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내용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 HOME
  • 문서 자료
  •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현장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가이드북, 프로그램북, 결과자료집 등 교육 현장 관련 문서 자료를 제공합니다.

총 2,028건
  • 본 자료는 2018년 4월~11월동안 강동아트센터 스튜디오2에서 '세컨드네이처 댄스컴퍼니'가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얘들아! 아유 레디?'의 사례집이다. '얘들아! 아유 레디?'는 예술적 경험을 통하여 창조적이고 자유로운 삶을 이루고 긍정적인 성장과 창조적 상호작용을 통해 건강한 사회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권혜란, 안은주, 김보라, 서형무, 윤성수가 강사로 참여하였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 소개와 세부 프로그램(총 20회차)의 주요 교육주제, 교육 내용안내, 참여한 청소년들의 활동 사진과 작품 사진, 참여후기 소감들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컨드네이처 댄스컴퍼니 다운로드 수 219
  • 본 자료는 2018년 4월부터 12월동안 '사다리 연극놀이연구소'에서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연극으로 변주되는 내 이야기'의 사례집이다. '연극으로 변주되는 내 이야기'프로그램은 청소년 개인의 잠재된 예술적 능력 깨우고 연극을 통해 내 주변 세상을 이해하고 관계를 맺어본다. 또한 예술가와 협력 작업을 통해 전문 직업을 탐색해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례집은 프로그램 소개, 세부프로그램 (총10회차) 주요 주제와 활동내용, 프로그램에 참여한 청소년들의 활동 사진, 공동 창작 대본, 참여 후기 소감등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사다리연극놀이연구소 다운로드 수 474
  • 본 자료는 2018년 5월 26일 ~ 9월 8일동안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에서 초등학생 4-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크크마을에 사는 어린이 예술가들이 예술로 배우고, 광장을 만들고, 삶을 나누는 전체 과정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세부 운영 결과에 대한 내용, 프로그램 기획, 콘텐츠 개발, 기획 개발 과정과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작품 사진, 참여 소감 후기들이 담겨져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다운로드 수 187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별별캠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해당 활동 구성 및 진행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 연구원) 한혜리, (연구원) 황정옥,예정원, (주강사) 이송하, 이혜인, (보조강사) 노경희, (보조인력) 성유빈, 이해별, 서지우, 이재영, (행정) 김미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혜리 , 황정옥 , 예정원 다운로드 수 197
  • 본 자료는 2018.08.25~2018.11.17동안 서울 세종대학교 새날관/용덕관에서 초등학생 1-5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예술로 만나는 아이랜드 프로그램'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예술과 만나는 아이랜드'는 '나' 자신을 탐색하고 자신의 고유성을 발견하고 주체적 자아로 성장할 수 있는 힘을 성장시키는 프로그램이다.   자료집에는 세부 프로그램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교육 학습활동에 관련된 내용과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 작품사진, 참여소감 후기들이 담겨져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김형남, (프로그램개발)강진주, 전미라, 정열, (연수강사)박주연, 조묘구, (주강사)손은민, 황지현, (보조강사)이수영, 이한솔, 조상현, (행정)이보람, (단기교사)한채령, 박유연, 정상효가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세종대학교 산학협력단 세종무용콘텐츠연구소 다운로드 수 144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별별캠프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교수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 프로그램의 기획의도, 해당 활동 구성 및 진행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 연구원) 한혜리, (연구원) 황정옥,예정원, (주강사) 이송하, 이혜인, (보조강사) 노경희, (보조인력) 성유빈, 이해별, 서지우, 이재영, (행정) 김미령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경성대학교 산학협력단 만든이(개인) 한혜리 , 황정옥 , 예정원 다운로드 수 156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은 내가 살고 싶은 예술이 사는 마을 및 광장을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직접 만들고, 이를 마을 축제로 기획해보는 참여자의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차시별(총12차회)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과 학습제목, 수업장소, 학습형태,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자료 항목이 작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현혜연 , 이한숙 , 최승희 다운로드 수 145
  • 본 자료는 2018년 7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수업 활동지이다.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는 한국인의 일상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민속문화를 살펴보고 계절에 따른 생활 풍속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1주차부터 10주차까지 수업에 활용한 활동지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회 다운로드 수 127
  • 본 자료는 2018년 4월부터 11월동안 '극단 시대공감'에서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지역 청소년 공연 문화활성화 프로젝트 ‘꿈꾸는 다락방’의 결과 자료집이다. '꿈꾸는 다락방'은 지역 내 청소년들과 제작 작업을 통해 신진 예술가를 발굴, 육성하여 프로그램이다. 공연 제작을 통해 청소년 참여자이 스스로 가진 생각과 가치관을 표현하며 창의적 창작활동을 이끌어 내었다. 프로그램에는 (기획)정동현, (예술강사)표정화, 윤영희, 강인영, 김강민, (사진/영상촬영)극단 뉴문이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세부 프로그램(총 14회차)의 각 주제와 참여 청소년들의 활동 사진, 공연 장면 사진들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극단시대공감 지역 광주 다운로드 수 636
  • 본 자료는 2018년 4월~11월동안 동대문구 휘경2동 주민센터에서 '갬블러크루'가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갬블러크루랑 비보이하고 놀자'의 결과 자료집이다. '갬블러크루랑 비보이하고 놀자'는 청소년의 새로운 토요일 놀이문화를 마련하고 협업작업 및 예술적 감각을 발견할 수 있는 예술창작 활동을 통해 공동체성을 회복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되었다. 프로그램에는 (기획운영)이준학, (주강사)박지훈, 정형식, 김연수, 최동욱, (특강강사)최보슬, (영상제작)신규상, (음악편곡)장수용가 참여하였다.   결과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세부 프로그램(총 25회차)의 교육주제와 내용 안내, 참여자와 강사들의 만족도 평가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갬블러크루 다운로드 수 182
  • 본 자료는 2018년 5월 26일 ~ 9월 8일동안 중부대학교 고양캠퍼스에서 초등학생 4-6학년 대상으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의 결과자료집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은 크크마을에 사는 어린이 예술가들이 예술로 배우고, 광장을 만들고, 삶을 나누는 전체 과정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프로젝트형 프로그램이다.자료집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회차별(총12회차)로 구분되어 세부 운영 결과에 대한 내용, 프로그램 기획, 콘텐츠 개발, 기획 개발 과정과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작품 사진, 참여 소감 후기들이 담겨져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다운로드 수 119
  • 본 자료는 꿈다락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 프로그램 중 경성대학교에서 콘텐츠 운영과 개발을 맡은 '크크마을의 키키광장 프로그램'의 교수학습지도안이다.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주말예술캠퍼스는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제반 시설을 갖춘 대학 내 시설에서 참여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교육방법론으로 개발된 통합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이다. '크크마을의 키키광장'은 내가 살고 싶은 예술이 사는 마을 및 광장을 다양한 예술 활동을 통해 직접 만들고, 이를 마을 축제로 기획해보는 참여자의 과정 중심의 프로그램이다.   학습지도안에는 세부 프로그램들이 차시별(총12차회)로 구분되어 교육 활동 내용과 학습제목, 수업장소, 학습형태, 학습개요, 학습목표, 학습자료 항목이 작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책임연구원) 현혜연, (연구원) 이한숙, 최승희, (담임 주강사) 정은경, 김민지, (분야별 주강사) 김세경, 정경미, 장세아, 한세진, (보조강사) 안중필, 전광훈, 김지은, 남기현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중부대학교 문화예술교육원 만든이(개인) 현혜연 , 이한숙 , 최승희 다운로드 수 217
  • 본 자료는 2018년 8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과 협력하여 인천 영종역사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GO!古! 영종역사탐험대'의 1~10차시 수업 활동지이다. 국립민속박물관 연계프로그램 'GO!古! 영종역사탐험대'는 전통 민속 문화와 절기에서 나타나는 한국인의 생활사를 이해해보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총 10차시로 진행한 프로그램에 쓰인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영종역사관,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사)국립민속박물관회 지역 인천 다운로드 수 99
  • 본 자료는 2018년 5월부터 7월동안 정동극장에서 매주 토요일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의 교안교재이다. 정동극장 연계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는 우리 이야기와 놀이를 중심으로 뛰어놀며 전통 공연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교안교재에는 프로그램 개요와 일정소개, 교육 세부 내용, 놀이 안내, 민요 악보, 뛰놀일지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연출)윤혜진, (예술강사)정현, 서현재, 심다예, (프로그램 기획)김준원, 이도원, 고주영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정동극장 다운로드 수 196
  • 본 자료는 2018년 7월부터 10월동안 국립민속박물관에서 초등학교 3~4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수업 활동지이다.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는 한국인의 일상 속에서 우리 민족의 전통 의식주와 관련된 민속문화를 살펴보고 계절에 따른 생활 풍속 활동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 자료는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의 1주차부터 10주차까지 수업에 활용한 활동지로 구성되어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국립민속박물관회 다운로드 수 73
  • 본 자료는 하쿠나마타타에서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취향존중 뮤지컬'의 결과 자료집이다. 취향존중 뮤지컬은 청소년들이 주체가 되어 그들이 느끼는 상황, 경험, 감정들을 사유할 수 있도록 질문을 던지고, 그것들을 뮤지컬을 통해 어떻게 표현해 볼 수 있을 지에 중점을 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이승택, 김신복, 김은별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와 참여한 청소년들의 현장 모습 사진, 작품 결과물 사진들이 담겨져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하쿠나마타타 다운로드 수 337
  • 본 자료는 2018년 4월~11월동안 경기 상상도작공에서 '예술작업실 도란'이 진행한 2018년 꿈다락 토요문화학교-청소년x예술가 프로그램 '이야기를 품은 일상 예술 실험실'의 결과 자료집이다. 이야기를 품은 일상 예술 실험실은 예술작업실 도란 예술가들의 작업 재료를 이용하여 청소년들이 일상에서 작품의 소재를 찾고 표현하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에는 김영랑, 김선영, 이정현, 곽희정이 강사로 참여하였다.   자료집에는 프로그램 소개, 일상 예술 활동 소개가 회차별(총13회차)로 나뉘어져 프로그램 주제와 참여한 청소년들의 참여활동 사진, 작품 결과물 사진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예술작업실 도란 다운로드 수 379
  • 본 자료는 2018년 5월부터 7월동안 정동극장에서 초등학교 3~5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의 결과 사례집이다. 정동극장 연계프로그램 '우리 놀이와 이야기로 북치고 장구치고'는 우리 이야기와 놀이를 중심으로 뛰어놀며 전통 공연을 만들어보는 프로그램이다.   사례집에는 사업개요와 프로그램 세부 일정안내, 프로그램 회차별 세부 교육내용과 수업에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참여자 인터뷰, 강사 참여 인터뷰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윤혜진, 정현, 서현제, 심다예가 예술강사로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재)정동극장 다운로드 수 187
  • 지금까지 개발된 대부분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은 과학 및 수학교과를 중심으로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융합인재교육에서 인문학과 예술분야의 본질적인 해석과 새로운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또한, 예술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적 재현력을 고루 갖추어 발산적이고 통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은 미래사회에 요구되는 융합인재의 핵심역량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적 창의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융합형 인재의 핵심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본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에서 2018년에 작성하여 개방한 '2018 STEAM 프로그램 개발 자료집 - 예술로 향하는 STEP(Sense, Technology, Emotion, Practice)'의 이용허락을 받아 작성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한국과학창의재단(https://www.kofac.re.kr)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과학창의재단 만든이(단체) 부산광역시 영재교육진흥원 만든이(개인) 조갑룡 , 김연희 , 반미희 , 정용석 , 박주영 , 최은영 , 김기황 , 윤선미 , 정계연 , 조찬희 다운로드 수 124
  • 본 자료는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서울 국립민속박물관과 인천 영종역사관에서 진행된 2018 꿈다락 토요문화학교 국공립기관 연계 프로그램 '하하호호, 우리 민속 이야기'와 'GO!古! 영종역사탐험대'의 사례집이다. 국립민속박물관 연계프로그램은 박물관의 다양한 문화자원을 활용한 창의적 체험 활동과 기회를 제공하고 가족 간 소통할 수 있는 여가 문화 조성을 위해 추진되었다.   사례집에는 프로그램의 사업목적, 사업개요, 교육 세부 일정표와 본 프로그램의 회차별(각 총 10회차) 세부 교육 내용, 참여한 학생들의 현장 사진과 명단, 참여소감 후기, 어린이와 학부모 교육 만족도 평가 분석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어있다. 프로그램에는 (총괄)오정호, 이난영, (기획)안예리, 최윤미, (공동운영기획)김연희, (교육강사)고지훈, 전소윤, 김승애, 김경연이 참여하였다.
    주제 문화예술교육현장 발행연도 2018 저작권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만든이(단체) 국립민속박물관 어린이박물관, 영종역사관, (사)국립민속박물관회 다운로드 수 97