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감상공감 콘텐츠 교수학습 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활용 누리집
  • HOME
  • 교육콘텐츠자료실
  • 교육콘텐츠

교육콘텐츠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연수 결과 리포트, 교안·교재, 문화예술교육사 관련 자료 등을 바탕으로 문화예술교육 현장 실무자, 문화예술교육사, 예비인력 등이 창의적인 프로그램 및 교안을 기획·개발·활용하도록 아이디어와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총 264건
  •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다양성’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와 연계되는 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630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진행 시,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159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지도안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지도안은 1-12차시동안 수행된 교육내용, 참여자, 준비물, 유의점 및 참고사항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168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문화예술연구소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상상캠 춤추는 스트로마' 워크북이다. 초등학교 3-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탐색, 체험하고 표현하는 무용, 영화, 음악 통합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오레지나, (연구원)길영순, 조보미, (자문)기옥희, (행정)한혜원, (주강사)이효음, 이준식, 김혜미, 이유정, (보조강사)김언지, 김민지, 김태성, 박소현, (보조인력)성채연, 강남주가 참여하였다. 워크북은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길영순 , 조보미 다운로드 수 123
  •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나는 뮤지션2'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중음악을 체험하면서 대중음악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및 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에는 각 차시별로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56
  •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크크마을은 어린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예술마을과 어린이 예술가들이 모이는 광장, 그 안에서의 예술가로서의 공동체적 삶을 목적으로 설계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계획된 키키컴퍼니는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실험하고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로 변경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연, (연구원)최승희, 이한숙, (주강사)김민지, 정은경, 전광훈, 안중필, (보조강사)남기현, 김현지, 가지은, 윤드보라, (촬영)윤영황, (행정운영)구소현, 나혜림, 이다빈이 참여하였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한혜연 , 최승희 , 이한숙 다운로드 수 98
  •  ‘체육(무용)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311
  • ‘체육(무용)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262
  •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 콘텐츠의 활동지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432
  •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해당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활용가이드에는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의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 안내, 차시별 구성 설명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48
  •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차시별로 연계되는 교육 활용가이드로,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355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동지이다.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469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 자료이다.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차시별로 연계되는 자료이며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고,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료안에는 미술에 대한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561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동지이다.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며,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고,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598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7-16차시)이다.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자료에는 음악(국악)에 대한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559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예술로 배우는 진로 콘텐츠 활용가이드이다. ‘예술로 배우는 진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료안에는 예술로 배우는 진로의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 차시별 내용 구성 설명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79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동지이다.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로,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363
  •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동지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활동지는 음악(감상)교과에 대한 교과 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는 가이드를 참고하여 활용가능하다.   ☞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지 바로가기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405
  • ‘예술로 배우는 인권’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인권’ 콘텐츠의 활용가이드 및 활동지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이드에는 혐오표현에 맞서는 올바른 대응방법에 대해 알아보는 예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뮤토인터렉티브 다운로드 수 193
  •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이드에는 음악(감상)교과에 대한 교과 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지 바로가기
    주제 교안∙교재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