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꿈다락은 모락모락 생기발랄, 컬러풀한 꿈이 피어오른다'의 사례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는 아동·청소년·가족들이 문화예술교육과 만나,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는 것에 가치를 두고 공교육에서 주 5일 수업제가 시행된 2012년부터 매주 주말 여러 분야의 예술을 경험하면서, 일상속의 문화예술을 알아 가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래디앤런, 온 고잉, 고잉 온, 컬러풀 콘텐츠, 키즈앤 노크 5가지 섹션과 에필로그로 구성되어있다. 각 주제별로 진행되었던 프로그램 소개, 참여자 소감, 기획자와 강사의 인터뷰에 대한 내용들과 프로그램 만족도 조사 데이터가 함께 포함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글자와 기록사이 다운로드 수 404
  •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은 전국의 아동․노인․장애인 복지시설에 예술강사가 방문하여 연간 35회의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는 사업이다.    본 자료는 2019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들여다보기의 예술강사용 활동 매뉴얼이다.  매뉴얼은 복지기관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자세히 알아보기, 교육활동이 진행될 시설의 특징, 예술강사 소개, 사전방문 안내, 1O개월간의 연간활동 운영하기, 연간활동 진행 체크리스트에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58
  • 생활문화 마주봄 BOOK은 전주시민이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생활문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보다 쉽게 생활문화를 향유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으며, 생활문화동호회 및 문화시설 소개를 통해서 동호회 간 교류가 활성화 되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자료에는 전주의 생활문화동호회, 인문학시설, 문화시설에 관한 내용이 담겨있다.   *본 저작물은 전주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생활문화 마주봄 BOOK'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전주문화재단(http://www.j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주문화재단 만든이(단체) 전주문화재단 지역 전북 다운로드 수 44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개막식 초청장으로, 개막식은 2019.05.22에 국립중앙박물관 대강당에서 개최되었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 진행되었다.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개최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31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유관학회 세미나》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유관학회 세미나는 문화예술교육 관련 주제를 바탕으로 양질의 문화예술교육 담론 활성화와 인식 확산에 기여하고자 추진된 학술행사이다. 대한무용/동작심리치료학회, 한국피아노교수법학회, (사)한국영화교육학회, 한국서양음악이론학회, 한국무용과학회, 한국연기예술학회, 한국문화예술교육학회, 한국예술교육학회, 한국교육연극학회, 한국연극교육학회, 한국음악교육공학회, 한국음악교육학회, 한국문화교육학회 총 13개의 문화예술교육 관련 학회가 참여하였다. 리플릿은 세미나 소개와 각 학회 세미나 프로그램 일정 및 내용에 대한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56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 리플릿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리플릿에는 행사 소개, 전체 일정 안내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25
  • 본 자료는 2019.5.20.-2019.05.25.동안 서울(국립중앙박물관, 국립현대미술관) 및 전국 문화기반시설에서 진행된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행사」결과자료집이다.     제8회 《2019 세계문화예술교육 주간; 처음의 시간, 끝없는 시작-나였던 그 아이는 어디 있을까》 행사는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 강화’ 라는 정책 목표에 발맞춰, 그간 소외되었던 ‘영유아‧어린이를 위한 문화예술교육’을 주제로 국내외 전문가 및 관계자가 모여 영유아‧어린이 문화예술교육의 무한한 가능성을 탐색하고 발견하는 교류, 학습, 경험의 장을 마련하였다. 국제심포지엄을 시작으로 문화예술교육 워크숍, 유관학회 세미나, 전문인력 연수 등 6일의 행사기간동안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되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유니원커뮤니케이션즈 다운로드 수 222
  • 본 자료는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진행한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의 문화예술교육 사업 워크숍 사례발표 자료이다. ‘맛있는 오페라’는 오페라 공연예술에 최적화 된 대구오페라하우스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지역의 초,중등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오페라 감상교육을 실시하고 대구오페라하우스에서 직접 오페라를 감상하고 체험하는 감성적 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수업 소개와 주요일정, 주요 수업 장면 현장사진이 수록되어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문화예술교육사업 워크숍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예술감상교육 사례발표-대구 오페라하우스 '맛있는 오페라' 자료'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www.kocaca.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만든이(단체) (재)대구오페라하우스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100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와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경기도민으로서의 정체성을 살리기 위해 자유학년제에 적용 가능한 역사교육 콘텐츠를 개발하여 세 가지 대주제 중에서 ‘경기도의 인물 편’을 집필하였다. 인물 편을 선정하게 된 배경은 경기도의 역사 인물이 살아온 다양한 삶의 모습을 학생들이 자신의 경험으로 내면화하여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고민의 해답을 스스로 찾을 수 있게 하고 경기도 인물의 다양한 삶의 모습을 네 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풍요로운 오늘을 만든 경기도 사람, 외세의 침략에 맞선 경기도 사람, 문화를 창조하고 즐긴 경기도 사람, 자기 삶을 찾아 떠난 경기도의 여성 4가지 주제에 대한 인물을 설명한다. 교사지도용 교재에는 학습과정안과 참고자료에 대한 내용이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1 [인물 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23
  • 본 교재는 경기도라는 지명이 어떻게 시작되었고, 시대가 변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경기도로 자리 잡았는지를 알아보고, 경기도의 국난극복과 문화 발전 모습, 평화와 미래를 이끄는 경기도의 모습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그 속에서 경기도 사람들이 어떻게 살아왔는지를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스스로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할 것인가’라는 문제에 대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네가지 테마로 구성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형성, 경기도의 민족 수호 운동, 경기도의 문화 발전 노력, 평화와 혁신을 이끄는 경기도 4가지 주제로 경기도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3 [사건편] 본교재/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98
  • 본 자료는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 자료이다. 본 교재는 건조물, 조각, 공예품 등의 유형 문화재와 민속놀이 등의 무형 문화재, 그리고 고분이나 성과 같은 기념물과 함께 경승지와 천연기념물까지도 함께 소개하고 특히 경기도에 속한 모든 시군의 문화유산을 골고루 소개하여 사람이 사는 곳에 문화가 있고 그 문화에는 높고 낮음의 차이가 없다는 인식을 심어 주고자 한다. 그리고 국보나 보물, 국가 지정 사적이 아니더라도 경기도의 문화적 정체성을 잘 설명할 수 있는 문화유산을 네 가지 테마로 선정하였다. 자료에는 경기도의 생활문화 유산, 경기도의 나라수호 유적, 경기도의 사상과 종교 유산, 경기도의 평화와 통일 유산 4가지 주제에 대한 문화유산이 설명되어있다. 교사지도용에는 학습과정안과 교사 참고자료가 첨부되어있다. 집필에는 김봉수, 김진호, 신대광, 조성래가 참여하였다.     *본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 4유형으로 개방한 '중학교 자유학년제 활용 교재-경기도 역사여행2 [문화유산편] 본교재 / 교사지도용'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경기문화재단(www.ggcf.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경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경기문화재단 경기학연구센터 만든이(개인) 김봉수 , 김진호 , 신대광 , 조성래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141
  • 본 자료는 SeMA 도슨트 양성교육을 위한 책자로. 2달여간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의 내용을 담고 있다. 2019년 도슨트 양성교육은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라는 주제를 가지고 관람자 분석, 관람자 내러티브와 미술작품 해석, 참여적 예술활동, 미술관 건축과 전시공간 구성의 이해, 미술사,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미술관 방문 경험 공유와 확산 등의 다양한 내용을 통해 현장과 이론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구성으로 운영된다. 미술관의 매개자로서 도슨트가 대화를 유발하고, 다양한 협업자들과 미술관을 표현의 장소로 만들어 갈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가고자 프로그램과 교재가 기획되었으며, 이를 통해 작품을 설명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람객의 내러티브와 미술관의 물리적 맥락을 이해하면서 도슨트 업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본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SeMA 도슨트 양성교육 「나와 모두를 위한 환대」 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시립미술관(https://sema.seoul.go.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서울시립미술관 만든이(단체) 서울시립미술관 지역 서울 다운로드 수 95
  •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에서 추진한 4차산업혁명 관련 신규사업 발굴과 R&D, 기술 융합 연수 등 다양한 방식의 탐구와 시도를 집대성한 모음집이다. 2018년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은 문화예술교육 현장을 둘러싼 환경 전반을 점검하고 4차 산업 혁명에 관련된 다양한 방식으로 탐구를 시도하였다. 이 모음집은 급격한 시대 변화에서 문화예술교육 현장과 동행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시도한 결과물들을 돌아보며 새로운 가능성을 함께 그려보는데 참고자료가 될 수 있도록 기획하고 제작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492
  • 2019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에는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운영학교 역할, 연간 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지역 운영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38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아카이브 전시 <플립 플립 Flip Flip> 그래픽 디자인 리플릿이다. 해당 전시는 2019년 12월 4일(수)~12월 8일(일) 동안 서울 엘리펀트 스페이스에서 진행되었다. <플립 플립 Flip Flip> 아카이브 전시는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가 걸어온 여정을 되짚어 보고 다양한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레벨나인 다운로드 수 105
  • 본 사업은 생애초기 유아단계에 적합한 맞춤형 문화예술교육 기반을 구축하고 지역 자원을 연계한 차별화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추진 목적이다.   지역 문화시설을 거점으로 한 유아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지원을 통해 유아 문화예술교육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는 환경 및 시설을 갖춘 거점 문화시설 선정, 방문·체험형이 가능한 유아 대상 문화예술교육 콘텐츠 개발 및 운영, 어린이집·유치원 교사 대상 ‘유아 문화예술교육’ 교수법 개발 및 연수과정 운영 지원, 누리과정과 차별화 된 콘텐츠에 대한 교수법 개발, 교육연수원과 연계한 유아교사 대상 연수 지원을 추진 방향으로 삼았다.   자료에는 선정 기관인 부산현대미술관과 영화의전당에서 진행된 유아의 인지,정서,사회성,신체,심미성과 창의성 발달에 좋은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소개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부산문화재단(https://www.bsc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부산문화재단 만든이(단체) 부산문화재단 부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부산 다운로드 수 259
  • 본 자료는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 사업에서 대구미술관이 진행한 '악동뮤지엄' 전시 도록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악동뮤지엄'은 프로그램은 2019년 7월 27일~2019년 9월 28일간 대구미술관 3층 뷰라운지에서 진행되었다. 작가와 함께 본래 사물이 가진 특성을 비틀고, 파괴하여 의도적으로 불편한 상황을 만들어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으로 예술적 행위를 경험하고 기록하는 활동 프로그램이다. 자료에는 어린이 예술가의 작품과 전시 공간, 그리고 작가들과 어린이들이 어떻게 만나고 전시하게 되었는지와 전시연계프로그램, 예술가들의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고 작품들과 현장 사진이 첨부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대구미술관 지역 대구 다운로드 수 243
  • 본 자료는 사업 중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에서 진행한 '순수원해' 자료집이다. '어린이는 무엇을 믿는가'는 2013년부터 시작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의 일환으로 진행하고 있는 어린이 대상 시각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순수원해!'는 수원을 중심으로 '순도100%+수원水原+해(하다, Do it)가 합성하여 탄생된 제목으로 무한한 잠재 가능성을 지닌 어린이에게 작가로서 예술적 역량을 발휘 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은 순수원해! 프로그램이 1~13회차로 나뉘어져 참여한 참여자들의 현장모습 사진과 참여소감 후기, 예술강사 소감 등이 수록되어있다. (기획 및 진행) 윤나리,김미나,문다현,전유신,신창용,황현호, (보조) 김수민, 박윤이, 손승혜,이선희, 이수린, 최소윤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만든이(단체) 수원시립아이파크미술관 지역 경기 다운로드 수 303
  • 본 자료는 2019 울산 신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으로 자료에는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의 소개와 2019년 신규로 실시된 유아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에 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다. 유아 문화예술교육은 유아의 특성을 고려한 특화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개발 운영 및 유아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문화예술교육사가 각 기관에 파견되어 프로그램을 진행되며 자료집에는 여러 가지 예술활동을 하는 사진들과 워크숍 후기 등이 기술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울산 신규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https://www.usarte.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울산문화재단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울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울산 다운로드 수 119
  •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지역의 다양하고 새로운 수요를 반영하여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를 실현할 수 있는 거점을 구축하고 거점 형식의 특화 모델 사례 발굴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충북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가 주최하였으며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가 주관하였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협력하여 추진되었다. 더불어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기관에서 운영을 담당하였다. 사업의 지원내용으로는 지역 환경을 읽어낼 수 있는 리서치 기반의 거점형 프로그램 운영 및 인건비를 지원하고, 지역연구 및 분석을 기반으로 한 프로그램 기획과 운영, 거점으로서의 창의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다각적 네트워크 사업운영 지원, 거점운영단체 간 협력사업 공동기획 및 역량강화 지원 등이 있다. 자료에는 위와 같은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소개와, 2019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현황, 문화예술교육거점지원사업 운영 단체 사업 소개가 기술되어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북문화예술교육 거점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충북문화재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