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가이드이다. 최근 워라밸 문화이 중시되고 있으며 주52시간이 시행되며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가족 여가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문화예술 소양을 넓히며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이 추진되었다. '동심원(同心圓)프로젝트'는 서로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소통의 중심은 늘 하나일 수밖에 없음을 상징한다.   본 운영 가이드는 수행단체의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해석 지점과 프로그램 추진 전략, 세부 운영 내용, 프로그램 기획 시 선행되어야 할 질문 등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51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꼬마작곡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작품집이다. 뉴욕필하모닉과 함께하는 '꼬마작곡가'는 만 10~13세 아동 및 가족을 위한 음악창작 프로젝트이다. 오케스트라 악기 경험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만들면서 내제된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이번 사업에는 도봉문화재단, 성동문화재단, 연수문화원, 군포문화재단, 용인문화재단, 의정부예술의전당, 하남문화재단, 김해문화재단, 통영국제음악재단, 한국소리문화의전당 10개 기관이 참여하였다.   해당 작품집은 E-book 형태로 제작되어 영상을 감상하고 악보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제작되었다. 제작된 E-book은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누리집 자료실에서 활용할 수 있다.[E-book 바로가기]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참여자 및 운영기관 10곳 다운로드 수 1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기획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교안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AR DRAWING BOOK'은 증강현실 기반으로 자신의 세계와 함께 타인과 연결되어진 세상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콘텐츠이다. 수업 교안은 1. 초연결 사회-연결된 세상, 2. 네트워크와 데이터, 3. 소프트웨어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알고리즘 사고 과정에 흥미를 느끼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안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전지윤, 김혜령, 곽윤수, 김은솔, 김현주, 김미정) 다운로드 수 88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참가자는 12주 동안 주제 탐구, 매체 탐구, 융복합 예술작품 창작, 전시 기획에 참여하고 전시회를 통해 최종 발표 시간을 가졌다. 결과자료집은 각각 진행했던 프로그램 내용 및 교안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다운로드 수 58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광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18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7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전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5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세종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5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인천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9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7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강원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강원 다운로드 수 2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제주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제주 다운로드 수 8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기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4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서울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20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충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6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충남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충남 다운로드 수 9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경북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경북 다운로드 수 10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대전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대전 다운로드 수 6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대구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5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부산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