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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1,866건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학년별 내용 수준과 단계의 적합성에 대한 검증을 위해 1년간(2005년 3월-12월)의 무용 교수-학습과정안 실행에서 제기된 활용성에 대한 문제점 수렴하였다. 그를 통해 타 교과와 무용 학습내용의 연관성 부여하고 학생과 학부모, 학교 현장의 요구와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안의 목적과의 내용적인 간극 인식 및 조정해 학습과정안을 보완하였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오레지나가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14
  • 본 연구는 2006년 시행 예정인 중학교 무용수업의 교수-학숩과정안을 개발하는 것이다. 중학생에 맞는 무용교육의 목표 및 내용을 선정하고 파견강사들이 교육현장에서 활용하도록 개발되었다.    연구에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임혜자, 신은경, 전혜리, 오레지나, (자문위원)김말복, 문래식, 박명숙, 서지영, 정승희, 최기숙, (감수)김미정, 김보라, 노진희, 신현주, 안지현, 정영자, 조혜진, 최병용이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임혜자 , 신은경 , 전혜리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21
  • 이 연구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은 스스로 생각하고 이해와 감상으로써 표현을 강조하는 교육,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지능을 활용하는 통합교과 과정으로서의 교육, 감상을 통한 학습자 중심의 주제와 동기에 의한 자기주도학습,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는 유기적이고 종합적인 교육과정을 통하여 소질과 적성을 기초로 지속적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는 교육이여야한다.     연구를 통해 초등・중학교 및 사회문화교육기관에서 만화・애니메이션 교재와 지도안으로 활용, 2006년 프로그램을 통해 이 러닝(e-learning) 교육용 콘텐츠 이용 효과 극대화,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새로운 지침서로 활용, 연계된 다른 교과목의 멀티미디어 이 러닝 콘텐츠 개발의 모태로 삼음, 만화・애니메이션 강사풀제의 교육용 교재로 활용, 교육콘텐츠 확산에 따른 만화・애니메이션 교육의 위상 강화이다.   본 연구는 (연구책임자)김재웅, 이정민, (공동연구원)이용배, 황길남, 김의건, 이우지, (연구보조원)이우제, (보조원)설지형, (자문위원)손희선, 민경조, 박영민, (감수위원)김현정, 장경아, 고황경, 유영미, 송여주, (편집인)김재웅, 이정민, (편집디자인)홍종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김재웅, 이정민 외 6인 만든이(개인) 김재웅 , 이정민 , 이용배 , 황길남 , 김의건 , 이우지 , 이우제 , 설지형 다운로드 수 4
  • 전국 특수학교의 재량활동으로 무용수업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연구이다.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무용을 이해, 경험, 감상할 수 있게 하고 무용 수업을 통해 인식과 경험의 폭을 넓혀 '무용을 통한 교육'으로 인성교육에 초첨을 맞추도록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특수학교 학생들의 정신적, 사회적 특성을 고려하여 동 연령의 일반 학생들과 동질의 예술 교육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특수학교 학생들의 인격 성장에 적합한 무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전국의 특수학교 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구체적인 학습지도안을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수학교 무용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 연구는 특수 청소년을 위한 무용프로그램 개발로 무용의 기능 중 교육적 치유를 목적으로 개발되었다.   본 연구는 (책임연구원)김화숙, (편성책임연구원)한혜리, (공동연구원)오레지나, 최재선, (집필진)박혜연, 신용숙, 송현주이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오레지나 , 최재선 다운로드 수 21
  •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지원사업 평가 및 발전방안 연구 보고서로 연구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된다. 하나는 교원연수프로그램을 평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평가를 통해 도출된 문제점에 대한 발전방안 제시와 관련된 것이다. 연구진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2005년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지원사업』공모를 통하여 선정한 4개 분야 12개 연수프로그램과 정책과제 1건에 대한 평가분석을 위하여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교원연수프로그램의 사업계획서 및 관련 자료들을 살펴보며, 연수 참관에 대한 모니터링 지침을 마련하였고, 연수자와 사업담당자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현재 시행되고 있는 문화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 운영현황을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음악, 미술, 연극, 영화분야에서 선정된 교원연수프로그램의 내용 및 연수방법을 평가분석하고 현장평가 및 수요자 만족도 조사를 통하여 문제점 진단과 함께 발전방향을 강구하며, 나아가 평가결과를 활용하여 문화 예술분야 교원연수프로그램에 대한 발전방안과 정책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해당 연구에는 김현철, 박미경, 이주연, 조혜정, 황정현 공동연구원으로 참여하였으며 모니터 요원으로 (미술분야)김현정, 장경아, 최행준, 공대근, 조장은, 오선영, (음악분야)주태원, 설창원, 박언영, 황현정, (연극분야)정지은, 김주연, (영화분야)이종원, 이명자가 참여하였다.
    주제 연수결과 리포트 발행연도 2005 저작권 한국문화예술진흥원 만든이(단체) 김현철, 박미경, 이주연, 조혜정, 황정현 다운로드 수 9
  • 2004년 초등학교 무용 교수-학습과정 : 특별활동 및 특기적성에 대한 자료이다. 초등학교 무용 특기적성 교육의 기본개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필요성,방향, 목표, 내용으로 구분되어 교과 및 단계별 학습목표,내용 다양한 무용(한국무용,전통놀이,발레,댄스스포츠,현대무용,재즈) 주제로 나뉘어져있다. 학습과정안으로 각 학년별로 기초과정과 중급과정으로 나뉘어져있으며 초등학교 무용 특기 적성교육의 목표로 다양한 신체경험과 표현활동을 통하여 취미와 소질 그리고 적성을 계발하고 잠재능력과 창의성을 개발하여 전문인으로서의 기초를 확립, 사회성과 협동성을 육성하여 문화인으로서의 태도를 형성하는데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04 저작권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단체) 한국무용교육학회 만든이(개인) 김화숙 , 한혜리 , 김정숙 , 신은경 , 오레지나 다운로드 수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