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625건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BI 개발 관련 활용할 수 있는 장르별 아이콘 7종, 유형별 아이콘 3종, 패턴 1종 중 유형별 아이콘 3종(표현하기, 탐색하기, 감상하기)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다운로드 수 14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BI 개발 관련 활용할 수 있는 장르별(문학, 무용, 생태, 연극, 미술, 음악, 전통·국악) 7종 아이콘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다운로드 수 44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17개 지역 BI 중 울산 가로형, 세로형 BI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7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본 이미지는 대표 BI 6종 가로형 워드마크, 가로형 심볼·브랜드명·사업명 조합형 대표 BI, 가로형 심볼·브랜드명 조합형 대표 BI, 세로형 심볼 대표 BI, 세로형 심볼·브랜드명·사업명 조합형 대표 BI, 세로형 심볼·브랜드명 조합형 대표 BI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다운로드 수 6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1종, 17개 지역별 각 1종)하였다.    본 이미지는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BI 개발 관련 활용할 수 있는 장르별 아이콘 7종, 유형별 아이콘 3종, 패턴 1종 중 패턴 1종 이미지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이와락 Brand Identity Guideline(활용가이드)」을 참고하여 더 다양한 활용 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다운로드 수 2
  •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공모를 통해 선정된 브랜드명 및 슬로건을 기초로 BI를 개발하였다.  브랜드명은 '아이와락(樂)'이며 슬로건은 '예술로 와락 안아 주세요'이다.  BI는 사업의 상징성을 나타내고 대중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가 사업의 홍보효과를 상승시키고자 개발되었다. 사업 메인 이미지를 활용한 BI를 개발(중앙 및 17개 지역별)하였다. 가이드라인에서는 개발된 이미지를 활용할 수 있도록 각 심볼, 로고, 패턴, 아이콘 등의 활용 방법이 작성되어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슬로우워크 다운로드 수 2
  • 4년차 예술꽃 씨앗학교들이 그동안 쌓아온 다양한 문화예술 관련 활동을 학교, 지역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공감하는 예술꽃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가 각 지역에서 열렸다. 예술꽃씨앗학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 '예술이 꽃피는 마을' 리플릿은 전국 13개교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의 전체 일정과 주요 내용 확인하고 교별 상호 교류 활성화와 홍보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7
  • '예술꽃 씨앗학교 지원사업'의 대내외 가치 제고와 2019년에 2년차로 진행된 마을축제형 성과공유회의 안정적인 지역화를 위해 행사 준비과정 및 현장을 기록하여 사례집을 발간하였다. 사례집은 교별 사례 분석을 통해 콘텐츠를 기획·구성하였으며, 학교별로 기획단계에서부터 행사(공연)까지 성과공유회의 전 과정이 담긴 현장을 취재하였다. 그리고 담당교사 및 씨앗가꿈이, 학생 축제 기획단 등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팝(책읽는 다락방) 다운로드 수 40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 연계 프로그램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에서 운영한 프로그램 사례집이다. '출발! 아트여행'은 참여자와 함께 여행하는 마음으로 예술을 만나고, 아트여행을 통해서 나와 우리를 알아가는 장을 마련하였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결과, 인터뷰 등을 담은 결과가 담겨져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체육진흥공단 소마미술관 다운로드 수 32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에서 의정부시립무용단이 운영한 프로그램의 사례집이다. '상모놀이'는 우리 전통 춤사위와 판굿을 모티브로 몸짓을 통해 신체를 탐구하고 탐구를 통해 우리나라 전통 춤사위와 전통 가락을 알아간다. 어렵게만 느껴졌던 전통문화예술 장르를 보다 쉽게 접하고 소통의 장으로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과정과 결과, 참여자 인터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의정부시립무용단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0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에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이 운영한 프로그램 결과 사례집이다. '어린이 만화 창작소'는 만화 관련 교육을 통해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프로그램은 저학년과 고학년으로 대상을 나누어 대상에 맞는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결과, 인터뷰 등이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8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에서 한국예술종합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이 운영한 프로그램 사례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2019년 5월~9월동안 초등학생 46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토요미스테리 극장(연극)'은 추리소설을 인용한 연극놀이를 통해 철학적인 이야기와 딜레마 상황을 다루면서 표현력과 내적 성장을 도모하는 프로그램이다.  '몸으로 만나는 꿈(무영)'은 신체 표현활동을 통해 자신감 증진과 감각자극 및 움직으로 창의성을 발견하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결과, 인터뷰, 참여인력 정보 등을 담겨 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문화예술교육센터 다운로드 수 43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에서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이 운영한  프로그램의 1기 프로그램 결과를 담은 중간 결과 자료집이다.  2기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홍보에 활용하기 위하여 제작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만화영상진흥원 한국만화박물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3
  • 2019년 8월~12월 (※ 프로그램 운영기간 : `19. 11월 ~ 12월) 동안 추진된 의 결과자료집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수험생에게 심리적 활동성을 확대하고 새로운 시각의 문화에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다양한 '예술적 체험' 프로그램들이 기획 기획되었다. 프로그램은 활동이 가능한 학교 내 시설 등에서 대규모, 소규모로 구분되어 진행되었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34
  • 본 자료는 2019년도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참여 운영기관(10개 지역) 대상 컨설팅 결과 모음집이다.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 은 문화예술교육을 통한 동아리의 역량강화로 자발적인 문화예술 활동 활성화와 연계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컨설팅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직접 컨설턴트를 구성하여 지역 방문 형식으로 추진되었다. 2019년 5월~12월동안 추진되었으며 예술동아리 교육지원사업의 각 지역별 고유한 사업 및 교육지원 방향을 설계하고 점검하여 지속적 개선방안이 도출될 수 있도록 하였다. 컨설팅 매니저에는 김유진 문화기획자가 참여하였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22
  • '2019 문화예술 명예교사 '특별한 하루' 10주년 아카이브'는 지난 10년(‘09 ~ ’18)간 진행된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을 되돌아보았다. 블로그, 유튜브, 아르떼365 등 다수 플랫폼에 산재되어 있는 명예교사 콘텐츠를 아카이빙하고, 국내 저명 예술인들의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옹호 성과 정리 및 홍보하기 위해 콘텐츠를 제작하였다. 그 중 소책자는 문화예술 명예교사 사업 10개년 정리 인포그래픽 및 팟캐스트에서 도출된 주요 내용, 기 보유 현장 사진 및 명예교사 인터뷰 등을 활용하여 명예교사 사업의 10년사를 소개한다.
    주제 프로그램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19
  • 2019년 아르떼 아카데미에서 진행한 연수 프로그램들을 소개하는 프로그램북에는 대상별 연수과정과 연수 내용, 과정 등이 작성되어 있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68
  • 본 자료는 2006년 2월 28일~3월1일 동안 서울대학교 호암교수회관에서 학교예술강사를 대상으로 진행된 '2006 특수학교(소년원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무용분야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무용분야 예술강사가 소년원 학생 대상으로 수업을 진행할때 기본적으로 학습해야하는 과정들을 학습하기 위한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강의는 학생의 이해, 무용실습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강의에는 장수용, 김재은, 한혜리가 교육강사로 참여한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6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
  • 본 연수는 2010.07.11(일)-07.12(월) 양일간 진행되었으며 문화예술정책과 프리젠테이션 스킬에 관련된 연수 내용을 담고있다.  박영정(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연구위원), 장은연 (L 컴퍼니), 이명희(커뮤니케이션 지식연구소 소장)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
  • 본 자료는 2010.11.8일~9일 동안 국방대학교에서 군관계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2010국방대학교 합동참모대학 과정 내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연수'의 자료집이다.  본 연수는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추진되었으며, 강의는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군 문화황동의 전개, 군문화예술 교육추진현황, 창의성 증진 등의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었다. 이선철, 김태연, 손철주, 노장오, 이미도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1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