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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는 생애전환기를 맞은 만 50~64세 신중년 세대가 문화예술을 통해 ‘나’에게 집중하고 ‘제 2의 삶’에 대해 생각해보는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의 시범사업으로 작년부터 시작했으며, 주최는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주관은 세종시문화재단이다. 본 프로그램은 문화적 자치분권을 주도하고 세종시의 변화하는 미래문화를 준비하고 세종시민과 함께 성장함을 목표로 둔다. 본 자료는 2018년부터 운영된 ‘청춘문화VJ’를 시작으로 2019년 ‘청춘사진관’까지 2개 프로그램을 운영했고, 신중년 참여자들의 참여 일지와 작품들을 담아내었다.   * 본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생애전환 문화예술학교 결과자료집:5064청춘다이어리'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세종시문화재단(https://www.sj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세종시문화재단 세종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지역 세종 다운로드 수 149
  • 본 사업은 생애주기별 문화예술교육의 실현을 위해 생애소외계층인 유아(만 3~5세)를 대상으로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 보급 및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유아 문화예술교육 연수를 지원한다. (재)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이 주최/주관하였고 믄화체육관광부와 전라남도가 후원하였으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후원한 본 사업은 도내의 영유아교육기관의 유아들과 교사들이 다양한 문화예술 프로그램에 참여해 활동하였다. 2019년에는 담양, 목포, 영암, 광양에서 미술, 통합, 연극, 문학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되었다.     * 본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전남 유아문화예술교육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재)전라남도문화재단(http://jncf.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전남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전라남도문화관광재단 지역 전남 다운로드 수 183
  • 꿈다락은 '나의 비밀스러운 꿈의 아지트'라는 뜻으로 예술이 펼치는 상상, 놀이가 주는 즐거움이 가득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토요일마다 열리는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충북의 주최에는 문화체육관광부와 충청북도, 주관에는 (재)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협력에는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사업에 참여하였다.   본 사업은 전국 초,중,고등학교 '주 5일 수업제'와 함께 시작되었으며 또래,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문화를 조성하고자 함을 목적으로 한다. 자료에는 사업의 소개, 사업운영현황(설명회, 심의 및 워크숍, 현장 및 상호 모니터링), 운영단체 사업소개(지역별 운영기관 및 단체, 단체별 프로그램 소개)와 참여자 후기가 기술되어 있으며, 25개의 단체가 함께한 충북 꿈다락 프로그램에는 영상, 사진, 미디어, 통합 장르 등 다양한 장르들로 청소년들의 문화예술적 소양을 함양하는 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북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충북문화재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83
  • 웹진 'ㅊ·ㅂ'(Chap) 이란 충북의 ㅊ과 ㅂ의 초성을 이용하여 가운데 · 을 추가하여 문맥을 이어 형상화했으며 'ㅊ·ㅂ':Chap book이란 손바닥 소책자 등 주머니 안의 책이라는 뜻이다. 휴대가 가능하고 누구나에게 확산할 수 있으며 충북의 문화예술교육을 널리 공유하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자료는 위와 같이 ㅊ·ㅂ웹진의 정의와, 편집인단 소개, 문화예술교육 웹진이 4개의 항목으로 기술되어 있다. 특집 4편, 현장 1편, 인터뷰 1편으로 구성되어 있는 이 웹진은 1호 '사심있는 기획' 에 관하여, 2호 '골목' 에 관하여, 3호 '기록', 4호 '공간' 에 관하여 담아내고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웹진:ㅊ·ㅂ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충북문화재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49
  • 본 사업은 2019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으로 25개 단체와 27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충북지역 청/장년, 노인 등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지역에 기반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하여 생활권 내에서 지역주민들이 지속적으로 문화예술교육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함이다. 자료에는 사업 추진 일정표가 정리되어 있으며, 프로그램 구성 표, 사진과 강사진과 참여자들의 활동 후기 등이 담겨 있다.   * 본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에서 2019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9 충북 지역특성화 문화예술교육 지원사업 결과자료집'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충북문화재단(http://www.cbfc.or.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충북문화재단 충북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만든이(단체) 충북문화재단 지역 충북 다운로드 수 79
  •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하는 의 결과자료집이다. 대학수학능력시험을 마친 고3·수험생에게 색다른 시선으로 자신과 주변을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을 제안하여 문화예술교육을 통하여 불안한 시기를 가능성의 시간으로 전환하고, 향후 문화예술을 지속적으로 향유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사업이다. 결과집에는 2018년 한 해동안 진행한 프로그램 과정, 프로그램 내용, 참여후기 및 만족도 조사 내용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273
  •  「함께 만드는 수업, 협력수업: 교사와 예술강사를 위한 협력수업 길라잡이」 는 제목 그대로 협력수업의 길로 안내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작되었다. 반드시 따라야 할 매뉴얼이 아니라 학교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협력수업의 방향을 그려보고, 교사와 예술강사가 그 길에 함께 할 수 있도록 하는 초대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안에는 협력수업을 수행했던 교사와 예술강사의 여러 이야기가 담겨 있다.   1장 협력수업 진단하기 학교 문화예술교육에서 협력수업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과 현황을 진단하고, 왜 협력수업이 어려운가에 대하여 함께 고민을 시작한다. 2장 협력수업 알아가기 ‘공동의 문제해결 과정’으로서 협력수업의 의미를 살펴보고, 일회적인 협의가 아닌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대화의 과정으로서 협력의 내용을 구체화한다. 3장 협력수업의 조건 좋은 협력수업이 이루어지기 위한 조건들을 조직적 차원과 개인적 차원에서 살펴보고, 협력이 가능하도록 하는 학교 환경, 의사소통 관계 등을 구축해 갈 수 있는 방안을 탐색한다. 또한 체크리스트롤 통해 협력수업을 위한 준비 정도를 스스로 점검해 볼 수 있도록 한다. 4장 협력수업의 Q&A 협력수업에 대하여 교사와 예술강사가 가질 수 있는 질문과 함께 이에 대한 의견과 해설이 제시되어 있다. 문제에 대한 정해진 답을 찾기보다는 생각거리를 중심으로 다양한 해결 방안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협력수업의 실제 교사, 예술강사, 연구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이야기로 재구성된 협력수업 실제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협력수업을 위한 개개인의 역할과 상호작용, 노력과 어려움 등 실제적인 협력수업의 경험이 서술적으로 그려져 있어 협력수업의 현장을 엿볼 수 있다.   연구에는 (연구책임자)김선아, (공동연구자)류해석, 박지영, 정진원, (연구보조원)이현정, (연구도움)권덕원, 김정은, 노미향, 양소영, 유지혜, 이효광, 한지은, 김소연, 김현주, 문난실, 오혜진, 윤경숙, 한경원, 홍승은, (디자인)서민재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양대학교 산합협력단 만든이(개인) 김선아 , 류해석 , 박지영 , 정진원 , 이현정 다운로드 수 255
  • 본 자료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 협력수업 길라잡이 작은책 버전이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문화적 감수성 및 인성·창의력 향상의 장을 열어주고 사고력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82
  •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예술가가 우리 학교에 찾아옵니다' 리플릿으로 2020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을 홍보를 위해 제작되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리플릿은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 개요, 운영학교 역할, 연간 일정, 참여자 인터뷰, 사업 중요성, 지역 운영기관 연락처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101
  • 본 자료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 협력수업 길라잡이 카드뉴스 버전이다. 협력수업 길라잡이는 작은책으로도 제작되었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은 2008년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의 MOU체결으로 시작하였으며 예술과 공교육을 연계하여 문화적 감수성과 예술적 소양, 창의력 등을 함양한 바른 인성의 창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학교 문화예술교육 정책사업이다. 부처 및 17개 시·도교육청, 지자체, 지역운영기관 간 유기적 협력을 통해 효율적인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 지역 특성에 맞는 프로그램을 설계·지원하고자 전국 초·중·고·특수학교·대안학교(교육부 인가)에 예술분야 전문인력과 연계하여 교육을 지원한다. 학교 예술강사 지원사업에서는 예술강사와 담당교사가 함께 협력하여 학생들에게 문화적 감수성 및 인성·창의력 향상의 장을 열어주고 사고력과 자신감을 심어주는 다양한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8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기획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교안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AR DRAWING BOOK'은 증강현실 기반으로 자신의 세계와 함께 타인과 연결되어진 세상을 인식하고 표현할 수 있는 체험형 문화예술콘텐츠이다. 수업 교안은 1. 초연결 사회-연결된 세상, 2. 네트워크와 데이터, 3. 소프트웨어로 표현하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수업은 4차산업혁명 시대의 초연결 사회에 대한 이해를 돕고, 알고리즘 사고 과정에 흥미를 느끼며 참여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교안은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내용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개인) 이명옥 , 강재현 , 이꼬까 , 박제언 , 전지윤 , 김혜령 , 곽윤수 , 김은솔 , 김현주 , 김미정 다운로드 수 226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8년 기획 워크숍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이 진행되었다. 기획전시는 2018.12.(수)-17.(월)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Multi-logue : 예술의 교육, 교육의 예술 사이' 개최되었다. 본 전시는 개인의 이야기에 주목하여, 문화예술교육에 뛰어든 용감한 사람들이 예술교육가로 변모하는 순간에 얼마나 각자의 존재가 흔들렸는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다. '이야기방'은 2018.12.12.~12.14 동안 아라아트센터에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2018년 1년간의 성과와 경험, 고민을 한 자리에 모여 나누고 고민하는 시간 '이야기방: 한 사람의 예술가가 만드는 문화예술교육 곳곳의 이야기'가 진행되었다. 자료집은 기획전시와 이야기방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프럼에이 다운로드 수 87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가 운영하고 성북구립미술관, N15가 협력하여 진행한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Everyday is Playful Media' 프로그램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특성으로 '상호작용'과 '놀이(Play)'적 속성'을 주제로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와 공간형 콘텐츠 연구로 구성하였다. 프로그램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Everyday is Playful Media'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3단계의 행위 '탐색 – 탐구 – 창작' 과정에서 어떻게 반영되어 교육될 수 있는지 연구하였다. 공간형 콘텐츠 연구에서는 앞서 연구한 교육 내용이 잘 실현될 수 있는 공간을 구성하고 제작하였다. 이 연구는 교육 내용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를 공간을 매개체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방법을 실현하는 것이 목표였다. 자료집은 Playful Thinking, Playful Learning, Playful Making 3개의 세부 프로그램 운영 내용 및 결과 전시 등의 과정이 기록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한국예술종합학교 융합예술센터 다운로드 수 224
  • 'Free Play Fun'은 2012년부터 진행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에 관한 고민과 이해를 함께 나누며 꿈다락 속 다양한 프로그램을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기획워크숍이다. 2019년 Free Play Fun 기획워크숍에서는 '꿈다락 이야기방', '과정의 방' 그리고 '기획전시'가 진행되었으며 자료집에는 이 과정들을 자세히 정리하여 수록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다운로드 수 352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에서 진행한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결과자료집'이다. '출발! 아트씨 미디어 탐험대' 프로그램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요구되는 창의력, 복합문제 해결 능력, 협업 및 소통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융복합 예술창작 프로그램이다. 멸종동물을 다양한 디지털 매체 실험실 프로젝트로 되살리는 가상의 과정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의 인간 존중 및 공존이라는 가치를 일깨워주고 협동 및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자료집은 총 6개 세부 프로그램별 개요, 세부내용, 교수·학습 지도안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이화여자대학교 조형예술대학 ECA센터 다운로드 수 308
  • 본 제작물은 2019년 하반기 영문 뉴스레터 제작과 관련한 자료로, 2019. 12월에 발행된 영문 뉴스레터 12호의 웹메일용 스킨 이미지이다.  본 사업은 국제사회 내 리더십 발휘 및 해외문화예술교육 기관 및 관계자 네트워킹을 기반으로 해외교류와 협력의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실시되었으며, 국내 문화예술교육 동향과 우리원 주요 사업 내용을 담았다.  본 스킨 이미지에는 12호의 기사 및 부제(Focus, Interview, Column, Review, News)가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해럴드, (주)클콩 다운로드 수 28
  • 2019년 6월 부터 12월까지 추진된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가족 여가 프로그램 연구 개발 및 시범운영' 연구의 프로그램 운영가이드이다. 최근 워라밸 문화이 중시되고 있으며 주52시간이 시행되며 더욱 확대되어 가고 있다. '가족 여가 프로그램'은 이러한 현대사회에서 가족 구성원 간의 문화예술 소양을 넓히며 소통할 수 있는 건강한 여가 문화 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연구 및 개발이 추진되었다. '동심원(同心圓)프로젝트'는 서로를 바라보고 이해하는 방식은 다르지만 소통의 중심은 늘 하나일 수밖에 없음을 상징한다.   본 운영 가이드는 수행단체의 가족, 여가, 문화예술교육에 관한 해석 지점과 프로그램 추진 전략, 세부 운영 내용, 프로그램 기획 시 선행되어야 할 질문 등이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목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다운로드 수 193
  • 본 자료는 2012년부터 2019년 8년간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을 돌아보고 2019년 7월부터 11월까지 5개월여의 시간 동안 함께 했던 움직이는 예술정거장의 기록을 모아 제작한 백서이다. 농산어촌 이동형 문화예술교육 ‘움직이는 예술정거장’ 사업은 문화소외지역 주민의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자 추진된 사업이다. 지역을 순회하며 지역민들에게 음악, 미술, 문학, 연극 등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기회를 제공하였다. 특히 올해는 개조된 버스, 트럭 이동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지역민들의 일상 공간에서 예술가와 함께 공감대를 만들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2019년에는 지역문화센터, 주민센터, 지역도서관 등에서 150회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총 2,461명이 참여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에는 몸몸몸, 극단 목요일오후한시, 아티스트커뮤니티(AC) 클리나멘, 예술캠프 죠이, 아트나비, 놀이요 점빵, 라이징 스타, 도래미 프로젝트 총 8개의 예술가 팀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와우책문화예술센터, 문화예술 놀다 다운로드 수 625
  • 2019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드림 아트랩 4.0 프로그램 관련, 사비나미술관이 운영하고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가 협력하여 진행한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프로그램 결과자료집이다. '드림 아트랩 4.0_Life&Tech' 는 기존의 STEM교육에서 벗어나 4차산업혁명 시대에 특화된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단순한 기술 중심의 교육에서 넘어서 인문적 관점에서 기술 매체를 탐구하여 융복합적 소양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고자 하는 프로젝트이다. 참가자는 12주 동안 주제 탐구, 매체 탐구, 융복합 예술작품 창작, 전시 기획에 참여하고 전시회를 통해 최종 발표 시간을 가졌다. 결과자료집은 각각 진행했던 프로그램 내용 및 교안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비나미술관,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만든이(개인) 이명옥 , 강재현 , 전지윤 , 정경아 , 김현주 다운로드 수 269
  • '일상의 작가'는 일상을 함께 보내는 가족들이 일상, 감정, 생각 등을 상상력과 문학적 기법을 통해 글로써 창작하는 프로그램이다.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을 통해 자신의 생각, 감정 혹은 다양한 이야기를 글로써 창작하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자연스럽게 가족 간의 소통으로 이어질 수 있는 경험을 제공한다. 2019년 일상의 작가는 공간과 주민, 작가가 만나 커뮤니티 속에서 문학을 탐구하는 과정이 이루어졌다.   기록집에는 프로그램 과정과 본 프로그램을 운영하고자 하는 단체들에게 알려주는 운영 가이드 Tip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9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주)아츠리퍼블릭 다운로드 수 3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