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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861건
  • 2004년 2월 갈산2동 행정복지센터 3층에 개관한 부평문화사랑방은 올해 16년 차를 맞았다. 2006년 부평구문화재단 설립, 부평기적의도서관 개관과 2010년 부평아트센터 개관보다 앞서 마련되었으며, 문화시설이 부족하던 부평에서 최초로 개관한 문화공간이다. 또한 2000년 인구가 꾸준히 늘어남에 따라 지역주민의 삶의 수준 제고를 위해 '문화시설을 늘려달라' 는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문화환경을 개선하고자 한 결과물이기도 하다. 개관 첫해부터 국악,클래식,무용,풍물,대증음악 등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선별하여 월 3회 이상 진행하였고, 이러한 과정을 문화예술교육의 일환으로 기획하여 일회성의 공연 관람이 아니라 지속적인 문화예술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도였다. 문화사랑방은 문화예술 행사 개최, 문화환경 체험 프로그램, 문화강좌 프로그램, 구민들의 문화 동아리 및 동호인회 운영 및 지원을 추구하였고, 부평문화사랑방은 이름대로 동네사랑방으로 기능하는 생활문화센터의 전신이라 여겨지며 실제로 부평구 전역 5개 문화사랑방 설립 후에 적극적인 문화동아리 지원사업과 네트워킹이 기대될 것으로 보았다. 본 자료집에는 사업설명, 부평문화사랑방 주변 즐기기, 언론보도, 포스터 이미지가 첨부되어 있다.   *본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부평문화사랑방 아카이브 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평구문화재단(http://www.bp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평구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평구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10
  • 「N개의 서울」은 서울의 25개의 자치구가 각각의 지역문화를 만드는 다양한 시도를 펼칠 수 있는 사업이다. 지역 내 문화자원을 찾고 연결하는 과정을 통해 지역을 새롭게 읽어내고, 지역의 이슈를 개방적 공론장에서 함께 논의하고 시도하며, 지역 내 다양한 주체와 협력의 경험으로 공동의 가치를 만들어내고 있다. 본 아카이빙북에는 한 눈에 보는 성북예술마을 동네살이, 성북예술마을 한 해 동네살이 현장, 2019 성북예술마을 EXPO, 성북예술마을 좌담회와 관련된 내용과 현장사진이 담겨져있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지역문화진흥사업 N개의서울 「성북예술마을 성북친구들 동네살이 대작전」 아카이빙 북'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구,성북문화재단,공유성북원탁회의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40
  • '성북예술커뮤니티 모모모'는 2018년부터 성북동을 거점으로 예술과 마을에 대한 소통, 공유, 협력, 우정을 나누는 자율적인 커뮤니티이다.   [동네관찰]마을과 마을사람들을 알아보기는 마을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조사하고 인터뷰하여 공유회 및 전시회 등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그 어떤 활동보다 서로에 대한 이해와 공감이 중요하다는 취지에서 기획하여 운영되었다.   [동네비평]예술과 마을에 대한 관심갖기는 성북동 권역에서 펼쳐지는 다양한 문화예술프로그램을 함께 경험하고 토론하는 프로그램이다. 성북동에 어울리는 동네비평 혹은 이웃비평의 문화를 만들어 가고자 한다.   [동네상회]정기적인 성북동 모임 추진하기는 모모모 모임의 전체적인 운영과 소통을 위한 모임이다. 기본적으로 월 1회 진행하며 상하반기, 연 2회는 성북동 모임의 외연을 확대하는 커뮤니티 행사를 기획하고 운영한다.   [동네배움]비정기적인 상호학습으로 소통하기는 마을사람이 서로가 갖고 있는 삶의 지혜 및 재능을 공유하는 비정기적인 프로그램이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성북 예술 커뮤니티 모모모 2018-2019 아카이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문화재단,성북예술커뮤니티 모모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6
  • 성북구는 2017년부터 서울시와 서울문화재단 지원으로 <성북생활문화살롱20> 이라는 생활문화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성북생활문화살롱20>은 성북구의 20개 동을 기반으로 다양한 생활문화예술 활동을 지원하여 성북구 생활문화동아리들의 협업과 연대의 경험을 축적하고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누릴 수 있는 도시 성북, 지역자원이 공유되고 순환되는 도시 성북, 참여적 거버넌스 구축을 위한 문화민주주의 도시 성북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이를 실현하는 과정으로 2019년 10월 19일부터 26일까지 8일간 성북구의 11개 생활문화공간에서 25개의 동아리가 다양한 공연, 체험, 전시, 포럼, 장터 등을 함께 진행하며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함께하는 즐거움을 발견하고 나누는 제2회 성북생활문화주간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가 진행되었다. 성북생활문화주간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는 성북구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동네예술가(동아리)들이 성북구 안에 있는 생활문화공유공간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기고 공유하는 자리이다. 11개의 공간에서 8일간의 축제를 준비하기 위해 성북의 동네예술가들은 지난 7월 <이거모임? 동네예술모임!>을 통해 처음 만나 서로의 활동을 소개하며 인사를 나눴고, 8월에는 다함께 버스를 타고 성북구 곳곳에 위치한 생활문화공간들을 탐방하여 공간 매개자들과 직접 이야기를 나눴다. 그리고 축제를 준비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공간을 선택하며 함께 축제를 만드는 과정을 담아냈다.   *본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동네예술  공간을 채우자 사진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성북문화재단(https://www.sbcultur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성북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성북문화재단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3
  • 서울시립미술관의 <예술가의 런치박스> 프로그램은 작가의 예술실천을 기반으로 한 미술관에서의 참여형 예술 교육에 관한 일종의 사례집이자 비판적 접근을 위한 출판물로서 기획되었다. 『미술관에 놓인 배움의 식탁-예술가의 런치박스 레시피』는 지난 2013년 시작한 서울시립미술관의 <예술가의 런치박스>를 돌아본다. 2013년 11월부터 2019년 상반기까지 53명의 작가와 함께 진행한 총 64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사례와 작가의 에세이, 프로그램과 연결되는 전시를 서술한 파트, 사진 아카이브 등을 통해 단일적 관람의 방식에서 벗어나 참여자들이 예술을 감각할 수 있도록 구성한 다양한 방법을 담아냈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미술관에 놓인 배움의 식탁-예술가의 런치박스 레시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108
  • 본 자료는 SeMA 도슨트 양성교육을 위한 책자로. 2달여간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고 있다. 2019년 도슨트 양성교육은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람자 분석, 관람자 내러티브와 미술작품 해석, 참여적 예술활동, 미술관 건축과 전시공간 구성의 이해, 미술사,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미술관 방문 경험 공유와 확산 등의 다양한 내용을 통해 현장과 이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구성으로 운영된다. 미술관의 매개자로서 도슨트가 대화를 유발하고, 다양한 협업자들과 미술관을 표현의 장소로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 프로그램과 교재가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작품을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내러티브와 미술관의 물리적 맥락을 이해하면서 도슨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SeMA 도슨트 양성교육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35
  •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역문화진흥 기반 구축을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부천문화재단은 2017년부터 양성기관으로 연속 선정돼 지역에서 활동할 문화기획자를 양성하고자 한다. 본 자료집은 참여자들이 4개월 동안 써 내려간 개인 일지를 바탕으로 쓴 글을 인터뷰 형식으로 편집하여 정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천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기억 기록」 결과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https://www.b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천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재)부천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고운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7
  • 생활문화 마주봄 BOOK은 전주시민이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생활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생활문화를 향유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으며, 생활문화동호회 및 문화시설 소개를 통해서 동호회 간 교류가 활성화 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자료에는 전주의 생활문화동호회, 인문학시설, 문화시설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전주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생활문화 마주봄 BOOK'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주문화재단(http://www.j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주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전주문화재단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14
  • 본 자료는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진행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워크숍 사례발표 자료이다. ‘맛있는 오페라’는 오페라 공연예술에 최적화 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의 초,중등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오페라 감상교육을 실시하고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직접 오페라를 감상하고 체험하는 감성적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수업 소개와 주요일정, 주요 수업 장면 현장사진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교육사업 워크숍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사례발표-대구 오페라하우스 '맛있는 오페라' 자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단체) (재)대구오페라하우스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6
  • 본 자료는 2019년 1월부터 12월까지 진행되었던 <2019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의 결과보고서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초.중.고등학생 및 학부모의 문화향유 능력을 신장할 수 있도록 예술 기능교육 중심이 아닌 연극, 국악, 뮤지컬 등 공연 및 전시 작품과 연계한 감상교육 중심 프로그램이다. 보고서에는 2019년도 각 지역 및 단체에서 진행되었던 꿈다락토요문화학교의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결과보고서'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다운로드 수 36
  • 웹진[아르떼365]는 전문가에게 듣는 문화예술교육의 오늘과 내일, 문화예술교육 현장, 국내외 문화예술교육 관련 정보까지 문화예술교육의 긍정적인 효과와 더불어 현장의 고민들까지 함께 나눌 수 있도록 곳곳에서 진행되고 있는 문화예술교육이 어떠한 형태로, 어떠한 배움으로 이루어지고 있는지 현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본 자료는 2018년 예술강사 인터뷰, 현장 취재, 전문가 기고, 연구결과 분석 등을 통해 학교 문화예술교육 현장의 이야기와 주요 이슈를 효과적으로 확산/공유하였으며, 문화예술교육 지식·정보, 시의적 이슈와 결합한 정책사업 사례와 성과를 담은 웹진 및 뉴스레터 콘텐츠 제작하여 주 1회 배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로젝트 궁리 다운로드 수 15
  • 2019 창의예술교육 랩, 8개월의 기록 자료집은 2019년 5월부터 12월까지의 연구 과정을 기록한 기관연계 협력형 프로젝트 아카이브이다.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미적 감수성, 창의성 증진, 소통능력 향상 등 문화적·사회적 가치 증대, 문화예술교육의 양적 성장을 넘어선 질적 성장을 위해 교육콘텐츠와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 체계적·지속적 인력양성,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한 문화예술교육의 다각적 접근 및 필요성 증대를 배경으로 창의적 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그치는 것이 아닌 보급과 확산에 기여하고 부산의 시설 및 인력 인프라를 연계한 창의예술교육 랩 구축, 4차산업혁명에 대비한 과학기술과 예술의 융합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대두, 부산 문화예술교육 종합계획 수립의 장기적 목표를 실현하고자 한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조영미, (선임 전문위원)최준영, (전문위원)박주은, (공동연구원)정만영,이정임,김덕희,문지영, (보조연구원)김주영, (보조원)이행자,김예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창의예술교육랩지원사업] 2019 창의예술교육 랩, 8개월의 기록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개인) 정민경 , 우수현 , 전하진 , 이지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53
  • (재)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한 '2019 풀뿌리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의 결과자료집이다. '풀 뿌리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남에 거주하는 65세 이상의 노인을 교육 대상으로 선정함으로써, 그들의 생애를 영상 미디어를 통해 기록하고 미시사적 역사, 문화자원을 발굴하고 보존하고 상대적으로 문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농촌지역의 노인분들의 일상과 생애를 소재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예술적으로 표현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본 프로그램은 전남 나주 세지면 교산리 풍동 마을회관에서 매주 화요일에 진행되었다.   결과자료집에는 사업소개와 참여 할머님들께서 촬영하신 사진과 프로그램 교육 과정들이 담겨져 있다.     *본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메모리in풍동 -할머니가 들려주는 인생이야기-'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http://www.jact.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창작집단 유유자적(우곰) 만든이(개인) 이효희 , 박나래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95
  • '고인돌 AR' 어플리케이션은 고창·강화·화순 고인돌에 관한 교육을 목적으로 제작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에는 어플리케이션 작동에 필요한 도구와 사용방법에 관한 설명이 첨부되어있다. (※어플리케이션은 문화유산채널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고인돌 교육용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유산채널(www.k-heritage.tv/www/jsp/heritage/media/comp/list.jsp?menuIdx=784)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재청 다운로드 수 11
  • '수원화성 MR' 어플리케이션은 수원 화성에 관한 AR 및 VR 영상용으로 제작되었다. 본 자료에는 AR 사용매뉴얼과 어플리케이션 작동에 필요한 도구에 관한 설명이 첨부되어있다. (※어플리케이션은 문화유산채널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문화재청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수원화성 교육용 디지털 문화유산 콘텐츠'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문화유산채널(www.k-heritage.tv/www/jsp/heritage/media/comp/list.jsp?menuIdx=784)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문화재청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3
  • 본 교재는 경기도라는 지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경기도로 자리 잡았는지를 알아보고, 경기도의 국난극복과 문화 발전 모습, 평화와 미래를 이끄는 경기도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그 속에서 경기도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네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형성, 경기도의 민족 수호 운동, 경기도의 문화 발전 노력, 평화와 혁신을 이끄는 경기도 4가지 주제로 경기도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3 [사건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건조물, 조각, 공예품 등의 유형 문화재와 민속놀이 등의 무형 문화재, 그리고 고분이나 성과 같은 기념물과 함께 경승지와 천연기념물까지도 함께 소개하고 특히 경기도에 속한 모든 시군의 문화유산을 골고루 소개하여 사람이 사는 곳에 문화가 있고 그 문화에는 높고 낮음의 차이가 없다는 인식을 심어 주고자 한다. 그리고 국보나 보물, 국가 지정 사적이 아니더라도 경기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문화유산을 네 가지 테마로 선정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생활문화 유산, 경기도의 나라수호 유적, 경기도의 사상과 종교 유산, 경기도의 평화와 통일 유산 4가지 주제에 대한 문화유산이 설명되어있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 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41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와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경기도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자유학년제에 적용 가능한 역사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세 가지 대주제 중에서 ‘경기도의 인물 편’을 집필하였다. 인물 편을 선정하게 된 배경은 경기도의 역사 인물이 살아온 다양한 삶의 모습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여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의 해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하고 경기도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네 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풍요로운 오늘을 만든 경기도 사람, 외세의 침략에 맞선 경기도 사람, 문화를 창조하고 즐긴 경기도 사람, 자기 삶을 찾아 떠난 경기도의 여성 4가지 주제에 대한 인물을 설명한다. 교사지도용 교재에는 학습과정안과 참고자료에 대한 내용이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5
  • 자료에는 2016년부터 2019년까지 22개지역에서 진행되었던 46개의 생활문화플랫폼의 소개와 2019년 생활문화플랫폼 현장 들여다보기, 사업 소개, 운영 단체 현황, 프로그램에 참여한 운영단체 예술가가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겪었던 현장 모습이야기와 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자료집 제작에는 (총괄)서정문, (책임)임은옥, (진행)조은정, 오승호, (지원)노윤지, (사업컨설팅단)민병은, 김혜미, (컨설턴트)민병은,심한기, 임재춘, 김월식, 안태호, (자료집 기획 총괄)민병은, (사진,영상)구일칠(917)스튜디오, (이미지)디자인 달, (디자인)장정은(리피)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경기생활문화플랫폼 자료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8
  •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은 지역 고유의 특성을 활용한 문화 프로그램을 발굴하고 지역민이 문화적 주체로서 향유하는 지역 맞춤형 사업이다. 전국 17개 광역 시·도의 지역 문화예술 기획자와 예술가, 지역민 등 다양한 주체 간 협력을 통해 다채로운 문화 프로그램을 지역 곳곳에서 진행하고 있다. 사례집에는 2019년 한해동안 진행되었던 각 지역 프로그램의 사업소개와 추진성과, 운영현황 등에 대한 정보와 함께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민들의 현장 사진들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2019 지역문화 콘텐츠 특성화 사업 성과 사례집'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지역문화진흥원(www.rcd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지역문화진흥원 다운로드 수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