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 초등학교 3-5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모차르트 299' 프로그램 지도안이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대면, 야외수업으로 운영되었다. 모자르트 시리즈는 2018년부터 지속적으로 콘텐츠를 개발하고 확장하여 예술대학의 전문성을 담아 소리작곡, 신체작곡, 색채작곡을 통해 참여자들이 다양한 삶의 관점을 경험하고, 질문을 던지며, 스스로자기표현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는 과정형 통합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노운병, (연구원)류화정, 김수진, (주강사)이숙현, 권혜영, 연은주, (보조강사)강민지, 박지수, (단기인력)김주찬, 박민, (행정)이현섭, (기록)윤현정이 참여하였다. 지도안은 1-12차시동안 수행된 교육내용, 참여자, 준비물, 유의점 및 참고사항 등의 내용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경북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노운병 , 류화정 , 김수진 다운로드 수 433
  •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문화예술연구소에서 온라인 원격수업으로 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상상캠 춤추는 스트로마' 프로그램북이다. 초등학교 3-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본 프로그램은 우리 지역의 현재와 미래를 스트로마톨라이트라는 매개체를 통해 연결하여 창의적으로 탐색, 체험하고 표현하는 무용, 영화, 음악 통합활동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오레지나, (연구원)길영순, 조보미, (자문)기옥희, (행정)한혜원, (주강사)이효음, 이준식, 김혜미, 이유정, (보조강사)김언지, 김민지, 김태성, 박소현, (보조인력)성채연, 강남주가 참여하였다. 프로그램북은 프로그램 개요와 각 차시별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가톨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구가톨릭대학교 문화예술연구소 만든이(개인) 오레지나 , 길영순 , 조보미 다운로드 수 230
  •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에서운영한 2020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나는 뮤지션2'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본 프로그램은 대중음악을 체험하면서 대중음악을 일상 속에서 즐길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및 실시간 원격수업으로 진행되었다. 워크북에는 각 차시별로 프로그램에 함께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명지전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64
  •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 워크북이다.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크크마을은 어린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예술마을과 어린이 예술가들이 모이는 광장, 그 안에서의 예술가로서의 공동체적 삶을 목적으로 설계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계획된 키키컴퍼니는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실험하고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로 변경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연, (연구원)최승희, 이한숙, (주강사)김민지, 정은경, 전광훈, 안중필, (보조강사)남기현, 김현지, 가지은, 윤드보라, (촬영)윤영황, (행정운영)구소현, 나혜림, 이다빈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한혜연 , 최승희 , 이한숙 다운로드 수 324
  •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에서 초등학교 5-6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0년 꿈다락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크크마을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2018년부터 추진되었으며, 크크마을은 어린이의 감각으로 만들어진 예술마을과 어린이 예술가들이 모이는 광장, 그 안에서의 예술가로서의 공동체적 삶을 목적으로 설계된 융합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올해 계획된 키키컴퍼니는 삶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경제를 통해 사회적 가치와 공동체적 삶의 가치를 실험하고 모색해보는 것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19로 인해 비대면 온라인 프로그램  ‘크크키키 스핀오프, 나의 마을에 놀러와요’로 변경되었다. 본 자료집은 프로그램 기획, 과정, 내용, 프로그램 개발자들의 이야기 등이 담겨져 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한혜연, (연구원)최승희, 이한숙, (주강사)김민지, 정은경, 전광훈, 안중필, (보조강사)남기현, 김현지, 가지은, 윤드보라, (촬영)윤영황, (행정운영)구소현, 나혜림, 이다빈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한혜연 , 최승희 , 이한숙 다운로드 수 355
  •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에서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추진한 '2020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사업의 '초록초록초록섬'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초록초록초록섬> 프로그램은 작가의 주요 텍스트를 중심으로 예술적 경험을 통해 생각을 함께 기록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성찰하기(reflection)로 이어지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통해 "자연에 대해 재발견하고 예술 활동을 통해 축적한 자신의 경험을 어떻게 우리의 삶에 반영할 수 있을까?", "자연과 사람은 어떤 관계일까?" 라는 핵심 질문까지 연결지어질 수 있도록 각 차시별 키워드를 중심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있다. 본 프로그램은 비대면 온라인 수업 형태로 진행되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김형남, (콘텐츠개발)강진주, 안정윤, 이보람, (주강사/보조연구원)박유연, 손은민,이윤주, 정예림, (보조연구원/보조강사)김가연, 김소연, 오가은, 정소희, (단기강사)윤도희, 정반석, 최은하, (기록/책제작)강혜진이 참여하였다.   결과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과정, 내용, 참여자 후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만든이(개인) 김형남 , 강진주 , 안정윤 , 이보람 , 박유연 , 손은민 , 이윤주 , 정예림 , 김가연 , 김소연 , 오가은 , 정소희 다운로드 수 975
  •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및 세종문용콘텐츠연구소가 운영한 2019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의 '몸으로 읽고 쓰며 예술로 만다는 아이랜드' 프로그램 자료집이다. 본 프로그램은 ‘몸으로 읽고 쓰며 예술로 만나는 아이랜드’는 예술 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아이들에게 동시대의 예술 작품과 예술가를 만나고 경험하고 오감을 통해 호기심에서 발견으로 가져갈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연구원)전미라, 강진주, 정영, (연구보조원)손은민, 김정화, (기록)강혜진, 박태준, (행정)이보람, (교육강사)손은민, 김정화, 김규진, 오가은, 박유연, 박주연, 전현수, 최은하, 흑표범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은 프로그램 개요와 차시별 과정, 후기 등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만든이(개인) 전미라 , 강진주 , 정영 다운로드 수 308
  • 본 자료는 2019년 12월 4일부터 8일까지 엘리펀트프세이스에서 열린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플립 플립 Flip Flip> 전시'의 전시도록이다. 전시 <플립 플립 Flip Flip>은 787명의 어린이, 80명의 예술가가 함께 만든 42개 프로그램의 과정을 조망하면서, 과정 뒤에 있던 수많은 질문과, 고민, 노력을 담은 7년 동안의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에 관한 이야기를 담아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57
  • 본 자료는 꿈의 오케스트라 10주년 기념 공연을 홍보하기 위한 프로그램북과 포스터 홍보물이다. 지난 10년 동안 '엘시스테마' 교육철학을 기반으로 누구나 물리적 환경에 구애받지 않고 음악을 접하며 건강한 사회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꿈의 오케스트라'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 19의 장기화로 사회적 관계가 단절되면서 국민들의 고립감과 우울감이 높아지고 있는데 이를 극복할 수 있도록 문화예술의 사회적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하다. 이번 10주년 공연을 통해 우리 아이들의 도전과 열정을 보며 지친 마음을 위로하고 삶 속에서 더 가까이 문화예술을 경험할 수 있도록 본 공연의 개최를 지원했다.  2010년 시작해 올해 10주년을 맞이한 '꿈의 오케스트라'는 올해 새로운 형태의 클래식 공연을 선보인다. 시시각각 변화하는 코로나 19 상황과 더불어 10주년 기념공연의 모습도 함께 변화되어 갔고, '만남'을 고대하는 단원들의 마음을 담아 비대면 실시간 연주회가 탄생되었다. 전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 때, 꿈의 오케스트라를 통해 서로를 이어주고 다시 한 번 희망과 감동의 메시지를 전하며 '함께 이루어내는 하모니'의 의미를 전한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바우어랩 다운로드 수 334
  •  ‘체육(무용)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822
  • ‘체육(무용)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이 담겨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702
  •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차시별로 연계되는 교육 활용가이드로,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013
  •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 콘텐츠의 활동지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166
  •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해당 콘텐츠의 활용가이드로서, 콘텐츠 차시별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활용가이드에는 예술로 배우는 경제금융의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 안내, 차시별 구성 설명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09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동지이다.  ‘체육(무용)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로서,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140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 자료이다. ‘미술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차시별로 연계되는 자료이며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고,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료안에는 미술에 대한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522
  • 본 자료는 2017년부터 4년 동안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일상의작가 프로그램>의 마지막 기록집이다. 본 기록집은 일상의 작가에 참여한 작가, 운영공간(책방, 서점 등) 인터뷰 내용과 더불어 작가들의 기획노트, 참여자 작품 등 진행과정이 기록되어 있다. 특히 2020년도 코로나라는 팬데믹 시기를 지나며 문학으로 소통하기 위한 작가들의 고민, 시도 과정도 기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369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예술로 배우는 진로 콘텐츠 활용가이드이다. ‘예술로 배우는 진로’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자료안에는 예술로 배우는 진로의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 차시별 내용 구성 설명에 대한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96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동지이다.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본 자료는 콘텐츠 차시별 QR코드를 통해 제공되는 연계자료로,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145
  • 본 자료는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의 음악(국악)교과 속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활용가이드(7-16차시)이다. ‘음악(국악) 교과 속 문화예술교육’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추진한 ‘2020 학교문화예술교육 온라인 콘텐츠 제작’ 사업을 통해 개발된 콘텐츠이다. 해당 영상 콘텐츠는 이(e)-학습터 및 EBS 온라인클래스에서 만나볼 수 있으며, 원격수업 및 혼합학습(Blended Learning) 등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본 자료에는 음악(국악)에 대한 교과정보, 콘텐츠 정보, 수업활용안내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20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뮤토인터랙티브 다운로드 수 11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