, 문화예술교육 지원법 등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
  • 현장 다문화 강사 연수 <초등학교 대상 다문화 강사 연수>의 자료집이다. 상호문화교류를 위한 다문화 교육의 이해로 추진되었다.  연수는 2009년 10월 23일~24일, 2009년 10월 30일~31일 총 2회에 걸쳐 진행되었으며 장한업이  교육강사를 맡았다.자료집은 다문화 교육 개념 및 다문화 교육 교안 및 사례 공유에 대한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3
  • 2010년 10월 18일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3층에서 진행된 < 2010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과정 문화예술분야 실무자를 위한 웹미디어의 이해와 활용법>의 자료집이다. 본 자료집은 문화예술분야 실무자를 위한 웹미디어의 이해와 활용법의 학습목적 교육내용이 담겨있으며 최소현(퍼셉션 대표)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그 외 문화예술교육 아카데미 CETA 수료증 출력 방법 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5
  • 본 자료는 2010년 11월 22일~23일 동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기관ㆍ단체 실무자가 알아야 할 연말정산 실무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각 분야별 기관·단체 실무자가 기본적으로 학습해야하는 과정들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자료집은 연수 교육내용인 연말정산 사전준비, 소득공제 신고서의 이해, 소득공제, 차감징수세액의 산정, 특수한 경우의 연말정산 세부내용 구성되어 있으며 정종철((주)에이티앤피파트너즈 대표이사)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
  • 본 자료는 2010년 10월 15일 금요일에 성공을 도와주는 가게에서 개최된 의 자료집이다. 자료집에는 연수 교육내용인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문화예술 체험:창의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연극의 통합 워크숍에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으며 송수현(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인력양성팀 팀장), 문지영(예술강사 LC) 외 1인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
  • 2007년~2009년, 3년간 현장에서 문화예술교육 전문 인력들이 기획하고 운영하면서 소통한 이야기들을 담아 엮은 결과자료집이다. 자료집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양성사업의 소개와 개요, 전문인력 양성사업 우수사례, 중급우수사례, 축약사례,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지원현황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
  • 2010년 11월 29일(월)~11월 30일(화) 동안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진행된 <2010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워크숍>의 사례발표집이다. 해당 워크숍은 우수 교육프로그램 사례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전문인력 간 네트워킹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하승연, 이윤희, 윤소현, 우소연, 전승용, 안세원, 양명실, 조경하, 황명수, 임승한, 어은경, 한미라, 정상윤이 사례발표를 맡았다. 자료집은 청소년(여) 재소자와 함께하는 예절·다도 및 다식 만들기 체험교육, 멀리!높이!날아가는 영상영화교육, 행복한외출 활동 미술치료프로그램, 박물관 문화학교 한국전통음식체험, 선사문화체험, 도자기체험, 단청체험 사례 등의 발표자료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1
  • 2007년 6월 24일(일) 9:30~18:30 동안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제2강의실에서 진행된 문화예술교육 전문인력 아카데미 시범사업 아홉번째 연수 과정인 <장애학생 문제행동 지도 전략 워크숍>의 자료집이다. 해당 연수는 장애학생 문제행동 지도 전략의 이해 및 문제행동 지도 사례공유와 튜터링을 통해 장애학생 문제 행동 대처 및 지도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하는 연수이다. 연수에는 김미선, 박용숙, 유장순, 김영미, 신미영, 양인숙, 안유라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문제행동의 이해(긍정적 행동지원)와 행동지원계획안 개발, 장애인 성에 대한 이행 및 성적 행동지도, 행동수정 전략 및 실천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
  • 2010년 10월 5일(화)~10월 7일(목)동안 부산광역시 학생교육문화회관에서 학교경영자 및 교원 대상으로 진행된 직무연수 자료집이다. 프로그램은 '문화와 감성-조화와 융합'을 주제로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문화예술정책의 이해', '문화예술체험', '문화예술과 감성'(주제별 문화예술교육)을 중심테마로 구성하되, 해당 연수원과 협의 후 각 연수원 수요 및 대상별 특성에 맞추어 맞춤형으로 진행되었다. 연수에는 김준교, 이미도, 김만석, 김찬호가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
  • 2011 지역문화 아카데미에서 진행한 지역문화 전문가 양성과정의 '지역문화의 지속 가능한 재생' 국외연수 결과 발표회 자료집이다. 지역문화 아카데미는 지역 문화자원 발굴 및 활용, 지역 특성화, 문화공동체 형성의 3가지 핵심 콘텐츠를 기반으로 지역문화의 지속가능한 재생을 위해 활동하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해당 발표회는 2011년 9월 16일(금)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국외연수생 및 지역문화 관계자 등 30여명과 함께 진행되었다. 독일 연수결과 보고서 발표 및 토론과 국외 연수를 통한 지역문화 현장 인력 방향성 및 시사점을 제시하고 함께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권정효, 김다연, 김은미, 박성민, 박세진, 백혜미, 송미경, 이명기, 이선명, 이진영, 정영순, 최승철, 홍혜지, 하나민이 발표를 맡았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
  • 본 자료는 2010 문화예술교육 명예교사 활동 지원 사업의 <우리동네 예술선생님 문화예술교육 명예교사> 에 관한 자료이다. 본 사업은 문화예술이 누구나 생활 속에서 참여가능하도록 예술가의 재능나눔으로 더해진 프로그램이다.   이번 명예교사 사업에는 100인이 참여하였으며 자료집에는 김훈, 박영복, 정관채, 이명자, 최민식, 강형구, 원일, 조세현 명예교사 8인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기획)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회교육팀, (구성)브랜드스토리, (디자인)박광은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브랜드스토리 다운로드 수 9
  • 본 자료는 2005 문화예술분야 교사 자율연구 모임 지원사업 결과자료집 '교사와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 자료이다. 문화예술분야 14개의 교사연구모임이 선정되어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하고 교수학습 방법론을 연구하였다. 문화예술 교과 및 장르간 통합적 접근을 위한 교수 학습 방법 개발, 주 5일제 관련 문화예술분야 교과내용 및 방향 개발 적용, 장애 아동을 위한 문화예술분야 관련 교수 학습 방법 개발 적용, 교과교육, 재량활동, 특별활동 등 학교문화예술교육의 개선을 위한 방법 개발 적용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번 사업에는 미술교과교육과정연구회, 부론중학교 문화예술연구회, 남북어린이어깨동무, 특수교사놀이연구회, 부산교사핸드벨연구회, 전국기술교과모임, 경기서부미술교과모임, 음악교과서개발연구모임, 전국교사풍물모임, 전국교사연극모임, 인천교사극단 나무를 심는 사람들, 삶을 가꾸는 문화예술교육 교사공통체 '나누리', 통합적 미디어 교육실천 연구회, 대전문화예술교육연구회 '조각보' 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14개 교사연구모임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2005 아르떼 문화예술교육 드넓은 바다를 서핑하다'라는 제목의 책으로 문화예술교육 철학하기, 문화예술교육을 누가 만드나?, 문화예술교육을 어떻게 할 것인가?, 문화예술 교육 그 현장으로, 아르떼 기사 목록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간텍스트 다운로드 수 2
  • 2007년 12월 22일(토) 10:00~17:00 6시간동안 국립중앙박물관 교육관 제2강의실에서 초중등 교사 및 예술강사 등 35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초중등 교사를 위한 문화예술교육 연수(2) 과정의 <문화예술교육, 꿈꾸던 공간을 만나다> 자료집이다.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관계자들의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문화예술교육 온오프라인 아카데미를 운영, 체계적인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특히 예술가, 교사, 문화시설 관계자 등 문화예술 분야 전문인력의 연수 및 재교육을 위한 전문인력 아카데미(CETA:Creativity Education Through Arts) 를 운영하였다. 그리고 2007년에는 「예술강사 및 기관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 초·중·고급 과정 개발을 통해 대상 별, 수준별 연수 과정을 운영했으며 ‘통섭’, ‘공간문화’등의 주제를 통해 통합적 문화예술교육 방향 을 제시하였다.   이번 연수는 공강문화교육의 이해를 통해 교사들의 문화예술교육 전문성 개발과 교육현장 활용에 도움이 되고자 준비되었다. 자료집은 국가 공공디자인정책의 방향, 공간문화교육의 흐름과 국외 사례, '하늘정원으로 초대합니다', 건축을 통한 학교공간문화의 이해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연수에는 한민호, 오민근, 김병수, 이재인이 교육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
  • 사회 취약계층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된 기관 및 단체 실무자 역량 강화 연수 '장애학생 이해 워크숍' 의 자료집이다. 기관 및 단체 실무자의 장애학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향후 관련 교육 프로그램 기획 능력 및 교수학습능력 향상 도모를 위해 실시되었다. 워크숍은 1회 2007년 11월 24일(토)~11월 25일(일) 광주, 2회 서울 2007년 12월 6일(목)~12월 7일(금), 3회 부산 2007년 12월 14일~12월 15일(토) 총 3회 42시간에 걸쳐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장애학생의 이해, 장애학생 영역별 특성 이해, 장애학생을 위한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실제, 사례, 모둠별 튜러링 및 프로그램 사례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강의에는 허승준, 김미선, 박지연, 최세민, 홍교훈, 유장순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7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