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861건
  • 본 자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유아, 초등생을 대상으로 전시 자율 감상을 위해 제작된 상설전 연계 활동지(8종) 자료이다. 자료에는 동물, 모양, 박물관에서 만나는 육해공, 박물관에서 만나는 의식주, 고려, 신라, 조선, 가야 주제별 전시장을 찾아 관련된 문화재를 보고 빈공간을 그릴 수 있는 문제가 출제되어있으며 해설지도 함께 포함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상설전 연계 활동지(8종)'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중앙박물관(www.museum.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립중앙박물관 다운로드 수 95
  • 본 자료는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이며, 유아용, 초등용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 스티커가 첨부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1유형으로 개방한 '놀이터 속 한글 탐험 활동지'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한글박물관(www.hangeul.go.kr/main.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국립한글박물관 만든이(단체) 국립한글박물관 다운로드 수 137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효과성을 홍보하기 위한 브로슈어이다. 예술꽃씨앗학교는 국고로 4년간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다진 예술꽃 씨앗학교가 자생력을 갖추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업의 후원을 통해 ‘예술꽃 새싹학교’로 거듭나게 하는 사업으로, 2012년부터 시작된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은 민·관의 문화예술교육 사회공헌활동 협력모델로써 주목받고 있는 사업이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새싹학교 지원사업의 홍보 내용과 지원 학교명, 진행하는 프로그램과 협력업체 등이 기술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96
  • 본 자료는 예술꽃 씨앗학교 홍보 브로슈어이다. 예술꽃 씨앗학교는 전교생 400명 이하 소규모 학교의 전교생이 문화예술교육을 누릴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원하고, 공교육 내 문화예술교육 효과와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08년 10개 학교를 시작으로 사업 12주년을 맞이하는 2020년까지 전국 133개의 학교가 예술꽃 씨앗학교로 선정·운영되었다. 브로슈어에는 예술꽃 씨앗학교의 연혁부터 운영, 목표, 로드맵, 연간 일정 소개, 운영지원, 지원과 분포현황, 활동, 참여후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77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의 학생용 워크북이다.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역량함양을 위한 새로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기획, 개발을 위해 추진되었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과정별 필요한 활동, 가이드, 작가 소개 등이 포함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189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토탈미술관에서 진행한 Bunker465-16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융복합 프로그램에 있어서 기술을 소비하는 관점이 아닌, 왜 그러한 기술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 과정을 설계하였다. 전체적인 프로그램에 예술적인 맥락을 끌여들여 미래친구, 식물친구, 소리친구를 설정, 각각의 주제와 매체(AR마커, AI, 식물키트제작, 악기제작 등)를 연결시켰고, 각 과정별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협업을 만들어냈다. 본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개발과정에서부터 실제 운영 내용(커리큘럼 등), 이후 보완 필요사항 등에 대한 관찰일지가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216
  • 본 자료는 2020년 5월 22일 서울역우리센터(스페이스모아)에서 개최된 공모설명회의 자료집이다. 본 사업은 해당 지역의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계획 수립 및 기초센터 운영모델을 도출하는 사업이다. 설명회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요강 안내, 기초거점 개념 및 계획수립 방향 안내 및 질의응답 공유 순서로 진행되었다. 자료집에는 2020 기초 단위 문화예술교육 거점 구축 지원사업 추진계획 및 공모신청서 양식, 사업설명회 발표자료, 사업설명자료 등과 관련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20
  • 2020년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을 기념하여 꿈의 오케스트라 10년간의 사업 정리 및 대국민 홍보를 위해 제작한 한국어 및 영어 버전 리플릿이다.  리플릿에는 엘시스테마 및 꿈의 오케스트라 소개와 10년간 이뤄낸 변화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슬로워크 다운로드 수 87
  • 본 자료는 '2019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의 결과자료집이다. 글로벌 문화예술교육 탐방 프로젝트 〈A-round〉는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의 해외 탐방조사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및 사업 기획 역량을 강화하고, 그 결과를 공유하여 국내 문화예술교육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문화예술교육 국제교류 프로그램이다. 해외 문화예술교육 현장, 주변(around)을 탐방한다는 뜻 외에, 〈A-round〉의 ‘A’는 ‘Arts Education’의 상징으로 매개자들이 해외문화예술교육 사례를 조사하고 교류하며 국내에 적용·개발하는 순환(round)을 의미한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사회참여적 문화예술교육',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문화예술교육 전용공간', '50+세대 문화예술교육' 등을 주제로 사업기획형과 콘텐츠 개발형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으며 독일, 이탈리아, 크로아티아, 일본, 인도네시아를 탐방한 내용들이 수록되어 있다. 프로젝트 탐방에는 김잔디, 박성진, 이계원, 이미화, 이초영, 김화용, 박동희, 조은지, 김은미, 오연주, 이상명 등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컬처앤유 지역 국외 다운로드 수 215
  • 2020년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참여하고자 하는 문화예술교육 단체 대상으로 사업 이해도 제고 및 부정수급 등 국고보조금 운용관리 안내를 위해 제작된 「2020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 설명회 자료집」이다. 설명회는 국립중앙박물관에서 1월 10일, 1월 14일 2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다. 설명회 주요내용으로는 2019 부처 간 협력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소개 및 공모 안내, 사업군별 교육 시설 및 교육대상 특성 안내, 민간보조사업관리시스템 활용 공모 신청 방법 안내 등, PMS 부정수급 관리 방안 및 사례가 안내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65
  • 2019년 7월~12월동안 진행한 경기도 문화다양성 매개자 연수와 2019년 소외계층 문화나눔 공모지원사업을 정리하여 제작한 결과자료집이다. 결과자료집은 각 사업별 개요와 연수 프로그램, 선정된 공모사업 단체별 프로그램이 정리되어 있으며, 문화다양성의 정책 발전방향과 참여자 만족도 조사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문화재단 소외계층 문화나눔사업&문화다양성 매개자 연수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
  • 웹진 ‘지지봄봄’은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공유하는 문화예술교육 비평웹진이다.  본 자료는 2019년 지지봄봄 웹진을 모아 제작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지지봄봄 모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ggarte.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0
  •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한 2019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나는 뮤지션!' 프로그램 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중음악의 주요한 표현 매체를 이해하고 경험하여 대중음악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과 사회문화적 이해를 높여 삶 속에서 음악을 향유하고 예술적 감성을 높일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커리큘럼, 직접 실행할 수 있는 워크북, 성과 및 참여자 피드백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56
  • "모차르트 228"은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운영한 초등학생 대상의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풍부하고 다양한 예술 활동 속에서 일상생활 속 나를 찾고 자긍심을 높이며 바른 인성과 창의성을 높일 수 있는 음악+무용+미술+인문학을 함께 경험하는 통합예술중심 인문교육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연구개발원)노운병, 류화정, 김수진, (주강사)남민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 김소은, 강민주, (행정)이현섭이 참여하였다. 프로그램집은 프로그램 개요, 진행과정, 상세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52
  •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진행한 2019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우주별지구캠프'프로그램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우주로 쏘아올린 춤 오늘 이곳의 우리의 춤을 어떻게 기록될 수 있을지를 함께 만들고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초등(저학년)대상으로 총 12회차 2기수로 운영되었다. 프로그램북에는 차시별 프로그램 내용이 담겨져 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리, (연구원 )황정옥, (행정)김미령, (주강사)노경희, 이혜인, (보조강사)김유진, 도수영, 성유빈, 성유빈, 이해별, (보조인력)이재영, 이소윤, 이지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혜리 , 황정옥 다운로드 수 35
  • 본 결과자료집은 지역의 아동 및 청소년에게 문화예술 참여기회를 제공 및 확대하고자 3개의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꿈꾸는 예술놀이터]를 기획 및 운영관련 내용을 담고 있다. 2019 문화예술교육사 지원사업은 문화에술교육의 사회적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국 문화시설을 위한 전문가 배치 및 프로그램 기획개발을 위한 지원정책 필요성과 문화에술교육사에게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현장 경험을 제공하여 전문인력으로 경력 개발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추진되었다. 인천서구문화재단은 본 사업을 통해 '연극' 장르 기반의 청년 문화예술교육사를 채용해 다채로운 역량강화 기회를 제공하고 전문인력 양성에 기여했다.      *본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교육사 지원사업 「꿈꾸는 예술놀이터」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https://www.is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95
  •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추진한 [2019 아동·청소년 특화교육사업 「찾아가는 예술학교」 결과 자료집]은 지역 아동·청소년의 문화향유 기회 확대 및 문화권리 확보를 위해 찾아가는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창의성 및 예술감상 능력을 제고하고, 또래 간 함게하는 교육활동을 통해 공동체성을 함양하고자 만들어진 사업이다. 지난 2018년 서구 관내 지역아동센터와 청소년수련관 등 총 18개소가 참여하여 총 314명의 아동·청소년에게 우수한 문화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2019년에는 사업대상을 지역 아동센터뿐만 아니라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학교까지 확대하여, 11개 지역아동센터, 8개의 교육복지우선지원대상학교, 청소년수련관 등이 참여했다.      *본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아동·청소년 특화교육사업 「찾아가는 예술학교」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인천서구문화재단(https://www.is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인천서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인천서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78
  • 「오디어디 놀이터」 사업은 완주문화재단이 "군민이 누리는 문화복지,군민이 참여하는 예술활동"을 지향하며 같이 생애주기별 다양한 연령대가 문화예술교육을 경험하고 생활 속에 자연스럽게 스며드는 문화예술교육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완주문화재단은 복합문화지구 안에서 활동하고 있는 단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함께 함으로써 단체의 성장뿐만 아니라 완주 지역주민의 문화예술적 경험을 확대하면서 무엇보다 서로 쉽게 관찰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이 과정이 주민과 문화예술 단체가 보다 가까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일지 고민하였다. 또한 복합문화지구에서 만들어지는 놀이터를 통해 아이들의 놀이 감성을 깨우고 예술가에 의한 예술적 감성을 경험하고 아이들에 의한 놀이 문화가 일상의 이야기로 스며들게 함으로써 놀이터의 콘텐츠와 이야기 그리고 사람이 복합문화지구를 시작으로 완주 곳곳에 씨앗을 뿌릴 수 있는 계기가 필요함을 느꼈다. 이에 오디어디 놀이터는 2018-2022 문화예술교육종합계획 수립을 배경으로 완주 문화예술교육 방향 설정을 위한 과정에서 도출된 다양한 연령대가 함께 하는 통합적 문화예술교육을 실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실시하였다. 놀이대상을 아이들로 지칭하지만 전제는 다양한 세대가 연결되어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자료에는 오디어디놀이터의 추진배경, 운영방향, 놀이, 공간, 오디어디 여름놀이터, 오디어디 가을놀이터 프로그램 소개와 현장사진, 놀이터 운영진의 소개가 담겨져있다.   *본 저작물은 완주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완주문화예술교육거점화 「2019 오디어디 놀이터 운영」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완주문화재단(https://www.w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완주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완주문화재단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43
  • 2019 서울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창의인성예술교육프로그램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는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을 통해 개인의 역량 강화 및 실습을 제공하고, 전환기 청소년과 특히 사회취약계층 청소년을 대상으로 문화예술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진행되었다. 4월부터 11월까지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문화예술교육사의 주도적 활동으로 청소년 예술인성 프로그램을 운영하였으며, 해당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청소년들이 나에 대해 깊게 들여다볼 수 있었던 기회이자 평범한 일상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었던 기회를 제공하였다. 또한 이번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을 계기로 은평문화재단은 예술가, 기획자, 활동가와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문화예술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삶의 일부분이 되도록 발전해 나갈 것으로 보았다. 본 자료에는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소개와 문화예술교육사의 활동, 사업에 관한 총평과 함께 참여자들의 작품, 소감, 만족도 등의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서울 문화예술교육사 인턴십 지원사업 「내 속엔 내가 너무도 많아」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https://www.e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은평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은평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2
  • 은평문화예술회관은 은평구의 대표적인 문화예술거점 공간으로 다양한 참여주체들이 교류하는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17년 은평문화재단이 생긴 뒤로 꾸준한 네트워킹을 통해 협력방안을 찾고 있다. 재단은 이번 사업을 통해 학교 및 마을공동체 시민단체 등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의 운영 주체들을 발견하고 네트워킹하여 협력모델을 구성하고자 한다. 나아가 재단이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발전적 토의의 장을 만듦으로서 자치구의 문화예술교육의 가치를 제고하고자 한다. 또한 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사회의 예술가, 예술강사, 예술단체가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사례를 공유하고 실천하는 지역 예술교육 활동을 촉진하고, 지역사회의 다양한 예술교육 주체를 발굴하고 네트워크하여 예술교육의 인식 변화와 확장의 기회를 마련하며, 예술교육 자원들의 역량강화를 통한 문화생태계를 조성하고자 한다. 자료에는 예술교육 네트워크 플랫폼 「은평!예술교육이 피었습니다」, 예술교육 소식지 「은평!예술교육 피다」, 예술교육 자원발굴 프로젝트 「은평!예술교육을 찾으러 왔단다」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인터뷰 등 다양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자치구 예술교육 활성화 지원사업 「은평! 예술교육이 피었습니다」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은평문화재단(https://www.efa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은평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은평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