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카카오 브런치와 함께한 9개월(4월~12월)의 기록을 담았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사업소개, AI와 부산농악에 대한 이해를 위한 내용과 현장의 이야기를 개발진들의 인터뷰 및 회의록 형식으로 담았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결과자료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만든이(개인) 김태희 , 박종환 , 김해성 , 이지훈 , 정만영 , 김덕희 , 김은정 , 이봉미 , 강정훈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79
  • 본 사집은 2020 창의예술교육지원 랩 사업의 '아이(AI)농악' 프로그램의 현장을 담은 사진집이다. 아이(AI)농악은 가장 미래적인 AI(인공지능)와 가장 전통적인 부산농악(부산시 무형문화재 제6호)이 만나 탄생한 과학과 예술 융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에는 (책임연구원)김태희, (공동연구원)박종환, 김해성, 이지훈, 정만영, 김덕희, 김은정, (연구보조원)이봉미, 강정훈이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20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20 창의예술교육 랩 아이(AI)농악 사진집'이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 문화예술교육 플랫폼(http://bsarte.bs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0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ABC LAB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서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젝트 42 part1.>은 기술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방법으로 작업을 감상하면서 기술을 발견하고, 몸으로 체득하는 과정을 직접 경험하면서 살아 있는 자신의 지식으로 만들고, 작품을 창작하며 컨템포러리 미디어 기술을 활용하는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는 강민우, 김서진, 양정현, 엄기술, 오슬기, 이정효, 이현주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ABC LAB 만든이(단체) ABC LAB 다운로드 수 195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운영기관(단체)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결과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Bunker465-16; 현자의 돌>은 문제제기부터 해결까지 4차 산업의 미디어 테크놀로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함과 동시에 참여자와 예술가들이 협업하여 아이디어를 탐색하고, 기술을 응용해 도시문제, 미래에 대한 고민등을 함께 해결과정에 적용해보는 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프로그램이다. 본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6학년, 중학교 1~3학년대상으로 온라인으로 추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에는 신보슬, 임도원, 노치욱, 이하은, 원윤희, 김평, 홍학순, 정수언, 한수진, 여성경, 오원빈, 이성현, 김도균, 손혜인, 노세환, 오영택, 오준현, 이동훈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토탈미술관 만든이(단체) 토탈미술관 다운로드 수 252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사업에 참여한 아트센터 나비와 팝업플레이 서울, 와글와글팩토리가 함께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닥터 퓨처 스튜디오>는 인공지능과 함께 자라날 아이들이 현재를 분석적으로 바라보고 미래를 상상할 수 있도록 설계한 아트 앤 테크 온라인 교육프로그램이다. 인공지능을 소재로 각자의 이야기를 꺼내고, 인공지능을 도구로 기술을 배우고, 인공지능을 협업자로 함께 작품을 만들며 기술과 나, 사회에 대해 질문하고 창작 활동을 통해 각자의 방향과 답을 찾아 나간다. 프로그램은 미디어 아티스트, 놀이판 메이커, AI 테크니션과 협업하고 사람과 사람, 사람과 기계의 복합적인 상호작용을 지원하며 미래에 긍정적 마인드를 함양한 창작자로서의 역량을 기르도록 설계되었다.   프로그램 기획에는 (아트센터나비)윤진영, 김유미, 이채원, 박지혜, 김연형,이도경, (팝업플레이서울)오은비, 오경훈, 임세은 (와글와글팩토리)서종원, 강은숙, 김연호, (미디어아티스트)소재환, 김성필, 원종국, 이재형, 전민제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만든이(단체) 아트센터 나비미술관, 팝업플레이서울, 와글와글팩토리 다운로드 수 518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자료집이다.   <드림아트랩4.0_Life&Tech "우연한 세상, 유레카:>는 청소년들이 다가오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변화될 기술과 사회를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벗어나 우리 삶 속에서 바라보고 이해할 수 있도록 기획되었다.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인공지능(AI)를 활용하여 초연결의 사회와 공간을 제작하여 창작물을 온라인을 통해 전시로 보여주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디렉터)이명옥, (책임연구원)이명옥, 전지윤, 전지윤(연구진)강재현, 장은미, (보조연구원)김승현, 한상익, 김상은, 강재현, 김상은, (강사)강재현, 김상은, (기획개발 및 강사)곽윤수, 김혜령, 김은솔, 유소영, 김희정, 이설, (MR개발)(주)이오타랩스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바나미술관,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UBIA Lab,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SMIT) 확장미디어스튜디오 다운로드 수 443
  • 본 자료는 에 참여한 연수문화재단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워크북이다. <움직이는 도시 숨 쉬는 도시>는 미래 첨단 디지털 문화도시인 인천 연수구 송도를 통해 융복합 문화예술교육의 기술, 인물, 그리고 예술이 통섭하는 과정을 통하여 미래도시의 가능성을 가늠해 볼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3D기술과 조형예술을 융복합 프로그램이며 온라인 수업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을 통해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연수문화재단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403
  • 2019년부터 2년차 진행된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에 대한 성찰과 새로운 모색을 위해 기획된 기록집이다. 20년도에 참여한 각 운영기관 총괄기획자의 목소리와 아이들과 함께 수업을 진행한 강사들의 경험과 생각을 담았고, 더불어 미지의 영역을 향해 무언가 시도하고 먼저 경험한 한국 융‧복합 예술 프런티어들의 이야기도 볼 수 있다. 완전무결한 결과가 아닌 다양한 실수와 시행착오를 이겨낸 6개 기관의 이야기를 확인할 수 있다. 기록에는 강지웅, (자문)김탕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비타민컴 만든이(개인) 강지웅 다운로드 수 409
  • 본 자료는 사업에 참여한 ART+TECH 상상공장에서 한 해 동안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결과 아카이빙을 정리한 아카이빙북이다. <ART+TECH 상상공장>은 발달장애 청소년 대상의 예술과 기술이 결합된 온라인 비대면 융복합 예술교육 프로젝트이다. 4차 산업혁명 관련 기술을 쉬운 방법으로 경험을 통해 새롭게 배운 표현 방법으로 자신만의 우주를 완성하고 소개하는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아카이빙북은 기획/개발 과정에서의 고민지점, 실제 운영과정에 대한 기록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ART+TECH 상상공장 다운로드 수 392
  • 본 기록집은 '2020 꿈다락토요문화학교-어린이는 무엇이 믿는가' 프로그램이 던지는 다양한 질문과 주제, 그리고 2020년 각 미술관에서 진행된 현장 사례를 담았다.각각의 페이지에 담긴 짧은 이야기와 질문들은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하나 하나 되짚어준다.또한 코로나 시대에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어린이의 세계를 만나기 위한 세 미술관의 고군분투 이야기가 담겨져 있다.페이지 곳곳에 다양한 기록들(QR코드)을 찾아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선사해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670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여가 프로그램 ‘유연한 함께 살기’ 의 자료집이다. 가족여가 프로그램은 사회문화 환경 변화를 고려 다양한 가족유형이 참여할 수 있는 가족 여가 프로그램 기획 및 운영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과 기획 그룹, 참여 단체가 겪은 일련의 과정을 세심히 돌아보고, 향후 사업에 참여하는 단체에 안내 역할을 하고자 한다. 그동안 시도하지 않았던 사회 이슈를 문화예술교육의 영역 안에서, ‘현장 연구’라는 과정을 통해 다루고자 하는 만큼 그 과정적 의미에 중점을 두고 기록했다. 사업단의 진행 과정에서 도출되는 여러 가지 질문과 고민, 보완점, 그리고 참여 단체가 올해 사업을 진행하면서 발견하거나 질문하게 된 이슈와 시행착오를 대담 기록과 에세이 형식으로 담아냈다.     프로그램에는 (콘텐츠기획)이민아, (기획자문)김월식, 김미경, (참여단체)초록놀이터, 문화공동체 아우름, 문화예술교육 연구소 이루, 심리문화연구소 마음공작소, 뮤지엄교육연구소, 한국춤교육연구회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92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이 진행한 ‘예술가요? 제가요!’ 프로그램 운영 내용을 담은 자료집과 워크북이다.   어린이의 세계를 믿는가라는 철학 아래, 어린이를 예술가의 동료적 관점에서 바라보고, ‘공간’을 주제로 어린이 스스로 주체적 표현활동을 찾아가는 과정을 담았다.   '예술가요? 제가요!'는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만든이(단체) 진주시립이성자미술관 지역 경남 다운로드 수 446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청주시한국공예관이 진행한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의 결과 전시의 도록이다.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은 코로나19를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하는 시각예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자료에는 어린이 예술가의 작품과 전시장 전경, 프로그램 소개 등이 담겨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청주시한국공예관 만든이(단체) 청주시한국공예관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259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악동뮤지엄2' 의 영상작업 <우리 안에 우리 by 악동뮤지엄2>와 동명의 작품을 책으로 엮은 것이다. 악동들이 만든 이야기를 흙으로 표현한 것을 바탕으로 하였으며, 3주간의 긴 시간동안 개별 미션을 통해 '하나'의 이야기를 '함께' 표현하였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 프로그램은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아가는 모습을 생각하고 표현하는 시간을 가지며, 예술가의 작품을 모티브로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의 모습을 어린이의 시선으로 해석하고 재표상하는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7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대구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구미술관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45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청주시한국공예관이 진행한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의 결과자료집이다.   '우당탕탕 벙커C' 프로그램은 코로나19를 바라보는 어린이들의 생각을 바탕으로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하는 시각예술 활동 프로그램으로 2020년 8월 1일부터 11월 14일까지 청주시한국공예관 문화제조창 일대에서 진행되었다.   자료에는 사업추진 목적, 프로그램 진행방법, 프로그램 과정이 담겨져 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청주시한국공예관 만든이(단체) 청주시한국공예관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348
  • 본 자료는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의 도록이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는 '나'를 넘어 '우리'가 함께 살고 있는 ‘사회’, ‘자연’을 생각하며 예술가와 어린이가 함께 토론하는 탐구의 결실을 영상작품으로 선보였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우리 안에 우리_악동뮤지엄2'는 2020년 7월 25일부터 10월 17일까지 대구미술관에서 진행되었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한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대구미술관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61
  • '마음치유 라디오'는 문화예술치유 참여인력 지원 프로젝트로 비대면 프로그램 운영 관련 실용적 아이디어, 고민, 노하우 등 공유하기 위해 라디오 방식으로 추진된 현장 사례 공유 워크숍이다. 본 대본집은 오디오 콘텐츠의 송출 내용을 대본집으로 제작하였다. 라디오는 총 5회 송출(사례 4회, 전문가 간담회 1회)하였고, 총 19개 사례를 취합해 제작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플레이온컴퍼니 다운로드 수 329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워크북에는 프로그램 진행 시,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465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 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각 차시별 과정과 지도안, 강사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568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문화예술연구소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상상캠 춤추는 스트로마' 워크북이다. 초등학교 3-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탐색, 체험하고 표현하는 무용, 영화, 음악 통합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오레지나, (연구원)길영순, 조보미, (자문)기옥희, (행정)한혜원, (주강사)이효음, 이준식, 김혜미, 이유정, (보조강사)김언지, 김민지, 김태성, 박소현, (보조인력)성채연, 강남주가 참여하였다. 워크북은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하는 활동지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길영순 , 조보미 다운로드 수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